[중국-경제] 시진핑의 2016년 신년사,무엇이 담겼나?
전병서/중국경제금융연구소장
시진핑 주석의 신년사...무엇이 담겼나?
정책이 모든 것을 좌우하는 중국, 시진핑의 2016년 중국을 끌고가는 핵심 사고는 무엇일까? 내년도 경제, 증시를 보는 데 중요한 일이다. 큰 그림을 놓치면 작은 그림에서 먹다가 당한다. 시진핑의 꿈 어떻게 그릴까?
시주석, 2015년 12월31일 저녁 7시 CCTV를 통해 1300자의 2016년 신년사를 발표했다.
주요 내용은
1) 대가를치루면 반드시 얻는 것이 있다(有付出,就会有收获)
2) 지난 1년 기쁜일도 슬픈일도 있었고 돌아가신 분들 고이잠들고 살아있는 분 건강하고 편안하게 지내시길 기원한다(这一年,我们有欣喜,也有悲伤。愿逝者安息、生者安康!)
3) 꿈을꾸고 지속적으로 노력하면 꿈은 실현된다(只要坚持,梦想总是可以实现的)
4) 중국은앞으로도 영원히 가슴을 활짝열어 세계를 품고(中国将永远向世界敞开怀抱) 친구, 우방들을 더욱 더 넗히고 확대할 것이다(让我们的“朋友圈”越来越大). 세계와 중국은 운명공동체(命运共同体)다
신년사를 본 소감...절묘한 우회의 표현!
중국지도자의 신년사는 연도별 주제가 일관성이 있고 큰 그림 하에서 단계적인 전략으로 간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 중국의 국민들에게 꿈을 심고 그 꿈을 실현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그리고 실력을 기른 후에 세계의 강대국으로서 위상을 확보하겠다는 것이 최근 3년간의 신년사에서 일관되게 나온다.
연도별로 시진핑의 신년사에서 키워드가 있다.
2014년: "중국의 (中国梦)꿈"- 위대한 중화민족의 부흥(中华民族伟大复兴的中国梦)의 꿈
2015년: "심화개혁( 深化改革)-뉴노멀(新常态)시대 양날개-심화개혁(深化改革)과 의법치국(依法治国 )
2016년: "운명공동체(命运共同体)-소강사회건설(全面建成小康社会)과 세계무대서 발언권(中国不能缺席+命运共同体=朋友圈)갖는 나라
표의문자 중국이 그래서 무섭다. 절제된 단어에서 함축이 많은 것을 선명하게 제시한다. 종이가 없던 시절에 글자를 발명한 중국, 거북이의 등이나 대나무의 죽간에 글자를 세겼다. 그래서 기록에 인건비가 많이 들기 때문에 함축적인 언어와 사자성어가 무진장으로 발전했고 이것이 중국의 문화의 강점이자 어떤 때는 한계로 작용했다.
한자는 국민들이 배우기는 어려운 글자지만 사대부같은 지식인들에게는 엄청난 사고와 논리를 훈련하는 기가 막힌 논리트레이닝의 언어가 중국의 한자이다. 중국의 모든 문장은 비유가 기본이고, 대구, 대련이 반드시 들어간다. 산수를 못하면, 어휘가 부족하면, 상상력이 없으면 작문을 할수 없다. 기둥에 써 붙이는 글귀마저도 대구와 대련이 맞아야 하고 시나 문장은 글자수, 어휘의 의미, 문장의 뜻이 전부 숫자로 서로 딱맞아야 하고 의미가 있어야 한다.
그래서 수학적 감각과 논리적 사고가 없이는 명문장을 지을 수 없고 명문을 쓸 수없다. 그리고 글자수의 제한이 있기 때문에 많은 내용을 함축적으로 담아야 하기 때문에 엄청난 사고와 고민이 있어야 많은 생각을 단 4자로 표현해서 읽은 이가 고개를 끄덕이게 만들어 낼수 있다. 그래서 중국에서 서방의 표음문자 나라의 학생들이 유학가서 졸업못하고 돌아오고, 석박사를 졸업하기가 어려운 이유다.
시진핑의 3년의 신년사 시진핑의 포부가 담겨있다. 세계를 친구로 만들어 세계를 제패한다는 꿈이 완곡하게 에둘러 표현되어 있다. 제조시대는 큰 놈이 작은 놈을 먹고, 정보시대는 빠른 놈이 느린몸을 먹었지만, 인터넷 시대는 "친구 많은 놈이 친구 적은 놈을 잡아먹는 시대"다. 시진핑의 2016년 신년사의 "친구모둠(朋友圈)"을 점점 많이 만들어(让我们的“朋友圈”越来越大) 세계무대에서 결석하지 않는다(国际社会期待听到中国声音、看到中国方案,中国不能缺席)는 이것도 기가 막힌 은유의 표현이다. 세계무대서 중국의발언권을 외교를 통해서 높인다는 표현을 이런식으로 했다.
1300자, 9꼭지의 정제된 함축적 내용에서 느껴진 5가지 함의
1. 소비의 활성화......"인민"의 강조에 tip
중국지도자의 신년사를 보면 표의문자의 강점을 기가 막히게 살린 연설문이다. 1300자의 문장에 14개의 꼭지로 연결되어 있고 지도자가 강조하고 싶은 단어는 반복을 통해 강조한다. 강조점을 이런식으로 숨겨서 표시한다.
시진핑의 최근 3년간신년사에 가장 중요한 단어 2가지는 "인민(人民:국민)"과 "개혁(改革)인데이 단어의 빈도수가 중요하다. 2014년에 "인민"은 9차례 등장했고,2015년에는 16차례등장했고 이번 2016년에는 11번 등장했다. 이번 신년사에서는"개혁"이라는 단어는 전체 신년사 본문9개 단락 가운데 3단락에 등장했고, "개혁"이라는 직접 언급은 5차례다.
2016년에 중국은 집권 4년차에 들어가기 때문에 부정부패단속과 개혁노선의 강조보다는 민생에 집중한다는 의미다. 중요한 정책의 변화가 숨어 있다. 부패단속으로 장관급 고위직 80여명을 감옥 보냈고 공무원의 비리척결, 근검절약을 강조한 최근3년간 내수가 얼어 붙었다. 이것을 완화 한다는 것이다. 2016년 중국의 소비시장의 기지개를 기대해도 좋을 듯하다.
2. 인터넷 산업...."친구모둠(朋友圈)"
시진핑의 어록은 항상 유행어를 만든다. 2015년에 시진핑은 신년사에 아주 재미있는 표현을 사용했다. 바로 인터넷에서 네티즌들이 사용하는 언어를 최고지도자가 사용한 것이다. 대중과 같이 숨쉰다는 것을 보여주고 싶은 것이고 그것이 바로 인터넷이다.
2015년엔 시진핑은 신년사에서 "목숨 걸고"라는 “蛮拼的”라는 말과 "좋아요"라는“点赞”이란 단어를 썼다.그러자 순식간에 온 네티즌이 열광했고 네티즌들이 즉각 회답했다 시진핑주석 국민들의 밑바닥 정서를 대변한다는 “好接地气哟”라는 말로 대답했고 많은 네티즌들이 시주석의 표현 넘 귀엽다는 “萌萌哒”라는 단어로 인터넷을 달구었다.
이번 신년사에서는 "친구모둠(朋友圈)"이라는 단어를 썼다. SNS시대에 모바일에서 사용되는 언어를 그대로 국가통치에 사용한 것이다. 완곡한 어법이지만 시진핑의 친중노선-국민에게 다가서는 정책의 일환인데 그 중심에 모바일이 있다.
"인터넷+(互联网+)", 대중창업 만인창의(大众创业, 万人创意)의 정책의 중심이 모바일과 인터넷이 있다. 중국의 성장동력, 전통산업은 구조조정하고 신신업은 육성한다는 것이 시진핑 정부의 2016년 전략인데 신산업육성의 중심에 인터넷이 있고 13억의 모바일 인구와 7억명의 인터넷인구가 중국의 국가개조, 시진핑의 신촹타이, 뉴노멀 경제의 핵심이다. 외교정책에 인터넷용어를 사용한 최고지도자의 신년사가 새롭다.
3. 세계에 대한 발언권.....중국은 결석하지 않는다(中国不能缺席)
2015년에 중국, 24기 동계올림픽을 개최했고, IMF-SDR에 위안화를 편입시켰고, 자체개발한 190명이 탑승가능한 대형여객기 C919를 상용화했고, 슈퍼커퓨터경연대회 6연승, 자원탐사위성 발사,개똥쑥을 이용한 중약개발로 노벨의학상 수상을했다.
중국은 2015년 전세계의 각종 국제회의에 참석해 외교활동을 펼쳤고 일대일로 건설을 위해 AIIB를 만들어 실크로드의 기초를 만들었고, UN과 2030년 지속가능한 발전 계획을 세웠고, 세계기후변화협약에 적극적참여를 했다.
세계는 넓고 할일은 많다. 중국은 국제사회의 일원으로 세계의 평화를위해 노력하고 무기를 비단과 옥으로 바꾸는 노력을 통해 중국과 세계는 운명공동체라는 목표를 실현한다(化干戈为玉帛,共同构建各国人民共有共享的人类命运共同体). 국제사회는중국의 목소리를 듣고싶어하고 중국의 세계문제 해결방안을 보고 싶어한다(国际社会期待听到中国声音、看到中国方案).
중국은 세계의 무대에서 더이상 꽁무니 뒤로 빼는 결석은 하지 않을 것이고 책임과 행동을 다한다. 중국은 가슴을 열어 세계를 포용하고 곤란에 직면한 나라에 대해서는 손을 내밀어 돕고 중국의 친구를 더욱더 확대할 것이다.(也将尽己所能向面临困境的人们伸出援手,让我们的“朋友圈”越来越大)
4. 성취감과 꿈의 실현.....“获得感”,“坚持梦想”
시진핑 주석의 이번 신년사에서 국민들에게 주는 키워드 하나는 성취감(获得感)이다. "获得感" 꿈이라는 것은 무엇인가를 이루고 난 다음의 만족감을 나타내는 신조어이다. 중국발전의 성과를 다 같이 나눌때의 뿌듯함을 같이 누리자는 것이다. 그리고 꿈은 실현된다(dream comes true)는 의미로 꿈을 키워라“坚持梦想” 는 표현을 썼다.
국민들을 격려하고 지원하는 단어를 이런식으로 표현했다.
5. 가난구제....
2015년 시진핑주석의 신년사에서 강조한 것이 바로 엄격한 당의 관리(从严治党)였고 핵심 키워드는 반부패(反腐败),업무태도개선(作风建设)이었다. 이 두 부분이 전체 연설의 1/3을 차지할 정도로 중요지위를 차지했다.
2016년에는 "2020년 전면적 소강사회건설"의 마지막 5개년 계획이 시작되는 해이다. 중국이 만든 "2개의 100년" 2020년 소강사회 건설, 2050년 선진국 진입의 목표중 1단계 100년 목표 달성을 앞두고 있다. 이를 위해 구조개혁, 개혁개방, 사회공평정의 실현,정치상의 도덕성 확보인데 2016년 신년사에 새로운 중요 단어 하나가 더 등장한다. 바로 빈곤탈피(“扶贫”)이다.
시진핑의 마음속에 가장 큰 부담이 농촌의 절대빈곤인구들의 가난이다. 13차5개년 계획기간 중에 7000만에 달하는 절대빈곤계층의 빈곤탈피가 중요한 시진핑 주석의 2016년 새로운 정책 목표다.
http://cafe.naver.com/chinain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