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장 : 성소와 지성소를 만듦
[1-3절] 솔로몬이 예루살렘 모리아산에 여호와의 전 건축하기를 시작하니 그곳은 전에 여호와께서 그 아비 다윗에게 나타나신 곳이요 여부스 사람 오르난의 타작마당에 다윗이 정한 곳이라. 솔로몬이 왕위에 나아간 지 4년 2월 초2일에 건축하기를 시작하였더라. 솔로몬이 하나님의 전을 위하여 놓은 지대는 이러하니 옛적 재는 법대로 장이 60규빗[약 27미터]이요 광이 20규빗[약 9미터]이며.
솔로몬 성전의 길이와 너비는 성막보다 각각 2배이었다. 높이는 30규빗, 즉 약 13.5미터이었다(왕상 6:2).
솔로몬의 성전은 하나님께서 예정하신 장소와 설계대로 건축되었다. 그곳은 옛날에 아브라함이 하나님의 명령을 따라 외아들 이삭을 번제로 드리려 했던 곳이다(창 22:2).
그의 외아들 이삭을 번제로 드리라고 명하신 일은 장차 하나님의 외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희생을 예표했다. 또 성전의 설계도는 하나님께서 다윗을 통해 지시하신 것이었다(대상 28:12, 19).
[4-7절] 그 전 앞 낭실[전실, 로비]의 장이 전의 광과 같이 20규빗[약 9미터]이요 고가 120규빗[약 54미터]이니 안에는 정금으로 입혔으며 그 대전(大殿)[본당] 천장(원문에는 천장이라는 말은 없음)은 잣나무로 만들고 또 정금으로 입히고 그 위에 종려나무와 사슬 형상을 새겼고 또 보석으로 전을 꾸며 화려하게 하였으니 그 금은 바르와임 금이며 또 금으로 전과 그 들보와 문지방과 벽과 문짝에 입히고 벽에 그룹들을 아로새겼더라.
솔로몬의 성전 낭실은 일종의 탑과 같은 형태이었다.
역대하 7:21에 “이 전이 비록 높을지라도 무릇 그리로 지나가는 자가 놀라 가로되 여호와께서 무슨 까닭으로 이 땅과 이 전에 이같이 행하셨는고”라는 표현을 보면 그것이 매우 높았음을 알 수 있다.
[8-13절] 또 지성소를 지었으니 전 넓이대로 장이 20규빗[약 9미터]이요 광도 20규빗[약 9미터]이라. 정금 6백 달란트[약 18톤]로 입혔으니 못 중수가 50 금세겔[약 550그램]이요 다락들도 금으로 입혔더라. 지성소 안에 두 그룹의 형상을 새겨 만들어 금으로 입혔으니 두 그룹의 날개 길이가 모두 20규빗[약 9미터]이라. 좌편 그룹의 한 날개는 다섯 규빗[약 225센티미터]이니 전 벽에 닿았고 그 한 날개도 다섯 규빗이니 우편 그룹의 날개에 닿았으며 우편 그룹의 한 날개도 다섯 규빗[약 225센티미터]이니 전 벽에 닿았고 그 한 날개도 다섯 규빗이니 좌편 그룹의 날개에 닿았으니 이 두 그룹의 편 날개가 모두 20규빗이라. 그 얼굴을 외소(外所)로 향하고 서 있으며.
속죄소의 그룹들은 그 얼굴을 외소로 향하였다.
그것은 모세 시대 성막의 속죄소의 그룹들이 서로를 바라본 것과 달랐다(출 25:20).
성전의 내부를 금과 보석으로 꾸민 것은 두 가지 의미가 있다고 본다.
첫째는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神性)의 영광을 상징한다.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하나님의 아들이시며 영광의 주이시다.
요한복음 1:14, “우리가 그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고린도전서 2:8, “영광의 주[예수님]를 십자가에 못박지 아니하였으니라.”
둘째는 교회의 영광을 암시한다.
교회의 영광은 대제사장의 의복인 에봇의 견대에 붙여진 호마노 보석 2개에 새겨진 이스라엘 열두 아들들의 이름과, 또 가슴에 착용한 판결 흉패에 네 줄로 보석 열두 개의 보석에 새겨진 이스라엘 열두 아들들의 이름에서도 증거되었다(출 28:9-21).
성전 내부의 영광도 부분적으로 그것을 보인다. 예수께서는 신약교회를 밭에 감추인 보화와 극히 값진 진주로 비유하셨다(마 13:44-46).
하나님께서는 거룩하고 영광스러운 교회를 원하셨다.
에베소서 5:26-27, “이는[교회는] 곧 물로 씻어 말씀으로 깨끗하게 하사 거룩하게 하시고 자기 앞에 영광스러운 교회로 세우사 티나 주름잡힌 것이나 이런 것들이 없이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려 하심이니라.”
신약교회의 영광은 천국에서 완전히 이루어질 것이다(계 21장).
[14절] 청색 자색 홍색실과 고운 베로 문장(門帳)[휘장]을 짓고 그 위에 그룹의 형상을 수놓았더라.
‘문장(門帳)’은 성소와 지성소를 가르는 휘장을 가리킨다.
모세의 성막은 성소의 문에도 휘장이 있었고 지성소의 문에도 휘장이 있었다(출 26:31-33). 그러나 후에 솔로몬의 성전에는, 열왕기서에 의하면, 외소(外所) 문은 잣나무로 만들었고(왕상 6:34), 내소(內所) 문은 감람목으로 만들었다(왕상 6:31). 그러나 역대기서는 열왕기를 보충하기를 내소 문에 휘장이 있다고 하였다.
성소와 지성소를 구분하는 이 휘장이 바로 주 예수께서 십자가 위에서 운명하실 때 위로부터 아래로 둘로 찢어진 휘장이다.
마태복음 27:51, “이에 성소 휘장이 위로부터 아래까지 찢어져 둘이 되고.”
마가복음 15:38, “이에 성소 휘장이 위로부터 아래까지 찢어져 둘이 되니라.”
누가복음 23:45, “성소의 휘장이 한가운데가 찢어지더라.” 또 이 사건은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 사역 때문에 하나님의 은혜의 보좌 앞에 담대히 나아갈 수 있는 길이 열렸음을 보인다.
히브리서 10:19-20, “그러므로 형제들아, 우리가 예수님의 피를 힘입어 성소[지성소](KJV)에 들어갈 담력을 얻었나니 그 길은 우리를 위하여 휘장 가운데로 열어 놓으신 새롭고 산 길이요 휘장은 곧 저의 육체니라.”
히브리서 4:16, “그러므로 우리가 긍휼하심을 받고 때를 따라 돕는 은혜를 얻기 위하여 은혜의 보좌 앞에 담대히 나아갈 것이니라.”
[15-17절] 전 앞에 기둥 둘을 만들었으니 고가 35규빗[약 16미터]이요 각 기둥 꼭대기의 머리가 다섯 규빗[약 225센티미터]이라. 성소같이 사슬을 만들어 그 기둥 머리에 두르고 석류 1백개를 만들어 사슬에 달았으며 그 두 기둥을 외소 앞에 세웠으니 좌편에 하나요 우편에 하나라. 우편 것은 야긴이라 칭하고 좌편 것은 보아스라 칭하였더라.
‘야긴’은 ‘그가 세우시리라’는 뜻이고, ‘보아스’는 ‘그에게 능력이 있다’는 뜻이다.
그것은 성전을 하나님께서 친히 세우신다는 것과 하나님께 그런 능력이 있다는 것을 보인다.
사람에게는 성전을 세울 능력이 없지만, 하나님께는 그렇게 하실 능력이 있으시다.
스가랴 4:6, “만군의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이는[성전 건축은] 힘으로 되지 아니하며 능으로 되지 아니하고 오직 나의 신으로 되느니라.”
성전은 예수 그리스도와 신약교회를 상징한다. 그리스도의 속죄사역은 하나님께서 친히 이루신 사역이며 또 주께서는 친히 교회를 세우실 것이다.
마태복음 16:18,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본장의 교훈을 정리해보자.
첫째로, 솔로몬의 성전 건축은 하나님께서 다윗을 통해 계시하신 설계대로 이루어졌다.
역대상 28:19, “여호와의 손이 내게 임하여 그려 나로 알게 하셨느니라.”
성전은 신약교회를 상징한다. 하나님의 구원 사역은 하나님의 계획과 뜻대로 이루어진다. 신약교회는 하나님의 계획과 뜻대로 시작되었고 성장하고 완성된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친히 교회 건립의 일을 주관하심을 인정해야 한다.
둘째로, 솔로몬은 성전을 금과 보석으로 장식하며 아름답고 영광스럽게 건축하였다.
성전의 영광은 예수 그리스도와 신약 교회의 영광을 상징한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영광의 주님이시다. 또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구원 얻은 성도들 개개인이 거룩하고 온전한 자가 되는 것과 그들의 모임인 신약교회가 거룩하고 영광스러운 교회가 되는 것이 하나님의 뜻이며 구원 계획의 목표이다(엡 5:26-27). 즉 하나님의 뜻은 우리 개개인의 온전한 성화와 순결한 교회의 건립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우리 자신의 온전함과 우리 교회의 온전함을 위해 힘써야 한다.
셋째로, 성전 낭실 앞 두 기둥의 이름은 진리를 보인다.
하나님께서는 친히 죄인을 구원하시고 교회를 세우시며 또 영혼 구원과 교회 건립의 능력은 오직 하나님께 있다.
그는 창세 전에 우리를 택하셨고 그리스도의 피로 우리를 구속(救贖)하셨고 우리를 중생시키셨고 성화시키시고 영광에 이르게 하신다.
또 전도와 교회의 건립도 그러하다. 한 명의 영혼을 구원함과 참된 교회를 세울 힘은 오직 하나님께 있다. 우리는 하나님만 의지하고 오직 하나님께 쓰임 받는 도구들이 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