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에서 파견된 교육 강사의 설명과 교육자료를 통해 화재 안전교육을 진행하였다.
‘화재’라는 단어의 의미에 대해 알고 화재의 원인이 되는 멀티탭, 전자레인지, 난로, 휴대용 가스레인지, 논두렁 태우기, 라이터 사용 등의 안전한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화재 발생했을 때 알아두어야 할 대피 요령에 대해 교육받았다.
밀폐된 공간에서 가스 흡입과 승강기 추락 등의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에 화재 발생 시 승강기 탑승하지 않고, 계단이나 비상구로 대피하여야 한다. 만약 승강기를 탑승한 상황에서 화재 사실을 감지했다면 승강기의 층 버튼을 눌러 가장 먼저 멈추는 층에서 내려 안전한 장소로 대피해야 한다.
대피 시 손이 아닌 옷이나 수건으로 코와 입을 가리고 낮은 자세로 비상구 유도등을 따라 이동하고 방화문, 방화셔터의 기능과 바른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고 아파트 내에 설치된 경량 칸막이의 역할과 사용법을 교육으로 인지하였다.
안전한 장소로 대피한 뒤 119 신고할 때는 자신의 이름을 말하고 주소나 주변의 큰 건물을 알려주고 현재 상황을 자세히 말해야 하며, 영상통화로 상황을 알리고 도움을 받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았다.
화재 발생 시 올바른 대응법 등에 대해 알아보고 이해한 뒤 마지막으로 소화기 사용법에 대해 교육받았다.
손잡이와 누름쇠를 누르지 않은 상태에서 안전핀을 먼저 뽑고 호스를 불이 난 쪽을 향하게 하여 손잡이를 누르면 소화기 내의 분말이 발사됨을 시범을 통해 이해하였다. 소화기 사용 방법뿐만 아니라 소화기 내부의 분말이 응고되지 않고 소화기의 성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한 달 1회 정도, 정기적으로 흔들어 주기 등의 소화기 점검 방법, 유효기간 등에 대해서도 알아본 뒤 화재 안전교육을 마무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