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양식 2024, 9, 11(수) 찬송 210
말씀: 누가복음 13:18-30
제목: 하나님 나라의 특징
묵상하기
1. 겨자씨와 누룩 비유에 나타난 하나님 나라의 특징이 어떠합니까?
2. 예수님께서는 왜 좁은 문으로 들어가기를 힘쓰라 하셨을까요?
본문 살피기
1. 겨자씨와 누룩의 비유(18-21)
예수님은 하나님 나라에 대해 가르치기 시작했습니다. “하나님 나라는 무엇과 같을까? 내가 그것을 어떻게 설명하면 될까?” 예수님은 여러 가지 비유를 통해서 하나님 나라를 가르쳐 주셨습니다. 하나님 나라는 밭에 심은 겨자 씨 한 알과 같습니다. 겨자 씨는 씨 중에 가장 작은 씨입니다. 그렇지만 그 겨자씨는 곧 자라서 나무가 되어서 공중의 새들의 보금자리가 됩니다. 또 하나님 나라는 어떤 여자가 가루 서 말 속에 섞어 반죽을 전부 부풀게 한 누룩과 같습니다. 누룩은 우리 눈에 보이지 않습니다. 그러나 하룻밤 사이에 온 반죽을 다 부풀게 하는 엄청난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2. 좁은 문으로 들어가기를 힘쓰라(22-30)
예수님은 예루살렘에 가시면서 여러 마을과 동네에 들려 말씀을 가르치셨습니다. 그런데 어떤 사람이 물었습니다. 23절에 “ 주여 구원을 얻은 자가 적으니이까?” 예수님께서 답하셨습니다. 24절에 “ 좁은 문으로 들어가기를 힘쓰라 들어가기를 구하여도 못 하는 자가 많으리라” 여기 좁은 문이란 그리스도 그 자신을 가리킵니다. 요 14:6절에 “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 ” 그를 제외하고는 하늘나라로 들어가는 길이 없습니다.
적용
예수님께서 가르쳐 주신 하나님 나라의 성격과 특징이 어떠합니까?
먼저, 하나님 나라는 시작이 미미하다고 낙심하지 말고 복음 역사에 대한 비젼을 갖고 복음의 능력을 확신하고 감당해야 합니다. 복음 역사의 시작은 작고 미미합니다. 욥 8:7절에 “ 네 시작은 미약하였으나 네 나중은 심히 창대하리라” 이 말씀처럼 복음 역사는 사람의 눈에는 미약하게 보이지만 심히 창대하게 됩니다. 구유에서 시작된 복음 역사가 온 세상을 덮을 만큼 큰 나무가 되었고, 수많은 이방인들이 그 안에서 보금자리를 얻고 안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또 복음은 사람을 변화 시키고 온 세상을 변화시키는 강력한 힘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현재 모임이 작다고 무시하거나 수고에 비해서 결과가 눈에 잘 보이지 않는다고 낙심해서는 안됩니다. 복음을 맡은 일꾼들은 복음 역사에 대한 비전을 가지고 복음의 능력을 확신하고 감당해야 합니다.
다음, 구원의 문은 열려 있을 때 들어가기를 힘써야 합니다. 구원의 문은 한번 닫히면 다시는 열리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열려 있는 동안에 들어 가기를 힘써야 합니다. 그날에는 수많은 사람들이 동서남북에서 와서 하나님 나라 잔치에 참석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예수님을 피상적으로 알고 영접하지 않은 사람들은 슬피 울며 이를 갈게 됩니다. 나중 된자로서 먼저 될자가 있고, 먼저 된 자로서 나중 될 자가 있습니다. 여기 나중된 자는 이방인, 먼저 된자는 유대인입니다. 그러므로 들어가기를 힘써야 합니다.
기도: 주님! 하나님 나라의 시작이 미미하다고 낙심하지 않고 구원의 문이 열려 있을 때 들어가기를 힘쓰는 자 되게 하소서!
One word: “ 좁은 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