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빠를 볼 때마다 공황발작을 보이는 고1
Q: 일주일 전 제 생일날 가족이 같이 외식하던 중 고1 아들 녀석이 모의고사 성적이 너무 안 좋게 나와서 남편과 같이 학원을 옮기는 문제로 얘기를 하다가 의견 충돌이 있었습니다. 아이에게 남편이 선택에 대한 책임은 네가 져야 한다고 대화할 때마다 이야기하곤 했어요.
근데 제 생일날 이런 문제로 이야기하던 중 아들이 갑자기 체한듯하다고 화장실을 가더니 오질 않아 나가보니 과호흡 증상과 온몸 경련을 보였고, 이러한 상태가 30분 정도 지속됐습니다. 아들이 조금 진정돼서 엘리베이터를 타려는데 남편이 타고 있는 모습을 보고 다시 과호흡 증상이 왔습니다. 밖으로 나와 좀 진정이 되고 나서 아이가 노래방을 가고 싶다고 하여 같이 코인노래방을 갔다가 집으로 갔습니다. 씻고 있는데 갑자기 남편이 저를 다급히 불러 나가 보니 아이가 다시 과호흡과 온몸을 저려하는 증상을 보였습니다. 남편 얘기로는 화해 하려고 아이 방에 갔는데 본인을 보고 갑자기 증상을 보였다고 했습니다. 남편도 많이 놀라기도 했구요. 증상을 찾아보니 공황장애 증상이었습니다. 처음 보는 모습이라 저희 부부도 많이 놀랐습니다. 그 이후 남편은 옆 단지에 있는 어머니 댁에서 떨어져 지냈습니다. 3일 뒤 제가 아이에게 아빠 얼굴 봐도 괜찮을지 물어보았습니다. 아이의 대답은 잘 모르겠다고 하더라고요. 지금 1주일이 지났는데도 아이는 아빠에 대해 한마디도 묻지 않고 있습니다. 남편이 6일째 되는 날 미안하다고 문자를 보냈는데 아무 대답도 없다고 하네요. 아들은 저랑은 평소처럼 잘 지내고 있습니다. 아들이 아빠와 1주일 넘게 얼굴도 안 보고, 문자도 안 하고 있어서 걱정됩니다. 남편은 아이가 고등학생이 되고 매일 아침, 저녁으로 학교와 학원을 등하교시키고 있었고 둘의 사이가 좋은 편이었습니다. 증상이 있던 날 아이가 저에게 아빠가 싫은 건 아니라고 했었는데... 왜 상황이 이렇게까지 오게 된 걸까요?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병원에 가야 할지, 남편 말대로 기다려야 할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아드님의 공황 증상과 부자 관계로 인해 고민이 많으시군요.
우선 청소년 정신과 가서 진단받고 투약하시기를 권유합니다. 과호흡과 호흡곤란 증상의 원인을 알고 적절한 의학적 처치가 필요합니다. 의학적 검사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정신과 약은 증상을 일시적으로 낮출 뿐 근원적인 치료책은 아닙니다. 약을 복용한다고해서 그 증상이 근원적으로 사라지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필수적으로 심리치료를 병행해야 합니다. 심리치료는 심리정서를 자극하는 원인을 찾아서 근원적인 치료적 접근 하게 됩니다. 병행하여 증상이 점차 완화되면 약을 줄이면서 끊기도 합니다. 어머님이 짐작하신 것처럼 공황장애라면, 그 증상이 2차적 위험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공황발작 상황에서 길에 쓰러지거나 하면 또 다른 위험에 노출됩니다.
추가적으로 안내를 드리자면, 심리치료 하기 전에 심리평가를 실시하게 됩니다. 심리평가를 통하여 학생 내면의 불편감과 불안감 그 외의 사고과정과 지각 등의 부분의 종합적으로 평가하게 됩니다. 반드시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기를 권유드립니다.
고교시기의 스트레스는 생각보다 큽니다. 코로나19의 어려움이 학생들의 일상생활을 더 침수시키고 있습니다. 결정적 시기를 놓치지 않으시기를 바랍니다.
공황발작으로 고통받는 우리 아이,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요?
1. 전문적인 진단과 치료: 약물치료와 집단 인지행동치료
공황장애는 방치할수록 증상이 악화되며, 다른 질환과 동반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공황장애는 아동보다 청소년에게서 더 흔히 발병되는데, 청소년 공황장애는 만성적인 경과를 보이는 경우가 많으므로 전문가의 진단과 체계적인 치료를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2. 안정적인 대인관계 형성
공황장애 집단 인지행동 치료의 효과성과 환자의 성격특성의 관련성에 대해 분석한 국내 선행연구에 따르면 대인관계에서 불편감이나 불신을 상대적으로 적게 느끼는 성격일수록 공황장애의 집단 인지행동 치료에 더 좋은 반응을 보인다고 합니다. 즉, 안정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며 사회적으로 고립되지 않는 것이 효과적인 치료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죠.
3. 부모의 지지
아이가 치료에 대한 긍정적인 마음가짐을 갖고 동기부여가 되도록 곁에서 지지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공황장애는 누구에게나 찾아올 수 있는 질환이고 아이가 정신적으로 문제가 있거나 약하기 때문에 겪는 것이 아님을 알려줘야 합니다. 또한, 아이가 과도한 스트레스에 노출되는 것을 방지하고 일상에서 갈등을 줄여나갈 수 있게 부모가 도와야 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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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김청송. (2020). 사례중심의 이상심리학. 싸이앤북스, 2nd ed.
박기환, 이범용, & 권정혜. (1994). 공황장애의 인지-행동 집단치료 효과와 관련있는 환자의 성격특성.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13(1), 159-168.
Dannon, P. N., Gon-Usishkin, M., Gelbert, A., Lowengrub, K., & Grunhaus, L. (2004). Cognitive behavioral group therapy in panic disorder patients: the efficacy of CBGT versus drug treatment. Annals of Clinical Psychiatry, 16(1), 41-46.
Rufer, M., Albrecht, R., Schmidt, O., Zaum, J., Schnyder, U., Hand, I., & Mueller-Pfeiffer, C. (2010). Changes in quality of life following cognitive-behavioral group therapy for panic disorder. European Psychiatry, 25(1), 8-14.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주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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