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의 핵심 개념과 용어들을 좀 더 쉽게 공부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요?
《 엄지 척! 초등 수학사전》은 이러한 고민에서 출발하여, 아이들이 좀 더 쉽고 재미있게 수학을 공부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또한 현재 개정된 1~2학년은 물론 2018~2019년에 개정될 3~6학년 교과까지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방향을 전면 반영하여, 초등 6년 수학의 기초를 탄탄히 다질 수 있습니다.
친근한 어투, 명쾌한 정리로 개념이 쏙쏙!
수학은 단순히 공식을 외워 연산을 하는 학문이 아닙니다. 개념을 이해하고 그것을 응용하고 논리적으로 분석하여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학문이지요. 하지만 이 사실을 간과한 채 계산력을 키우기 위해 문제를 많이 푸는 데에만 집중하거나, 공식을 달달 외우도록 지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교육 방법은 수학의 흥미를 떨어뜨리고, 응용력과 논리적 사고가 자라는 것을 막습니다.
수학을 잘 하려면 먼저 개념을 이해하고 그것을 어떻게 응용해야 하는지를 익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더욱 확대된 서술형 평가에서도 이러한 점을 강조하고 있지요. 3+8의 답보다, 3+8을 어떻게 가르고 모아서 쉽게 계산할 수 있을지를 생각할 수 있어야 하고, 삼각형의 넓이 구하는 공식을 외우기보다 그 공식이 어떻게 도출되는지 원리를 설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엄지 척! 초등 수학사전》의 저자는 다섯 분의 현직 선생님과 한 분의 전문 작가로 이루어져 있으며 모두 수학 교과서 집필 경험이 있는 분들입니다. 이렇게 현장 경험이 풍부하고 전문성을 갖춘 집필진이 사전이라는 형식을 통해 교과서 속 다양한 수학 개념을 쉽고 재미있게 정리하였지요. 기존의 사전들과 달리 학교 현장에서 쓰는 생생하고 친근한 어투를 살려 술술 읽으면서도 개념과 원리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그동안 현장에서 쌓은 풍부한 교수 자료를 적재적소에 배치하여 개념을 더욱 명쾌하게 정리해 줍니다.
2015 개정 교육과정 전면 반영, 교과서와 함께 활용해요!
2017년 초등 1~2학년을 시작으로 2019년까지 점진적으로 2015 개정 교육과정이 반영된 교과서로 수업을 합니다. 《 엄지 척! 초등 수학사전》은 2015 개정 교육과정을 전면 반영하여 초등 1~2학년은 현재 교과서의 내용을 확인할 수 있고, 3~6학년은 개정될 교과서의 내용을 미리 만나볼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아이들이 교과서만으로 수학을 공부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교과서에는 간단한 개념설명만 있고, 어떻게 그 개념이 정의되는지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 엄지 척! 초등 수학사전》은 수와 연산, 측정 등 영역별로 구성한 기존의 사전들과 달리 학년별․단원별로 구성하여 교과 밀접성과 활용도를 높였습니다. 교과서의 각 단원을 개념별로 좀 더 세분화하여 꼼꼼하게 짚어 줌으로써 아이들이 예습․복습을 할 때 옆에 두고 활용하기에 가장 적합합니다. 또한 각 단원의 핵심 개념이 속한 영역을 표기하고, 각 단원을 공부하기에 앞서 꼭 알아야 할 선수 학습과 해당 단원을 공부한 뒤 함께 보면 좋은 후속 학습을 제시하여 학년을 넘나들며 입체적으로 수학 공부를 하기에 그만입니다. 책의 말미에는 영역별 교과 연계표를 수록하여 미취학-초등-중∙고등으로 이어지는 수학의 큰 흐름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사전과 참고서의 장점을 아우르는 완전 새로운 초등 수학사전!
《 엄지 척! 초등 수학사전》은 기존 사전들과 달리 각 개념과 연계된 서술형 문제가 수록되어 있습니다. 초등학교 선생님인 집필진들이 평소 시험을 볼 때 아이들이 어려워했던 문제를 엄선하였지요. 개념을 익힌 뒤 문제를 풀어 보면 학교 시험에 대비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본 학습에서 익힌 개념을 얼마나 이해했는지 점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서술형 평가에서 만점을 받을 수 있는 팁을 자세히 소개하여 실제 시험에서 실수를 줄일 수 있도록 돕습니다. 매 단원마다 제공되는 부모님을 위한 가이드는 수학 지도에 어려움을 겪는 부모님들께 유용한 자료가 될 것입니다.
한 교육 단체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초등학생의 36.5%가 수학을 포기하겠다고 답했습니다. ‘어떻게’, ‘왜’가 결여된 채 외워서 문제 푸는 데에만 집중하는 우리 수학 교육의 현실이 고스란히 반영된 결과가 아닐까요?
《 엄지 척! 초등 수학사전》은 이렇듯 척박한 우리 수학 교육의 현실에 단비가 되어 줄 만한 책입니다. 이 책으로 중․고등 수학의 반석이 되는 초등 수학 개념을 탄탄하게 다지고 수학의 참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도와주시기 바랍니다.
지은이 소개
글
서지원
한양대학교를 졸업하고, 1989년 <문학과 비평>에 소설로 등단한 후, 편집자와 기자를 거쳐 작가와 교육 연구가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초등 수학 교과서(1~6학년) 집필에 참여했으며, 쓴 책 중 <피부색이 달라도 우리는 친구>는 초등 국어 교과서에, 《 욕심과 유혹을 이기는 힘 절제》는 초등 도덕 교과서에 수록되었습니다.
쓴 책으로 《 어느 날 우리 반에 공룡이 전학왔다》, 《 한 권으로 끝내는 초등 수학사전》, 《 별별 이야기 속에 숨은 수학을 찾아라》, <신통방통 수학> 시리즈 등이 있으며, 영국 옥스퍼드 대학 출판사에서 <Oxford Path Maths Adventure> 시리즈를 영문으로 출간했습니다.
이경희
서울교육대학교와 동 대학원에서 초등교육을 전공하였으며, 현재 여흥 초등학교에 재직 중입니다. 2009 개정 교육과정 초등 수학 교과서 집필에 참여하였으며, <위즈키즈>, <과학소년>, <초등독서평설>, <수학동아> 등에 수학과 관련한 칼럼을 연재하였습니다. ICME12(세계 수학교육자 대회)에서 한국 스토리텔링 수학 교과서를 발표하였고, 2012년에는 경기도 연구년 교사로서 덴마크에서 덴마크 수학을 공부했습니다.
쓴 책으로 《 한 권으로 끝내는 초등 수학사전》, 《 스토리텔링 창의 수학 똑똑》, 《 틈날 때마다 수학 퀴즈》 등이 있습니다. 또한 웰던매쓰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남아프리카공화국과 기니에 수학책과 수학 교육법을 공유하는 재능 기부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남인혜
광주교육대학교와 동 대학원에서 초등수학교육을 전공하였으며, 현재 무학초등학교에 재직 중입니다. 2009 개정 교육과정 초등 수학 교과서(5‧6학년군) 집필과 광주광역시교육청 영재교육원 교재 집필에 참여하였고, 광주교육대학교 부설 영재교육원 수학과 강사로 활동했습니다.
어떻게 하면 학생들이 수학을 포기하지 않고 즐겁게 공부할 수 있을지에 대해 늘 고민하고 있습니다. 또한 웰던매쓰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남아프리카공화국과 기니에 수학책과 수학 교육법을 공유하는 재능 기부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한지민
광주교육대학교와 동 대학원에서 초등수학교육을 전공하였으며, 현재 재외한국학교(칭다오청운한국학교)에서 수학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2009 개정 교육과정 수학 교과서 집필에 참여하였고, 광주교육대학교 부설 영재 교육원 수학과 강사, 교육과학연구원 수학 체험 교실 강사로 활동했습니다.
쓴 책으로 《 한 권으로 끝내는 초등 수학 사전》, 《 아이들은 수학 문제를 이렇게도 풀어요》, 《 틈날 때마다 수학 퀴즈》 등이 있습니다. 또한 웰던매쓰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남아프리카공화국과 기니에 수학책과 수학 교육법을 공유하는 재능 기부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서민
광주교육대학교와 동 대학원에서 초등수학교육을 전공하였으며, 현재 진월 초등학교에 재직 중입니다. 2009 개정 교육과정 수학 교과서 집필, 수학 익힘책 풀이 동영상 및 3‧4학년군 수학과 교과용 도서 홍보 동영상 제작에 참여하였습니다. 광주광역시교육청과 광주교육대학교 영재교육원 교재를 집필하고 광주교육대학교 부설 영재 교육원 수학과 강사로 활동하였습니다.
쓴 책으로《 한 권으로 끝내는 초등 수학사전》, 《 틈날 때마다 수학 퀴즈》 등이 있습니다. 또한 웰던매쓰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남아프리카공화국과 기니에 수학책과 수학 교육법을 공유하는 재능 기부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이정혜
광주교육대학교와 동 대학원에서 초등수학교육을 전공하였으며 현재 광주 중앙 초등학교에 재직 중입니다. 2009 개정 교육과정 수학 교과서 집필에 참여하였으며, 광주교육대학교 부설 영재 교육원에서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학 공부를 가르치고 있습니다. 다양한 수학 교구를 활용하여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하는 방법에 대해 끊임없이 연구 및 실천하고 있습니다. 또한 웰던매쓰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남아프리카공화국과 기니에 수학책과 수학 교육법을 공유하는 재능 기부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그림
우지현
북한산 아래 작은 마을에서 태어났습니다. 산과 도서관을 좋아하고 매일 그림을 그립니다.
그린 책으로《 이미지로 생각해요》, 《 수학 도깨비》, 《 세종대왕도 수학공부를 했을까》, 《 동화로 읽는 마법의 수학 공식》, 《 엄마의 역사편지》, 《 세상이 깜짝 놀란 세계 역사 진기록》, 《 대한민국 어린이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역사 질문 77》, 《 태교 동화》, 《 아름다운 감동 동화》 등이 있습니다.
백철호
캐나다 OCAD에서 서양화를 공부했으며 현재 홍익대학교 디자인 계열 교수로 일하고 있습니다. 트리하우스 창작연구소에서 학생들과 삽화, 애니메이션, 게임 등의 여러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그린 책으로 《 꼬동이 명작동화 전집》, 〈공부가 되는 따라 쓰기〉시리즈, 〈신나는 교과연계 체험학습〉시리즈 등이 있고, <아하! 나비구조대>, <에그콜라, 사막의 기적>, <아쿠아키즈> 등의 애니메이션에 참여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