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아쉬운 마진율 하향추세. TP 4.2만원으로 하향
★ 4Q24 Review: 아쉬운 마진율 하향추세
▶️ 투자의견은 HOLD를 유지하고 적정주가는 42,000원으로 하향. 적정주가는 2025년 EPS에 P/E 4.5배 적용. 4Q24에도 높은 수익성이 지속되었으나, 이를 기점으로 어닝 Peak-Out 가능성, Capex부담 지속우려가 공존.
2024년 연초 홍해사태 이슈로 지연된 매출이 하반기에 집중되었으나, 이 현상이 제외되는 2025년에는 외형 모멘텀이 다소 약화될 가능성이 있음
▶️ 4Q24 실적은 매출액 2.5조원(YoY +13.4%), 영업이익 4,733억원 (YoY -3.9%) 및 영업이익률 18.7%기록. 매출원가에는 700억원 가량 반덤핑 관세 환입금이 포함되어, 이를 제외시 영업이익률은 15.8%, 실제 발생한 영업이익은 4천억원 규모로 추정됨
▶️ 지역별 매출액은 한국이 유난히 강세(YoY +14.7%) 기록. 유럽의 경우도 1조 80억원에 매출이 육박해 YoY +36.5%의 가파른 성장세를 보였으나, 이는 1)윈터타이어 수요가 강세를 보였고 2)연초 홍해사태로 인해 선적이 지연된 물량에 대한 매출이 집중된 것으로 보임
▶️ 다만 북미와 중국의 경우 부진한 매출흐름이 지속. 각각 YoY -12.3%, -4.1%의 역성장 흐름 지속. 각각 지역에서 유통채널 혼조세가 지속되었고, 북미의 경우 저가 타이어 공세, 인터넷 판매가격 혼란 등이 가중된 상태. 동사의 의존도가 높은 대형 wholesaler들의 재무적 어려움 역시 판매둔화로 이어진 것으로 보임
▶️ 2025년 가이던스는 매출액 성장세 및 10%대 영업이익률 목표를 제시. 최근의 호실적 대비 보수적인 수치로 보이며, 한층 자세한 목표치 제시가 필요하다고 보여짐.
현재 미국과 유럽에 진행중인 TBR 투자집행 및 한온시스템 인수 등으로 인해 주주환원은 배당성향 20% 제시에 그치고 있음. 미국의 경우 PCLT 약 300만본 캐파도 같이 증설중으로 Capex 부담 공존. 완연한 Capex 부담완화 시점은 2026년 이후로 기대
★ 보고서원문 및 컴플라이언스 → <https://buly.kr/AEzchT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