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법사 멀린님께서
나름 공부를 많이 하시어 Corona Virus와 Vitamin D에 대한 상관관계에 대해 글을 발행하시었네요.
나름 근거가 있어보입니다.
왜냐하면.. 햇볕을 쬐면 우리의 피부에서 Vitamin D 생산이 이루어지는데..
Vitamin D 는 뼈를 튼튼하게 해주기 때문에, 구루병을 비롯한 다양한 골다공증 성 질환에 효험이 있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임신부나 수유부 같은 경우 더욱더 많은 양의 Vitamin D 가 필요하기에 별도로 고용량의 vitamin D를 처방하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면역력이라던지.. 건강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즉.. 좋은 것임에는 다름이 없습니다.
다만.. 이번 코로나 사태와 관련하여
과연 코로나 바이러스의 창궐이 태양빛이 적게 조사되는 지역에 국한되는 것이며, 햇볕이 많이 조사되는 적도 부근의 나라에서는 별다른 문제가 안된다는 가설이 맞는 것인지 생각해 볼 필요는 있다 느껴집니다.
과연 그러한지 구글에서 자료를 찾아 보았습니다.
구글 검색어 "equator region people vitamin d sunlight" 하면 맨 처음에 나오는 논문입니다.
https://onlinelibrary.wiley.com/doi/full/10.1111/nbu.12349
![](blob:http://cafe.daum.net/ddcdf75e-9c97-4e5f-8f1c-4117d95997a0)
열대지역에서의 Vitamin D 상황이랍니다.. "과연 햇볕 노출이 결정인자인가??
엥?? 제목부터 희한합니다..
우리는 햇볕을 쬐어야만.. 살아가는데 꼭 필요한 Vitamin D를 얻을 수 있는 것으로 알고 살아왔는데..
"과연 햇볕 노출이 결정인자인가?" 라고 도발적인 부제를 달고 있으니.. 희한합니다.
![](blob:http://cafe.daum.net/f9020da6-c4f0-466f-8fa4-499cd90ee0d3)
결론만 발췌해서 보면..
이상하게도 위도상으로 UVB가 충분하게 쬐어져서 전혀 Vitamin D가 부족할 것 같지 않은 브라질 사람들의 혈중 Vitamin D 농도가 국가보건기구 (브라질, 미국, EU) 등에서 제시하는 권장량 수준보다 충분하지 않다. 혹은 결핍도 나타난다고 합니다.
이상하죠..
Vitamin D의 경우 북위 40도와 남위 40도 사이 지역에서는 UVB가 충분하다고 알려져 있고,
보통 하루(특히 오전 11시 ~ 오후 3시정도)에 15~30분 정도 얼굴이나 팔 정도에만 노출되어도 필요한 수준의 Vitamin D는 다 생성된다고 하는데..
위도에 따라서 UVB 강도가 다르기 때문에.. 그건 정도껏 조절이 필요한 부분입니다만.
너무세면. 피부암이나 화상 등을 일으키기도 하죠..
UV 조사량에 문제가 없는 브라질에서.. Vitamin D 결핍이라니.. ㅎㅎ
다양한 원인(인종, 피부색깔, 성별, 생활양태, 섭취 음식 등)이 있을 수 있다고 논문의 저자는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만..
아무튼.. 햇볕이 특별히 센 지역과 Vitamin D 의 충분함과도 별다른 상관관계가 없는 것으로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blob:http://cafe.daum.net/54f69dfb-0e7a-4154-abf8-e7c7c3bfc105)
논리적으로
코로나 확진자 수가 많다..
검사를 많이 했기에 알 수가 있는 것이죠..
상대적으로 바이러스 진단 기술력이 낮은 열대지방 국가에서는
진단할 수 있는 장비도, 기술도 부족한 것이 현실입니다.
전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진단기술은 RT-PCR을 이용한 진단기술이며,
고가의 장비와 시약이 필요하고, 상대적으로 하이테크니션이 필요한 작업입니다.
코로나 바이러스 진단을
임신진단키트 정도로 하고 있다 생각하시는건 아니시죠??
희한하게 첨부한 스샷 모두 깨졌네요.
논문 캡쳐한게 전부이니
링크를 참고해주시면...
삭제된 댓글 입니다.
몇개 더 찾아보려고 했었는데... 위도별 수명에 대한 자료가 백업된다면 더 좋지 않을까요?
님의 주장대로라면 적도 국가에서는 현대 성인병도 없고 Vitamin D도 충분하니 무병 장수에 가까와야 하는데.
그렇지 않을 것 같네요.
한가지로 모든 걸 설명한다는 건 매우 어려운 일이라 생각합니다.
처음엔 유전자를 발견했을 때 유전자 한개가 반드시 어떠한 일을 하는 것으로 알았던 경우가 있었지만 학문이 발전되면서 그렇지 않다는 것이 밝혀졌고. 심지어 알 수 없는 상태에 빠져 버리기도 합니다.
@마법사멀린 아프리카에서는 현대식 서구 생활양식이 아닐 것 혹은 덜 할 것 이라는 것은 상대적으로 유추 가능할테고, 그에 따른 병원성 질환의 다름도 유추될 수 있는 부분이 아닌가요?
아프리카 국가에서도 GDP 수준에 따라서 이러한 병원성 질환의 패턴이 당연히 다를 것이라 예측됩니다.
@마법사멀린 웃기는 댓글이네요. ^^
일단 저 논문 파훼 해보시고요 Vitamin D 에 대해 말하는게 좋을 것 같아 보이네요.
그리고 제가 이야기한 상식선의 이야기에 대해서도 논리적/상식적으로 반박이 되어야 이야기가 되겠죠?
그냥 내빼는 건 아니겠죠?
2018년 10월에 발행된 논문인데, 예전에 보신 기사가 맞는지?
@마법사멀린 여전히 전혀 학술적 근거가 없는 그저 카더라 통신 수준...
삭제된 댓글 입니다.
브라질이 히잡이나 차도르를 쓰지는 않죠. 그냥 우리 머릿 속 이미지처럼 반팔 반바지의 아이들이 땡볕에서 공차고 노는, 강물 바닷가에서 하염없이 낙천적으로 뛰어놀 것 같은데.
논문에는 표본의 수는 적다지만 브라질에서 조사된 표본에 대해 위도, 연령 등에 상관없이 결핍이 있다네요.
@마법사멀린 Vitamin D로 해석을 하려니 어려워지는 것 입니다.
열대지방의 아프리카에서도 다양한 바이러스병이 발생할텐데, Vitamin D로 모든 걸 설명한다는 건 넘어야할 산이 너무 많습니다.
주장은 할 수 있다 봅니다만
@마법사멀린 제가 바이러스가 열대지방에 없다고 이야기한 사람처럼 댓글을 쓰시면 안됩니다. ㅎㅎ
이거야 말로 상식적인 이야기 아닌가요? 님께서 주장하시는 바를 학술적 근거를 바탕으로 이야기 하셔야 ...
말꼬리 잡고 그런거 말고, 학술적으로 이야기하시면 좋겠습니다.
시간이 되면 몇날 몇일 논문 찾아서 이야기해봐도 좋을 것 같네요.
예전에 채식주의 주장하시던 유명한 박사님 나중에 암인가로 돌아가신거 생각나네요.
답을 정해 놓고 이야기하면 정말 어렵습니다.
@마법사멀린 내빼시면 안됩니다.
서점가봐요 그런 책 저런책 많습니다.
마법사님 답지 않네요.
패기 넘치던 모습 어디가시고
이런식으로 초라하게 내빼시나요
이런 것 하나 학술적으로 파훼 못하면서
썰 풀면 안됩니다.
특히 저밑에 진단키트 같은 것도 잘 모르면서 썰 풀면 안됩니다.
특히 어디서 줏어듣고 썰 풀면 안됩니다.
@마법사멀린 잘난 척과 못난 모습은 님의 전매특허죠.
님 싸울려고 태어났습니까?
혼자 사는 세상인가요?
세상 혼자 잘났다고
잘난척하는 모습은 꼴불견이네요.
글고 제걱정은 한개도 하지 마시고요^^
너님이나 잘하세요.
말하는 네가지하고는...
결국 하나도 근거로 이야기 못하고 그저 카더라로 일관.
정론직필 카페란 사실 생각 좀하고 요설은 그만 푸세요.
삭제된 댓글 입니다.
왜 RT-PCR을 할까요?
분자진단법이 왜이리 신뢰도가 높을까요?
엊그제 스페인인가에서 중국의 신속 진단키트를 수입했는데 신뢰도가 형편없어 낭패란 기사가 나왔었는데...
진단학에서는 신속/신뢰성이 생명입니다.
둘다 중요한 가치이며, 서로 조화로와야 합니다만.
신뢰성이 조금더 높은 가치이겠지요. 어느정도 범위의 속도내에서 진단을 한다는 가정하에.
https://www.msn.com/ko-kr/news/world/작동하지-않아요-중국산-코로나19-진단키트-산-국가들-아우성/ar-BB11LBx9
@마법사멀린 원리가 무언지? 어떻게 만드는지?
알고 썰 푸는거죠?
알면 저런식으로 이야기하기가 어려울텐데...
글고 당연한 소리는 그만 하세요.
당연히 더 정확도 높은 제품들/기술들 개발하고 있죠.
어느 부위를 primer로 해서 진단하는게 더 좋은지, 변이주에 대해 선별적/포괄적 진단할 수 있는 기술 등
당연한거 아닌가요?
왜이리 당연한 이야기를 목청높여 프레임 씌우실까?
피해망상 쩌네요.
음모론에 너무 빠져서 다 그래보이는 건지. 이건 뭐 너무 한심하네요.
@마법사멀린 헐 ~ 빤스런??
하지도 않는 주식,
사기꾼처럼 몰아세우고 빤스런?
참으로 고약한 심성이네요.
그짝지 논리라면 너님은 Vitamin D 판매업자 혹은 그짝지 사람이로구먼
맞네. 예전에 자외선 조사기인지 뭐시기인지 판매글도 올리고.
본인이 그런 식으로 산다고
남도 그런식으로 살꺼라는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를 범하는 ...
전 마법사님 의견에 한표입니다^^
햇빛으로 피부가 D를 만든다는건
많이 쬐어도 된다는 시스템이라봅니다
저두 실내에 오래있으니 얼굴에 사마귀가 나던데
실외활동 쎄게하니 그게 죽어버린 경험도했네요
얼굴이 창백하고 희멀건한거보다
조금 태우는게 피부 저항력에 쵝오인듯 합니다
^^. 저도 햇볕과 비타민 D 등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마법사님의 글에 몇가지 오류 사항이 보이고, 그것이 꼭 그렇지 않을 수 있다는 점을 지적한 것입니다.
특히나 지난번 홍어 때처럼, 일이커져 암모니아개스 농축 처방이라는 황당한 일까지 파생될 수 있고...
병원치료가 필요한 상태에서 비타민 섭취나 일광욕 등으로 이겨내고자 했다가 더 큰 화를 당하지 않을까 하는 우려...
(쓸데없는 걱정 아닙니다. 별아별 사람들이 다 있습니다.)
바닷가에서 강가에서 홀딱벗규 놀다보면 저녁에 화끈화끈화기 올라오고, 나중엔 표피층까지 홀랑 벗겨지죠.
UV에 의한 화상이고, 정도가 심하면 피부질환 암으로까지 발전합니다.
@ssambeun 적도 부근의 열대지방에서 UV가 충분한 지역이라면 이번 코로나 사태가 조용히 지나갈 수밖에 없다는 논리적 주장인데, 그부분은 현재의 확진자 검사 방법이 하이테크니션 기반의 고가 장비와 시약 그리고 인력이 필요하기에. 결국 열대지방의 낮은 GDP 국가에서는 여력이 안되 발견된 숫자가 낮을 수 있음을 지적하는 것입니다.
논리적으로 아무런 하자가 없음에도 문대통령을 빨아주는 아전인수격 해석이라는 둥
미국의 진단키트만을 칭찬하는 (사대적 행위??) 요상한 행태를 보이고 있으니...
RT-PCR은 96 well plate 기반이라 대량 검정에 최적화 되어 있고, 기존의 분자생물학에서 널리 쓰이는 PCR이라는 장비를 이용하기에
@ssambeun 미국의 신속진단법에서 필요로하는 새로운 진단장비를 구입할 필요가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미국의 신속진단법 같은 경우는 한번에 검사할 수 있는 샘플의 수가 몇개 밖에 되지를 않아. 현재와 같이 대규모로 확산이 일어나고 있는 미국의 상황에 적합하지가 않습니다. (가능한 많은 수의 사람을 대량으로 검사해서 선별 분류 입원 치료가 필요함)
또한 한국의 검사방법은 이미 한국에서 엄청난 수의 표본데이터가 쌓여 있어 신뢰성이 매우 높지만. 미국의 신속진단 키트는 이제 신뢰성이 얼만큼 되는지 데이터를 만들어가야할 판이니. 당연히 트럼프가 한국의 제품을 공급해달라고 하는 것입니다.
@ssambeun 정론직필 이라는 카페 명이 무색할정도로. 여태까지 여기 저기 돌아다니며 개싸움하며 쌓아온 현란한 말빨로 여러사람들 현혹하면 안됩니다.
그게 바로 혹세무민 이라고 생각합니다.
마법사님은 많은 논란을 일으키며 여러번 강퇴되었는데, 안봐도 훤합니다.
정론직필 카페에서 이런식의 요설로 혹세무민을 일삼고 있으니...
미국 신속진단법에 대한 검사방법 장단점등이 언급된 기사 하나 첨부합니다.
https://m.moneys.mt.co.kr/article.html?no=20200327085880974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