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위 : 압해대교 /
3563m
종류 : -
위치
: 전남 목포-신안 압해
완공일 : 2008.06 /
2천억
설명 : 해상 1.42km, 육상고량 0.42와
접속도로
1.72km를 합친 총 연장 3.563㎞로
총 사업비 2천98억
원이 투입됐다.
압해대교 개통으로
압해도, 자은, 암태, 안좌, 팔금, 비금, 도초 주민들이
편의를 입게 됐다.
압해대교
8위 : 목포대교 :
3180m
종류 : 현수교
위치 : 목소신항-서해안고속도로(고하-죽교)
완공일 : 2011,6
설명
: 목포신항과 서해안고속도로를 연결하는
목포의 관문으로 2011년 6월개통
목포대교
목포 북항에서 목포대교를건너가면 진도 해남 영암 순천 광양으로 갈수가
있고
저녁엔 조명이 얼마나 이쁜지
목포대교
목포대교
2009.7.24 건설모습
목포대교
목포대교
목포대교
9위 마창대교
1700m
종류 : 사장교
위치 : 경남 마산-창원
완공일 : 2004.04-2008.06.24
설명 : 총 사업비는 2,648억 원이 소요되었고,
(주)마창대교에서
30년 동안 관리·운영하며 통행료를 징수한다.
접속도로를 포함한 총
길이는 8.7㎞이며,
다리 구간은 1.7㎞,
너비 21m, 왕복 4차선이다.
마창대교와 접속도로는 국도 2호선
대체우회도로서
마산시 현동에서 창원시 양곡동까지
10.5㎞중
해상교량인 마창대교 1.7㎞는
민자사업으로 시행 하였으며,
창원과 마산측 접속도로 8.8㎞는
국비와 지방비 3,530억원을 들어 건설했다.
마산만 횡단도로는 자동차전용도로로
너비 20m의 왕복 4차로이며
특히 해상교량인 마창대교는 740m의
사장교와 양쪽 접속교량 2개로 구성되어
수면에서 상판까지 높이는 68m로
세계최고를 자랑 할뿐 아니라,
기상 재난에 대비하여 내진설계는 물론
교량 상판에서 태풍 ‘매미’ 당시
풍속인
초속 38m/sec의 2배를 넘는
78m/sec까지 견디도록 설계 시공되었다.
진주~창원간 남해고속국도 이용시
62.5㎞에 60분이 소요되지만
진주~임곡~현동I·C를 거쳐
마창대교를 이용 창원·진해를 통행할 경우에는
60.9㎞에 45분으로 거리상으로는
1.6㎞가 단축되고 소요시간도 15분정도 단축된다.
마창대교는 웅장한 주탑을 4계절과
시간대별로 연출하는 경관조명을 연출하여
마산만의 상징 구조물(Land
Mark)로서 남해안의 새로운 관광 명소로 자리 매김할 것이다.
환경수도와 살기 좋은 건강도시를
지향하는 창원과
로봇산업을 주축으로 제2의 도약을
꿈꾸는 드림베이 마산을 연결하는
마산만 횡단도로는 산업의 역동적인
중추 역할을 할 것이다.
마산. 창원을 잇는 마창대교 야경 / 촬영
최대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