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로 인해 집에 있는 시간이 길어지다 보니 하루종일
스마트폰을 손에서 놓질 않아요. 말을 해도 듣질 않고
본인도 절제가 안되니까 답답한데 엄마인 저까지 잔소리하니
안 부딪히는 날이 없어요.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우리가 흔히 말하는 중독은 쉽게 말해 절제할 수 없는 의존상태라고 알려져 왔습니다. 중독의 개념은 과거의 단순한 물질사용의 범위에서 탈피하여 보다 광범위한 행동 양상에까지 적용되고 있습니다.
요즘에는 핸드폰이 스마트폰으로 발전하면서 일반적인 중독의 개념을 넘어 인터넷을 사용하는 문제까지 확산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인터넷과 스마트폰의 급격한 보급에 따라 이와 관련된 중독 문제도 커지고 있습니다.
≫ 스마트폰 보급현황
스마트폰은 인터넷, 카메라, 메시지 등 다양한 기능들의 복합체로 성인들뿐만 아니라 청소년들 사이에서도 사용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IT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우리나라의 스마트폰 보급률은 세계 최고 수준인 95%(네이버 뉴스, 2019.04.18.)에 이르렀습니다.
그 중 중학생의 90%, 고등학생의 89.5%가 스마트폰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16) 대부분의 청소년들이 스마트폰을 사용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는 10대 청소년들의 대부분이 스마트폰을 이미 사용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에 따라 ‘스마트폰 중독’이라는 새로운 용어가 생겨나게 된 것입니다.
# 스마트폰 중독 개념
: 일반적인 중독의 개념을 차용해 사회문제와 대인관계, 질병의 위험 등을 증가시키는 반복적인 습관으로, 자기통제 상실에 따른 과다사용으로 정의됩니다(Oulasvirta, Rarrenbury,Ma, & Raita, 2012).
우리나라 청소년 10명 중 3명이 스마트폰 중독 위험군에 속하며 이는 성인의 두 배에 달하는 수치입니다.
<스마트폰 중독 자가진단>
1. 스마트폰의 지나친 사용으로 학교성적이 떨어졌다.
2. 가족이나 친구들과 함께 있는 것보다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는 것이 더 즐겁다.
3.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없게 된다면 견디기 힘들 것이다.
4. 스마트폰 사용시간을 줄이려고 해보았지만 실패한다.
5. 스마트폰 사용으로 계획한 일(공부, 숙제 또는 학원수강 등)을 하기 어렵다.
6.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못하면 온 세상을 잃은 것 같은 생각이 든다.
7. 스마트폰이 없으면 안절부절 못하고 초조해진다.
8. 스마트폰 사용시간을 스스로 조절할 수 있다.
9. 수시로 스마트폰을 사용하다가 지적을 받은 적이 있다.
10. 스마트폰이 없어도 불안하지 않다.
11.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 그만해야지 라고 생각은 하면서도 계속한다.
12. 스마트폰을 너무 자주 또는 오래한다고 가족이나 친구들로부터 불평을 들은 적이 있다.
13. 스마트폰 사용이 지금 하고 있는 공부에 방해가 되지 않는다.
14.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없을 때 패닉상태에 빠진다.
15. 스마트폰 사용에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것이 습관화되었다.
※ 채점방법
전혀 그렇지 않다 : 1점, 그렇지 않다 : 2점, 그렇다 : 3점, 매우 그렇다 : 4점
* 단, 문항 8번, 10번, 13번은 다음과 같이 역채점 실시
<전혀 그렇지 않다 : 4점, 그렇지 않다 : 3점, 그렇다 : 2점, 매우 그렇다 : 1점>
스마트폰 중독은 알코올 중독이나 약물 중독과 마찬가지로 학업적, 직업적, 심리적 측면에서 심각한 문제를 일으키며, 만성피로, 체력저하, 수면부족, 식욕부진 등의 신체적인 문제와 우울증, 강박증, 충동조절장애, 사회공포증 등의 심각한 정신질환까지도 초래할 수 있습니다(김보민, 2015).
특히 성인에 비해 자기조절능력이 낮은 청소년들의 무분별한 스마트폰 사용은 오늘날 또 하나의 중요한 사회문제로 대두되며 여러 가지 부적응 문제를 일으키고 있는 실정입니다.
≫ 스마트폰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첫째, 부모의 양육태도 중 심리적 통제
청소년기는 가정의 환경적인 영향을 가장 많이 받고 있는 시기이므로 스마트폰 중독 경향성의 원인을 부모-자녀 관계 안에서 접근할 필요성이 있습니다(정수연, 2014).
부모와의 긍정적인 관계는 청소년의 대인관계 능력과 심리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가져오며 문제행동을 예방하는 주요한 요인으로 작용하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에는 부모로부터 받지 못한 수용, 자율과 애정의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스마트폰에 몰입하게 되는 등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특히 자녀의 감정, 사고, 자기표현 등에 대해 애정을 철회하고 죄의식을 느끼게 하는 등 심리적ㆍ정서적 표현과 경험을 억누르고 무시하는 것으로써 자녀를 지나치게 통제하는 부모의 심리적 통제는 자녀의 심리적 자율성의 발달을 막아 심리적 자율성의 부재를 가져오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김희영, 2008).
또한 부모가 심리적 통제를 많이 사용할수록 자녀의 컴퓨터 몰입정도가 높으며(정윤주, 2004), 부모의 심리적 통제가 자녀의 인터넷 중독과(류현정, 2011), 스마트폰 중독 경향성(한수진, 2015)에서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둘째, 또래 동조성
청소년기는 그 어느 때보다도 예민하고 또래관계가 중요하기 때문에 자신의 신념과는 상관없이 또래들의 의견을 따라가는 경향이 있게 되는데 이를 ‘또래동조성’이라고 한다.
청소년은 그들만의 정해진 규칙을 따르고 서로의 가치관이나 취미, 태도 등이 같기를 기대하며, 자신의 행동이나 의견의 정당함을 주장하기도 하는데 이 때 또래의 지지는 다른 어떤 지지보다도 그들에게 받아들여지기 쉽습니다.
따라서 그들 안에서의 관계가 끊어진다면 학교생활을 적응하는데 있어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또래집단과의 소통은 소속감과 심리적 안정감을 제공하며(김누리, 최명구, 2014), 또래의 긍정적 지지는 청소년의 발달 시기에서 오는 스트레스와 긴장을 완화시켜(이영희, 2016)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또래 집단의 영향을 더 많이 받아들이는 청소년일수록 스마트폰 사용이 많으며(윤두연, 2005), 또래동조성이 높을수록 스마트폰 중독 경향성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정명진 2014).
셋째, 자기조절능력(self-regulation)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 경향성은 개인 요인인 자기조절능력의 강도에 따라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중독이란 자신을 스스로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의 상실이기 때문에 자기조절능력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구용근, 2014).
스마트폰은 휴대가 간편하고 언제 어디서나 접근이 가능하기 때문에 스마트폰 사용자 스스로가 자신의 충동을 조절하고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하게 요구되는 것입니다(한국정보화진흥원, 2013).
청소년기의 자기조절 여부에 따라 스마트폰 사용에 미치는 영향력이 달라질 것이기에 자기조절능력이 높은지 낮은지의 여부에 따라 스마트폰 중독 경향성이 높거나 낮아질 수 있습니다(김수경, 2010).
자기조절능력과 스마트폰 중독 경향성 간에는 부적 상관관계가 존재하여 자기조절능력이 높을수록 스마트폰 중독 경향성이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 스마트폰 중독 경향성: 스마트폰에 대한 상호작용 욕구와 그로인한 지나친 사용으로 인해 사용자가 스마트폰에 대해 과도한 애착을 가지게 되는 것
≫ 스마트폰 중독인 우리 아이, 해결을 위한 부모의 TIP
첫 번째, 자녀와 스마트폰 사용 시간을 구체적으로 정하거나 부모님과 약속을 통하여 사용시간을 조절한다든지 하여 다른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자.
또한 수면 패턴을 방해할 수 있는 시간인 취침 전에는 스마트폰 사용을 피하도록 합니다. 이 때 규칙을 지켰을 때 상과 어겼을 때 벌을 명확하게 정합니다. 또한 약속한 것을 벽에 붙여 놓고 수시로 확인하게 하는 것도 스마트폰 사용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두 번째, 본인의 의지가 가장 중요하므로, 무조건 하지 말라고 요구하거나 극단적인 방법을 사용하지 말고 아이가 능동적으로 조절할 수 있도록 도와주자.
다른 취미 활동을 권한다든지, 가정에서 부모님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해 준다든지, 야외활동을 함께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세 번째, 스마트폰 중독을 예방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자.
자녀가 스마트폰을 어떻게, 얼마나 자주 사용하는지 확인하고 스마트폰 사용 시간을 정해놓을 수 있습니다.
네 번째, 자녀의 명의로 하자.
자녀에게 용돈을 주면서 또는 본인이 부모님으로부터 받은 용돈으로 전화요금을 낼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은 휴대전화를 적게 사용할 수 있게 통제할 수 있는 좋은 방법으로 본인이 계획을 세워 사용하게 됩니다.
다섯 번째, 친구들과 활동적인 행동을 함께 하자.
또래집단과의 관계형성과 활동은 이 시기에 가장 중요한 일이므로, 혼자 있는 시간보다는 친구들과 함께 운동과 같은 활동적인 놀이를 함께 하도록 권장합니다.
운동을 하는 시간 동안은 스마트폰을 볼 수 없게 되고 또한 그 시간 동안 실제로는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음을 본인이 확인하게 함으로써 매순간 스마트폰에 집착하는 일이 줄어들도록 합니다.
여섯 번째, 부모와 교사가 모범을 보이자.
부모님과 함께 하는 스마트폰 일주일에 한번 쉬기에 함께 동참함으로써 계획에 실행할 수 있고 부모자녀관계가 돈독해집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 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및 참조)
1) 정문선,and 이무식. "중학생에서 내현적 자기애성향과 대인관계 지향성이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영향." 중독과 복지 2.1 (2018): 7-29.
2) 신현정. "부모의 심리적 통제와 또래동조성 및 자기조절능력이 중학생의 스마트폰 중독 경향성에 미치는 영향." 국내석사학위논문 충북대학교, 2018. 충청북도
3) 김동일, 금창민, 박알뜨리, 이승호. (2017). 청소년 인터넷/스마트폰 중독 예방 교육 프로그램 효과성 검증. 아시아교육연구, 18(2), 293-314.
4) 이경남,and 김희화.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에 대한 부와 모-자녀 의사소통, 외로움 및 대인관계문제의 인과적 관련성." 청소년시설환경 17.3 (2019): 27-36.
5) “스마트폰 중독, 휴대전화가 없으면 불안해요!”, 이향숙 소장 칼럼, 해법수학, 2013.12
6) S-척도(스마트폰중독 척도) 청소년용 및 성인용, 스마트쉼센터, 2012.03.30. https://www.iapc.or.kr/mediaView.do?idx=28&article_id=ICCART_0000000003540&type=A1#this
사진출처) Pixapay
작성자)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한주은
온라인 상담 하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