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커트교육, 헤어재교육, 미용재교육 전문
크리스기 아카데미입니다.
오늘은 여러분들에게 미용실(헤어샵/뷰티살롱) 창업계획에 대한 내용을
단계적으로 소개해 드려볼까 합니다.
미용이나 헤어교육을 받고 나면 나만의 헤어샵을 내려고 계획하신 분들이 많으실 것 같아요.
그런 분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자료란 생각이 듭니다.
그럼 함께 보실까요?
1. 뷰티살롱 창업계획
창업이란 기업을 만드는 것(시스템을 만드는 것)이라 하며,
창업계획이라 함은 기업을 만들기 위해 구상부터 실행(개장)에 옮기기 전까지의 과정이라 하겠다. 창업계획의 중요성을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1) 사업성격의 파악 및 사업목표의 확립
(2) 위험요소에 대한 대비, 통제의 용이성, 기회의 극대화
(3) 창업비용의 절감
(4) 경영능력의 향상
(5) 자금의 취득용이
(6) 사업지원자(재료상 또는 메이커)들로부터의 협력용이
2. 창업의 단계
1) 아이디어
아이디어 단계는 시작하려는 의지를 가지고 있으면 사업 아이디어를 구체화시켜야 한다.
즉 사업 아이디어의 구체화는 서비스의 형태, 규모와 시설, 목표시장, 경영형태, 후보입지 탐색과 기업의 형태(개인 기업, 공동기업, 프랜차이즈 등)를 구체화시켜야 한다.
2) 조사단계
조사단계는 사업타당성을 조사한다. 타당성이 맞지 않는다면 과감하게 아이디어를 버리고
새롭게 처음부터 다서 시작해야 한다.
3) 계획단계
새로운 아이디어에 대한 사업타당성에서 좋은 성과가 있다고 판단되면 기본 계획 및 운영관리의 사업 준비를 계획하여 사업 추진을 목표로 철저한 계획을 한다.
4) 실행단계
실행단계는 자본을 투입하여 창업에 필요한 장석 및 기기 등을 준비한다.
3. 뷰티살롱 창업조건
뷰티살롱 창업과 관련된 의사결정의 문제는 어디에 어떻게 매장을 설치할 것인가 하는
창업계획과 얼마만큼의 수익성이 있을 것인가 하는 수요예측을 갖는다.
뷰티살롱 창업을 계획하고자 하는 경우 고려하여야 할 중요사항은 다음의 몇 가지가 있다.
(1) 사회 환경 및 경제상황의 분석과 예측
(2) 입지조사 및 경쟁업체분석
(3) 건축 및 실내장식 계획 및 배치 계획
(4) 경쟁업체 기술력 분석 및 경쟁업체와의 경쟁에서 이길 수 있는 계획안
(5) 인적자원 구성 및 교육 매뉴얼 작성
(6) 마케팅 믹스(가격, 홍보, 상품, 서비스 등) 전략 구상
(7) 단골고객 관리 계획
(8) 미용기기 및 비품 구입 계획
(9) 자금조달 계획 및 추정손익계산서 작성
(10) 인가 ․ 허가 사항 절차 파악
(11) 사업개시 후 경영관리 구상
아래 페이지의 그림은 뷰티살롱의 사업타당성 분석자료 기준의 흐름도를 작성한 것이다.
이러한 흐름도는 창업의 위험요소를 최소화시킬 수 있는 중요한 지침이 된다.
또 뷰티살롱의 창업단계별 소요되는 일정을 보면 우선 형태를 결정하고
물건계약의 1단계, 사업계획서 작성과 인테리어 및 아웃테리어 시공의 2단계,
그리고 기구와 재료 등과 함께 조직원들의 교육훈련과 준비기간을 거친
개업 때까지의 3단계로 구분된다.
1) 제1단계
소유기업, 공동기업, 프랜차이즈의 뷰티살롱을 할 것인U에 대한 형태 결정과 물건(상가건물)의 확보 여기서 소요예상은 사업을 추진 중인 예비 결정에 의해 달라지게 된다.
2) 제2단계
인테리어, 아웃테리어 시공과 도구 또는 기기의 설치로써 일반적으로 3~4주의 시일이 소요된다.
사업타당성 분석자료
3) 제3단계
조직원의 교육훈련은 기술적인 면과 이론적 지식, 그리고 시사성 있는 사회 전반에 관한 것으로 하고 특히 인성과 서비스에 관련된 집약적 교육을 실행하며, 주로 외부강사의 초법으로 진행한다. 또 교육은 사전계획에 따른 과학적 접근방식을 기본으로 하되 지루한 내용을 피하는 것이 좋다.
처음 조직된 조직원들은 자신만의 기득권 확보를 위한 경력 사칭과 조직원들 간의 인화단결의 협동심이 부족할 수 있기 때문에 뷰티살롱의 이념과 행동지침, 그리고 개개인의 역할에 따른 권한과 책임을 부각하고 뷰티살롱 목적에 헌신적으로 기여한 조직원에 대한 포상제도에 관한 것까지 주지시키는 교육을 택하는 것이 참여의식을 고취시킬 수 있다.
사업계획서란 사업타당성 검토 후 사업타당성이 인정된 경우에 작성하는 것으로써 사업의 내용, 경영 방침, 기술성, 시장성 및 성장 전망, 소요 자금조달 운영 계획, 인력 충원 계획 등을 일목요연하게 표현한 일체의 서류를 말한다.
경영주가 영업에 있어 기업이 추구하는 목표를 설정하고 목적 달성을 위해 단계적인 계획을 세워 실천해 나가는 과정을 세밀하게 정리하여 경영에 있어서의 최종 목적인 수익성을 극대화하기 위해서 서류화하는 것을 말한다.
경영자는 뷰티살롱의 재정, 재료 기기 구매와 시장, 광구 경영기록, 매출액에 대한 분석, 서비스 및 고객접대, 인사관리 등 다방면에 충분한 지식을 가지고 어느 한 분야에도 소홀함이 없이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더불어 과감한 개혁성과 창의력을 발휘해야 한다.
도움이 되셨나요?
미용실 창업계획을 세우시는 분들에겐 대략적인 가이드라인이 될 것 이란 생각이 듭니다.
이렇게 창업을 하고 난 뒤에 어떻게 경영을 해야할지,
어떻게 직원 교육을 시켜야 할지 막막하신 분들 계시죠?
그럴 땐 저희 크리스기 아카데미의 입점교육 프로그램을 활용해보세요~
입점교육과 관련해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시길 바라겠습니다~
http://blog.naver.com/justice1959/220830079924
지금까지 커트교육, 헤어재교육, 미용재교육 전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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