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복음 8:37~44 / 너희 아비는 마귀라고 하신 예수님
(요 8:37) 나도 너희가 아브라함의 자손인 줄 아노라 그러나 내 말이 너희 안에 있을 곳이 없으므로 나를 죽이려 하는도다
(요 8:38) 나는 내 아버지에게서 본 것을 말하고 너희는 너희 아비에게서 들은 것을 행하느니라
(요 8:39) 대답하여 이르되 우리 아버지는 아브라함이라 하니 예수께서 이르시되 너희가 아브라함의 자손이면 아브라함이 행한 일들을 할 것이거늘
(요 8:40) 지금 하나님께 들은 진리를 너희에게 말한 사람인 나를 죽이려 하는도다 아브라함은 이렇게 하지 아니하였느니라
(요 8:41) 너희는 너희 아비가 행한 일들을 하는도다 대답하되 우리가 음란한 데서 나지 아니하였고 아버지는 한 분뿐이시니 곧 하나님이시로다
(요 8:42) 예수께서 이르시되 하나님이 너희 아버지였으면 너희가 나를 사랑하였으리니 이는 내가 하나님께로부터 나와서 왔음이라 나는 스스로 온 것이 아니요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이니라
(요 8:43) 어찌하여 내 말을 깨닫지 못하느냐 이는 내 말을 들을 줄 알지 못함이로다
(요 8:44) 너희는 너희 아비 마귀에게서 났으니 너희 아비의 욕심대로 너희도 행하고자 하느니라 그는 처음부터 살인한 자요 진리가 그 속에 없으므로 진리에 서지 못하고 거짓을 말할 때마다 제 것으로 말하나니 이는 그가 거짓말쟁이요 거짓의 아비가 되었음이라
예수님은 예수님을 핍박하는 유대인들에게 계속하여 복음을 전합니다.
예수님을 그리스도로 믿음은 그들은 죽음을 맛보지 않고 영생을 얻게 됩니다.
37~38 유대인들은 계속하여 자기들이 아브라함의 자손이라고 말합니다.
예수님도 그들이 육체적으로는 아브라함의 자손인 것을 인정해 주셨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예수님의 말씀을 영접지 않았습니다. 그들 안에 예수님이 거할 공간이 없었습니다. 예수님은 아버지께 본 것을 말하고 아버지께 들은 것을 행하였습니다. 그들은 하나님이 보내신 예수님을 영접지 않았고 그들의 마음에 하나님이 없었기에 예수님을 죽이고자 하였습니다.
39~41 유대인들은 자신들의 아버지는 아브라함이라고 하였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그들이 아브라함의 자손이 아니라고 말씀하십니다. 물론 그들은 육체적으로는 아브라함의 자손이었습니다. 그들은 아브라함의 자손으로 할례를 받았습니다.
그러나 진정한 아브라함의 자손이라면 아브라함의 믿음의 발자취를 따라서 사는 사람입니다. 아브라함의 후손 가운데 이스마엘이나 에서는 아브라함의 자손이 아닙니다.
그들은 아브라함의 믿음의 자취를 따르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믿음의 자취를 따른 이삭과 야곱만이 아브라함의 자손입니다.
마찬가지로 예수님 당시도 아브라함의 믿음을 따르지 않는 사람들은 아브라함의 자손이 아닙니다. 아브라함은 하나님을 믿음으로 살았습니다. 하나님은 그에게 약속대로 이삭을 주십니다.
그 후에 육체적인 아들 이스마엘을 쫓아내라고 하셨습니다. 이삭은 번제로 드리라고 하셨습니다. 아브라함은 모두 순종하였습니다. 하나님 외의 것은 포기할 수 있어야 자유로운 것입니다.
그러나 유대인들은 아브라함의 자유를 누리지 못했습니다. 하나님께 들은 진리를 말한 예수님을 죽이고자 하였습니다. 그들은 회개를 촉구하는 예수님을 죽이고자 합니다.
41~43 유대인들은 음란한 데서 나지 않았다고 합니다. 사생아가 아니라고 합니다.
우상의 자손이 아니라는 말입니다. 그들은 이제 자신들의 아버지는 하나님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그들의 아버지가 하나님이 아니라고 합니다. 하나님과 예수님은 한 분이십니다. 그들이 하나님의 자손이라면 그들은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님을 영접해야 합니다. 예수님의 말씀을 들어야 합니다. 예수님의 말씀을 듣지 않는 그들은 하나님의 자녀가 아닙니다.
44절에 예수님은 그들이 아브라함의 자손도 아니고 하나님의 자손도 아니라고 하십니다.
예수님은 그들에게 충격적인 말씀을 하십니다. 그들은 마귀의 자손이라고 하십니다.
그들이 마귀의 종이라고 말합니다. 그들이 어떤 점에서 마귀의 자녀입니까?
첫째, 마귀는 욕심쟁이입니다. 마귀는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을 자극합니다. 유대인들도 욕심대로 행하였습니다. 그들은 명예욕이 있었습니다. 그들은 하나님의 영광을 구하지 않고 자신의 명예를 구하였습니다. 그들은 사람들의 인정과 칭찬의 노예가 되었습니다.
사람들의 인정과 칭찬의 노예가 된 사람은 마귀의 종입니다.
그들은 물질에 집착하였습니다. 지나친 욕심에 매인 사람도 마귀의 종입니다.
먹는 것이나 사람들의 인정이나 쾌락적인 데 지나치게 집착하면 마귀의 종입니다.
우리는 성령을 따라 살아야 자유합니다.
둘째로 마귀는 사람을 죽이는 자입니다. 마귀는 처음부터 아담과 이브를 죽이고자 하였습니다. 유대인들도 예수님을 죽이고자 하였습니다. 그들은 예수님을 미워하고 예수님을 죽이고자 하였습니다. 다른 사람을 미워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다른 사람을 죽이도록 미운 사람이 있습니다. 행동 하나하나가 미운 사람이 있습니다. 이런 사람들은 마귀의 종입니다.
셋째, 마귀는 거짓말쟁이입니다. 마귀는 하와에게 선악과를 먹어도 결코 죽지않는다고 하였습니다. 그의 말과 달리 인간은 죽어서 흙으로 돌아가게 되었습니다.
유대인들도 예수님께 거짓말을 하였습니다. 그들은 율법의 수호자처럼 거룩하게 행동하였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속으로 미움과 시기심이 가득한 자들이었습니다.
양의 옷을 입었으나 속은 이리가 있었습니다. 그들은 위선적이었습니다. 그들은 거짓되었습니다. 거짓말을 잘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사람들 앞에서의 모습과 하나님 앞에서의 모습이 다른 자들이 있습니다. 이런 위선적인 자들은 마귀의 종입니다.
우리가 어떻게 하면 이런 욕심과 미움과 거짓말에서 자유 할 수 있을까요?
진리이신 하나님의 말씀을 들어야 합니다. 그리고 순종해야 합니다.
진리이신 예수님을 믿고 그 말씀에 순종해야 미움과 욕심과 거짓말에서 자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