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모두를 위한 모두의 LG' 캠페인으로 접근성 높인다
모두를 위한 모두의 LG 캠 페인 영상
이흥재 기자 : LG전자(대표이사 조주완)가 ESG 비전인 '모두의 더 나은 삶(Better Life for All)'을 위해 시각·청각·지체장애인과 시니어 고객을 위한 '모두를 위한 모두의 LG' 캠페인을 전개한다.
'모두를 위한 모두의 LG' 캠페인은 정보 접근에 어려움을 겪는 사회적 배려 대상자에게 제품과 서비스 이용 방법을 보다 쉽고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영상으로 제작됐다.
이번에 공개된 영상은 ▲스마트홈 플랫폼 ‘LG 씽큐’ ▲가전 사용을 돕는 보조 액세서리 ‘컴포트 키트’ ▲매장에서 일대일로 도움을 제공하는 ‘베스트 동행 케어 서비스’ 등의 이용 방법을 다룬다. 총 9편의 튜토리얼 영상은 LG전자 유튜브 채널에서 시청할 수 있다.
영상은 간결한 구성을 통해 3분 이내로 제작됐으며, 장애 유형별로 최적화된 접근성을 갖췄다. 예를 들어, 시각장애인을 위해 음성 더빙과 큰 자막을 제공하고 청각장애인을 위해 수어 화면을 추가했다. 또한, 고령층을 배려해 명도가 높은 자막을 적용해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LG전자는 고객들이 실제로 겪는 불편을 공감하는 방식으로 접근해 영상의 전문성을 높였다. 예를 들어, 청각장애인 고객이 세탁기 종료 알림 소리를 듣지 못해 불편을 겪던 사례를 통해, ‘LG 씽큐’ 앱을 활용해 알림을 받는 방법을 소개하는 식이다.
영상 제작에는 장애인 인플루언서와 관련 단체도 참여했다. 유튜버 김하정 씨(‘하개월’ 운영, 구독자 2만)가 직접 출연해 본인의 채널에서도 영상을 소개, 보다 많은 장애인 고객이 접근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LG전자는 접근성 자문단과 함께 영상 속도, 내용의 이해도 등을 점검하며 전문성을 더욱 높였다.
이외에도 LG전자는 매장 검색 시 휠체어 접근성 및 장애인 주차 구역 정보를 포털에 표시하는 등 고객의 정보 접근성을 한층 강화하고 있다.
이삼수 LG전자 CSO 부사장은 "소외되는 이 없이 모두가 제품과 서비스를 동일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접근성 향상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지속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