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말 오랫만에 뵙는 NanaseYuu라고 합니다. 2010년에 재수 준비 때문에 기숙학원에 들어간다고 이곳에 글을 올렸었던 것 같은데 그 이후로 발자취가 정말 뜸했습니다. 어느 새 한국철도대학 철도운수경영과에 그런대로 입학했다 싶었는데 충주대와의 통합이라는 날벼락같은 소식도 들었고요. ㅋㅋ
2011년 11월에 예정되어 있던 입영이 모종의 사유를 거쳐 유보되고 나서 2012년 4월 9일이 되어서야 현역 입영으로 최종 확정되어 지금껏 군 생활을 하고 있는데요. 어느덧 전역일까지 1년도 채 못 남았으니 (전역일계산기로 쳐 보니 D - 360이라고 뜹니다. ㅎㅎ) 이제 슬슬 자격증이라도 준비해볼까 싶었습니다. 대학에 다니던 때부터 염두에 두고 있었던 물류관리사도 생각해 볼 겸 해서요.
어렸을 때부터 철도에 관심이 있었던지라 자연히 중고등학교 때까지 철덕질로 하여금 철도에 입문하게 되었는데요. (진로도 한국철도대학으로 결정할 만큼 뿌리깊은 철덕질 ㅡㅡㅋ 덕업일치) 이병 때는 그럭저럭 대한검정회에서 주최했던 한자 2급에 무난히 합격, 취득했더랬습니다.
그 이후로 컴퓨터 활용능력 1급도 준비해볼까 싶어서 이런저런 책을 좀 파다가 심심풀이로 인터넷에서 자격증 관련 정보를 캤는데 그 순간 보이던 것들이 있었습니다.
"철도운송산업기사"
"철도교통안전관리자"
"제2종 전기차량 운전면허"
이에 몇 가지 좀 여쭤보고자 합니다.
1. 운전면허까지는 군 복무중엔 불가능하겠지만, 올해 전반기에는 물류관리사를 준비하고(6월 15일 응시, 7월 17일부터 2개월 간 합격자 발표), 후반기에는 철도운송산업기사에 도전해서 성취하는 것(9월 28일 필기응시, 11월 9일부터 22일까지 실기응시기간, 12월 13일 최종합격자발표)으로 군 생활을 마무리하고 싶은데, 이게 과연 가능한 시나리오인지 여쭙고 싶습니다. 아울러 실제로 철도운송산업기사라는 자격증을 준비하시고 응시, 합격하셨던 분들은 어떻게 준비하셔서 응시하셨는지, 특히 실기 부문은 어떻게 해결하셨는지 궁금합니다.
2. 위에 언급했던 철도운송산업기사에 대한 정보를 찾다가 철도교통안전관리자 라는 자격증 정보도 덤으로 알게 되었는데 이놈은 2년 간격으로 개최되는 시험이라고 들었습니다. 2012년에 이미 치러졌으니 앞으로 2014년에 도전하게 될 것이라고 나름 기대해봄직한데, 이놈은 과연 어떤 정도인지, 몇 달 정도 공부해서 도전해 볼만한 자격증인지 알고 싶습니다.
3. 제2종 전기차량 운전면허의 경우 교육비만 6, 700만 원 가까이 든다고만 풍문으로 들어 알고 있었는데, 인터넷에서 조금 찾아보니 철도관련법과 물리학 개론을 입교시험으로 친 다음 4, 5개월 간 교육을 받고 5개 과목 필기시험을 친 후 실기를 응시하게 된다고 나와있는데 이에 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습니다. 그냥 일반인이 덜컥 신청할 수 있는 건지, 아니면 별도의 준비절차를 거쳐 세세한 과정이 필요한 것인지 등등을 말입니다.
p.s
입대 직전에 페이스북을 알게 되어서 가입하고 지금껏 굴려먹고 있습니다마는...
친구로 등록해 놨던 대학 동기들(특히 여학생들...;;)이 하나 둘 '나 코레일에 취업했당 >ㅅ</' 이러는 걸 보고 있자니
......[먼산]
왠지 다급해지는 것 같기도 하고... 뭔가 허허로운 느낌입니다. '난 어디, 여긴 누구?'라는 느낌이랄지.
첫댓글 철도운송산업기사는 일반인이 취득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필기시험은 관련된 규정을 공부가 가능하지만, 실기시험은 작업형이라, 적색과 녹색기로 나눠진 전호와 객차(화차)를 연결과 해방(분리)하는 작업과 선로전환기 수동취급방법등이 있어 철도현장에서 일하는 분은 용이하지만(특히, 여성은 조금 힘듬, 왜냐하면 열차 제동관을 연결하는 데 힘이든다고 함) 일반인들은 조금 불가능함
혹시 2학년 마치고 입대를 하셨나요? 산업기사에 응시하기 위해서는 관련학과를 다니셔야 하며 2학년을 수료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철도교통안전관리자는 2년에 1번 시험이 있는데, 저는 2012년에 취득을 했고 시대고시기획 출판사에서 출판한 철도교통안전관리자 책 한권만 통달하시면 합격하시는데 큰 지장은 없을 겁니다.
우선 한국산업인력공단 웹 사이트에서도 관련 학과로 명시한 '한국철도대학 철도운수경영과'에 학적을 두고 있습니다만(물론 다른 철도 관련 학과에서도 응시할 수 있다고는 들었습니다.) 1학년 1학기만 수료하고 휴학계를 낸 후 입대했습니다. 입영 시기가 정말 미묘하게 잡힌 데다 현역병 입영으로 변경되면서 입영 일자가 다시 한 번 보류되는 바람에 학적이 다소 꼬인 상태입니다.
추운날에 고생이 참 많으십니다-_ㅜ 어딜가든 군인은 참...힘들죠. 대신 그만큼 갖게 되는 시간을 지금 계획하시는 공부에 잘 쓰이길 바라는 마음으로 응원할게요!
응원 감사합니다. ㅜ_ㅜ 아무래도 군 복무 중이다 보니 도전하고 싶은 이것저것 다 해보기란 참 힘들군요. 2년이란 시간이 길면서도 짧아요 ;ㅅ;
삭제된 댓글 입니다.
메일 보내드렸습니다.
이미 '덕업일치'를 이룬 사람이 너무 많아서.. 조금 늦게 뛰어드신 감이 없지않아 있는듯합니다 ㅎㅎ 농담이고 철도운송산업기사는 철덕의 마음을 가진 자가 조금만 철도실무를 익히면 어렵지는 않습니다만 윗분이 말씀하신 지원자격조건이 조금 걸리네요 그리고 운전면허도.. 님을 철도동호회 쪽에서 뵌지는 굉장히 오래된데 반해 새삼스러울정도로 굉장히 늦은 질문인데.. 일반인반에 입교하기 위해서는 입교시험을 칩니다 과목은 철도안전법과 물리이고 성적순으로 짜르는 방식입니다. 현재 면허취득후 취직을 하지못한 사람이 6~700명 된다는 소문이 있어서 경쟁률은 해마다 낮아지고 있습니다..
일꺾이면 일병이 꺾였다는 의미인가요? 아직 군생활이 많이 남으셨는데 요즘 군대가 어떤지는 몰라도 개인적인 경험에 비추어 봤을때 일병이면 공부하기가 아직은 힘들고 상병꺾이고 조금 여유가 생기면 그때부터 가능하실듯 한데 철도운송산업기사와 철도교통안전관리자는 그다지 많은 노력과 시간이 필요하지 않은 자격증이므로 천천히 하셔도 될듯하고 철도안전법과 물리를 준비하시는게 좋을듯합니다.
이곳에서도 자격증 취득이라든지 이런 것을 굉장히 장려하는 분위기라서 무슨무슨 기능사나 산업기사 같은 국가기술자격증을 중심으로 문서실무사나 워드프로세서, 유통관리사, 한자능력검정 등등의 자격증 공부가 이등병 때부터 이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도 이등병 때 그토록 바랐던 한자 2급을 취득했었고요.
요즘은 일병도 꺽이 있나보군요 ㅎㅎ
그렇게 되었습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