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복음 8:45~59 / 아브라함보다 크신 예수님
(요 8:45) 내가 진리를 말하므로 너희가 나를 믿지 아니하는도다
(요 8:46) 너희 중에 누가 나를 죄로 책잡겠느냐 내가 진리를 말하는데도 어찌하여 나를 믿지 아니하느냐
(요 8:47) 하나님께 속한 자는 하나님의 말씀을 듣나니 너희가 듣지 아니함은 하나님께 속하지 아니하였음이로다
(요 8:48) 유대인들이 대답하여 이르되 우리가 너를 사마리아 사람이라 또는 귀신이 들렸다 하는 말이 옳지 아니하냐
(요 8:49)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나는 귀신 들린 것이 아니라 오직 내 아버지를 공경함이거늘 너희가 나를 무시하는도다
(요 8:50) 나는 내 영광을 구하지 아니하나 구하고 판단하시는 이가 계시니라
(요 8:51)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사람이 내 말을 지키면 영원히 죽음을 보지 아니하리라
(요 8:52) 유대인들이 이르되 지금 네가 귀신 들린 줄을 아노라 아브라함과 선지자들도 죽었거늘 네 말은 사람이 내 말을 지키면 영원히 죽음을 맛보지 아니하리라 하니
(요 8:53) 너는 이미 죽은 우리 조상 아브라함보다 크냐 또 선지자들도 죽었거늘 너는 너를 누구라 하느냐
(요 8:54)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내가 내게 영광을 돌리면 내 영광이 아무 것도 아니거니와 내게 영광을 돌리시는 이는 내 아버지시니 곧 너희가 너희 하나님이라 칭하는 그이시라
(요 8:55) 너희는 그를 알지 못하되 나는 아노니 만일 내가 알지 못한다 하면 나도 너희 같이 거짓말쟁이가 되리라 나는 그를 알고 또 그의 말씀을 지키노라
(요 8:56) 너희 조상 아브라함은 나의 때 볼 것을 즐거워하다가 보고 기뻐하였느니라
(요 8:57) 유대인들이 이르되 네가 아직 오십 세도 못되었는데 아브라함을 보았느냐
(요 8:58) 예수께서 이르시되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아브라함이 나기 전부터 내가 있느니라 하시니
(요 8:59) 그들이 돌을 들어 치려 하거늘 예수께서 숨어 성전에서 나가시니라
45~46 예수님은 자신이 진리이고 진리의 말씀을 하십니다.
믿음은 들음에서 생깁니다. 그들이 예수님의 말씀을 들으면 예수님에 대한 믿음이 생깁니다. 예수님 말씀에 순종하여 참 자유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진리의 말씀을 듣지 않았습니다. 그들은 진리의 말씀보다 거짓된 세상의 말을 들었습니다.
그들이 죄악 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예수님의 말씀을 듣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47절 “하나님께 속한 자는 하나님의 말씀을 듣나니 너희가 듣지 아니함은 하나님께 속하지 아니하였음이로다.” 그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듣지 않는 것은 그들이 하나님께 속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하나님 편에서 생각하지 않고 인간 편에서 생각합니다. 영적인 생각은 하지 않고 보이는 육체적인 생각만 합니다. 그래서 자연적으로 사단의 말을 듣고 불신에 빠집니다.
우리가 사는 세상에서는 두 가지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하나님 편이냐 인간 편이냐, 성령 편이냐 육신 편이냐는 것입니다. 우리는 끊임없이 하나님 편에 서고자 결단해야 합니다. 그러면 예수님의 음성을 듣고 믿음이 생기고 자유를 얻을 수 있습니다. 우리가 예수님을 믿으면 우리는 마음에 욕심이 사라집니다. 마음에 참 만족이 생깁니다. 믿음이 생기면 우리는 진실해집니다.
48절 유대인들은 예수님에게 사마리아 사람이라 귀신 들렸다고 욕하였습니다. 이것은 매우 심한 욕입니다. 우리나라의 개XX라는 욕과 같습니다. 그들은 예수님을 심하게 무시하였습니다.
49~50 예수님은 그들이 모욕해도 감정적으로 대하지 않으셨습니다. 예수님은 자신의 영광을 구하지 않았고 사람들의 인정을 구하지 않았습니다. 오직 하나님의 영광을 구하였습니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영광을 구하므로 사람들이 비난해도 자유로웠습니다. 사람들이 무시해도 화를 내지 않으셨습니다. 예수님은 하나님께 판단을 맡기셨습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영광을 구하면 사람들에게 인정받으려고 하지 않습니다. 사람들이 아무리 욕을 해도 화가 나지 않는 사람, 사람들이 아무리 칭찬을 해도 교만해지지 않는 사람이 진정한 자유인입니다.
51절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사람이 내 말을 지키면 영원히 죽음을 보지 아니하리라.”
앞에서 예수님은 자신의 말씀을 지키면 진리를 알고 자유를 얻는다고 하셨습니다.
이번에는 예수님의 말씀을 지키면 영원히 죽음을 보지 않는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부활이요. 생명이신 예수님의 말씀을 지키면 영원히 죽음을 맛보지 않는다는 말입니다.
예수님을 믿으면 죽음의 권세에서 자유를 얻습니다. 그리고 영원한 평안과 기쁨을 맛봅니다.
52~53 그들은 예수님을 믿으면 죽음을 맛보지 않는다는 말을 이해할 수 없습니다.
아브라함도 죽고 모세도 죽고 모든 선지자도 죽었습니다. 그런데 어떻게 예수님은 영원히 죽지 않느냐는 것입니다. 더구나 예수님을 믿는 자까지도 죽지 않는다는 말을 이해할 수 없었습니다. 그들은 예수님이 우리 조상 아브라함보다 더 크냐고 물어봅니다.
54~55 예수님은 자신을 증언하시는 분이 하나님이시라고 하십니다. 예수님께 영광을 돌리는 분이 하나님이라고 하십니다. 유대인들은 하나님을 부르지만, 하나님을 알지는 못합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하나님을 알고 하나님의 말씀을 지키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진리이십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의 증거는 참이십니다. 예수님을 믿으면 영원히 죽지 아니하리라 하시는 말씀은 바로 하나님께서 증언하시는 말씀입니다. 그러면 예수님이 어떻게 죽음에서 자유를 주십니까?
56~59 예수님은 아브라함도 예수님을 바라보고 즐거워하였다고 하였습니다.
예수님은 오실 예수님을 생각하며 살았습니다. 그들은 예수님이 오십도 안 되었는데 어떻게 아브라함을 보았느냐고 물어봅니다. 예수님은 이들에게 예수님은 아브라함이 나기 전부터 있었다고 합니다. 예수님은 하나님에게서 온 진실을 말씀하십니다. 예수님의 말씀은 진실입니다.
예수님은 아브라함의 전부터 계신 창조주이십니다. 예수님은 태초에 계신 분이시므로 영원히 살아계신 분이십니다. 예수님은 영생을 주실 수 있습니다. 예수님은 하나님이십니다.
요한복음 1장 1절입니다.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태초부터 계신 말씀이 예수님이십니다. 아멘.
우리가 진리인 예수님을 믿고 그 말씀에 순종하여 참 자유인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