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일 밑에 요약글 있습니다.
엄청 스압이니까 간단하게 보시려면 맨 밑만 읽어도 충분합니다.
실험은 가장 대표적인 곰나만 했지만, 다른 아나이스들도 메커니즘이 같은 이상 비슷한 문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0. 서론
분명 아나이스가 처음 나왔을 때부터 이슈가 됐을만한 건데, 아직까지도 수정이 안된 버그가 있습니다.
그냥 시스템의 일부라고 생각하시는 분도 많더라고요.
하지만 저는 도저히 납득이 되지 않아서, 이렇게 시간 들여서 글을 써봅니다.
아나이스는 본체가 딜을 하기보다는, 소환수를 이용하는 타입입니다.
이 소환수라는게 참 애매해서, 남들 다 받고 사는 버프나 혜택 못누리는 경우가 많죠. 버그도 엄청나게 터지고요.
이런거도 참 짜증나지만, 그래도 '소환수니까 그럴 수도 있지' 하고 많은 아나이스 유저들이 너그럽게 플레이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부분 말고도, 아나이스 소환수들은 표기된 중딜레이 및 쿨타임에 비해 공격속도가 이상하게 느립니다.
아나 유저들은 물론이고, 아나(특히 곰나)와 파티를 해본 분들도 어느정도 공감하실 겁니다.
대체 얼마나 느린거고, 그 원인은 뭘까요. 궁금해져서 실험을 해봤습니다.
우선 쿨타임 개념이 후딜과 다른 개념이므로, 저는 대조군으로 이솔렛의 중딜&쿨타임 실험을 해봤습니다.
벤야, 로아미니, 녹턴으로도 비슷한 결과가 나오리라 생각합니다.
홀리샤우팅 (1,2,3 스킬) 이 중딜 0.8초/쿨타임 1초, 홀리버드가 중딜 1.0초/쿨타임 6초입니다.
1. 홀리샤우팅
시전하기 직전 프레임입니다.
게임화면 뒤로 이상한게 보이지만 무시해주세요.
시전 직후 프레임입니다. 13.79초에 스킬 사용을 시작했습니다.
쿨다운이 돌아왔습니다. 14.86초로, 쿨다운에 1.07초가 소모되었습니다.
오차범위 이내 수준이네요.
스킬 사용 후 이동은 14.88초에 가능했습니다. (스킬 사용 직후 키보드 왼쪽 화살표를 꾹 누르고 있었습니다)
중딜레이는 1.09초라고 봐야겠네요.
표기 중딜레이 0.8초에는 모든 스킬의 기본 중딜레이로 붙는 약 0.25초가 빠져있다는 것을 감안해봤을 때,
0.8+0.25=1.05초이므로 이 역시 오차범위 이내입니다.
2. 홀리버드
시전 직전 프레임입니다.
시전 직후 프레임입니다.
54.13초에 발사했습니다.
쿨다운이 돌아왔습니다. 60.21초에 돌아왔으니, 6.08초 걸렸습니다.
역시 오차범위 이내입니다.
이솔렛 실험에서 측정하고자 했던 것은 그렇게 대단한게 아닙니다. 그저
'중딜레이가 끝난 다음에야 쿨다운이 돌기 시작하는 것은 아니다'
는 것을 증명하고 싶었습니다.
중딜레이 0.8초에 쿨다운 1.0초짜리 스킬이 재사용에 1.8초 걸리지 않고,
중딜레이 1.0초에 쿨다운 6.0초짜리 스킬이 재사용에 7.0초 걸리지 않는다는 거죠.
애초에 정말 상식적인 내용이고 말이죠.
..왜 이런 말을 하냐고요?
아나이스는 상식을 벗어난 캐릭터이기 때문입니다!
3. 곰나이스-평타
처참한 공격력과 크리배율을 가지고 있는 평타, ⓒ내려치기입니다.
중딜레이 0.5초, 쿨다운 0초라고 표기되어 있습니다.
헬블셋에 속성작 다하고 허접몹 패니까 노각만뎀이 뜨긴 하네요.
공격 직전 프레임입니다.
공격모션 1프레임째 사진입니다.
위 스샷과 비교해보면 곰탱이가 팔을 살짝 들고있는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곰탱이가 들고 있는 무기의 각도가 좀 변했죠.
다음 평타가 시작되기 직전 프레임입니다.
다음 평타의 공격모션 1프레임째 사진입니다.
즉 평타공격의 중딜레이는 0.59~0.6초 정도입니다.
평타공격에 공통 중딜레이 0.25초가 들어가지는 않을테니, 어떻게든 오차범위 이내라고 봐줄 수는 있습니다.
4. 데스모먼트
여기서부터가 중요합니다.
데스모먼트는 곰나의 주력 1:1 기술이기 때문인데요.
보다시피 중딜레이 0.9초, 쿨다운 1.0초라고 표기되어 있습니다. (극한 후에도 중딜/쿨다운은 동일)
이솔렛의 1,2,3과 비교하면 중딜레이가 0.1초 더 느린 것밖에 없네요.
당연히 데스모먼트도 1.09초에 한번씩 나가겠죠?
...실험결과 보시죠.
데스모먼트 사용 직전입니다.
데스모먼트 사용 1프레임째입니다.
데스모먼트 사용 2프레임째입니다.
쿨다운이 빨갛게 돌아가기 시작하네요.
데스모먼트 중딜레이 중입니다.
4.08초에 곰탱이가 갑자기 손을 듭니다.
(아직 데스모먼트 쿨다운은 0.89초밖에 지나지 않았기 때문에 끝나지 않았습니다.
데스모먼트 중딜레이는 오차범위 내에서 끝난 상태이지만, 스킬 공통딜레이 0.25초가 남아있어야 정상입니다.)
손을 뒤로 젖히네요. 공격 모션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0.99초가 지났기 때문에 데스모먼트의 빨간 쿨다운이 육안으로 판별 불가능할 정도로 사라졌음)
곰탱이가 평타를 쓰는거였네요.
중딜레이가 0.9초고 쿨다운이 1.0초니, 그 비는 시간인 0.1초 동안 곰탱이가 평타를 구겨넣은 걸까요?
스킬 공통딜레이 0.25초도 무시하고?
(1.05초가 지났기 때문에 데스모먼트의 빨간 쿨다운이 사라졌음)
하지만 그 후 5.27초까지 곰탱이는 아무 것도 하지 않습니다.
4.08초에 평타모션이 시작되었으니, 평타모션을 제외해도 0.6초나 농땡이를 부렸네요.
공허한 데스모먼트 이펙트만 진행되고 있고...
5.28초가 되어서야 두번째 데스모먼트 사용을 시작합니다.
이렇게요.
즉, 데스모먼트의 현재 쿨타임은 5.28초-3.19초=2.09초입니다.
..네?
쿨타임이 2.09초?
실제로 데스모먼트만 켜놓은 채로 1분간 2번 샌드백을 패본 결과입니다.
데스모먼트와 평타 모두 노각만뎀인 7천이 나왔고 그 어떤 보너스데미지도 주지 않았기 때문에, 계산을 해보면..
2639000/7000=377 (총 377타 가격)
377/13(데스모먼트 12타+평타 1타)=29 (1분에 데스모먼트+평타 29회 사용)
실제로 데스모먼트의 쿨다운이 2.09초 가량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도대체 왜?
1초짜리 스킬이 2.09초나 퍼먹는가?
...이런 구조로 예상됩니다.
1. 곰탱이가 명령받은대로 데스모먼트 사용
2. 중딜레이 0.9초가 경과, 아직 데스모먼트는 0.1초의 쿨다운이 남아 사용 불가.
3. 때문에 곰탱이는 기본적으로 사용하게 되어있는 평타를 사용. 공통 스킬딜레이는 무시?
4. 평타의 중딜레이 0.6초 가량이 소비됨.
5. 총 1.5초가 지났으니 데스모먼트를 다시 쓸 수 있지만, 어떤 이유에서인지 곰탱이가 멍때림. 0.6초 소멸.
6. 2.09초가 경과한 후에야 곰탱이가 2번째 데스모먼트 사용. 이하 반복
4. 발구르기
데스모먼트의 정신나간 쿨다운은 발구르기에도 마찬가지로 적용됩니다.
발구르기는 중딜 0.7초/쿨다운 2초의 스킬입니다.
(극한 나오면 루시베어 발구르기가 좀 세진다지만, 그냥 곰 하나에 저지먼트랑 데스모먼트 묶어주면 안되겠니..?)
3.96초에 발구르기 모션 시작
평타 쓰기 직전.
평타 1.
평타 2 쓰기 직전.
평타 2.
평타 3 쓰기 직전.
평타 3.
발구르기 2타째 모션 시작.
정리해보면...
발구르기 모션 3.96초~4.85초. 0.89초 소모. (중딜레이 0.7초 스킬임을 고려해봤을 때, 아마 공통 스킬딜레이 0.25초가 추가?)
평타 1 모션 4.85초~5.44초. 0.59초 소모.
평타 2 모션 5.44초~6.03초. 0.59초 소모.
평타 3 모션 6.03초~6.62초(예상). 0.59초 소모.
멍때림 6.62초~7.22초. 0.6초 소모.
발구르기 모션 7.23초~... 이하 반복
발구르기 총 쿨타임 3.27초
5. 데스모먼트+웅연
그럼 스킬 2개를 섞어쓰면 어떨까요?
중딜레이 0.9초/쿨다운 1초로 동일한 웅연과 데스모먼트를 섞어서 써봤습니다.
웅연 시작 프레임.
데스모먼트 시작 프레임.
2번째 웅연 시작 프레임.
2번째 데스모먼트 시작 프레임.
웅연1 7.44초 시작
데스모먼트1 8.92초 시작 (웅연1이 1.48초 잡아먹음)
웅연2 10.45초 시작 (데스모먼트1이 1.53초 잡아먹음)
데스모먼트2 11.95초 시작 (웅연 2가 1.50초 잡아먹음)
중딜레이 0.9초짜리 스킬 2개를 돌려가면서 쓰는데, 실제로는 1.5초가 지나야 다음 스킬을 쓰네요.
역시 0.6초의 멍때림 시간이 발생합니다.
..캐릭터 공통 스킬 중딜레이 0.25초는 모두가 동일하게 가지고 있는거니 이해할 수 있습니다.
애초에 이게 없었으면 녹턴은 1초에 10번씩 공격해서 패왕이 됐겠죠.
하지만 곰탱이의 멍때림 0.6초는 0.25초에 비해 너무 과하거니와, 중딜레이조차 아닙니다.
그냥 바보같이 서있기만 할 뿐.
(중딜레이였으면 데스모먼트나 발구르기 뒤에 나오는 평타가 0.6초 후에 나가야하지만, 그렇지 않죠)
아무리 생각해도, 이 멍때림 0.6초는 그냥 명백한 버그입니다.
-대안-
0. 멍때림 0.6초 버그 삭제
가장 중요하지만, 저는 단련된 테일즈위버 유저이기 때문에 이 버그가 수정될 확률을 빨인 붙을 확률 정도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1. 평타-스킬사용의 콤보화
루시베어 평타스킬 이름은 '내려치기' 가 아닙니다. 'ⓒ내려치기' 입니다. 미카베어도 마찬가지고요.
그런데 왜 콤보를 못쓰죠? 곰탱이가 콤보 팍팍 쓰면서 공격하면 차아아암 좋을텐데요.
...하지만 별로 기대는 안합니다. 이게 실현될 확률은 빨인이 2번 연속 붙고 거기에 크림슨 카드까지 붙을 확률이죠.
2. 평타스킬도 다른 스킬처럼 켜고 끌 수 있게 해주세요.
그나마 이게 현실적이죠. 멍청한 곰탱이들은 자꾸 평타를 섞어대서 dps를 크게 낮추고 있습니다.
그런데 다른 스킬들과 다르게, 평타는 못쓰게 명령할 수도 없죠. 무조건 써야해요 -_-;;
멍때림 0.6초 있다 쳐도, 평타 안섞고 스킬만 쓰면 dps 확 높아질겁니다.
정말 이거라도 해주면 감사할 따름입니다. 1번 대안보다 더 쉽기도 하고요.
아니면 스킬 지정해놓은 상태에서는 무식하게 스킬만 쓰게 메커니즘을 바꾸면 됩니다. 설마 이걸 못할까요?
3. ...스킬 설명 수정
네.. 존나게 현실적인 방법입니다.
그냥
'소환수의 모든 스킬은 한번 쓴 다음 0.6초동안 멍때림 시간을 갖습니다. 콤보효과 없는 평타도 섞어서요!'
라고 고치면 되겠죠.
근데 이건 하지마라 양심적으로 진짜
3줄요약
곰나(&파정) 스킬들은 표기 쿨타임보다 실제 쿨타임이 훨씬 더 길다. (표기 쿨타임 1초, 실제 쿨타임 2.1초)
이는 소환수들이 콤보효과 되도않는 평타를 섞어쓰고, 추가로 스킬을 쓸 때마다 0.6초씩 멍때리는 시간이 있기 때문.
쿨타임 1초짜리 스킬 1초에 한번씩 쓰게 해달라는게 그렇게 무리한 요구인가?
첫댓글 연마류는 입장권에 상자 겹겹이 되서 얼마나 떨어질지 궁금하네요
입장권이 오히려 더 큰 문제죠 저거 질러서 뺑이돈다고 무연 나올 확율이 얼마나 될까요. 잡레어나 주면 그나마 다행일겁니다.
이 정도 퀄리티의 버그 리포트가 있는데도 1년이 다되가는 동안 넥슨은 언급조차 없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