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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주 사용하는 사주명리학 기초 이론
1. 오행의 통관
오행의 통관이란 사주팔자에서 상생, 상극 관계인 오행을 연결시켜주는 것을 말한다.
사주팔자를 해석할 때 많이 사용하므로 잘 기억해야 한다.
☆ 오행의 상극, 상생, 통관
오행의 상극 오행의 상생 오행통관
木剋土木生火~火生土 火
화극금화생토~토생금 토
토극수토생금~금생수 금
금극목금생수~수생목 수
수극화 수생목~목생화 목
2. 쟁합, 투합, 충합, 쟁충
사주팔자는 연월일시의 네 기둥에 기둥마다 천간과 지지의 두 글자가 모두 있어서
모두 여덟 글자로 이루어져 있다.
따라서 합이나 충이 단 2개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상황에 따라서 2개, 3개, 4개가 서로 합이나 충을 하는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난다.
1) 쟁합
爭合은 합을 다툰다는 뜻으로 여러개의 陽이 하나 또는 2개의 陰과 합하려고 다투는 것이다.
쟁합은 천간끼리 다투는지 지지끼리 다투는지에 따라 천간쟁합과 지지쟁합으로 나눈다.
☆천간 쟁합
합을 이루는 천간이 각각 무엇이냐에 따라서 다음과 같이 나누어진다. 단, 다음의 5가지 예 중에서 각각 세 번째 경우인 양 2개의 합과 음 2개의 합은 쟁합과 투합 모두에 해당한다.
甲己 토
- 갑 2개가 기 하나를 합하는 경우
- 갑 3개가 기 하나를 합하는 경우
- 갑 2개가 기 2개를 합하는 경우
丙辛 수
- 병 2개가 신 하나를 합하는 경우
- 병 3개가 신 하나를 합하는 경우
- 병 2개가 신 2개를 합하는 경우
戊癸 화
- 무 2개가 계 하나를 합하는 경우
- 무 3개가 계 하나를 합하는 경우
- 무 2개가 계 2개를 합하는 경우
庚乙 금
- 경 2개가 을 하나를 합하는 경우
- 경 3개가 을 하나를 합하는 경우
- 경 2개가 을 2개를 합하는 경우
壬丁 목
- 임 2개가 정 하나를 합하는 경우
- 임 3개가 정 하나를 합하는 경우
- 임 2개가 정 2개를 합하는 경우
☆지지쟁합
지지육합을 이루는 지지가 무엇이냐에 따라서 다음과 같이 나누어진다.
단, 다음의 6가지 예 중에서 각각 세 번째 경우인 양 2개와 음 2개의 합은 쟁합, 투합 모두에 해당된다.
子丑 토
- 자 2개가 축 하나와, 자 3개가 축 하나와, 자 2개가 축 2개와 합하는 경우
寅亥 목
- 인 2개가 해 하나와, 인 3개가 해 3개와, 인 2개, 해 2개를 합하는 경우
辰酉 금, 午未 화, 申巳 수, 戌卯 화 가 있다.
2) 투합
妬合투합이란 여러개의 음이 하나 또는 2개 이상의 양과 합하려고 다투는 것이다.
천간끼리, 지지끼리 투합으로 나누고, 쟁합과 투합은 용어만 다를 뿐 작용은 비슷.
☆천간 투합
乙庚 금
- 을 2이 경 하나, 을 3이 경 하나, 을 2이 경 2과 합하는 경우
丁壬 목, 己甲 토, 辛丙 수, 癸戊 로 구분한다.
☆지지 투합
- 丑子(토)는 축 2개 자 1개로, 축 3개 자 1개로, 축 2개 자 2개로 합하는 경우
亥寅 목, 酉辰 금, 未午 화, 巳申 수, 卯戌 화 로 구분한다.
3) 충합
沖合은 하나의 천간이나 지지에 충과 합이 함께 있는 것을 말한다. 예로 천간 중에 갑과 기가 있어서 합을 하는데, 다른 천간에 경이 있어서 갑과 경이 충을 하는 경우가 있다.
이때는 하나의 갑에 충과 합이 함께 있는 경우로 충합에 해당된다.
충합을 합충이라 부르기도 한다.
☆천간 충합
甲
- 천간에 갑 기 경 세 글자가 모두 있으면 갑기합, 갑경충
- 천간에 갑 기 무 세 글자가 모두 있으면 갑기합, 갑무충
乙
- 을경합, 을신충, 을경합, 을기충
丙
- 병辛합, 병임충, 병신합, 병경충
丁
- 정임합, 정계충, 정임합, 정辛충
戊
- 무계합, 무갑충, 무계합, 무임충
己
-기갑합, 기을충, 기갑합, 기계충
庚
- 경을합, 경병충, 경을합, 경갑충
辛
- 신병합, 신정충, 신병합, 신을충
壬
-임정합, 임무충, 임정합, 임병충
癸
- 계무합, 계기충, 계무합, 계정충
☆지지 충합
1 자 축 오 ~ 자축합, 자오충
2 축 자 미 ~ 축자합, 축미충
3 인 해 신 ~ 인해합, 인신충
4 묘 술 유 ~ 묘술합, 묘유충
5 진 유 술 ~ 진유합, 진술충
6 사 신 해 ~ 사신합, 사해충
7 오 미 자 ~ 오미합, 오자충
8 미 오 축 ~ 미오합, 미축충
9 신 사 인 ~ 신사합, 신인충
10 유 진 묘 ~ 유진합, 유묘충
11 술 묘 진 ~ 술묘합, 술진충
12 해 인 사 ~ 해인합, 해사충
○합과 쟁합(투합)의 작용력
- 단순한 합만 있는 경우는 100% 합이 이루어지고
삼각관계에 해당하는 쟁합이나 투합은 합이 될 확률은 50% 정도.
○합과 충의 작용력
- 단순한 합만 있는 경우는 완벽한 합이 되지만 충합이 함께 있는 경우에는 합의 작용이 약해진다.
시 일 월 연
壬 丙 己 辛
辰 午 亥 酉
이 사주는 일간 병과 연간 신이 만나서 병신합을 하려고 하는데 시간 임이 일간 병과 병임충 하므로 합이 제대로 되지 못하는 충합 사주이다.
위 사주는 합이 50% 정도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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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쟁충
쟁충은 충을 다툰다는 뜻으로 하나의 천간이아 지지에 2개나 3개의 천간이나 지지가 충을 하는 것을 말한다.
사주팔자에 쟁충이 있는 사람은 쟁충이 없는 사람에 비해서 삶의 변화가 크게 나타나고
성공과 실패를 극단적으로 넘나들 수 있다.
○천간의 쟁충
갑[갑무경]
갑1에 무2, 갑 1에 무3, 갑 1에 무1 경1, 갑 1에 무1 경2, 갑 1에 무2 경1, 갑1에 경2~3
을[을기신]
을1에 기2, 을 1에 기3, 을1에 기1, 辛1, 을 1에 기1 신2, 을 1에 신2 기1, 을 1에 신2~3
병[병경임]
병 경 임 위와 같이 배열
정[정신계], 무[무임갑], 기[기계을], 경[경갑병], 신[辛乙丁], 임[임병무], 계[계정기]
○지지의 쟁충
1. 자 1개에 오 2~3
2. 축 1개에 미 2~3
3. 寅(申2~3) , 4.묘(유2~3), 5.진(술2~3) 6.사(해2~3) 7.오(자2~3), 8.미(축2~3)
9. 申(寅2~3) 10.유(묘2~3), 11.술(진2~3), 12.해(사2~3)
○충과 쟁충의 작용력
쟁합은 합에 비해 작용력이 약하다.
쟁충은 쟁합의 반대로 충에 비해 오히려 작용력이 강하다.
따라서 어느 한 오행이 쟁충 일 때는 그 충의 영향력은 매우 크다고 볼 수 있다.
그렇지만 충이나 쟁충으로 인생을 설명하는 것은 불가능하고, 육친이나 대운을 통해서 삶을 유추, 해석해낼 수 있다.
예
시 일 월 연
丙 丁 己 癸
午 未 未 亥
이 사주는 연간과 월간이 己癸冲을 하고 일간이 또 丁癸冲하므로 천강 쟁충에 해당한다.
연간이 받는 충격이 단순 충격일 때보다 크다.
3. 眞化와 假化
진화는 천간합의 결과로 변화한 오행을 지지의 오행이 생하거나 지지에 그와 같은 오행이 있는 것을 말하고, 가화는 그 반대의 경우를 말한다.
오행끼리의 합은 변화하여 또 다른 오행을 생성하는 작용을 말한다. 남녀가 만나서 합하여 자식을 낳는 원리와 똑같다.
다만, 합을 한다고 해도 진화와 가화의 두 종류가 있다.
연원일시가 천간에서 합이 이루어지고 지지에서 천간의 오행을 생하거나 지지에 천간의 합 오행과 같은 오행이 있어서 통근(뿌리를 내림)을 하면 합이 된 오행의 세력이 왕성해진다.
이때는 합이 제대로 성립된다고 하여 진짜 합이란 의미에서 진화라고 한다.
그러나 지지에 천간의 합 오행을 생하는 오행이 없고, 천간의 합 오행과 같은 오행이 없으며, 천간의 합 오행의 기운을 빼앗는 오행이 많은 경우에는 천간합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본다.
이때는 가짜 합이라고 하여 가화라 부른다.
다만, 진화와 가화란 용어는 일반 이론에서는 사용하지만, 여기서는 사용하지 않는다.
합은 주변 상황과 상관없이 쟁합이나 쟁충이 아닌 단순 합일 때는 완벽하게 이루어진다.
4. 지장간
○ 지장간의 정의
支藏干이란 지지에 천간의 기가 간직되어 있는 것을 말한다.
즉 땅 속에 간직되어 있는 하늘의 기를 의미한다.
천간과 지지를 나무에 비유하면 천간은 땅 위에 올라와 있는 기둥과 줄기에 해당되고, 지지는 땅 밑에 있는 뿌리에 해당한다.
천간은 기둥과 줄기를 사징하므로 줄기와 잎이 무슨 모양이고 무슨 꽃이 피었는지 또 무슨 열매가 달렸는지 금방 알 수 있다.
그러나 지지를 상징하는 뿌리는 어떻게 생겼는지 어떤 열매가 달렸는지 전혀 알 수 없다.
이렇게 땅 속에 감추어진 뿌리처럼 지장간은지지 속에 감추어진 것들을 천간으로 바꾸어서 표현하고 있다고 보면 된다.
지장간은 사주팔자에서 六神(육친) 등을 살펴볼 때 유용한 도구가 된다.
특히 배우자의 자리를 볼 때 사주원국에는 없지만 사주팔자의 지지에 배우자에 해당되는 천간이 숨어있다면 비록 지장간이라 하더라도 충분히 배우자의 작용을 할 수 있다고 본다.
지장간은 格局중 內格을 다룰 때 유용하게 사용된다.
○ 일반이론의 지장간 구성
일반이론에서는 정기, 초기, 중기로 구분하지만 여기서는 1순위, 2순위 지장간으로 구분한다.
1) 정기
正氣는지지 본래의 기와 같은 기를 가진 천간으로써 해당 지지에서 가장 강한 기를 의미한다.
해당 지지와 음양오행이 같은 천간을 사용한다.
예로지지 寅 속에 甲丙戊가 존재하는데 인은 陽木이고 양목에 해당하는 천간이 甲이므로
정기는 바로 갑이 된다.
申의 지장간에는 庚壬戊가 숨어있는데 이 중에서 양금에 해당하는 庚이 바로 정기이다.
그러나 火에 해당하는 巳, 午, 수에 해당하는 亥, 子는 다르다.
화는 처음 시작할 때는 불이 왕성하지만 점차 시간이 지나면 꺼져가고,
수는 처음에는 아주 적은 물로 시작하다가 흘러가면서 바다처럼 큰물이 된다.
따라서 화의 시작에 해당하는 사는 원래 음화이지만 사주팔자를 분석할 때는
반대로 큰 불로 보아서 양화인 丙화를 정기로 삼는다.
이와 반대로 오화는 시간이 흐르면서 기운이 떨어지므로 음화로 보아 丁화를 정기로 삼는다.
자는 원래 양수에 해당하지만, 지지의 시작과 더불어 수의 시작을 의미하므로 큰물이 아닌 작은 물로 보아 음수로 해석하고, 癸수를 정기로 삼는다.
반대로 亥는 원래 음수이지만 지지의 끝에 위치하는 것이 마치 물이 흘러가다 큰물을 이루는 이치와 같아서 양수로 보고 壬을 정기로 삼는다.
2)초기
初氣는 말 그대로 처음의 기를 말한다.
전달에서 현재의 달로 진행하면서 전 달의 모든 기가 모두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현재의 달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남아있는 기운이라는 의미에서 餘 氣 라고도 부른다.
그러므로 초기는 전달의 정기에 해당하는 천간을 그대로 사용한다.
그러나 모든 지지가 지장간의 초기로 정기를 사용하는 것은 아니다.
인신사해, 진술축미, 자오묘유 월은 각각 양간과 음간이 달라지며 전달의 기운을 그대로 사용하지 않는 등 이론의 전개가 규칙적이지 않아 논리적 타당성이 부족하다.
3)중기
中氣는 초기와 정기의 중간에 해당한다.
따라서 해당 지지가 지지삼합을 할 때 각각 제왕성인 자오묘유와 오행이 같은 천간을 사용한다.
단, 초기와 마찬가지로 인신사해 월은 陽干을 사용하고, 진술축미 월은 陰干을 사용한다.
예로 인은 인오술 지지삼합에서 제왕성이 오이므로 火의 양간인 丙화가 중기가 된다.
申은 신자진 지지삼합에서 제왕성이 子이므로 수의 양간인 임수가 중기에 해단한다.
다만, 자오묘유월은 계절의 정중앙에 있어서 기후 변화가 적고 안정되어 있다.
따라서 초기와 정기만 있고 중기는 없다.
그러나 오는 예외로써 지지이 정중앙에 해당하므로 하도와 낙서 전체의 100수를 총괄하는 己土의 작용을 받으므로 중기가 己가 된다.
○대덕 이론의 지장간 구성
대덕 이론에서는 초기, 중기, 정기의 구분을 사용하지 않고 1순위와 2순위로 구분한다.
1순위는 일반이론의 정기와 같은 것으로써 해당 지지와 음양과 오행이 같은 천간을 말한다.
2순위는 일반 이론의 초기와 중기에 해당된다.
지지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1순위 癸 己 甲 乙 戊 丙 丁 己 庚 辛 戊 壬
2순위 무 癸辛 戊丙 무 乙癸 戊庚 丙己 丁乙 戊壬 무 辛丁 戊甲
1순위인 경우에는 지장간의 힘이 조금 더 강하고 2순위인 경우에는 힘이 조금 더 약함.
그러나 그 차이는 미미하므로 너무 신경쓰지 않아도 된다. 격국과 관련하여 중요.
5. 고장
庫藏은 진술축미 네 지지를 말하는데 창고라고도 한다.
네 지지에 각각 천간 오행의 기운을 가지고 있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일반이론으로
① 辰에는 乙癸戊의 지장간이 있고 水의 고장이다.
② 戌에는 辛丁戊의 지장간이 있고 火의 고장이다
③ 丑에는 癸辛己의 지장간이 있고 金의 고장이다
④ 未에는 丁乙己의 지장간이 잇고 木의 고장이다.
대덕이론으로
辰을 살펴보면 水 창고로 보는 이론은 진이 12운성의 묘궁에 해당하고 습한 土이기 때문인 것 같다.
그러나 12운성 이론은 사용하지 말아야 할 이론이고, 辰은 봄을 상징하기 때문에 습한 토 속에 을목이 살아있는 형국이니 木의 고장으로 보아야 한다.
戌를 화의 창고로 보기보다는 가을을 상징, 마른 흙 속에 辛金이 숨어있으니 金,
축은 금의 고장으로 보기보다는 겨울 상징, 계수가 숨어있어 水의 고장
미는 목의 고장으로 보기보다는 여름 상징, 정화가 숨어있어 火의 고장으로 본다.
대덕이론
① 辰은 乙癸戊의 지장간이 있고 봄과 아침을 상징하니 木의 고장이다
② 戌은 辛丁戊의 지장간이 있고 가을과 저녁을 상징하니 金의 고장이다
③ 丑은 癸辛己의 지장간이 잇고 겨울의 밤을 상징하니 水의 고장이다.
④ 未는 丁乙己의 지장간이 있고 여름과 낮을 상징하니 火의 고장이다
임상실험을 토대로 정리했지만 더 좋은 연구가 있다면 수정할 것이다.
6. 왕상휴수사
1) 왕상휴수사의 정의
旺相休囚死 는 계절에 따라 오행의 세력들이 변화하는 것을 나타낸다.
일반 이론에서 신강과 신약을 구분하여 사주에 필요한 오행인 用神을 찾는데 사용.
왕상휴수사는 사주팔자가 추운가 더운가에 따라 계절의 변화를 판단하므로, 일간을 기준으로 태어난 달과의 관계를 살펴본다.
즉 일주 천간 10개는 계절에 따라 그 힘이 강해지거나 약해지는데 이것은 월지의 계절 변화에 따라 달라진다.
따라서 일주의 천간인 일간과 태어난 월에 따른 계절 변화의 상호관계를 제대로 이해하고 분석해야만 일간의 힘의 크기를 알 수 있고,
일간의 신강과 신약을 정확하게 분석해 낼 수 있다.
그런데 필자는 사주팔자의 해석에 이렇게 어려운 용어인 왕상휴수사를 사용해야 하는지 의구심을 가지고 있다.
신강한가. 신약한가를 따져 사주팔자를 해석하는 사람에게는 나름대로 의미가 잇겠지만 사실 신강하면
어떤 인생을 살고 신약하면 어떤 인생을 산다고 판단하는 것은 삶을 지나치게 단순하게 생각한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
인생이 그렇게 단순한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인생에는 수많은 변수가 있고 수많은 분석이 필요하기 때문에 신강과 신약의 구분과 분석에 사주팔자 해석의 많은 부분을 활용해서는 안 된다.
용신의 경우에는 신간과 신약에서 출발하므로 용신론자 입장에서 신강과 신약을 중시해야 하겠지만,
그렇다고 해도 왕상휴수사란 어려운 용어를 사용하면서 힘들게 접근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신강과 신약은 태어난 연월일시에 따라 사주팔자를 점수로 나타내어 분석하면 간단하게 판단할 수 있다.
2) 왕상휴수사의 분류
일간과 월지의 관계에 따라 오행의 왕상휴수사를 분류하면
① 旺 : 월지에서 일간의 오행과 같은 오행을 만났을 때를 말한다. 즉 일간의 오행이 태어난 달인 월지와 같은 오행일 때를 말한다.
월지의 오행과 일간의 오행이 같으면, 일간이 바로 나를 상징하므로 내가 힘이 강하다고 보아 왕이라고 한다.
② 相 : 일간의 오행을 태어난 달인 월지가 생해줄 때 월지의 오행은 상이 된다.
③ 休 : 일간의 오행이 태어난 달인 월지를 생해줄 때 월지의 오행은 휴가 된다
④ 囚 : 일간의 오행이 태어난 달인 월지를 극할 때 월지의 오행은 수가 된다.
⑤ 死 : 일간의 오행을 태어난 달인 월지가 극할 때 월지의 오행은 사가 된다.
3) 계절별 오행의 왕상휴수사
사계절에 따라 오행의 왕상휴수사의 변화는
① 봄 : 봄 즉 木의 계절인 寅卯월은 목이 旺하고 화가 相하고, 土가 사하고, 金이 수하고, 水가 휴한다.
② 여름: 여름 즉, 화의 계절인 巳午월은 화가 왕하고 토가 상하고, 목이 휴하고, 수가 수하고, 금이 사한다.
③ 환절기 : 환절기 즉 토의 계절인 辰戌丑未월은 토가 왕하고 금이 상하고 화가 휴하고 목이 수하고 수가 사한다.
④ 가을 : 가을 즉 금의 계절인 申酉월은 금이 왕하고 수가 상하고 토가 휴하고 화가 수하고 목이 사한다.
⑤ 겨울 : 겨울 즉 수의 계절인 亥子월은 수가 왕하고 목이 상하고 금이 휴하고 토가 수하고 화가 사한다.
☆ 계절별 오행의 왕상휴수사
계절 봄 여름 가을 겨울 환절기(진술축미월)
오행
木[갑을] 왕 휴 사 상 수
火[병화] 상 왕 수 사 휴
土[무기] 사 상 휴 수 왕
金[경신] 수 사 왕 휴 상
水[임계] 휴 수 상 왕 사
□ 삼함대길일과 결혼 풍습
삼합대길일은 지지삼합과 지지방합과 깊은 관련이 있다.
지지삼합은 자오묘유가 가운데 있을 때 이루어지며 인오술합, 사유축합, 신자진합, 해묘미합이 있다.
지지방합은 같은 방위로 인묘진합, 사오미합, 신유술합, 해자축합이 있다.
삼합대길일은 지지삼합이나 지지방합이 연월일에 해당될 때를 말한다.
예로
2006년은 병술년이다.
병술년의 술과 삼합을 이루는 지지는 인과 오이다. 그러므로 인월이나 오일이아 병술년 오월에 인일이 삼합대길일에 해당한다.
다음은 지지방합의 경우다
병술년의 술과 방합을 이루는 s지지는 신과 우다. 그러므로 신월에 유일이나 유월에 신일이 방합이다.
지지삼합 지지방합
인오술합 인묘진합
신자진합 신유술합
사유축합 사오미합
해묘미합 래자축합
삼합대길일은 한 해에 많아야 10일이다.
삼합대길일에 결혼, 약혼, 개업등에 행운이 찾아오는가? 심리적인 효과로 보면 된다.
7. 궁합
궁합이란 사람들끼리의 사주를 오행으로 맞추어보아 서로에게 길한 인연인지 흉한 인연인지를 판단하는 것이다.
궁합에는 친구와의 궁합, 부모와 자녀와의 궁합, 스승과 제자의 궁합, 동업자간의 궁합 등 다양한 형태가 있다.
궁합을 맞추어보려면 두 사람의 성격, 적성, 취미 등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성향들을 비교 분석해야하므로
어느 정도 사주명리학의 실력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1) 궁합을 보는 방법
1. 남녀의 생년월일시를 대조하면서 비슷한지 비슷하지 않은지를 살펴본다.
2. 남녀의 사주를 대조하여 刑, 冲, 破, 害, 空亡, 도화살, 양인살, 백호대살, 怨嗔殺 등 등.
3. 당사자의 사주나 상대방의 사주에 孤身殺, 寡宿殺이 있는지 살펴본다.
4. 天乙貴人, 月德貴人, 天德貴人, 暗綠 등등
5. 연간과 연지, 일간과 일지의 합충을 살펴본다.
6. 월과 월을 대조한다.
7. 조후와 사주운국에 많은 오행의 상생 여부를 살펴본다.
8. 상대방의 사주에 용신 오행이 많은지 적은지를 살펴본다.
9. 남녀 각자의 사주에서 처궁과 남편궁의 길흉을 살펴본다.
10. 남녕의 體相과 觀相을 살펴본다.
11. 納音五行으로 살펴본다.
□ 겉궁합을 보는 방법
겉궁합이란 대화가 잘 통하는가? 쉽게 알아보는 방법은 띠와 띠를 알아보는 원진살인가?
그리고 태어난 달로 보는 방법, 태어난 해의 천간과 지지 합충으로 보는 방법, 납음오행으로 보는 방법, 단순히 오행의 상생상극을 보는 방법이 있다.
원진살이란? 쥐띠와 용띠, 소띠와 말띠, 호랑이띠와 닭띠, 토끼띠와 원숭이띠, 용띠와 돼지띠, 뱀띠와 개띠가 있다.
그런데 이 띠 동물 들은 정말 싫어하는 것이며 의미가 있을까? 근거가 없다는 논리이다.
다음으로 두 사람이 태어난 달을 맞추어 보는 방법이 있다.
두 사람이 태어난 달의 숫자를 합하여 10이면 궁합이 좋지 않다고 본다.
즉 1월과 9월은 맞지 않다고 보는 것이다. 이또한 근거 없다.
이 밖에 지지삼합, 지지방합 천간합, 지지합, 지지삼합, 지지방합 드으로 궁합을 맞추어보는 방법이 있고,
納音五行의 합, 충, 생, 극을 보는 방법, 오행의 상생상극으로 보는 방법들이 있다.
납음오행으로 보는 궁합
60갑자에 오행을 붙인 것이 납음오행이다.
납음오행으로 볼 때 태어난 해를 기준으로 하여 오행끼리의 상극 작용을 판단한다.
예
남성이 甲戌년에 태어났고 여성이 壬午년에 태어났다면
남성은 납음오행이 火이고 여성은 木이다
목생화로 여성이 남성을 생하므로 좋은 궁합이라 본다.
이때 연주를 보아 여성이 남성을 생하면 겉궁합이 좋고,
일주를 보아 여성이 남성을 생하면 속궁합이 좋다고 판단한다.
그러나 생 대신 극 작용을 하면 궁합이 나쁘다고 본다.
이렇게 태어난 해로는 겉궁합, 태어난 일로는 속궁합을 보는 것은
다른 궁합 보는 방법과 같지만,
납음오행은 단순히 상생상극 관계만 살핀다.
1旬 2旬 3旬 4旬 5旬 6旬
갑자 무술 갑신 갑오 갑진 갑인
을축 을해 을유 을미 을사 을묘
해중금 산두화 천중수 사중금 복등화 대계수
병인 병자 병술 병신 병오 병진
정묘 정축 정해 정유 정미 정사
노중화 간하수 옥상토 산하화 천하수 사중토
무진 병인 무자 무술 무신 무오
기사 정묘 기축 기해 기유 기미
대림목 성두토 벽력화 평지목 대역토 천상화
경오 경진 경인 경자 경술 경신
신미 기묘 신묘 신축 신해 신유
노방토 백랍금 송백목 벽상토 차천금 석류목
임신 임진 임진 임인 임자 임술
계유 계미 계사 계묘 계축 계해
검봉금 양류목 장류수 금박금 상자목 대해수
술해 신유 오미 진사 인묘 자축
목 無 금 수 무 금
2) 속궁합을 보는 방법
겉궁합이 두 사람이 성격, 취미, 대화가 통하는지 아닌지를 보는 것이라면,
속궁합은 잠자리가 잘 어울리는지 안 어울리는지를 보는 것이다.
예
- 겉궁합은 나쁘고 속궁합은 좋으면 서로 만나면 다투고 싸우지만
잠자리만 들면 깨가 쏟아진다는 것이다.
- 겉궁합은 좋고 속궁합은 나쁘면 서로 대화가 잘 통하고 서로의 마음을 이해하고
취미난 적성도 비슷하지만, 잠자리에서는 등을 돌리고 잠을 자게 된다는 것이다.
- 겉궁합, 속궁합 모두 좋으면 대화도 잘 통하고, 이해도 잘 하며, 잠자리도 잘 맞는다
- 태어난 일지가 子인 사람은 未午에 태어난 사람과 아닌 궁합이라 본다.
- 寅午戌, 巳酉丑, 申子辰, 亥卯未 등 삼합이 들 때속궁합이 좋다고 본다.
- 태어난 날이 갑술일일 경우 상대방은 午일이나 寅일이 좋다고 본다.
2. 궁합대조
1) 나쁜 궁합
- 두 사람 사주팔자를 대조하여 원진살, 충, 파, 해, 도화살, 양인살, 백호대살,
고진살, 과숙살 등이 있으면 좋지 않은 궁합으로 본다.
- 태어난 연으로 겉궁합을 보고, 일로는 속궁합을 본다. 월은 전체 궁합을 본다.
□ 원진살 충, 파, 해
연월일시 자 축 인 묘 진 사 오 미 신 유 술 해
원진살 미 오 유 신 해 술 축 자 묘 인 사 진
충 오 미 신 유 술 해 자 축 인 묘 진 사
파 유 진 해 오 축 신 묘 술 사 자 미 인
해 미 오 사 진 묘 인 축 자 해 술 유 신
□ 도화살
연지도화살(자오묘유)
인오술묘
신자진 유
사유축 오
해묘미 자
□ 양인살, 백호대살(피흘려 죽는다)
천간 갑 을 병 정 무 기 경 신 임 계
양인살 묘 진 오 미 오 미 유 술 자 축
백호대살 진 미 술 축 진 술 축
□ 고신살(홀애비), 과숙살(과부)
지지 해자축 인묘진 사오미 신유술
고신살 인 사 신 해(역마살)
과숙살 술 축 진 미(명예살)
2) 좋은 궁합
- 두 사람의 사주팔자 여덟 글자를 맞추어 보아 천간합, 지지합, 지지육합, 지지삼합,
천을귀인, 천덕귀인, 월덕귀인, 암록 등이 있으면 좋은 궁합으로 본다.
- 예
. 태어난 연에 합이나 귀인이 있으면 겉궁합이 좋은 것으로 보고
. 일에 합이나 귀인이 있으면 속궁합이 좋은 것으로 본다.
. 연이나 일을 보지 않고 월만으로 전체 궁합을 보는 경우도 있다.
□ 천간합
연간, 일간 갑 을 병 정 무 기 경 신 계
연간, 일간 기 경 신 임 계 갑 을 병 무
□지지육합, 지지삼합, 지지방합
연지일지 자 축 인 묘 진 사 오 미 신 유 술 해
지지육합 축 자 해 술 유 신 미 오 사 진 묘 인
지지삼합 신진 사유 오술 해미 신자 유축 인술 해묘 자진 사유 인오 묘미
지지방합 해축 해자 묘진 인진 인묘 오미 사미 사오 유술 신술 신유 자축
□ 천을귀인
일간 갑무경 을기 병을 신 계임
천을귀인 축미 자신 해유 인오 사묘
□ 천덕귀인
월지 인 묘 진 사 오 미 申 유 술 해 자 축
천덕귀인 정 갑 임 신 해 갑 계 인 병 을 사 경
□ 월덕위인
월지 인오술 해묘미 신자진 사유축
월덕귀인 병 갑 임 경
□ 암록
일간 갑 을 병 정 무 기 경 신 임 계
암록 해 술 신 미 신 미 사 진 인 축
※궁합법
1. 옛날 궁합법
옛날 사람들은 여성은 남성에게 순종, 헌신해야 한다고 믿었다.
당연히 궁합도 여성은 남성을 도와주어야 하며, 남성이 극해도 인내해야 한다는 생각.
여성이 남성과 동격, 맞서는 것은 용남이 되지 않았다.
2. 현대의 궁합법
여성이 사회진출이 많아지고 여권신장으로
운명학에서도 관점이 달라졌고, 판단법도 달라야
- 길한 궁합 : 남녀 납음오행이 같은 경우, 여성이 남성을 생하고, 남성이 여성을 생함
- 흉한 궁합 : 남성이 여성을 극, 여성이 남성을 극하는 겨우 로 본다.
3. 궁합의 효용성
전통적으로 혼담이 오가는 남녀의 궁합을 맞추어 보고 길흉을 알아보았다.
요즘은 자유롭게 사귀다보니 궁합의 효용성이 떨어진 것이다.
궁합은 긴 인생을 살면서 참고로 하고, 두 사람이 진실로 사랑하는지,
어려움을 극복하고 참아낼 수 있는지에 초점을 맞춰야 할 것이다.
부부간에 궁합이 잘 맞아 백년해로를 할 수 있는지,
궁합이 맞지 않으면 이별, 사별하느냐 는 것이다.
자년의 성격 유형은 어떤가, 종합적으로 검토해 보고
상대방의 사주를 종합적으로 해석한 후에 서로의 궁합을 맞추어 보는 것이다.
극단적으로 좋거나 나쁜 궁합만 있는 듯 몰아가는 것은 타당성이 없다.
상담자의 자세가 중요하다.
궁합을 보러온 당사자에게 서로간의 궁합의 장점은 무엇이고 단점은 무엇이니
장점은 잘 살려나가고 단점은 서로 참고 배려하도록 조언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궁합이란 좋고 나쁨만 있는 게 아니라 100점도 있고, 0점에 가까운 궁합까지
장점이 많은 궁합과 단점이 많은 궁합이 있다.
8. 신강신약론
1) 신강 신약의 정의
신강은 사주팔자에서 일간의 힘이 강한 것을 말하고
신약은 반대로 일간의 힘이 약한 것을 말한다.
일반이론에서는 매우 중요하게 활용하고 신강, 신약을 구분하기 위한 용어가 많다.
通根, 着根, 透出, 透干, 得令, 得支, 得地, 得時, 得勢 등 처음 시작하는 사람은 질린다.
※ 신강은 사주 내에 일간과 같은 오행이나 일간을 생하는 오행이 많아서 일간의 힘이 강한 것을 말한다.
반대로 신약은 일간과 같은 오행이나 일간을 생하는 오행이 적어서 일간의 힘이 약한 것을 말한다.
신강과 신약을 구분할 때, 일간을 기준으로
일간과 같은 오행과 일간을 생해주는 오행의 점수가 55점 이상이면 신강으로 보고,
55점 이하이면 약으로 본다.
2) 일반 이론의 신강, 신약 용어
□ 득령(當令, 得時)
득령은 월령, 즉 월지를 얻는다는 뜻으로 인간과 월지를 보고 판단,
즉, 일간 오행과 월지 오행이 같거나 월지 오행이 일간 오행을 생하는 경우다.
예
갑을 일간이 월지에서 인묘, 또는 해자를 만나는 경우,
무기 일간이 월지에서 진술축미를 만나는 경우,
득령 조견표
일간 월지
나와 같은 오행 나를 생하는 오행
木(갑을) 인묘해자
火(병화) 사오인묘
土(무기) 진술축미사오
金(경신) 신유 진술축미
水(임계) 해자신유
□ 득支(地)
일간이 일지에 뿌리를 내리는 것
[1] 단순이 일지에 印星이나 比劫, 즉 일간을 생하는 오행이나 같은 오행이 오는 경우다.
[2] 양 일간이 12운성 중에서 장생, 관대, 제왕 등ㅇ르 만나는 경우와
음 일간이 장생, 관대, 제왕을 만나는 경우다.
예
-갑을 일간에 일지가 寅卯辰未亥이고
병정 일간에 일지가 인사오미술이고,
무기 일간에 일지가 축인진사오미술이고,
경신 일간에 일지가 축사신유술이고
임계 일간에 일지가 자축진신해인 경우를 말한다.
득지의 경우 1번 보다는 2번을 많이 사용한다.
□ 득지 조견표
일간 일지
나와 같은 오행 나를 생하는 오행
木(갑을) 인묘 해자
火(병정) 사오 인묘
土(무기) 진술축미 사오
金(경신) 신유 진술축미
水(임계) 해자 신유
□ 득지와 일간의 강약
일간 일지(강) 일지(약)
木(갑을) 인묘해자 신유
火(병정) 인묘사오 해자
土(무기) 진술축미사오 인묘
金(경신) 진술축미 사오
水(임계) 신유해자 진술축미
□ 득시
일간이 시지에서 자신을 돕는 오행이나 자신과 같은 오행의 만남.
□ 득세
득세는 세력을 얻었다는 의미로,
사주팔자에서 일간 즉 자신을 생해주는 오행이나 자신과 같은 오행이 많은 경우다.
□ 통근
통근이란 ‘뿌리가 통한다’라는 뜻으로
천간에 있는 글자가 지지에서 자신을 생해주는 인성이나 자신과 같은 비겁을 말한다.
- 지지 중에서 진술축미는 창고에 저장하는 지지라고 하여 庫藏地라 한다.
일반이론에서 木은(미토), 火는(술토), 金은(축토), 水(진토)가 고장지다.
목은 미토에에 뿌리 내리고 화는 술토에, 금은 축토에, 수는 진토에 뿌리 내림으로 본다.
그러나
목은 진토에, 화는 미토에, 금은 술토에, 수는 축토에 뿌리를 내린다고 봄이 타당하다.
□ 통근 조견표
천간 통근
같은 오행 생해주는 오행 대덕이론 일반이론
木(갑을) 인묘 해자 진 미
火(병정) 사오 인묘 미 무
土(무기) 진술축미 사오
金(경신) 신유 진술축미 술 축
수(임계) 해자 신유 축 진
□녹근
祿根이란 천간이 자신의 바로 아래 지지에서 12운성 중의 建祿을 만나는 걱이다.
甲寅, 乙卯, 庚申, 辛酉 등이다.
□ 착근
착근이란 천간이 바로아래 지지에서 자신의 음양과 오행이 같은 것을 말한다.
甲寅, 乙卯, 丙午, 丁巳, 戊辰, 戊戌, 己丑, 己未, 庚申, 辛酉, 壬子, 癸亥 등이다.
□ 실령
失令이란 득령의 반대 개념이다.
일간과 월지의 관계를 보는 것으로써, 일간이 월지를 생하거나,
일간이 월지를 극하거나, 월지가 일간을 극하는 경우를 말한다.
□득령, 실령 대조표
구분 득령 실령
나와 같은 오행 나를 생하는 오행 내가 새하는 오행, 내가 극하는 오행, 나를 극하는 오행
木(갑을) 인묘월 해자월 사오월 진술축미월 신유월
火(병정) 사오월 인묘월 진술축미월 신유월 해자월
土(무기) 진술축미월 사오월 신유월 해자월 인묘월
金(경신) 신유월 진술축미월 해자월 인묘월 사오월
水(임계) 해자월 신유월 인묘월 사오월 진술축미월
3) 일반 이론의 신강, 신약 판단 법
일반 이론에서는 사주팔자에서 일간이 강한가 약한가를 구분하여
각각 신강, 신약이라하고 , 일간이 균형을 이룬 경우에는 中和라 한다.
신강은 신왕이라고도 한다.
신강과 신약을 판단할 때는 일간을 기준으로 나머지 7개 간지를 비교하여 나를
돕는 오행(나와 같은 것, 나를 생하는 것)이 몇 개인가?
나를 돕지 않는 오행(내가 생하는 것, 나를 극하는 것)이 몇 개인가?
하지만 이런 일반 이론으로 일간의 旺, 强, 弱, 衰를 판단하는 문제는 간단치 않다.
천간의 생극제화를 살피고 지지의 생극제화를 살펴 합, 충, 파, 해, 원진살까지 살펴
각각의 오행이 많은지 적은지를 살펴봐야 한다.
※생극제화란?
- 음양오행이 변화하는 관계를 묶어서 生剋制化란 한다.
생은 생조해 주거나 받는 것을 의미하고,
극은 극하거나 극을 받는 것을 의미하고
제는 극과 비슷한 의미로 쓰이는데
강한 것을 적절하게 통제하여 다스리는 것을 말한다.
화는 합이나 충을 통하여 기존의 것이 새로운 것으로 변화하는 것을 말한다.
사주팔자의 해석은 이 생극제화를 분석하는 것이 바탕이 된다.
1) 신강한 사주
일반 이론에서는 왕한 사주와 강한 사주를 합쳐서 신강한 사주로 판단한다.
사주팔자에는 자신을 생하는 오행인 인성과 자신과 같은 오행인 비겁이 자신과 다른 식상, 재성, 관성보다 더 많아서 일간이 힘이 세고 강한 경우를 신강한 사주로 본다.
육친론에서 더 자세히 볼 수 있다.
○ 왕한 사주
왕이 강보다 좀 더 세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왕은 자신과 같은 오행이 많은 것을 말하거나 12운성 법에서 제왕을 줄여서 말한다.
신강, 신약 사주에서 왕한 사주는 첫째, 일간이 득령과 득세를 함께한 사주,
둘째, 일간이 득령과 득지를 함께한 사주,
셋째, 일간이 득지와 득세를 함께한 사주이다.
○ 강한 사주
왕 보다는 힘이 좀 약하다고 본다.
강은 일반적으로 자신을 생하는 오행이 많은 것을 말한다.
신강, 신약한 사주에서 강한 사주는 득령한 사주,
둘째, 일간이 득세한 사주,
셋째, 일간이 득세한 사주이다.
2) 신약한 사주
일반 이론에서는 쇠한 사주와 약한 사주를 합쳐 신약 사주로 판단한다.
이와 달리
사주에 나의 편인 인성과, 비겁보다 다른 식상, 재성, 관성이 더 많아 일간의 힘이 약한 것을 말한다.
○ 신강신왕
① 일간이 득령하고 득세하면 신강하다
② 일간이 득령하고 득지하면 신강하다
③ 일간이 득세하고 득지하면 신강하다
④ 일간이 득령하고 득지하고 득세하면 매우 신강하다
⑤ 일간이 득령하고 지장간에 통령했을 때 통령하다
⑥ 일간을 기준으로 12운성 중에서 잔성, 건록, 제왕이 많을 때 신강하다.
⑦ 월령이 왕상한 경우에 신강하다
⑧ 지지가 득지한 경우에 신강하다
⑨ 일간을 방조하는 오행이 많을 때 신강하다
지지가 方이거나 局을 이루어 일간을 돕는 경우에 신강하다.
○신약
① 일간이 실령하고 실세하면 신약하다
② 일간이 실령하고 실지하면 신약하다
③ 일간이 실세하고 실지하면 신약하다
④ 일간이 실령하고 실지하고 실세하면 매우 신약하다
⑤ 일간이 실령하고 지장간에 통근하지 못하면 신약하다
⑥ 일간을 기준으로 12운성 중에서 절, 쇠, 병, 묘 등이 많으면 신약하다.
⑦ 월간이 신약한 경우 신약하다.
⑧ 일간이 생하는 오행이나 일간을 극하는 오행이 많으면 신약하다
⑨ 지지에서 실기하는 경우에 신약하다
지지가 방, 국을 이루는 일간을 극하거나 실하는 경우에도 신약하다.
□ 일반 이론의 문제점
사주명리학 이론에서 신강, 신약은 매우 비중 있게 다루어진다.
그 내용을 보면, 사주팔자가 신강하면 자신감이 넘치고, 적극적이고, 활동적이고, 건강하고, 남성미가 있고, 하는 일들이 순조롭게 이루어지는가 하면,
신약은 소심, 안정적, 약하고, 여성적, 하는 일들이 꼬인다는 것이다.
통계를 보면 엉터리라는 생각이다.
오히려 나 일간을 극하는 오행이 많은 신약 사주의 경우는 거칠 것 없는 배짱과 활동성 때문에 주변을 피곤하게 할 정도였다.
극단적으로 신강, 신약은 매우 모험적이고, 저돌적, 활동성이 강하다.
중화된 사주는 모범적이기 보다는 안정적이다.
5) 신강, 신약 판단법
○ 신강한 사주
일간을 생하거나 일간과 같은 오행이 55점 이상인 경우,
일간을 생하거나 일간과 같은 오행이 55점이면서
월지가 일간을 생하거나 일간과 같은 경우에 신강한 사주이다.
○ 신약한 사주
일간을 극하는 오행이 55점 이상이고 월지를 일간이 생하거나 극하거나 한 경우 신약이다.
○ 중화된 사주
일간을 생하거나 일간과 같은 오행이 45~65점이고
일간이 생하거나 일간이 극하거나 일간을 극하는 오행이 45~65점으로 비슷한 사주는 신강이면서 중화된 사주, 또는 신약사주로 판단한다.
○ 극왕(왕)한 사주
극왕한 사주는 일간을 생하는 오행(인성)과 일간과 같은 오행(비겁)
이 사주 내에 90점 이상인 것을 말한다. 극왕한 사주는 상황에 따라 다르게 사용되기도 하지만 일반이론의 왕한 사주와 같은 의미로 본다.
○ 태강(강)한 사주
태강한 사주란 일간을 생하는 오행(인성)과 같은 오행(비겁)이 사주 내에 있고
70점 이상인 경우를 말한다.
태강한 사주는 상황에 따라 다르게 사용되기도 하지만 일반 이론의 강한 사주와 같은 의미.
○극약(쇠)한 사주
극양한 사주는 일간이 생하는 오행(식상)과 일간이 극하는 오행(재성)과
일간을 극하는 오행(관성)이 사주 내에 90점 이상인 경우.
극약한 사주는 상황에 따라 다르게 사용되기도 하지만 일반 이론의 쇠한 이론과 같다.
○ 태약(약)한 사주
식상, 재성, 관성이 70점 이상인 경우를 말한다.
◇ 신강, 신약의 판단 법
구분 기준
신강 일간을 생하거나 일간과 같은 오행이 55점 이상, 월지가 생하는 일간일 경우
신약 일간이 생하거나 일간이 극하거나 일간이 극하는 오행이 55점 이상인 경우
일간이 생하거나 일간이 극하거나 일간을 극하는 오행이 55점 이상이면서 월지를 일 간이 생하거나 월지를 일간이 극하거나 월지를 일간이 극하는 경우
중화 일간을 생하거나 일간과 같은 오행이 45~65점이고 일간이 생하거나
일간이 극하거나 일간을 극하는 오행이 45~65점으로 비슷하면 신강이면서
중화 또는 신약이면서 중화로 본다.
극왕(왕) 일간을 생하는 오행(인성)과 일간과 같은 오행(비겁)이 사주팔자 내에 90점 이상인 경우, 일반 이론의 왕과 같다.
태강(강) 일간을 생하는 오행(인성)과 일간과 같은 오행(비겁)이 사주팔자 내에 70점 이상인
경우, 일반 이론의 강과 같다.
극약(쇠) 일간이 생하는 오행(식상)과 일간이 극하는 오행(재성)과 일간을 극하는 오행(관성)
이 사주 내에 90점 이상인 경우, 일반 이론의 쇠와 같다.
태약(약) 일간이 생하는 오행(식상)과 일간이 극하는 오행(재성)과
일간을 극하는 오행(관성)이 사주 내에 70점 이상인 경우, 일반 이론의 약과 같다.
6. 대덕 이론의 성격 특성
신강과 신약이란?
❶ 극왕한 사주
- 매우 독립적이고 자유로우며 이상과 꿈이 크다.
- 타인의 지배를 받기 싫어하고 자신에게 일을 맡기고 인정해 줄 때 2배의 능력 발휘
- 성공의 길도 활짝 열려 있지만 한순간에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다.
❷ 극약한 사주
- 극과 극은 통한다는 말이 있듯이 극왕한 사주와 비슷한 성격의 유형을 보인다.
❸ 태왕한 사주
- 극왕에 보다는 모험심 등이 조금 약할 뿐 비슷하다.
❹ 태약한 사주
- 극약한 사주 보다는 모험심, 자유로움, 등이 조금 약할 뿐이다.
❺중화된 사주
- 모험하기보다는 안정적이고 꾸준하게 실천해 나가는 타입이다.
- 결정적인 순간에 적극성을 보이기도 하지만 자신의 삶에 위험성 느낄 정도의 상황에서는
배짱이 부족한 면도 있다.
- 자신의 현재 상황을 지켜나가면서 한 단계씩 실천해 나감으로써
인생에서 큰 성공이나 실패 없이 굴곡 없는 삶을 산다.
※무당의 사주
흔히 무당이 되는 사람은 신내림을 받는다고 한다.신내림을 받을 수 있는 사주는 氣가 허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일전한 특징이 있다.
- 처음에는 꿈을 자주 꾸고 몸에 기운이 떨어지기 시작한다.
- 날마다, 잠시 졸다가도 꿈을 꾸는데 꿈 꾼 후 꿈에서의 일이 현실에서 그대로 나타난다.
- 이때는 병원에서도 치료가 되지 않아 내림굿으로 치료가 되고, 무당의 길로 들어선다.
- 기가 허한 사람들은 어떤 사람들인가?
1. 사주가 편중된 사람
2. 귀문관살이 강한 사람
3. 사주가 음으로만 이루어진 사람
4. 주위에서 억압을 받아 스트레스가 심한 사람 등은 기가 허하다고 본다.
그러나 기가 허하다고 무조건 신내림을 받는 건 아니다.
허한 사주를 타고난 사람일수록 자신의 일을 열심히 하면서 운동을 꾸준히 하여 열심히
산다면 기가 강해져서 충분히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다.
기를 강하게 하기 위해서는 꾸준히 노력하는 것이 좋다.
신내림을 받아서 神氣로 사는 것 보다는
자신의 사주팔자대로 사는 것이 행복한 삶이기 때문이다.
다만, 세습부인 경우는 사주와 상관없이 이루어지는 경우가 있으므로 별도의 연구가 필요.
9. 명궁
命宮이란 목숨이 들어가는 집이란 뜻으로, 태양궁, 月將이라고도 한다.
사주팔자에 오행이나 육친이 존재하고, 이들이 좋은 역할을 하면
인생에 길한 작용을 한다고 본다.
명궁은 월지와 시지에 따라 달라진다.
예
辰月 午時에 태어난 사람은 명궁이 未인데, 이 未는 해당 명궁의 지지가 된다.
☆ 명궁의 조견표
월지인 묘 진 사 오 미 신 유 술 해 자 축
시지
자 묘 인 축 자 해 술 유 신 미 오 사 진
축 인 축 자 해 술 유 신 미 오 사 진 묘
인 축 자 해 술 유 신 미 오 사 진 묘 인
묘 자 해 술 유 신 미 오 사 진 묘 인 축
진 해 술 유 신 미 오 사 진 묘 인 축 자
사 술 유 신 미 오 사 진 묘 인 축 자 해
오 유 신 미 오 사 진 묘 인 축 자 해 술
미 신 미 오 사 진 묘 인 축 자 해 술 유
신 미 오 사 진 묘 인 축 자 해 술 유 신
유 오 사 진 묘 인 축 자 해 술 유 신 미
술 사 진 묘 인 축 자 해 술 유 신 미 오
해 진 묘 인 축 자 해 술 유 신 미 오 사
☆ 명궁의 월 판단.
명궁을 따질 때 월지는 절기 구분을 주의해야 한다.
24절기의 絶(절)에 해당하는 입춘을 한 해의 시작이자 寅月의 시작으로 본다.
그러나 명궁에서는 24절기의 氣에 해당하는 대한에서부터 인월이 시작한다.
명궁은 태어날 당시 태양의 위치 즉 태양이 어느 궁에 위치하는가를 보는데,
이러한 사실에서 알 수 있듯이 명궁은 천문학, 즉 태양력과 밀접한 관계다.
☆ 명궁의 절기 구분
생월 24절기의 기생월 24절기의 기
寅月 대한~우수 전申月 대서~처서 전
묘월 우수~춘분 전유월 처서~추분 전
진월 춘분~곡우 전 술월 추분~상강 전
사월 곡우~소만 전 해월 상강~소설 전
오월 소만~하지 전 자월 소설~동지 전
미월 하지~대서 전 축월 동지~대한 전
☆ 명궁 천간
명궁의 천간은 태어난 연도로 월주를 찾을 때와 같은 방법으로 찾는다.
즉, 다음 조견표에서 태어난 해의 천간을 찾아서 지지를 찾아가면 육십갑자 중
하나의 간지가 나오는데 , 이것이 명궁이 된다.
예.
壬寅年 생이면 명궁 지지가 亥인 경우에 다음 조견표에서 丁壬年에서 亥를 찾아내면
辛亥가 나오는데 이것이 바로 명궁이다,
생년 육십갑자 명궁 천간
甲己년 丙寅 丁卯 戊辰 己巳 庚午 辛未 壬申 癸酉 甲戌 乙亥 丙子 丁丑
乙庚년 무인 기묘 경진 신사 임오 계미 갑신 을유 병술 전해 무자 기축
酉辛년 경인 신묘 임진 계사 갑오 을미 병신 정유 무술 기해 경자 신축
丁壬년 임인 계묘 갑진 을사 병오 정미 무신 기유 경술 신해 임자 계축
戊癸년 갑인 을묘 병진 정사 무오 기미 경술 신유 임술 계해 갑자 을축
명궁 천간 조견표를 보지 않고도 다음 방법으로 명궁 간지를 찾을 수 있다.
① 지지에 숫자를 붙여 나간다.
寅부터 시작하여 1씩 더해 가는데 인1, 묘2, 진3, 사4, 오5, 미6, 신7, 유8, 술9,
해10, 자11, 축12 이다.
② 중기를 기준으로 명궁월과 시를 더한 숫자가 14이하인 경우에는 14에서 그 수를 뺀다
③ 중기를 기준으로 명궁월과 시를 더한 숫자가 14이상인 경우에는 26에서 그 수를 뺀다
④ ②와 ③중에서 나온 수가 명궁의 지지가 된다.
⑤ 출생연도에서 월주를 찾는 방법과 같은 방법으로 명궁의 지지가 같은 천간을 찾는다.
예
1962년 7월 5일(음) 亥시에 태어난 사람의 명궁을 찾아보자.
7월 5일은 하지에서 대서 사이이므로 6월이다.
- 먼저 명궁의 지지를 찾는다. 명궁월인 6과 亥시에 해당하는 10을 합치면 16이고,
16은 14 이상이므로 26에서 16을 뺀다. 그 결과 10이 나오는데 10은 亥에 해당된다.
- 다음으로 명궁의 천간을 찾는다. 1962년은 壬寅인데 丁壬년의 월주를 찾는 법에서 지지가 亥인 경우에는 辛亥월이다.
- 따라서 1962년 7월 5일 亥시생의 명궁은 신해가 된다.
☆ 명궁 해설
일반이론에서는 다음과 같이 풀이한다.
① 명궁이 비견, 겁재, 정재, 정관, 편인이면 복록이 있다.
② 남성의 명궁이 子나 午에 해당하면 명예나 권력을 얻을 수 있다.
③ 여성의 명궁이 巳나 亥에 해당하면 인기나 명예를 얻을 수 있다.
④ 남녀간에 명궁이 같거나 합하면 궁합이 매우 좋다.
10. 根苗花實論
1) 정의
사주팔자는 사주 주인공이 태어난 연월일시의 간지를 말한다. 그 중에서 생년 간지는 年柱, 그리고 월주, 일주, 시주로 이름 붙인다.
자신이 태어난 생년월일시를 나무에 비교하여 뿌리, 싹, 꽃, 열매로 구분한다.
- 연주는 조상과 조부모, 월주는 부모와 형제자매, 일주는 본인과 배우자, 시주는 자손
- 생년은 초년, 생월은 청년, 생일은 중년, 생시는 말년을 본다.
☆근묘화실 분석
사주 시주 일주 월주 연주
근묘화실 實 花 苗 根
일생 말년 중년 청년 초년
육친 자손 본인,배우자 부모,형제 조부모조상
나이 61~ 41~60 21~40 1~20
계절 가을 여름 봄 겨울
사상 소음인 태양인 소양인 태음인
특성 의리, 계획 교우,사랑 용맹,공경 배움, 총명
희로애락 樂 愛 怒 喜
마음 의 예 인 지
윤회 후세 현세 금세 전생
☆ 근묘화실의 해석
- 연주에 길신은 조부모 복이 있고, 흉신이면 조부모 복이 없다
- 월주에 길신은 부모형제 복이 있고, 흉신은 부모 형제 복이 없다.
- 일주에 길신이 들어오면 배우자 복이 잇고, 흉신이면 배우자 복이 없다.
- 시주에 길신이 들어오면 자식복이 있고, 흉신이 들어오면 자식 복이 없다.
11.소운, 세운, 월운, 한운
- 소운 : 대운이 시작되기 전 어릴 때의 운을 말한다
대운이 1이면 1세 이전 어릴 때의 운이다. 대운이 9명 태어나서 8세까지
- 세운 : 歲운은 年운, 流운이라 한다. 1년 주기로 변한다. 1년 신수나 토정비결 등
사주 당사자의 세운과 대운이 서로 어떤 작용을 하며 사주 원국에 어떤 작용이 미치는가를 본다. 합충 여부, 용신여부, 육친 관계를 본다.
- 월운과 일운 : 달의 운, 일의 운을 말한다. 월운 일은 은 좁으므로 확률이 맞히는 낮다.
-한운 : 연간, 연지, 월간, 월지, 일간, 일지, 시간, 시지에 나이를 부여하지만 임상실험에서는 타당성이 없다.
12. 개두와 결각
☆개두
명이란 사주원국이고
운이란 대운, 월운, 일운 등을 말한다.
蓋頭는 머리와 얼굴을 가르킨다.
육십갑자에서 천간이 지지를 극하는 것을 말한다.
희신에 따라 변동
☆절각
截脚은 개두의 반대다.
기신에 따라 변동
13. 암합
暗合이란 은밀하게 몰래 합이란 뜻
지장간의 글자가 천강과 합을 하거나 지지와 합을 하는 경우다.
14. 사주팔자를 보는 순서
1) 사주팔자 뽑기
❶ 이름과 남녀 구분
❷ 생년월일 양력, 음력
❸ 사주팔자를 뽑고 연주 월주 일주 시주를 적는다
❹ 사주팔자를 보는 연도부터 과거 5년의 간지를 적는다
❺ 사주팔자를 보는 연도부터 미래 3년의 간지를 적는다
❻ 대운수와 대운을 적는다
2) 사주팔자 분석하기
❶ 천간의 합충을 찾는다
❷ 지지의 합충을 찾는다
❸ 도화살, 역마살, 백호대살, 괴강살, 양인살, 천문성, 귀문관살, 현침살, 등 찾는다
❹ 천간이나 지지의 병존을 찾는다
❺ 오행의 개수와 점수를 적는다
❻ 육친의 개수와 점수를 적는다
❼ 격국을 살펴보고 적는다
❽ 대운을 살펴본다
❾ 세운을 살펴본다.
예
시 일 원 연
壬 庚 庚 甲
午 子 午 午
합충을 찾는다.
- 갑목이 월간 경금과 일감 경금과 갑경충을 반복하느라 2번 금이 간
상태로 이 경우 금이 두 줄 난 갑목에 문제가 발생한다.
금이 2번 가면 육친에 문제가 생긴다
갑목은 일간이 내가 극하는 것이므로 財星에 해당되며 또한 남녀 모두에 금전, 재물 상징, 가족관계는 아버지다.
따라서 주인공은 금전문제가 생기거나 아버지와의 사이에 문제가 생기고,
남성의 경우 여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 지지의 합충을 찾는다. 쟁합, 투합, 충합이 되어 하나의 오행(육친)이 2개의 금이
생길 때는 천간과 마찬가지로 오행이나 육친이 상징하는 것들이 문제가 생긴다.
시 일 월 연
乙 己 辛 辛
亥 未 卯 丑
이는 해묘미 삼합이고 연지와 일지에 축미충을 하므로 일지 未토에 금이 갔다.
여기 미토는 일간 기토와 오행이 같은 비겁으로서 남녀 모두 친구, 형제, 선후배를
의미하는데 이런 것들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11.소운, 세운, 월운, 한운
- 소운 : 대운이 시작되기 전 어릴 때의 운을 말한다
대운이 1이면 1세 이전 어릴 때의 운이다. 대운이 9명 태어나서 8세까지
- 세운 : 歲운은 年운, 流운이라 한다. 1년 주기로 변한다. 1년 신수나 토정비결 등
사주 당사자의 세운과 대운이 서로 어떤 작용을 하며 사주 원국에 어떤 작용이 미치는가를 본다. 합충 여부, 용신여부, 육친 관계를 본다.
- 월운과 일운 : 달의 운, 일의 운을 말한다. 월운 일은 은 좁으므로 확률이 맞히는 낮다.
-한운 : 연간, 연지, 월간, 월지, 일간, 일지, 시간, 시지에 나이를 부여하지만 임상실험에서는 타당성이 없다.
12. 개두와 결각
☆개두
명이란 사주원국이고
운이란 대운, 월운, 일운 등을 말한다.
蓋頭는 머리와 얼굴을 가르킨다.
육십갑자에서 천간이 지지를 극하는 것을 말한다.
희신에 따라 변동
☆절각
截脚은 개두의 반대다.
기신에 따라 변동
13. 암합
暗合이란 은밀하게 몰래 합이란 뜻
지장간의 글자가 천강과 합을 하거나 지지와 합을 하는 경우다.
14. 사주팔자를 보는 순서
1) 사주팔자 뽑기
❶ 이름과 남녀 구분
❷ 생년월일 양력, 음력
❸ 사주팔자를 뽑고 연주 월주 일주 시주를 적는다
❹ 사주팔자를 보는 연도부터 과거 5년의 간지를 적는다
❺ 사주팔자를 보는 연도부터 미래 3년의 간지를 적는다
❻ 대운수와 대운을 적는다
2) 사주팔자 분석하기
❶ 천간의 합충을 찾는다
❷ 지지의 합충을 찾는다
❸ 도화살, 역마살, 백호대살, 괴강살, 양인살, 천문성, 귀문관살, 현침살, 등 찾는다
❹ 천간이나 지지의 병존을 찾는다
❺ 오행의 개수와 점수를 적는다
❻ 육친의 개수와 점수를 적는다
❼ 격국을 살펴보고 적는다
❽ 대운을 살펴본다
❾ 세운을 살펴본다.
예
시 일 원 연
壬 庚 庚 甲
午 子 午 午
합충을 찾는다.
- 갑목이 월간 경금과 일감 경금과 갑경충을 반복하느라 2번 금이 간
상태로 이 경우 금이 두 줄 난 갑목에 문제가 발생한다.
금이 2번 가면 육친에 문제가 생긴다
갑목은 일간이 내가 극하는 것이므로 財星에 해당되며 또한 남녀 모두에 금전, 재물 상징, 가족관계는 아버지다.
따라서 주인공은 금전문제가 생기거나 아버지와의 사이에 문제가 생기고,
남성의 경우 여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 지지의 합충을 찾는다. 쟁합, 투합, 충합이 되어 하나의 오행(육친)이 2개의 금이
생길 때는 천간과 마찬가지로 오행이나 육친이 상징하는 것들이 문제가 생긴다.
시 일 월 연
乙 己 辛 辛
亥 未 卯 丑
이는 해묘미 삼합이고 연지와 일지에 축미충을 하므로 일지 未토에 금이 갔다.
여기 미토는 일간 기토와 오행이 같은 비겁으로서 남녀 모두 친구, 형제, 선후배를
의미하는데 이런 것들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실전문제
1. 다음 중 합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합에는 단순 합, 쟁합, 투합 등이 있다.
② 쟁합이나 투합이 단순 합보다 강하다.
③ 쟁합이나 투합은 특별히 구분하지 않아도 된다
④ 쟁합은 여러 개의 양이 하나의 음과 합하려고 하는 것이다.
⑤ 투합은 여러 개의 음이 하나의 양과 합하려고 하는 것이다.
☆쟁합이나 투합보다는 단순 합이 힘이 강하다.
2. 다음 예 중에서 합이 가장 강한 것은?
① 乙丁壬乙 ② 丁丁壬乙 ③ 丁丁壬丁 ④ 壬壬丁甲 ⑤ 丁丁壬壬
3. 다음 예들의 합을 잘못 해석한 것은?
예1)壬 辛 甲 己 예2)乙 辛 己 甲 예3)己 己 甲 己
①예1) 갑과 기가 서로 만나 100% 합을 이루어 토로 화한다.
②예2)는 갑과 기가 서로 만나 100% 합을 이루어 토로 화한다
③예3)은 월간 갑에 연간, 일간, 시간이 합하므로 완벽한 합이 되기 어렵다
④예3)은 갑 하나에 기 3개가 합하는 형상이므로 합이 될 확률은 33%
⑤예1은 갑 하나, 기 하나가 합하는 형상이므로 합이 될 확률은 100% 가깝다.
☆ 예2)는 갑기합을 하려는데 을기충이 있으니 합할 확률은 50%이다.
6. 지장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전달의 기운이 이번 달 까지 아직 남아있는 것을 여기라 한다.
② 대덕 이론에서는 지장간의 활동기간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한다.
③ 일반 이론에서는 지장간을 배제하고 사용하지 않는다.
④ 일반 이론에서는 지지의 본래 오행보다는 지장간의 오행을 더욱 중요시 한다
⑤ 대덕이론에서는 酉의 지장간을 庚 辛 으로 본다.
7. 지장간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지지에 천간의 기가 간직되어 있는 것을 말한다
② 지지장이라고도 한다
③ 일반 이론에서는 지장간을 정기, 초기 말기(중기이다)로 나눈다.
④ 대덕이론에서는 1순위와 2순위로 나눈다
⑤ 사주 원국에는 없지만 지장간이 있으면 있는 것으로 본다.
8. 대덕 이론에서 사용하지 않는 명리학 이론이 아닌 것은?
①지장간(격국, 육신론에서 사용) ②12운성 ③12신살 ④공망 ⑤납음오행
9. 일반 이론의 신왕과 관련된 용어가 아닌 것은?
①득령 ②득지 ③실령(신약론에서 사용) ④득세 ⑤득시
10. 일반 이론의 통근을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① 월지에 득령했을 때만 통근했다고 본다
② 일지에 득지했을 때만 통근했다고 본다
③ 통근이란 뿌리가 통한다는 의미로, 천간이 지지를 생하는 것을 말한다.
④ 통근이란 지지에 인성이나 비겁이 있는 것을 말한다
⑤ 통근이란 천간에 인성이나 비겁이 있는 것을 말한다.
11. 대덕 이론의 신약, 신강을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① 신약하면 소심하고 안정지향적이다.
② 신강하면 적극적이고 활동지향적이다
③ 신강한가 신약한가에 따라 삶이 크게 달라진다
④ 매우 신강, 매우 신약은 성격 유형이 비슷하다
⑤ 매우 신약한 사람은 인생이 매우 복잡하고 꼬인다.
12. 대덕 이론에서 신강, 신약의 점수 계산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월간은 10점을 배정한다.
② 월지는 30점을 배정한다
③ 일간은 점수를 계산하지 않는다
④ 일지는 15점을 계산한다
⑤ 시지는 15점을 계산한다
13. 신강 신약론을 잘못 설명한 것은?
① 득령, 득지, 득시, 득세하면 신강한 사주이다
② 점수 계산법을 사용한다
③ 월지를 가장 강하게 보아 30점을 준다
④ 나의 편이 55점 이상이면 신강으로 본다
⑤ 나의 편, 다른 편이 각각 55점이면 월지를 기준으로 신강, 신약 판단한다.
14.나의 편과 다른 편이 같을 때 신강, 신약 판별은?
월지가 나의 편이면 신강, 다른 편이면 신약이라 본다.
15. 일반이론에서 일지가 나의 편일 때 부르는 용어가 아닌 것은?
①통근 ②득지 ③녹근 ④득령(월지가 나의 편일 때)
16. 신강한 사주가 아닌 것은?
① 일간이 득령과 득세를 함께 한 사주
② 일간이 득령과 득지와 득세를 함께한 사주
③ 일간이 득령과 득지를 함께한 사주
④ 일간이 득지와 통근을 함께 한 사주(득지와 통근은 같은 말)
17. 사주를 보는 순서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① 사주명리학에 존재하는 200여개의 신살은 매우 중요하다.
② 천간 합충과 지지합충은 반드시 사용해야 한다.
③ 원진살과 공망은 반드시 활용해야 한다.
④ 납음오행은 반드시 활용해야 한다
⑤ 근묘화실론은 반드시 활용해야 한다
18. 버려야 할 용어가 아닌 것은?
①지장간 ②12신살 ③12운성법 ④e아사주 ⑤원진살
19 궁합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궁합은 원진살로 보는 것이 가장 정확하다
② 궁합은 겉궁합과 속궁합이 있다
③ 궁합이 좋지 않으면 절대로 결혼하면 안 된다
④ 겉궁합, 속궁합 중에서 동업은 속궁합이 중요하다
⑤ 공망이 있으면 과부나 홀아비가 된다.
20.궁합에 대한 올바른 판단법은?
① 원진살로 연주와 일주를 분석하는 것이다.
② 공망으로 판단하는 것이다
③ 오행과 육친을 통해 성격을 비교 분석하는 것이다.
④ 납음오행의 상생 상극으로 비교 분석하는 것이다
⑤ 천간의 합충으로 연주와 일주를 비교 분석하는 것이다.
21. 연운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① 연운은 세운이라고도 한다
② 연운은 10년 주기로 변한다(대운이다)
③ 연운은 류운이라고도 한다.
④ 연운은 사주원국과 대운을 살펴본다
⑤ 천간의 합충으로 연주와 일주를 비교 분석하는 것이다
22. 소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소운은 대운이 시작되기 전까지의 운이다
② 소운은 누구나 정해져 있다
③ 소운은 시부로부터 양남음녀는 순행하고 음남양녀는 역행
④ 소운은 월주로 대신한다
⑤ 소운은 인생의 흐름을 살피는데 중요하다
23. 한운에 대해 설명이 틀린 것은?
① 한운을 볼 때 연주로는 초년, 월주로는 청년, 일주 중년, 시주 말년운이다
② 연주는 조부모, 월주는 부모형제, 일주로는 본인배우자, 시주로는 자녀
③ 한운은 대운과 더불어 육친과 복을 판단할 때 중요
④ 한운은 각 연월일시의 천간과 지지를 10년 단위로 주관
⑤ 한운은 12신살이나 12운성을 볼 때 많이 사용
버려야 할 사주 명리학 이론
1. 12신살
12신살은 12가지 신살
즉, 겁살, 재살, 천살, 지살, 연살, 월살, 망신살, 장성살, 반안살, 역마살, 욱해살, 화개살을 통칭하는 말이다.
12신살은 공망과 더불어 사라져야 할 이론들이다.
2. 12운성
十二運법은 絶胎法절태법, 胞胎法포태법이라고도 한다.
10개의 천간이 12개의 지지와 만났을 때 기를 얻거나 잃는 과정을 인생의 흐름으로 성장 소멸하는 12단계로 파악한 것이다.
장생, 목욕, 관대, 건록, 제왕, 쇠, 병, 사, 묘, 절 또는 포, 태, 양으로 이루어진다.
3. 공망
천간과 지지에 비해 2자가 부족하여 짝을 이루지 못하는 지지의 지지를 공망이라고 한다.
공망살, 천중살이라고도 한다.
공망은 충이나 합이 없을 때 이루어진다.
4.. 파. 해. 원진살
파는 파괴한다는 육파,
해는 육해라고도 한다(합으로 들어오는 것을 충한다).
원진살은 증오, 불화, 이별, 사별, 고독한 일들이 발생한다는 이론이다.
子未, 丑午, 寅酉, 卯申, 辰亥, 巳戌 등이 있다.
5. 신살의 길흉 분류
길한 신살 : 장성살, 반안살
흉한 신살 : 겁, 재, 천, 지, 연, 월, 망신, 역마, 육해, 화개살 등이다.
사주명리학은 행복을 나누는 학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