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핀-로우리 증후군은 심각한 정신 장애와 성장 지연을 유발하는 유전질환입니다. 민족이나 인종과 관계없이 발생하지만 정확한 발생빈도는 아직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남아의 경우 약 50,000~100,000명당 1명의 빈도로 발생한다고 추정되고 있습니다.
본 질환의 원인은 성염색체인 X 염색체의 짧은 팔(Xp22.2-p22.1)에 위치하고 있는 RPS6KA3 (RSK2) 유전자에 돌연변이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유전자는 세포 내에서 정보 전달에 관여하는 Ribosomal protein S6 kinase alpha-3 (RPS6KA3) 단백질을 합성하는 데 관여합니다. 코핀-로우리 증후군의 일부는 X-연관유전형태를 가지기도 하지만 80%가 넘는 대부분의 경우 유전이 아닌 RPS6KA3 (RSK2) 유전자에 새로운 돌연변이가 나타나 이 질환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일부 환자에서는 RPS6KA3 (RSK2) 유전자의 돌연변이가 관찰되지 않기도 하며, 이 경우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Ⅱ.증상
코핀-로우리 증후군은 비정상적인 얼굴 모습, 손바닥은 크지만 길이가 짧고 끝이 가는 손가락, 발육지연, 정신운동지체, 척주뒤옆굽음증, 감각신경난청과 같은 증상들이 특징적으로 나타납니다. 그러나 신생아에서는 이런 특징적인 증상들을 발견할 수 없는 경우가 많고, 나이가 들면서 코핀-로우리 증후군의 특징적 임상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소아 연령에서 증상만으로 진단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임상증상들이 다른 질환에서도 나타날 수 있으므로 지적장애를 동반하는 다른 질병들과 감별이 어렵습니다. 또한 환자 간 코핀-로우리 증후군 증세 차이가 심하며, 가족력 없이 산발적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진단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코핀-로우리 증후군이 여자에서 발생하는 경우 남자에 비해서 임상증상이 경해서 거의 정상적인 얼굴 모습을 보이기 때문에 진단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성장지연 및 골격계 이상 출생 시 체중은 정상이나 생후 수개월부터 성장 지연이 나타나서 키가 병적으로 작아집니다. 등허리에 척주뒤굽음증과 척주옆굽음증이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골격계 이상이며, 이외에도 새가슴, 오목가슴과 다리의 긴뼈가 짧아지는 것과 같은 골격계 이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골격계 이상은 점차 심해져서 척추 변형을 유발할 수 있으며, 수술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얼굴 기형 이마가 튀어나오고, 두 눈 사이가 멀며, 눈꼬리가 아래로 쳐지고, 귀가 크고, 콧잔등이 납작하면서 콧망울이 비정상적으로 큰 들창코를 보입니다. 또한, 입이 크고 길면서 입술이 두껍고 뒤집어지며, 입천장은 높고 좁으며, 치아는 성기면서 부정교합을 이루는 특징적인 이상 얼굴 형태가 나타납니다. 이런 전형적인 얼굴의 이상 소견은 두 살이 지나면서 현저하게 되며 나이가 들수록 점점 더 심해집니다.
사지기형 비교적 흔하지는 않지만 코핀-로우리 증후군 환자의 손은 크고 두툼하며, 손가락은 짧고 끝으로 가면서 가늘어지는 특징적인 모습이 나타납니다. 새끼두덩에 가로주름이 관찰되며, 아래팔이 피하 지방의 축적으로 두꺼워지는 소견이 조기 진단에 단서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정신운동발달지연 코핀-로우리 증후군 환자들은 근육의 긴장도가 심하게 떨어져 있고, 운동발달이 지연됩니다. 통상적으로 세살이 넘어야 혼자서 걸을 수 있고, 혼자서 걸을 수 있어도 여전히 보행이 어둔합니다. 모든 환자에서 정신발달지연이 발생하여 심한 지적장애를 보입니다. 지적장애로 인해 언어소통에 문제가 있지만, 환자는 상냥하고 붙임성 있는 태도를 보입니다.
기타 임상증상 많은 환자에서 감각신경성 난청으로 인한 청력 이상이 발생합니다. 환자의 30%에서는 간질 혹은 비간질성 발작, 승모판 역류와 심장근육병증 같은 심장질환 및 압박성 척수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Ⅲ.원인
코핀-로우리 증후군은 X 염색체의 짧은 팔(Xp22.2-p22.1)에 위치하고 있는 RPS6KA3 유전자에 돌연변이가 나타나서 발생합니다. RPS6KA3 유전자는 RPS6KA3 (RSK2) 단백질을 합성하는 데 관여하며, RPS6KA3 단백은 ras-MAPK, protein kinase C, adenyl cyclase 경로를 포함한 많은 경로에 참여하여 세포 성장 주기 조절 및 새로운 단백 합성을 비롯하여 학습과 장기기억형성(long-term memory formation)에 관여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RPS6KA3 유전자의 돌연변이로 인해 이런 기능들이 상실되면, 인지기능 장애가 초래됩니다. 이러한 RPS6KA3 단백이 작용하고 있는 경로들의 이상이 코핀-로우리 증후군의 여러 증상들과 연관이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염색체 위치 표기법
Ⅳ.진단
코핀-로우리 증후군은 정신지연이 있는 환자에서 특징적인 사지 및 얼굴의 기형과 뼈구조의 이상과 같은 특징적인 모습을 보이는 경우 진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나이가 어리거나 여아에서는 얼굴 및 신체의 특징적인 모습들이 약하기 때문에 진단이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최근 분자유전학검사를 통해서 RSK2 유전자의 돌연변이를 발견함으로서 코핀-로우리 증후군을 확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임상적으로 코핀-로우리 증후군으로 진단된 환자들에서 RSK2 유전자 돌연변이 검사를 시행했을 때, 약 50%에서만 RSK2 유전자 변이가 발견되기 때문에 분자유전학 검사를 이용한 진단에도 제한점이 있습니다.
산정특례 진단기준 표
산정특례 진단기준
이 질환은 산정특례 대상질환이 아닙니다.
Ⅴ.치료
본 질환의 근본적인 치료법이나 표준 치료 과정은 아직은 없습니다. 환자와 가족을 위해서 유전상담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되며, 코핀-로우리 증후군의 증상들에 대한 지지 요법들과 동반될 수 있는 합병증에 대한 치료들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환자의 정신지연에 대해서 특수 교육, 언어 치료 및 작업치료 등을 통해서 환자의 인지기능을 높이고, 사회 적응 기능을 늘려야 합니다.
특히 대부분의 환자에서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감각신경성 난청이 동반되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청력검사를 시행하여 청각장애를 조기에 진단하고, 보청기 사용을 통해서 청각 기능을 보존하여 언어발달에 장애를 주지 않아야 합니다. 또한 간질발작이 동반되는 경우에는 반복되는 간질발작으로 인해 이차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인지기능 장애를 예방하기 위해서 항경련제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심장질환으로 인한 갑작스러운 사망이 일부 발생하기 때문에 규칙적인 심장 검진이 필요합니다. 또한 심한 척주옆뒤굽음증으로 인해 호흡기능 장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평가도 필요하며, 압박성 척수병증이 발생하는 경우 수술적인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참고문헌 및 사이트]
Hanauer A, Young ID. Coffin-Lowry syndrome: clinical and molecular features. J Med Genet 2002;39:705-13. Touraine RL, Zeniou M, Hanauer A. A syndromic form of X-linked mental retardation:the Coffin-Lowry syndrome. Eur J Pediatr 2002;161:179-87. Herrera-Soto J, Santiago-Cornier A, Segal Lee, Ramirez N, and Tamai J. The Musculoskeletal Manifestations of the Coffin-Lowry Syndrome. J Pediatr Orthop 2007;27:85-9. http://www.ncbi.nlm.nih.gov/sites/GeneTests/review?db=genetests http://www.rarediseases.org http://www.clsf.info http://www.thearc.org
첫댓글 감솨합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좋은 정보 감사드려요^&^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