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기대보다 빨랐던 주가, 그래도 중장기 성장스토리 유효 - 토러스투자증권
여행업종 OVERWEIGHT 유지, 중장기 성장 스토리 유효
> 여행업종 투자의견은 OVERWEIGHT을 유지함
> 2013년 업황 호조 지속 및 중장기 성장 발판을 마련하는 점에서 높은 밸류에이션 타당,
긍정적 시각은 유지. 다만 수급적 요인, 가격 메릿 둔화로 주가 상승은 단기적으로 제한적
일 수 있음. 조정시 매수관점은 유지
투자포인트: 2013년 여행업 호조와 인바운드 사업 확장 유효
> 2013년 내국인 출국자수 호조 지속
- 원화강세, 연휴 증가, 저가항공사 공급 증가로 잠재 수요 창출
> 대형여행사의 MS 확대는 추세적으로 이어질 전망
- 저가항공사 공급 증가 및 호텔앤에어닷컴 출범효과 지속되어 대형사 중심의 바게닝 파
워 및 공급 증가력 확대
> 자회사를 통한 인바운드 수요와 호텔 사업 본격화는 신규 성장 발판이 될 전망
- 호텔사업은 인바운드 수요견인의 중요한 역할을 할 것
Top picks: 하나투어
> 하나투어: 자회사 실적 기여도가 높고 MS확대 속도가 상대적으로 빠름. 최선호주로 제시
> 모두투어: 인바운드 성장성 호조 지속, 전반적인 업황개선 수혜 및 MS확대 추세는 유효
조선업: 2013년 조선업 반격이 시작된다 - 우리투자증권
단기적으로 Trading Buy, 장기적인 관점에서 비중확대 가능
- 조선업 주가는 최근 글로벌 정책변수들의 영향력이 완화되며 저점에서 반등한 상황. 추가 상승여력이 있다고 판단되
나, 상선업황의 개선 시그널은 아직 약한 상황. 단기적으로는 Trading 관점에서 접근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장기적
인 관점에서는 현재가격 수준에서도 비중확대가 가능하다는 판단
선주사들은 세 가지가 보인다
- 1) 신조선가 바닥이 보인다: 유동성 효과가 실물경제에 영향을 미치면 원자재가격이 반등할 것으로 예상. 신조선가의
추가적인 하락을 배제할 수 없지만 원자재가격 상승이 이어지면 하락속도는 둔화될 것. 바닥확인 가능
- 2) 해운시장 공급과잉 해소가 보인다: 글로벌 수주잔량은 2005년 이전수준으로 회귀. 선복량 증가율은 구조적으로 하
락세로 진입, 전년도 8.6%에서 2012년 6.7% 수준. IMF에서는 2013년 글로벌 물동량 증가율을 4~5% 수준으로 전
망. 2014년과 2015년 해상물동량만 정상궤도에 진입해 준다면 2015년 해운시장의 공급과잉이 해소 가능
- 3) 보유한 선박이 낡아 보인다: Eco-선박에 대한 관심 고조. 연비효율은 일반적인 선박과 비교해서 5~10% 또는 그
이상 차이가 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음. 현재 수주잔량과 선복량을 합산한 총 예정선복량 가운데 Eco-선박은 9.4%에
불과. 국제유가 50달러 수준이었던 2005년 이후 발주된 선박은 44.9%, 2005년 이전 고속운항에 적합하게 건조된
선박 비중은 22.7%. 경쟁력 유지를 위해선 Eco-선박 발주 수요 불가피
2013년 하반기 상선업황 개선을 기대하며
- 결론적으로 조선업 주가는 유동효과에 따른 자산가격 상승과 2013년 하반기 상선업황 개선 기대감으로 선제 반응할
수 있다는 판단
- 다만, 선박금융의 개선까지 시간이 걸릴 것으로 판단. 미미하지만 선박금융 시장에서도 개선 움직임은 나타나고 있음.
본격적인 신규수주금액 증가는 2013년 하반기에 이루어질 가능성이 높음
기계: 중국은 여전히 기회의 땅이다 - IBK투자증권
2012년도 국내 기계산업은 중국의 침체와 미국의 회복으로 정리된다. 2011년 하반기부
터 시작된 중국시장 침체는 2012년 연말인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다. 반면, 자국 경기
회복에 따른 미국시장의 증가세가 중국의 침체를 훌륭하게 상쇄시켜 주었다.
품목별로 살펴보면, 중국 의존도가 높은 건설기계는 중국시장 침체의 여파가 미국시장
회복 규모보다 컸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부진한 실적을 기록하였다. 반면, 공작기계는
중국수출이 유지되는 상황에서 2~3위 수출국인 미국과 인도 수출이 50% 이상 증가하
며 2012년 연간 수출금액이 전년에 이어 또 다시 사상 최고치를 경신할 전망이다.
중국 의존도가 크지 않은 기계요소(공구/볼트/너트 등)와 Fitting 수출은 견조한 성장세
를 이어갔다. 특히, 중동 비중이 높은 Fitting의 경우 2012년에도 20% 이상의 성장세
를 기록하며 기계 품목 중 가장 높은 성장세를 기록할 전망이다.
2013년 기계업종에서 가장 핵심은 중국시장의 회복 여부가 될 것이며, 당사에서는 회복
할 수 있다고 판단한다. 중국시장 회복을 전망하는 근거는 1) 중국 경기가 12.4Q를 기
점으로 하락세를 벗어난 것으로 예상되고, 2) 부동산 관련 지표들이 서서히 반등세를 나
타내기 시작했으며, 3) 중앙정부의 도시화 비율 확대 의지가 강하며, 4) 무엇보다 중국
내 고용지표가 부진한 흐름을 이어가기 때문에 중앙정부 입장에서 투자를 확대하여 고
용개선을 이끌 필요성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미국시장은 2012년 하반기 다소 둔화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으나, 미국 주택지표가 상승
세를 지속하고 있기 때문에 늦어도 2013년 2분기부터는 재차 상승세로 전환될 것으로
전망한다. 지난 2009년에도 미국 건설장비 수입이 견조한 상황에서 국내 건설기계 수
출이 감소하다 재차 반등세를 보였었기 때문에, 2013년에도 비슷한 상황이 연출될 것으
로 예상된다.
2013년에는 중국, 미국의 건설경기 회복을 예상하며, 관련 수혜주인 두산인프라코어
(042670), 동양기전(013570)을 최선호주로 제시한다.
정유/화학: 중국의 소비 회복은 석유화학 업체에 긍정적 - KB투자증권
정제마진은 전 주 평균 배럴당 7.4달러로 보합
전 주 싱가폴 복합정제마진은 7.4달러/배럴로 보합 수준이었다. 하지만, 등유 및 벙커C유 스
프레드 상승은 긍정적이라고 판단한다. 등유-두바이유 스프레드는 18.4달러/배럴 (+1.3달러/배
럴 WoW)로 상승하였다. 이는 일본 등에서의 난방유 수요 증가에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최
근 5개월간 감소하였던 벙커C유-두바이유 스프레드도 -14.5달러/배럴 (+1.0달러/배럴)로 회복
되고 있다는 점도 긍정적이다.
공급 조절에 의한 석유화학 제품 가격 상승
12월은 일반적으로 비수기이지만, 최근 아시아 지역 NCC 업체들의 가동률 조정에 따라 다
운스트림 석유화학 제품 가격이 상승하고 있다. 부타디엔 가격은 전 주 1,510달러/톤 (2.7%
WoW)으로 상승하였다. 한국의 여천NCC는 11월 100%에서 12월 90%로, 대만의 Formosa는
11월 90%에서 12월 85%로 가동률을 낮추었기 때문이다. 가동률 하락에 따른 가격 반등일지
라도, 부타디엔 가격의 저점을 확인하였다는 것에 의미를 둔다.
Weekly Highlight: 중국의 소비 회복
중국의 소비 회복은 2013년 석유화학 제품 수요 증가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이
라고 판단한다. 중국의 소매판매 증가율은 2012년 7월 13.1% YoY를 저점으로 11월 14.9%
YoY로 4개월째 상승이 지속되고 있다. 특히, 그 동안 부진했던 자동차 부문의 도매 및 소매
판매 증가율은 9월 1.7% YoY를 저점으로 11월 8.3% YoY까지 회복되었고, 생활가전 부문도
10월 9.4% YoY에서 11월 14.5% YoY로 증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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