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합원 15만명에 이르는 금속노조가 현대자동차지부 등 완성차 4사를 비롯해 산하 단체 전체를 포함하는 '일괄 쟁의조정신청'을 함에 따라 물류대란의 악몽이 채 가시기도 전에 국내 금속산업의 집단 조업 중단 위기가 우려된다.
금속노조는 지난 20일 오후 중앙노동위원회에 완성차 4사를 포함한 19개 지부 240여개 지회 15만1,000명 전 조합원을 포괄하는 '일괄조정신청'을 했다고 22일 밝혔다.
노조는 또 금속노조는 산별노조이기 때문에 조정신청을 개별적으로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중앙교섭을 포함해 지부집단교섭과 대각선교섭을 모두 취합해 일괄조정신청을 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금속노조는 그동안 ▲기본급 13만4,690원 인상 및 최저임금 99만4,840원 보장 ▲노동시간 단축과 교대제 개선 ▲원하청 불공정거래 근절 ▲비정규직 단계적 정규직화 및 원청의 사용자성 인정 등 산별교섭권 확보, 6대 중앙교섭요구안과 7대 사회적 요구안을 내걸고 교섭을 벌여왔다.
금속노조는 "지난 4월 15일부터 두 달여간 사용자협의회와 중앙교섭 및 지부집단교섭, 완성차에 대한 대각선교섭을 진행해 왔다"며 "하지만 사용자협의회는 회장 선출도 하지 않는 등 교섭에 충실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노조는 또 "현대차 등 완성차 4사 또한 금속노조는 인정한다면서도 중앙교섭에 불참하고, 대각선교섭까지 제대로 진행하지 않은 등 이중적인 태도를 보였다"며 일괄 조정신청 이유를 밝혔다.
이에 노조는 오는 24일~27일까지 15만 조합원 쟁의행위 찬반투표에 돌입하고, 가결될 경우 조정기간(10일간)이 만료되는 내달 1일이후 언제든지 파업에 돌입할 수 있으며, 이번주 예정돼 있는 교섭결과에 따라 내달 2일부터 파업에 나선다는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은 민주노총이 미 쇠고기반대 총파업을 예고해 놓은 날이어서 정치파업에 또다시 금속노조와 현대차지부가 앞장선다는 논란이 이어질 전망이다.
금속노조에는 완성차 4사와 정비업체, 부품업체, 타이어공장 등의 노동자들이 가입돼 있으며 핵심은 현대자동차이다.
그러나 현대차지부 내에서는 민노총 총파업 찬반투표 찬성률의 과반 여부를 놓고 논란이 있는데다 "총파업 일정에 굳이 우리가 맞출 필요가 있느냐"는 등 금속노조의 쟁의행위 찬반투표에 대한 반발 기류도 만만치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때문에 이번 민노총의 총파업은 현대차지부의 투표결과에 따라 동력이 크게 떨어질 수도 있으며, 자칫 금속산업의 마비사태도 우려된다.
한편 쇠고기 수입 반대 등의 정치구호를 내건 지도부와 상관없이 금속노조와 소속 개별 사업장은 합법성 유지를 위해 임·단협 투쟁의 모양새를 갖춘다는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