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지지자 74% “당대표는 이재명” 당초 우려됐던 사법 리스크는 ‘시들시들’ 새로 제기된 ‘셀프 공천’ 의혹에 발목 잡힐까
“어대명. 어차피 당대표는 이재명이다.”
거대 야당의 수장으로 향후 지도부를 이끌며 총선과 대선에 막대한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더불어민주당 차기 당대표 선거를 앞두고 이재명 의원이 대세로 자리잡고 있다. 이 의원을 옥죄고 있던 사법리스크가 민주당 강성지지자들의 결집력 앞에 힘을 잃으면서다. 이 의원에 맞서 친문그룹 등 ‘비명계’ 후보들이 단일화를 꾀하곤 있지만 이 의원의 아성을 깨부수긴 어려워 보인다. 이런 가운데 박지현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이 의원의 지난 보궐선거 당시 ‘셀프공천’ 의혹을 제기해 어대명 기류에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대세된 어대명, 이재명으로 쏠리는 민주당 지지층
25일 국회 등에 따르면 당초 이 의원은 사법리스크 측면에서 타 후보들보다 경쟁력이 떨어진다는 분석도 있었다. 하지만 전당대회가 한 달여 앞으로 다가오면서 이 의원의 충성도 높은 강성지지자들을 중심으로 대세를 만들어가는 분위기다.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가 TBS 의뢰로 지난 22∼23일 전국 18세 이상 유권자 1002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조사(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 ±3.1%포인트)에서 ‘민주당 당 대표로 누구를 지지하는가’라는 질문에 대한 응답으로 이 의원이 42.7%, 박용진 의원 14.0%, 박주민 의원 4.7%, 설훈 의원 4.2%, 김민석 의원 3.6%, 강훈식 의원 1.7%, 강병원 의원 1.4%, 이동학 전 최고위원 1.1%로 나타났다. ‘지지 후보 없음’은 21.8%, ‘잘 모름’은 4.9%로 조사됐다.
이번 여론조사는 지난 1∼2일 조사 35.7%보다 7%포인트 상승한 것이다. 이 의원과 2등인 박 의원의 차는 18.9%포인트에서 28.7%포인트로 더 벌어졌다.
털어도 털어도 먼지 안나니 이번엔 셀프공천이라는 억까까지..근데 그게 같은당 사람이 제기한거라니..이재명 좀 그만 괴롭히면 안되나..
하바바
응원응원^^7
재명..ㅠㅠ
재명...ㅜㅜ
당연💙
어대명
어대묭💙
어대명💙
가보자고
어대명💙
재명이!!!!!!!!!!!!!!!
어대명 갑자고~~~~
ㄱㅂㅈㄱ
ㄱㅂㅈㄱ
이재명 아니면 누가하냐
어대명 💙💙💙💙💙
얼른대통령좀돼봐...
어대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