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에 올린글 여기 카페에도 올립니다.
-------------------------------
2013년 12월에 입양한 포르테 하이브리드는 사고차량인데, 측방추돌로 조수석 쪽 A, B, C 필러가 모두 교체되었다. 도어도 마찬가지이다.
입양하고 몇달만에 뒷휀다 부분 용접부위가 함몰되기 시작하더니.. 올해들어서 붉은색 녹이 보이기 시작했다.
뿐만아니라. 교체한 도어에는 어떠한 클리어를 발라놨는지 두께감이 너무 없어서 마치 철판에 시트지 한장 붙여놓은것 같았다.
도어 엣지의 용접마감상태를 눈으로 확인 가능할정도로 얇았다..
또한 싸구려 막 클리어를 발라놨는지.. 터치업 페인트를 바르면 클리어가 일어나서 매우지저분하게 되기 쉽상이었고 도어엣지부분의 페인트는 작은 충격에도 다 떨어져 나갔다.
'흡사 수준이 길거리 야메도색 밖에 안되었다. '
녹이 초기단계라 몇년은 아무탈 없이 탈 수 있겠지만.. 까탈스러운 본인의 성격과 국내 차종중 유지비 1등인 매우 경제적인 차이기 때문에 10년은 새차처럼 소장할 계획으로 큰 투자를 하여 수리를 하고자 하였다.
업체선정은 매우 어려웠다.
우선 부식수리로 유명한 두군데의 업체 대구 추홍엽 장인과 장안평의 한미사가 있다.
대구 추홍엽 장인은 선박용 페인트를 내부에 발라서 철판과 용접부위가 산소 및 수분에 닿지 못하게 하여 부식을 막아주는 방식이고
장안평 한미사는 철판 짜깁기로 용접을 한후에 차량 실내에 구멍을 뚫어 용접부위에 언더코팅제를 도포하여 산소 및 수분에 닿지 못하게 하여 부식을 막아주는 방식이다.
대구 추홍엽 장인은 20년 보증인데 가격이 좀 비쌌고, 장안평 한미사의 비용은 평균가 수준이며 3년간 보증을 해주었다.
대구는 일이 밀려있어서 당장하기 힘들뿐만아니라 예산초과로 고려대상에서 제외하였다.
장안평 한미사의 경우는 가격도 합리적이고 3년 보증이 매우 매력적이었지만 도색이 1급공업사 수준으로 나오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 하였기에 제외하였다. 앞서 말하였듯이 도어 부분의 도색이 매우 조잡하여 꼭 다시 작업하고 싶었다.
우선 집근처 1급 공업사로 가보았다. 견적도 합리적이고 도색도 잘해주며 클리어도 국산 제품중에 좋은것으로 해주겠다고 하였다.
그런데 문제는 부식에 대한 지식이 전무하였다. 냉간아연도금제(아연스프레이)가 뭔지도 몰랐고, 우리나라 대부분의 1급공업사가 그러하듯이
부식은 어쩔수 없는 문제라고 치부하였다. 그도 그러할 것이 과거 현기차에는 아연강판을 사용하지 않았기에 굳이 없던 방청 작업을 만들어서 할 필요는 없었던 것이다. 하지만 지금은 다르다. 그래서 알고 있는 지식으로 부식된 철판을 잘라낸 뒤에 내부에 아연 스프레이를 쏘고 난 후에 철판 짜깁기를 하면 최소 1년은 갈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이런식으로 작업하고 1년간 보증해달라고 하자.. '부담스럽다면서 작업을 거부하였다' 심각하게 관통부식이 났던 차량도 아니고.. 용접부위에 녹이 시작되는 차량인데 1년 조차도 보증을 못해준다고 하는 것이다. 그래서 보증은 필요없고 내가 제시하는 방법(내부에 아연스프레이 도포)대로 수리해달라고 하였다. 그런데 이것도 겁이 난다며 거부하였다.. 그 공업사는 렉카기사한테 돈이나 찔러주면서 그냥 사고 수리만 하는것으로도 만족하는 것 같았다.
'세상에 안되는게 어딨어? 이미 그걸로 광고하면서 장사 해먹는 업체가 두군데나 있는데..'
부식을 잡지 못하는건 말도 안되는 소리라고 생각하고 다른 공업사를 수배해 보았다. 국내에 나와같은 의문을 가지고 부식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연구하는 공업사가 최소 한곳은 있을 것이라 생각하였기 때문이다. 몇일간의 웹질 끝에 주옥같은 다음 자료를 찾았다.
http://www.ppomppu.co.kr/zboard/view.php?id=car&no=305427
140611 불만제로up 에 이러한 내용을 방송하였고, 여기서 방청작업을 '제대로'해주는 업체들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국내에 겨우 15개 업체정도 밖에 안된다.. 그리고 그 숫자 전부가 1급 공업사도 아니다.
이 자료를 기반으로 웹검색을 하여 청주에 이진구 공장장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카페와 블로그에 올려진 수리 자료를 통해 내가 그토록 원하던 FM 대로의 도색과 방청작업이 이루어 질 것 이라고 생각하였다.
우선전화통화를 하였는데 알게 된것은
1. 수리기간이 생각보다 길게 필요
2. 부식수리 가격은 장안평과 비슷한 수준.. 그러나 도색은 평균보다 비쌈.
선택의 여지가 없을뿐만아니라. 부식문제 때문에 더이상 스트레스 받고 싶지 않았기 때문에 다음날 반차를 쓰고 방문하였다.
방문하여 대화를 나누었는데 예상되는 수리비용은 처음에 계획보다 추가가 되었다. 이유는 사이드 스탭에서 녹이 조금씩 올라오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이부분은 굉장히 초기단계라 실런트를 다시하는 등의 작업만 하면 걱정안해도 된다고 하였다.
차량을 보고 견적을 내주며 상담하는 과정에서 색맞추기 힘든 쥐색의 특성상 이색의 티가 덜났으면 하는 바램에서 옆면 전체를 다시 칠하기로 하였다. 그리고 수리비용의 문제로 인해 몇몇가지는 포기하였다. 예를 들어 도어 탈착후 도색, 과거 사고 수리시 떡칠된 A필러 퍼티 작업면 다시 다듬기 등등..
그러나 비용이 더들더라도 클리어는 꼭 좋은것을 바르고 싶었다. 듀폰 등등 비싸고 유명한 외국 브랜드 들이 많지만.. 어차피 발라놓으면 뭘 발랐는지도 구별 못할텐데 비싼 외산 브렌드는 제외하고, 국산 KCC 5300이 HS등급이라 이것 바르고 싶어서 이야기했었다. 그런데. 공장장님이 여기서는 5300이 일반 차량수리용으로 바른다고 하고 KCC에서 5200이 가장 좋은거라고 그것 바르라고 하였다. 오옹... 5200이란게 있는줄도 몰랐는데.. 일반 수리용으로도 5300을 발라준다고 하니까 믿음이가서 5200으로 하기로 하였다.. 물론 이건 추가금이 필요했다.
집에와서 조사해보니 kcc에서 5200이 가장 최상위의 제품이다. 고형분이 많아서 두께감이 있고 광택이 오래간다고 한다.
http://www.refinish.co.kr/index/product.asp?inx=1&jnx=2
5300은 5200 다음으로 좋은것이다.
클리어 좋은거 쓰면 차주는 좋겠지만 작업시간 길어져서 공업사 입장에서는 손해일텐데 FM대로 해주는 곳이기 때문에 알아서 충분히 좋은거 써주는 곳이었던 것이다.
그렇게 차량을 입고시키고 수리하는데 무려 1주일이 걸렸다..
1주일후 차량을 인도 받았는데.. 야근을 계속한데다가 비가와서 흙탕물이 튀는 바람에 자세히 볼 기회가 없었다.
그래서 공업사에서 촬영한 사진으로 대신한다.
<작업지시 내용>
부식된 부위이다. 첫사고 수리시 내부에 왜 철판 두장으로 해놨는지 모르겠다.. 바램으론 저 녹 꽃이 핀 철판을 모두 잘라냈으면 했지만 아연스프레이 도포하고 작업을 끝낸 것으로 보인다. 이부분에 대해서는 개인적인 차주의 바램과 경험 있는 작업자의 관점이 다르기 때문에 작업자를 비난 하는 것은 아니다. 알아서 잘 작업했을 것으로 보이고 녹만 다시 안피면 상관 없다.
작업 상담할때 휀다 내부에 수분이 침투하기 때문에 녹이 생기는 것이므로 수분이 침투할 곳을 잘 실링 처리하면 된다고 하였다.
아연스프레이 도포 : 많이 떡칠했길 바란다. 아연피막의 최외각은 공기에 자연 산화하기 때문에 두텁게 발릴 수록 전기방청 효과가 뛰어나다.
다음은 FM 작업 도색이다. 처음 상담했던 내용과 다르게 문짝을 탈거해서 제대로 작업해주셨다..
프라이머 -> 서페이서 -> 베이스코트 -> 클리어
순으로 작업이 진행되었다.
그리고 아까 말 나왔던 A필러 부분도 다시 다듬어 주셨다.. 이 내용은 작업 지시 사진에도 나와있다. 이부분은 처음 상담내용보다 확대 작업이 진행된 부분이다.
다가오는 금요일에 광택작업을 하기로 했는데.. 좋은 클리어 쓴걸 차주 본인인 나는 잘 구별 못해도 광택기 미는 사람은 알아 볼 수 있을 것이다.
느낌이 어떤지 한번 물어볼 생각이다.
그리고 도어가 아주 두툼해졌다. 원칠이 살아있는 운전석쪽 도어와 두께감이 비슷하다. 고형분이 높은 클리어를 써서 그런것인지 프라이머부터 FM대로 도장을 칠해줘서 그런것인지는 잘 모르겠다. 어쨌든 지불한 비용대비 만족스러운 수리였다.
이글이 자체 부식으로 고민하는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란다.
그리고 사고 수리할때 제발 제대로 방청 작업해주는 업체에 가야한다. 안그러면 나처럼 돈을 이중으로 쓰는 상황이 발생한다..
위의 뽐뿌 링크를 보고 사고 시에 어디로 입고시킬것인지 공업사 전화번호 하나쯤은 핸드폰에 저장해 놔야한다.
보험사나 렉카차가 가자고 하는곳으로 가면 망하는 것이다. 잘모르겟으면 일단 사업소로 가라.. 사업소는 보관비를 안받기 때문이다.
첫댓글 감사합니다...포스팅 너무감사하네요^&^
보증할께요..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