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외 환경구성을 위한 교재교구 특성
<실내>
●언어영역- 편안한 의자, 유아용 소파, 푹신한 깔개 등을 제공하여 아늑한 분위기 조성, 그림책은 책 전면이 보이도록 하고 서로 겹치지 않도록 배치, 손인형, 융판용 동화 자료와 융판, 이야기 맞들기 자료, 녹음기과 동화가 담긴 녹음 테이프, 종이와 연필, 그림사전 등 제공, 글을 쓸 수 있는 종이, 펜 같은 교재교구도 함께 비치해둔다
●쌓기영역- 블록의 소음을 줄이기 위해 깔개 제공, 다양한 블륵과 함께 사용할 수 있는 보조 자료(동물 모형, 사람 인형, 자동차류, 교통 신초 표지판 등)를 함께 제시, 교구장은 뒷부분이 막힌 것을 선택하며 아래에는 큰 블록을 두고, 작은 블록이나 블록 소품은 위쪽으로 배치
●역할 놀이 영역- 충분한 공간을 제공하여 유아가 불편하지 않도록 함, 자료를 주기적으로 변화시켜 주고, 가구의 재배열, 소품 추가 등으로 다양한 역할 놀이 유도
조형영역- 바닥 표면은 물을 흘렸을 때 쉽게 닦을 수 있는 재료로 설비, 마른 수건, 종이 수건, 스펀지, 비닐 가운을 구비하여 쉽게 정리할 수 있도록 함, 완성된 작품을 말릴 수 잇는 건조대화 작품 전시를 위한 공간 마련
●수⦁조작 영역- 바닥에 카펫을 깔아 낮은 책상에 앉아서 활동할 수 있도록 배려하거나, 책상과 의자를 적절하게 배치, 소근육 발달, 수 개념, 모양과 크기 개념의 발달을 도와주는 교구 제공, 손쉽게 교구를 이용할 수 있도록 낮은 교구장에 종류별로 진열하며, 칸막이 있는 교구장을 제공하여 유아들이 스스로 정리할 수 있게 함.
●과학영역- 동*식물을 비롯하여 유아가 조작하고 관찰할 수 잇는 탐색적인 환경 구성, 유아의 수집품을 전시할 관찰대나 선반 준비, 자석, 현미경, 확대경, 라디오나 기계류, 저울, 낙옆, 씨앗, 개미집, 조개 껍데기 등 다양한 사물 진열
●음률영역- 음악에 맞추어 악기를 연주하거나 신체를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도록 넓은 공간 확보, 바닥은 카펫을 깔아 소음을 줄임.
<실외>
●신체영역- 실외 흥미 영역의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영역으로 오르기, 미끄러지기, 구르기, 달리기, 뛰기와 같은 활동이 이루어짐, 일반적으로 종합 놀이터와 그네, 시소 등을 설치함. 상상놀이를 위해 장난감 자동차, 운전대, 커다란 상자, 놀이집 등을 함께 제공.
●탐구영역- 채소 밭과 꽃밭, 나무, 풀, 동물 사육장 등을 준비하여 유아가 자연환경과 동물을 자유롭게 탐색하고 아끼며 보호하는 마음을 가지도록 함.
●물, 모레 영역- 모래 놀이터 근처에 수도를 설치하는 것이 바람직함.
(20160795 신채원, 20160816 이예은 같이 했습니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