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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리아는 이 모든 말을 마음에 지키어 생각하니라
누가복음 2:15-20절
밤하늘을 밝히는 천군천사들) 찬양 후, 삼층천으로 복귀
Luk 2:15 천사들이 떠나 하늘로 올라가니 …
그리고 천사의 메시지에 대한, 목자들의 반응 소개
메시지의 핵심) 2:11-12절
천사로부터 복음을 전해 들은 목자들—어떻게 반응하는가? (그 반응에 따라, 구원을 얻기도, 잃기도)
첫째, 메시지를 들은 후, 목자들의 마음에 믿음과 결심이 발생
Luk 2:15 … 목자가 서로 말하되 이제 (indeed; surely) 베들레헴까지 가서 주께서 우리에게 알리신바 이 이루어진 일을 보자 하고
‘약 3-4km 거리에 있는 베들레헴에 가자, 그리고 보자’—무엇을? “주께서 (천사들 통해) 우리에게 알리신바 (알려주신, 밝혀주신) 이 이루어진 일(누가 1:1절에 의하면, “우리 중에 이루어진 사실”)을 보자”
‘속히 베들레헴까지 가서 천사가 말한 그 구유의 아기를 보자’
둘째, 현재 목장을 떠나, (현재 위치, 자리에서 일어나) 목자들은 베들레헴을 향하여 출발
Luk 2:16 빨리 가서 …
“빨리 가서” (성령께서 사용하는 표현)—간절함, 열렬함 반영
놀라운 소식을 들은 후, 베들레헴을 향해 달리는, 질주하는, 목자들
놀라운 소식에, 메시지에, 목자들의 내면에 일어나는 소용돌이, 감동의 물결; 박동치는 심장
새 역사, 새 시대, 새 소망이 도래; 구속사, 구원사의 절정 도래
각 자의 인생뿐 아니라 온 인류의 운명을 바꾸는 역사적 사건 발생
천사의 메시지에 대한, 마리아의 반응도 동일
Luk 1:39 이 때에 마리아가 일어나 빨리 산중에 가서 유대 한 동네에 이르러
박동치는 심장으로, 엘리사벳이 있는 유대 한 마을을 향해 달리는 마리아
Cf. 천사의 부활 소식에 대한 여인들의 반응?
마태복음 28:8 그 여자들이 무서움과 큰 기쁨으로 무덤을 빨리 떠나 제자들에게 알게 하려고 달음질할쌔
경이와 신비 속에,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전율 속에, 박동치는 심장으로, “무서움과 큰 기쁨으로” 사도 들이 있는 곳으로 달리는, 질주하는 여인들
여인들의 부활 소식(빈무덤 소식)에 대한 베드로와 요한의 반응?
요한복음 20:3 베드로와 그 다른 제자가 나가서 무덤으로 갈새
요한복음 20:4 둘이 같이 달음질(질주)하더니 그 다른 제자(요한)가 베드로보다 더 빨리 달아나서(질주하여) 먼저 무덤에 이르러
박동치는 심장으로, 경이와 감격 속에, 달리는 마리아, 달리는 목자들, 달리는 여인들, 달리는 베드로와 요한
왜 달리는가? 질주하는가?
달리지 않을 수 없는 사건이 발생했기 때문에 (반대—무시, 무관심)
이 메시지 앞에 우리의 마음, 태도 반응은 어떤가? 우리도, 구원의 복음 앞에, 심장이 박동치는가? 달리는가? 이 격동, 스릴이 일어나는가? 과연 그러한가 스스로 찾아 보고, 묵상하는가?
아니면 듣고, 무시하고 다시 자기 일에 몰두하는가? 들었지만, 무관심 속에 계속 자기 일을 하는가?
Luk 2:16 빨리 가서 마리아와 요셉과 구유에 누인 아기를 찾아서
누가가 3번에 걸쳐 반복하는 것) “구유에 누인 아기” (2:7절, 12절, 16절)
지극히 비정상적인, 기이한, 상상할 수 없는 장면, 그러나 이것이 정확히 메시야 탄생의 사인, 표지
“찾아서” (sought out; searching)— 동네는 알지만, 정확히 어느 마구간인지 몰라, 간절히 찾고 찾는 그림
사람들로 가득한 상황, 그리고 정확히 위치를 모르는 상태에서, 상당한 시간이 지체되는 가운데 찾는 그림
그리고 마침내 2:12절에서 천사가 말한 그 구유에 누인 아기를 발견
셋째,
Luk 2:17 (오시기로 한 그 그리스도를) 보고 …
역사적인 순간, 감격의 순간
마리아와 요셉 외에, 가장 먼저 목자들이 성육신하신 구주와 대면
천사의 메시지를 듣고 믿어, 성육신하신 구주의 최초 목격자들이 됨
아마, 온 마음으로, 일어나는 감격 속에, 목자들이 엎드려 아기께 경배했을 것
그리고
Luk 2:17 … 천사가 자기들에게 이 아기에 대하여 말한 것(2:10-14절의 내용을 진술)을 고하니
말하지 않을 수 없는, 침묵할 수 없는 뉴스
(떨림과 경이 속에) 목자들이 목격하고 들은 사실을 “마리아와 요셉”에게 증거
그들이 보고, 들은 것을 말함 (증거)
Luk 1:1 우리 (1세기 목격자들) 중에 이루어진 (happened; fulfilled) 사실에 대하여
그리고 아기를 방문한 후, 18절에서, 그 날 밤, 베들레헴 사람들에게도 이 소식을 전한 듯
전도의 원천 (동력)—목자들의 마음에 흐르는 은혜, 감격, 감사에서 시작 (인간적 결단, 헌신만으로 불가)
그날 밤, 목자들의 증언에 대한 베들레헴 사람들의 반응?
Luk 2:18 듣는 자가 다 목자의 말하는 일(e.g. 천사를 봤다; 밤하늘에 천군천사가 홀연히 나타났다; 구유에 누인 아기가 메시야다 등등)을 기이히 여기되
목자들의 증언을 들은 베들레헴 사람들—다 “기이히” 여김 (놀람; astonished; amazed)
“기이히 여기되”—이 표현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보아야
Luk 2:18 듣는 자가 다 목자의 말하는 일을 기이히 여기되
Luk 2:47 듣는 자가 다 그 지혜와 대답을 기이히 여기더라
Luk 4:22 저희가 다 그를 증거하고 그 입으로 나오는바 은혜로운 말을 기이히 여겨 가로되 이 사람이 요셉의 아들(not, 그리스도)이 아니냐
어떤 의미? 긍정적 의미인가? 부정적 뉘앙스인가?
2:18절에서, 이 표현—믿음을 의미하는가? (저자 편에서, 부정적 뉘앙스)
목자들의 증언에, 놀람, 충격을 받음, 그러나 즉시 구유를 찾아가지 않음
아기 예수를 찾아 나서지 않음 (이에 대한 언급이 없음)
놀라고 기이히 여김, 그리고 다시 원래의 자리, 일상으로 복귀
더 깊은 묵상, 탐구, 탐험을 추구, 도모하지 않음
마음에 충격, 감동, 은혜가 발생, 그러나 의지에 변화는 일어나지 않음
(목자들과 달리) 결심, 결단이 일어나지는 않음
Cf. 복음서에서, 사도행전에서, 전형적인 현상, 경향—놀라지만, 감탄하지만, 그것이 전부
더 깊이 조사, 탐구, 묵상해보지 않음; 진실로 믿지는 않음
깊은 관심, 호기심, 그러나 믿음의 결단, 헌신이 일어나지는 않음
청교도 목회자들이 이 문제에 대해, 깊이 들여다 보고 왜 그러한지 탐구하기 시작(e.g. 요나단 에드워드의 신앙 감정론; Matthew Mead 목사님의 Almost Christian)
청교도 목회자들의 표현—The Almost Christian; 'Almost, but not enough’
많은 신자들이 진리의 복음을 듣고 ‘기이히’ 여김, 놀람, 그러나 거기서 멈추고 만족
거의 신자가 된 상태, 그러나 실제적 결단이 없는 상태로 생활
사도행전 26:28절에서, 아그립바의 고백—“You almost persuade me to become a Christian!”
사도행전 26:28 아그립바가 바울더러 이르되 네가 적은 말로 (짧은 시간에)나를 권하여 그리스도인이 되게 하려 하는도다
Acts 26:28 And Agrippa said to Paul, A little more and you will be making me a Christian.
(당신이 나로하여금 거의 크리스쳔이 되도록 설득했다. 나도 거의 설득당했다. 그러나 완전한 크리스쳔이 되게하지는 못했다. 깊은 진리를 들었다. 그러나 나에게 진정한 믿음이 일어나지 않았다. 결정적 결심, 결단, 헌신이 일어나지는 않았다)
거의 다 왔음, 천성 문 앞까지 옴, 그러나 다시 세상을 향하여, 자기 꿈을 좇아 등을 돌리는 그림
원래의 자리로 돌아가는 그림 (가장 슬픈 그림; 멸망의 길로 가는 그림)
처음부터 듣지 않았다면, 관심이 없었다면, 뒤돌아 가도 큰 아쉬움이 없을 것
그런데 처음, 중간까지, 거의 끝까지 관심을 가지다가, 끝내 결심이 일어나지 않는 경우—가장 안타까운일, 그리고 성경에, 교회사에, 이런 경우가 많음
아그립바 왕은 왜 거의 크리스쳔이 될뻔하다가 마지막에서 결심이 일어나지 않았는가?
아그립바에게, 그리스도와 그 복음보다 세상에서의 자리, 욕망이 우선!
예수 그리스도의 진리에 거의 설득된 부자 청년, 그러나 마지막 단계에서, 마지막 한 발을 남겨두고, 마지막 결심, 결단을 하지 못하여, 재물을 좇아 뒤돌아감
마태복음 19:22 그 청년이 재물이 많으므로 이 말씀을 듣고 근심하며 (등을 돌려) 가니라
부자 청년에게, 그리스도와 그 복음보다 재물이 우선!
창세기 19:26 롯의 아내는 뒤를 돌아본고로 소금 기둥이 되었더라
심판에서, 멸망에서, 거의 탈출, 그러나 도시의 유희와 문화에 깊이 뿌리 내린 마음
앞으로 행진하지 못하고, 다시 소돔으로 향하는 마음 (그 유흥, 재미, 집과 보물을 사랑)
마가복음 6:20 헤롯이 요한을 의롭고 거룩한 사람으로 알고 두려워하여 보호하며 또 그의 말을 들을 때에 크게 번민(깊은 찔림; 도전)을 느끼면서도 달게 (gladly) 들음이러라
놀라고 충격을 받음, 기쁘게 달게 들음, 그러나 마음의 중심에서, 진정한 결심, 결단이 일어나지 않음
중심에, 가치관에, 신앙에, 삶에 궁극적 변화가 일어나지 않음—헤로디아를 포기하지 못함
왜 성경은 ‘기이히’ 여기지만, 구원에 이르지 못하는 사람들에 대해 반복하여 언급하는가?
교회 안에) 이런 경우가 많기 때문 (이 결함, 실상을 알고 피하도록, 같은 전철을 밟지 않도록 경고판을 곳곳에 세워둠)
감탄, 감동, 놀람은 중요, 그러나 더 중요한 것은, 진정한 믿음, 그리고 그 증거로서, 변화, 열매
Cf. 전체적으로) 기이히 여김à 두려움à 회개à 믿음이 일어나야
한편, 목자들의 증언에 대한 마리아의 태도는 어떠한가?
베들레헴 사람들(무리)과 마리아(개인에 초점)의 반응—대조적
큰 무리—기이히 여김, 그러나 마리아는 마음에 지키어, 담아 생각
Luk 2:19 (But) 마리아는 이 모든 말을 마음에 지키어 (treasured up; 귀한 보배, 보물로 여김; 반대—소중히 여기지 않음) 생각하니라 (pondering; 깊이 천천히, 곰곰히 생각하는 그림)
하나님의 복음 진리, 메시지에, 마리아도 무리도 다 놀람, 기이히 여김, 마음을 휘저음, 감동케
한편, 마리아와 무리의 결정적 차이는 무엇인가?
무리는 놀람에서 끝나고, 마리아는 놀람을 넘어, 목자들의 진술을 마음에 담아, 지키어 묵상
경이로운 구원의 진리를 소화하고자, 이해하고자 붙잡고, 놓아주지 않고, 다양한 각도에서, 계속 생각, 묵상
e.g. 이 아이의 사역? 이 아이와 나와의 관계? 하나님의 어머니가 된다고? 구원사에서, 나의 위치? 앞으로의 인생—어떻게 펼쳐질 것인가? 이스라엘에는 어떤 영향?
Luk 2:19 (But; 무리의 태도와 달리) 마리아는 이 모든 말을 마음에 지키어 생각하니라
성령께서 공급하는, 놀라운 진술, 중요한 진술—참 신앙의 특징, 습관 조명
마리아—계속하여 그 진술, 진리에 대해 생각하며 묵상 (마음에서 의문, 질문을 일으키며, 묵상)
진정한 의미가 발견되고, 마음에 각인되어, 은혜가 발생될 때까지, 생각에, 가치관에, 삶에, 행동에 변화가 일어날 때까지 놓아주지 않음; 떠나 보내지 않음; 계속 붙잡고 음미, 묵상
신앙 성장의 비결, 비밀—여기에! 어디에? 진리임을 인식하면, 주목하여 선명히 보일때까지, 은혜가 발생할 때까지 붙잡고 놓아주지 않음; 마음에 담고 생각, 묵상
Luk 1:29 처녀가 그 말을 듣고 놀라 이런 인사가 어찌함인고 생각하매
Luk 2:51 … 그 모친은 이 모든 말을 마음에 두니라
말씀 앞에, 더 깊은 이해, 소화를 위해, 의미를 깨닫기 위해, 씨름하는 마리아!
창세기 37:11 그 형들은 시기하되 그 아비(야곱)는 그 말을 마음에 두었더라
요셉의 형제들과 달리 이삭은, 요셉의 꿈에 대해 마음에 간직하여 그 의미를 계속 생각, 묵상
중요한 사건, 진리 앞에, 깊은 생각, 묵상 속으로 들어감; 몰입
그러나 무리 (대다수의 신자들)—동일한 목자들의 메시지 앞에, 목격자들의 진술 앞에, 놀라기만하고, 잊어버림; 바쁜 일상으로 돌아가 세속을 추구
마리아의 태도와 대조적
누가 진리에, 복음에, 하나님에 대한 지식에 깊어가는가? 어떻게 신앙이 자라고 성숙하는가? 어떻게 진리에 깊어 가는가?
마음에 담아 묵상해야
시편 1:2 오직 여호와의 율법을 즐거워하여 그 율법을 (마음에 담아) 주야로 묵상하는 자로다
머리에 기억된 진리—마음에 지키어, 담아 두고, 반복하여 묵상되어야
이 때, 머리에 머무는 진리가 마음으로 내려가 정착—그 외, 방법이 없음
무엇 외에? 계속되는 묵상 외에
다시 말해, 진리의 묵상에 시간을 드려야; 묵상이 습관화되어야
목사의 설교는 기본 자료, 재료—거기서 더 깊이 들어가, 자기 것으로 만들어야 (스스로 탐구, 묵상해야)
무리와 마리아의 결정적 차이—여기에! 어디에? 마리아는 마음에 지켜, 기억하여 계속하여 묵상
무리는, 듣고, 놀라는 것으로 종결 (더 이상, 노동이 일어나지 않음; 묵상하지 않음)
귀에 경종을 울림, 그러나 마음까지 내려가지 못함
그 결과) 처음 은혜, 불꽃이 타오르다가 곧 소멸됨 & 10년 20년이 지나도 그 자리에 (영적 진보 부재; 하나님을 아는 지식, 진리에서, 그리고 적용, 실천에서 깊어지지 않음)
데오빌로를 향한, 우리를 향한 누가의 메시지—'베들레헴 무리처럼 되지 말라’ ‘한 번 감동, 은혜 받은 것으로 만족하지 말라. 소화되어, 내 것이 될때까지 그 진리를 붙잡고 놓아주지 말라. 계속 음미, 묵상하는 마리아의 습관을 가지라’
잠언 3:1 내 아들아 나의 법을 잊어버리지 말고 네 마음으로 나의 명령을 지키라 (솔로몬의 교훈)
시편 119:11 내가 주께 범죄치 아니하려 하여 주의 말씀을 내 마음에 (보배처럼 담아) 두었나이다 (다윗의 고백)
다윗이 그 마음에 보물처럼 그 마음에 저장한 것—“주의 말씀”(하나님께로부터 온 귀한 보배)
다윗이 주의 말씀을 그 마음에 담아 두는 이유? “ 주께 범죄치 아니하려”
범죄치 않는 최고의 방법—주의 말씀을 그 마음에 담아 둘 때
이것이 정확히 다윗의 죄와의 싸움 방식
습관적으로 지속적으로 진리의 말씀을 탐구하고 묵상하고 소화하여 저장해 나가는 것—매우 중요
그리고, 묵상되고 소화되어 저장된 주의 말씀—마음을 새롭게, 마음을 깨끗케, 죄의 절제와 제어에 큰 도움; 성품과 인격의 연단에 도움
우리는 어떠한가? 주의 말씀에 대한 우리의 태도?
마리아처럼, 야곱처럼, (다윗처럼) 마음에 담아, 생각, 묵상하는가?
신앙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씨름—(단지 기이히 여기는 것이 아니라) 주의 말씀을 마음에 담아, 은혜가 일어날 때까지, 진리가 뿌리 내릴 때까지, 묵상하는것, 놓아주지 않는 것
한편, 주의할 것) 그 결과, 마리아는 이 사건의 의미를, 진리의 의미를 완전히 이해하게 되는가? No
완전, 완벽에 도달했다는 의미가 아니라 진리에, 하나님에 대한 지식에서, 점점 깊어져 간다는 의미
마가복음 3:21절과 31절에 의하면, 여전히 마리아는 예수 그리스도와 그 메시야 사역을 다 이해하지 못함
집안 일에 신경쓰지 않고 돌아 다니는 예수께 불평, 못마땅
누가 2:33절에 의하면, 여전히 한계 속에, 씨름 중
마리아—십자가 앞에서, 모든 퍼즐이 맞추어짐, 그러나 현재는 깊이 묵상, 그러나 다 이해하지 못함
어떻든 참 신앙인의 특징 중 하나—말씀을 마음에 간직하여 묵상; 그 의미를 깨닫고자 노력, 노동
창 37:11절에서, 이삭—또한 마음에 간직하여, 묵상하지만, 완전히 이해를 하지 못함
총리로서 요셉과의 만남 후에, 요셉 꿈의 의미를 완전히 이해
그리고 목자들의 (최종) 반응
Luk 2:20 목자가 자기들에게 이르던 바와 같이 (just as was spoken) (천사의 메시지를) 듣고 본 (직접 목격) (그 결과?) 그 모든 것을 인하여 하나님께 영광(그 첫 목격자가 된 것에 감사; 그 놀라운 행적에 경의; 구속사의 절정을 인식, 그리고 거기에 참예하는 영광)을 돌리고 찬송하며 (양떼가 있는 곳으로) 돌아가니라
믿음으로 베들레헴을 향하여 출발, 그리고 이제 회심되어 하나님께 영광돌리며 찬송 속에 복귀
목자들이 집으로 돌아감, 한편 한층 깊어 진 믿음, 확신 가운데 복귀
구유에 누인 아기를 본 후, 목자들의 마음에, 즐거움, 기쁨, 환희가 발생
믿음과 joy—깊이 연결
목자들) 변화된 마음, 회심된 마음으로, 예배자로서 다시 일상으로 복귀
무리들) 변화, 회심없이 놀라기만하고 일상으로 복귀
같은 세상, 그러나 변화된, 달라진 마음, 태도
결론)
이 천사들, 목자들의 메시지에 대한 우리의 반응?
2:10-14절의 복음서를 읽는다는 것 = 우리에게도 반응을 요구한다는 것 (이 복음서를 읽음으로 목자들의 증언과 직면)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도 단지 ‘기이히’ 여기는, 놀라는 사람이 아니라, 실제적인 결단, 결심이 일어나기를 원하심
마리아처럼 더 깊은 묵상, 생각, 탐구 속으로 들어가기를 원하심
이것이 누가가 이 두그룹의 반응을 소개하는 이유
따라서 누가는 목자들의 반응, 베들레헴 백성들의 반응, 시므온의 반응, 안나의 반응, 그리고 앞으로 무리의 반응 등을 자세히 조명
마가복음 16:16절에서, 다음과 같이 대답
마가복음 16:16 믿고 세례를 받는 사람(not, he who live a holy life; not, 도덕적 사람)은 구원을 얻을 것이요 믿지 않는 사람은 정죄를 받으리라
단지 ‘기이히’ 여기는 사람이 아니라, 율법의 행위로는, 자기 의로는 결코 구원을 얻을 수 없음을 자각하고, 아가서에서처럼, 구주를 갈망하며, 마음에 깊이 영접하는 사람
단지 지적 동의가 아니라, 감정적 감탄, 감동이 아니라, 하나님의 은혜가 아니면 소망이 없다는 자각에서, 일어나는 믿음 (e.g. 목자들; 시므온과 안나)
이 사람들이 구원을 얻을 것
주목할 것) 거룩한 사람이 구원을 받는 것이 아니라, 믿는 사람이 구원을 받음
아무리 도덕적으로 우수해도, 아무리 큰 업적을 남겨도, 사람앞에, 아름답고 정직한 삶을 살아도, 헌신적인 가장, 어머니일지라도, 인권 운동, 환경 운동, 복지 운동을 해도, 믿지 않으면, 정죄(저주) 받을 것
하나님은 반드시 약속을 지키심
축복, 구원 약속뿐 아니라 경고, 심판 약속도 반드시 성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