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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8-09-14 14:00:22
국내최초 중형급 잠수함『도산안창호함(KSS-Ⅲ)』진수 |
KSS : Korean Submarine ↖
○ 우리나라 최초로 건조된 3,000톤급 차기 잠수함『도산안창호함(KSS-Ⅲ)』진수식이 9월 14일 오후 거제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에서 거행된다.
○ 도산안창호함은 국내에서 독자적으로 설계하고 건조하는 잠수함 장보고-Ⅲ 1번함이다. 이 함정은 지난 2012년 방사청이 ㈜대우조선해양과 계약을 체결한 이래 2014년 착공식과 2016년 기공식을 거쳤다.
* 도산안창호함은 해군에 처음으로 도입되는 중형급 잠수함으로 첨단과학기술을 집약하여 건조됐다. 전방위적 위협에 대응할 수 있는 국가 전략무기체계로서 해군의 책임국방 역량을 한층 강화시킬 것으로 평가된다.
* 또한 이번 도산안창호함 진수로 대한민국은 잠수함을 독자적으로 설계하고 진수한 10여개 국가 대열에 합류했다.
○ 이날 진수식에는 정부와 군(軍)의 주요 직위자, 대우조선해양 등 방산업체 관계자, 그리고 특별히 초청된 각계 인사들이 참석한다.
* 이날 초청된 인사 중에는 도산 안창호 선생의 후손인 손자 로버트 안(Ahn Robert Alan) 내·외가 미국에서 방문하며,
* 도산 안창호 선생이 1913년 창립한 ‘흥사단’ 단원 30여명도 참가한다. 흥사단 단원들은 도산안창호함 진수에 의미를 더하기 위해 지난 12일부터 군함을 타고 울릉도·독도를 탐방하는 동해 해상순례를 다녀왔다.
* 특히 과거부터 현재, 미래를 대표하는 인물이 단상을 채운다. 도산 안창호 선생의 후손부터 승조원, 해군사관생도와 해양소년단 등이 자리를 함께 한다.
○ 진수식은 국민의례, 사업 경과보고, 함명 선포, 영상물 시청, 기념사, 유공자 포상, 축사, 진수 및 안전항해 기원의식(샴페인 브레이킹) 순으로 진행된다.
* 이날은 이전과 달리 진수와 안전항해 기원의식을 동시에 진행한다. 전통적으로 주빈의 부인이 진수도끼로 진수 테이프를 자르게 되는데, 이는 태어난 아기의 탯줄을 끊듯 새로 건조한 함정에 생명력을 불어넣는다는 의미다. 안전항해 기원의식은 대표자들이 샴페인을 선체에 깨트리는 행사다.
○ 도산안창호함은 3,000톤급 규모로, 길이 83.3미터, 폭 9.6미터에 수중 최대속력은 20kts(37km/h), 탑승 인원은 50여명이다.
* 214급과 비교해 크기가 약 2배 정도 커졌으며, 공기불요추진체계(AIP)에 고성능 연료전지를 적용해 수중 잠항 기간도 증가했다.
* 더불어 도산안창호함은 초기 설계단계부터 민·관·군 협력으로 주요 핵심장비를 개발하여 탑재, 전체 국산화 비율을 향상시켰다.
* 구체적으로는 잠수함의 두뇌 역할을 하는 핵심장비인 전투·소나체계를 비롯해 다수의 국내 개발 장비가 탑재됐다.
○ 해군은 독립운동과 민족번영에 이바지한 도산 안창호 선생의 정신을 계승하기 위해 함명을 ‘도산안창호함’으로 명명했다.
* 해군은 장보고-Ⅲ 잠수함에 ‘독립운동에 공헌했거나 광복 후 국가발전에 기여한 인물’을 명명하기로 한 원칙에 따라 위원회를 열고 함명을 결정했다.
* 도산 안창호 선생은 1906년 비밀결사 신민회를 조직해 국권회복운동을 펼쳤으며, 흥사단을 설립해 부강한 독립국가 건설과 인재양성에 헌신했다. 특히, 도산 안창호 선생은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을 주도하며 독립전쟁의 통합을 이끌었다. 또한 자주독립을 위해 민족의 힘을 기를 것을 강조하셨는데 이런 점에서 책임국방 기조와도 걸맞다. 올해는 도산 안창호 선생의 탄생 140주년, 서거 80주년이기도 하다.
* 또한 해군 창설 주역인 손원일 제독의 아버지 손정도 목사와의 인연도 깊다. 손 목사는 임시정부 임시의정원 의장으로 도산 안창호 선생과 함께 임시정부를 이끌었으며, 흥사단 활동에도 참여했다.
○ 한편 도산안창호함은 앞으로 인수평가 기간을 거쳐 2020년~2021년 사이에 해군에 인도되며, 이후 12개월여 간의 전력화 과정을 마치고 실전 배치될 예정이다.
<도산안창호함 진수식 관련 참고자료>
목 차 |
① 도산안창호함 일반설명 ② 도산안창호함 국산화 현황/의의 ③ 함명 제정 기준 및 진수식 ④ 해군 잠수함 역사, 운용능력 ⑤ 주변국 잠수함 현황
⑥ 잠수함 일반설명(종류, 구성, 기동) ⑦ 수중에서 잠수함 탐색이 어려운 이유 |
① 도산안창호함 일반설명
□ 사업개요
*’07~’23년간 3조 3,300억원을 투자하여 장보고-Ⅲ Batch-Ⅰ잠수함을 국내 독자설계 및 건조로 확보하는 사업
* 도산안창호함의 경우 척당 건조비용은 1조여원으로 표기바랍니다.
□ 도산안창호함 제원
함 형상 | 구 분 | |
톤 수 | 3,000톤 | |
길이/폭 | 83.3미터 / 9.6미터 | |
최대속력 | 20kts(37km/h) | |
승 조 원 | 50여명 | |
주요무장 | 어뢰, 기뢰, 유도탄 등 | |
주요특징 | 디젤/납축전지 + 공기불요추진체계 |
□ 장보고-Ⅰ/Ⅱ/Ⅲ 제원 비교
구 분 | 장보고-I | 장보고-II | 장보고-III(Batch-I) |
형 상 | |||
크 기 | 56.4 × 7.6 m | 65.3 × 6.3 m | 83.3 × 9.6 m |
톤 수 | 1,200 톤급 | 1,800 톤급 | 3,000 톤급 |
수중속력 | 20 kts | 20 kts | 20 kts 이상 |
| 디젤/납축전지 | 디젤/납축전지 +AIP | 디젤/납축전지+AIP |
무 장 | ·어뢰, 기뢰 | ·어뢰, 기뢰 | ·어뢰, 기뢰 |
승조원 | 40명 | 40명 | 50명 |
기 타 | 장보고함 등 9척 | 손원일함 등 9척 | 도산안창호 |
② 도산안창호함 국산화 현황/의의
□ 잠수함 사업 국산화
○ 장보고-Ⅰ/Ⅱ
* 우리나라는 장보고-Ⅰ/Ⅱ 사업을 통해 국내 독자적으로 잠수함을 설계하고 건조할 수 있는 능력 확보
* 인도네시아 잠수함 수출로 세계 5번째(영국, 프랑스, 독일, 러시아, 한국) 잠수함 수출국 대열에 합류
○ 장보고-Ⅲ
* 1차 사업(Batch-Ⅰ) 시 국과연, 산?학?연, 업체주관 연구개발을 통해 전투/소나체계 등 주요 핵심장비를 개발하여 체계 국산화율 76%를 달성함. 이후 2?3차 사업시에는 점차적으로 국산화율을 높여갈 예정임.
□ 국산화 의의
*우리나라는 선진국에 비해 100여년 늦게 잠수함 사업을 시작했지만, 짧은 기간 內 독자적 설계와 건조 능력을 확보함
*이를 통해 핵심 전략자산인 국산 잠수함의 비닉성 극대화가 가능하고 우리 군의 안정적 전력운용이 보장됨. 또한 국내 방산업체 수출 경쟁력이 향상될 것으로 평가
③ 함명 제정기준 및 진수식
□ 함명 제정기준
*잠수함 함명제정 기준 및 제정현황
구 분 | 함명 제정 기준 | 제정 현황 |
장보고-I | 바다와 관련하여 국난 극복에 공이 있는 역사적 인물 | 장보고, 이 천, 최무선, 박 위, 이종무, 정 운, 이순신, 나대용, 이억기 |
장보고-II/III | 항일독립운동에 공헌하거나 광복 후 국가 발전에 크게 기여하여 존경받는 인물 | 손원일, 정 지, 안중근, 김좌진, 윤봉길, 유관순, 홍범도, 이범석 신돌석 |
□ 진 수 식
*진수식은 기원전 2100년경부터 유래됐으며, 초기 단계에서는 신을 달래기 위한 종교적인 의미로 성직자가 실시하였으나, 19세기 초 영국에서는 성직자 대신 여성이 의식을 주관하였다.
* 빅토리아 여왕이 최초로 영국 군함 진수식을 주관
*진수는 탄생의 의미를 담고 있어 옛날부터 안전과 번영을 기원하며 일종의 종교의식으로 거행되어 왔다. 선박을 진수할 때 바이킹족은 처녀를 제물로 바쳤고, 타히티의 경우 인간의 피를 뿌렸으며, 중국은 신단을 차리고 용의 어미를 위로하는 식을 거행했다. 우리나라는 고사를 지내기도 했다. 18~19세기 들어 프랑스와 영국에서는 함선을 진수할 때 세례식과 유사하게 성직자가 집행했는데, ‘신성’함을 나타내는 포도주와 ‘순결’을 의미하는 물을 사용했다.
*진수식에서 빠질 수 없는 것이 배에 이름을 붙여주는 것이다. 현대 군함도 국가의 귀빈을 모시고 ‘진수식’을 거행한다. 이 의식은 통상 함정의 이름을 명명하고 포도주를 함수에 부은 다음 진수선을 절단함으로써 함정을 물 위에 띄우는 순으로 진행된다. 진수선은 해군이 정하는 귀빈의 부인이 도끼를 사용하여 절단한다. 여성을 택하는 것은 아이가 태어났을 때 대모(代母)를 지정하던 종교의식의 연장이며 진수선을 자르는 것은 탯줄을 자르는 것에 비유되기도 한다.
④ 한국 해군 잠수함 역사 및 운용능력
□ 해군 잠수함 역사
○ 잠수함 획득연혁
* 1974년 초 해군, 잠수함 구매계획 추진
* 독일 IKL사 설계, 영국 비커스 조선소 건조 500톤급 잠수함(이스라엘해군 수출용)
* 1974년 4월, 해본 500톤급 잠수함 건조계획 작성
* 1974년 11월, 정부 잠수함 5척 건조사업 추진지시
* 1974년 말, 코리아타코마, 500톤급 잠수함 건조시설 확보계획 수립
* 1975년 7월, 정부 잠수함 사업 승인
* 1975년, 독일 202급(100톤급) 잠수정 도입 검토
* 독일 IKL사 설계, 영국 비커스/독일 HDW 조선소 건조 100톤급 수출용 잠수정
* 1976년 초, 미해군 구형 Tang급 1척 판매 제안
* 대형급으로 서?남해작전 불리, 후속군수지원 및 과다한 투자비 등을 이유로
不구매 결정
* 1976년 11월, 돌고래 개발사업 승인
* 1980년~83년 : 돌고래 상세설계 및 1번함 건조
* 1982년 초, 국방부(해군) 잠수함 획득 시행
* 1984년~1991년 초, 돌고래급 잠수정 인도
* 1987년 11월, 독일 209급 선정 및 1차 3척 구매계약 체결
(독일 HDW-대우사업단間)
* 1992년 10월, 독일 HWD조선소 장보고함 인수 * 세계43번째 잠수함 보유국
* 1994년 4월, 대우조선소 이천함 인수 * 최초 독자 건조
* 2007년 12월, 현대중공업 손원일함 인수 * 최초 214급 잠수함 도입
○ 잠수함부대 연혁
* 1990년 6월, 제57잠수함전대 창설
* 1993년 1월, 교육훈련대 창설 * 독자적 잠수함 교육훈련 기반 마련
* 1994년 12월, 잠수함 수리창 창설
* 1995년 10월, 제9잠수함전단으로 승격
* 2015년 2월, 잠수함사령부 창설
□ 해군 잠수함 운용능력
○ 능 력
* 수중환경이 복잡한 한반도 해역에서 잠수함 운용능력 안정적 확보
* 잠수함 운용 5년 만에 태평양 단독 횡단
* 서태평양훈련 시 이천함 1만 7천톤급 퇴역순양함 어뢰로 격침(’99년)
* 한국 해군 최초 제3차 서태평양 잠수함 탈출 및 구조훈련(’04년)
* 누적 100만 마일 무사고 작전운용(’08년)
* 장보고함 20만마일 무사고 작전운용, 누적 160만마일 무사고 항해(’11년)
* 인도네시아 해군 대상 잠수함 운용 수탁교육 실시(’06년, ’11년)
* 잠수함 안전운용 20년 대기록 수립(’12년)
* 국제잠수함과정 교육 개설(’13년)
*주요 해외훈련 참가현황
* 우리 군 잠수함은 원양항해 어뢰실사 훈련, 환태평양 훈련, 서태평양 잠수함 탈출 및 구조훈련 등을 실시해왔음
* 1996년에는 최초 해외훈련에 나섰으며, 이듬해에는 최초로 태평양을 횡단함. 1999년에는 괌 근해에서 어뢰를 발사해 1만톤급 퇴역 구축함을 격침시킴
* 환태평양훈련에서는 美잠수함사령관을 비롯 다수의 참가국 지휘관으로부터 작지만 최고의 잠수함이라는 찬사를 받음
⑤ 세계 잠수함 현황
□ 잠수함 현황 (근거 : Jane's Defence Data Service ’15~’16)
국가 | 디젤-전기 | 원자력 | 계 | 국가 | 디젤-전기 | 원자력 | 계 |
북한* | 87 |
| 87 | 폴란드 | 5 |
| 5 |
미국 |
| 69 | 69 | 스웨덴 | 5 |
| 5 |
러시아 | 29 | 40 | 69 | 싱가포르 | 5 |
| 5 |
중국 | 59 | 12 | 71 | 이스라엘 | 5 |
| 5 |
이란 | 20 |
| 20 | 알제리 | 4 |
| 4 |
일본 | 17 |
| 17 | 대만 | 4 |
| 4 |
한국 | 15 |
| 15 | 이집트 | 4 |
| 4 |
인도 | 13 | 1 | 14 | 네덜란드 | 4 |
| 4 |
터키 | 13 |
| 13 | 칠레 | 4 |
| 4 |
영국 |
| 11 | 11 | 캐나다 | 4 |
| 4 |
프랑스 |
| 10 | 10 | 콜롬비아 | 4 |
| 4 |
그리스 | 10 |
| 10 | 남아프리카 | 3 |
| 3 |
아랍에미리트 | 10 |
| 10 | 아르헨티나 | 3 |
| 3 |
파키스탄 | 8 |
| 8 | 스페인 | 3 |
| 3 |
이탈리아 | 7 |
| 7 | 말레이시아 | 2 |
| 2 |
노르웨이 | 6 |
| 6 | 베네수엘라 | 2 |
| 2 |
베트남 | 6 |
| 6 | 리비아 | 2 |
| 2 |
페루 | 6
|
| 6 | 포르투갈 | 2 |
| 2 |
호주 | 6 |
| 6 | 인도네시아 | 2 |
| 2 |
국가 | 디젤-전기 | 원자력 | 계 | 국가 | 디젤-전기 | 원자력 | 계 |
독일 | 5 |
| 5 | 에콰도르 | 2 |
| 2 |
브라질 | 5 |
| 5 |
|
|
|
|
디젤 잠수함 운용국가 총 38개국 | 391척 | ||||||
원자력 잠수함 운용국가 총 6개국 | 143척 |
* 북한 잠수함의 경우 Jane연감 ’17~’18년도 판에는 75척, 2016년 국방백서에는 70여척으로 표기
○ 2018년 기준 우리나라 잠수함 현황 : 총 16척
* 장보고-I(장보고급, 1,200t) : 9척 인수 완료
* 장보고-II(손원일급, 1,800t) : 7척 인수 완료 *이범석함·신돌석함 시운전 中
□ 잠수함 배수량 (근거 : IHS Jane's Fighting Ships ’16~’17)
국 가 | 종 류 | 함 급 | 수중배수량 | 국 가 | 종 류 | 함 급 | 수중배수량 |
미 국 | SSBN | 오하이오급 | 19,000톤 | 러시아 | SSBN | 타이푼급 | 26,925톤 |
SSGN |
| 델타급 | 13,717톤 | ||||
SSN
| 버지니아급 | 7,925톤 | 보레이급 | 19,711톤 | |||
시울프급 | 9,285톤 | SSAN | 유니폼급 | 1,605톤 | |||
LA급 | 7,124톤 | SSN | 시에라급 | 9,246톤 | |||
일 본 | SSK | 소류급 | 4,100톤 | 빅터급 | 6,401톤 | ||
하루시오급 | 3,759톤 | 아쿨라급 | 9,246톤 | ||||
오야시오급 | 3,556톤 | SSGN | 오스카급 | 18,594톤 | |||
중 국 | SSBN | 진급 | 10,000톤 | 야센급 | 11,800톤 | ||
SSN | 상급 | 6,096톤 | SS(K) | 라다급 | 2,693톤 | ||
한급 | 5,639톤 | 키롤급 | 3,125톤 | ||||
SS | 밍급 | 2,147톤 | 북 한 | SSK | 로미오급 | 1,859톤 | |
SSG | 송급 | 2,286톤 | SSM | 상어급 | 281톤 | ||
유안급 | 3,600톤 | 상어급-II | 320톤 | ||||
SSK | 킬로급 | 3,125톤 | 유고급 | 112톤 | |||
SSA | 칭급 | 6,628톤 | 요노급 | 125톤 | |||
한 국 | SSK | 손원일급 | 1,800톤 | ||||
장보고급 | 1,200톤 |
⑥ 잠수함 일반설명(종류, 구성, 기동)
□ 잠수함의 종류 * 출처 : ‘수중의 비밀 병기, 잠수함 탐방’(김혁수)
○ 추진방식
디젤 전기 추진 | 원자력 추진 |
* 디젤 이용 발전기 구동으로 추진 모터 작동 | * 핵분열 이용 고압증기로 발전기 구동으로 추진 모터 작동 |
○ 잠수함의 크기 * 잠수함과 잠수정은 150톤을 기준으로 분류
잠수정 | 연안 잠수함 | 연안/대양 잠수함 | 대양 잠수함 |
50 ~ 200톤 | 300 ~ 800톤 | 1,000 ~ 1,700톤 | 2,000톤 이상 |
○ 사용용도, 무장에 따른 구분
* SS(Submarine) : 잠수함
* SSM(Midget Submarine) : 소형 잠수함
* SSK(Anti-Submarine-Submarine Killer) : 잠수함 공격용 잠수함
* SSC(Conventional Submarine) : 디젤 추진 잠수함
* SSN(Nuclear Powered Attack Submarine) : 원자력 추진 잠수함
* SSG(Guided Missile Submarine) : 유도미사일 탑재 잠수함
* SSBN(Ballistic Missile Nuclear Submarine) : 전략 핵잠수함
□ 잠수함의 구성 * 출처 : ‘수중의 비밀 병기, 잠수함 탐방’(김혁수)
○ 잠수함 외부 : 함교탑, 타기장치, 프로펠러
○ 압력 선체 외부
* 자유 충수 구역(Free Flood Area)
* 소나, 주부력 탱크, 무장발사관, 외부연료탱크, 구명정 등
○ 압력 선체 내부
* 무장실(어뢰, 미사일, 기뢰 등),
* 승조원 침실, 전투정보실, 조종실, 기관실, 보상 탱크, 트림 탱크 등
*잠수함 구조
□ 잠수함의 기동 * 출처 : ‘수중의 비밀 병기, 잠수함 탐방’(김혁수)
○ 잠수함 심도
* 잠망경 심도(Periscope Depth)
잠수함에서 수면상을 관찰하거나 스코켈 중일 때 유지 심도
* 안전 심도(Safe Diving Depth)
수상 선박의 흘수에 영향을 받지 안전하게 잠항 가능 심도
* 작전 심도(Operating Depth)
해양 조건을 고려해 가장 피탐되지 않는 수심에서의 심도
* 파괴 심도(Collapse/destrution Diving Depth)
수압에 의해 잠수함 압력 선체가 파괴되는 계산상의 심도
○ 잠수함의 항해
* 수상 항해
좁은 수로나 수심이 낮은 구역 통과 시
* 잠망경/스노켈 항해
수중에서 표적의 식별 또는 수면 관찰할 때 잠망경 심도에서 잠망경 올리고 항해
외부 공기를 빨아들여 발전기를 돌려 배터리 충전 시
* 잠항 항해
안전 해역에서 정상적인 임무 수행 시
⑦ 수중에서 잠수함 탐색이 어려운 이유
□ 대잠수함작전 수행시 고려해야 할 해양환경
*해상에서 유일한 탐지수단은 음파
*음파는 해양환경(수온, 수심, 해저면 등)에 따른 매질의 영향을 크게 받음
☞ 음파통로 형성 및 해수 중 굴절/산란/반사등을 통하여 음파의 강도가 약한 음영구역을 형성ㆍ소멸
*음파의 도달거리 및 이동 특성을 정확히 예측하는 것이 잠수함을 탐지하는데 필수적
□ 대잠수함작전에 제약을 주는 해양환경
*해저장애물
☞ 해저 돌출물, 암반, 수중어초는 주변 해저지형보다 돌출된 부분으로 해수면상으로 노출되지 않으며 침선은 잠수함(정) 착저 형태와 유사하여 허위 표적으로 오인하기 쉬움
*수 괴
☞ 수괴는 해양에서 물리적 특성(수온과 염분)이 유사한 해수의 덩어리로 수중 음파전달에 큰 영향을 미쳐 허위표적으로 오인
*수온전선
☞ 수온전선은 물리?화학적 특성이 다른 두 수괴 사이의 경계면에서 발생하며 음파의 굴절, 차단 및 반사현상을 초래하여 허위표적이 발생
*기포
☞ 해상풍에 의한 파도, 프로펠러 회전, 수온전선 및 어류에 의해 수중에서 형성되는 공기방울로서 음파가 기포의 표면에서 반사되어 허위 표적 유발
*해양생물
☞ 수중의 플랑크톤, 어류 등의 해양생물이 내는 소음 및 반사로서 해양생물은 대부분 자체음향을 발생하고, 음향주파수 범위도 매우 다양하여 원거리까지 전달 가능하며 고래와 같은 대형 해양 포유류, 플랑크톤 및 어군은 허위표적을 만드는 요인으로 작용
□ 대잠작전이 어려운 이유
*음파 특성상 수중의 잠수함 탐지 자체가 어려움
☞ 음파는 물속에서 굴절되어 전달되지 못하는 구역이 생기고, 수중생물, 파도와 같은 소음 때문에 잠수함의 소리를 듣지 못하는 경우 다수
☞ 특히, 한반도 주변은 해류의 특성상 잠수함 탐색 및 식별이 어려움
*잠수함의 성능이 수상함 대비 우수
☞ 수상함이 잠수함을 탐지할 수 있는 거리보다 잠수함이 수상함에서 나오는 소음을 약 5배 정도 멀리서 들을 수 있음
* 수상함에서 발생하는 소음이 잠수함보다 상대적으로 크고, 잠수함이 보유하고 있는 음탐기 성능이 우수하기 때문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