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니어처 아메리칸 셰퍼드 (Miniature American Shepherd)
► 이 명 : 미니어처 오스트레일리안 셰퍼드(Miniature Australian Shepherd, MAS)
► 외 관 : 미니어처 아메리칸 셰퍼드(Miniature American Shepherd)의 크기는 체고가 수컷 36~46㎝, 암컷 33~43 ㎝ 정도이고, 체중은 14~18kg 정도되는 중형견이다. 외모는 겉모습이 콜리(Collie)나 쉽독(Sheepdog)을 많이 닮았다. 체형은 체장이 체고보다는 조금 더 긴 편이며, 몸 전체에 튼튼한 근육이 잘 발달해 있다.
► 설 명 : 미니어처 아메리칸 셰퍼드(Miniature American Shepherd)는 목축과 가축의 무리를 보호하기 위한 강한 본능을 가진 지능적인 작업 품종으로 묘사된다. 훈련을 시키기가 용이하고 열정적이며, 일을 할 때에는 대단히 집요한 면을 보이며, 가족에게는 헌신적이고 보호적이며, 아주 충성스럽다. 이들은 수줍어하거나 겁먹지도 않으며, 그렇다고 공격적이지도 않다. 어떠한 공격적인 행동도 AKC에서는 실격으로 간주한다. 아파트나 빌라 등 공동주택의 실내에서도 무난히 기를 수 있지만 비교적 넓은 마당이 딸려있는 단독주택이나 한적한 시골의 전원주택에서 기르는 것이 일반적이다. 다양한 연령층에서도 쉽게 기를 수 있으며, 스포츠 도그로서의 뛰어난 재능으로 인해 젊은 층에서 인기가 있다. 평균 수명은 13~15년 정도이다. 한배에 낳는 새끼 수는 2~6마리 정도이다.
미니어처 아메리칸 셰퍼드(Miniature American Shepherd)는 약칭인 MAS로 자주 사용되는 작은 목축견종이다. MAS는 매우 지능적이어서 똑똑하고 영리하며, 종종 목축이나 민첩성과 순종 및 복종을 요하는 캐닌 프리스타일(Canine Freestyle), 플라이볼(Flyball) 등과 같은 도그 스포츠 종목을 위해 훈련된다.
► 주 의 : 특별히 알려진 유전적 질환은 없으며, 질병에 대한 내성도 비교적 강한 편이다. 다만, 피부병에 주의할 필요가 있으며, 귓병에도 유의할 필요가 있다.
오스트레일리언 셰퍼드와 마찬가지로 영리하고 부지런한 견종이지만 수줍음을 많이 탄다. 사용 목적에 따라서 알맞은 훈련을 시켜야 하겠지만 일반적인 반려견으로 기른다면 기본적인 훈련만 시켜도 충분하다. 영리해서 훈련의 습득 속도도 아주 빠르며, 비교적 어릴 때부터 훈련을 시켜도 훈련이 아주 잘 된다. 훈련은 놀이 등으로 자연스럽게 시키는 것이 좋다.
식탐은 덩치에 비해서 비교적 강한 편이지만 운동량만 충분히 채워준다면 비만견이 되는 경우는 드물다. 운동량이 많으므로 매일 규칙적인 산책과 운동은 필수적이며, 달리는 것 자체를 아주 좋아하므로 가볍게 걷는 산책 보다는 자전거 등을 이용하여 마음껏 달리게 해 주는 것이 좋다. 지구력도 아주 강하다.
털 빠짐은 보통 정도이지만 수시로 빗질을 해 주어서 빠져있는 털을 제거해 주는 것이 좋다. 목욕은 실내에서 기를 경우 2주에 한번 정도면 충분하며, 실외에서 기를 경우에는 피모가 심하게 오염이 되었을 경우에만 시켜주면 된다. 추위에는 비교적 강한 편이지만 더위에는 약한 편이다. 좁은 견사에 가두어 두거나 목줄을 매어두는 것 보다는 넓은 마당에서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게 해 주는 것이 일반적이다.
► 기 원 : 미니어처 아메리칸 셰퍼드(Miniature American Shepherds)의 원산국은 미국이며, 오스트레일리안 셰퍼드라고 여겨졌던 작고 등록되지 않은 비혈통견들이 번식하면서 1960년대 후반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개발되었다. 이들은 소형이며, 활발한 성격과 영리함을 유지한다는 목표로 사육되었다.
이 품종은 1983년 국립 스톡 독 등록소(National Stock Dog Registry)에 처음 등록되었으며, 원래 미니어처 오스트레일리안 셰퍼드(Miniature Australian Shepherd)라고 불렸다. 1990년대 초까지 이 품종은 전국적으로 인기를 얻었다. 몇몇 클럽들이 이 작은 개들을 여러 희귀 품종 단체에 등록하고 공개하면서 홍보하였다. 최초의 모체 품종 클럽과 등록부인 MASCUSA는 1990년에 결성되어 1993년에 편입되었다. 이 품종은 2011년 5월 미니어처 아메리칸 셰퍼드(Miniature American Shepherd)로 AKC FSS에 가입했다. 미국의 미니어처 아메리칸 셰퍼드 클럽(MASCUSA)은 AKC의 지정된 국가의 모체 클럽이다. 영국에서 MASCUSA의 공식 딸 클럽(Daughter Club)은 UKMASC로 알려져 있다. UKMASC는 2011년에 설립되었으며, 비록 이 품종이 영국의 켄넬 클럽에 의해 아직 인정되지는 않았지만, UKMASC는 건전하고 책임있는 사육관행과 영국에서 품종의 홍보에 전념하고 있다.
이 품종은 양이나 염소와 같은 작은 품종을 방목하는데 사용되어 왔지만 이들은 더 큰 품종을 다루는 마음을 가지고 있다. 소형은 가정용 애완동물로써 더 쉽게 배가될 수 있기 때문에 호의적으로 여겨졌다. 이들은 특히 그들의 지능과 충성심, 그리고 이들이 크기가 이들을 훌륭한 여행 동반자로 만들었기 때문에 말을 타고 여행하는 여행객들에게 인기가 있었다. 이렇게 해서 그들의 인기는 전국에 퍼졌다. 오늘날 미니어처 아메리칸 셰퍼드는 미국과 국제적으로 설립되었다. 이 품종은 독특한 정체성을 가진 품종이다. 눈길을 끄는 다재 다능한 작은 목축견이나 반려견으로 집이나 도시에 있다. 미니어처 아메리칸 셰퍼드는 AKC의 허딩 그룹에 지정될 목축견이다.
► 비 고 : 미니어처 아메리칸 셰퍼드는 아직까지 FCI(세계 애견연맹)에는 등록이 되어 있지 않지만 AKC와 UKC에는 허딩(Herding) 그룹으로 등록이 되어 있다. 이 외에도 각종 애견 단체에는 대부분 등록이 되어 있다.
□ 보충 설명
► 외형 : 미니어처 아메리칸 셰퍼드의 크기는 체고 33~46㎝, 체중 14~18kg 정도되는 중형견으로 수컷이 암컷보다는 조금 더 큰 편이다. 오스트레일리아 셰퍼드 보다는 많이 작은 편이다. 일반적인 목양견을 의미하는 허딩 그룹에 속하며, 주로 양을 모는 몰이 견이다. 그러나 도그 스포츠 등 다양한 용도로 이용을 하는 데도 손색이 없다. 외모는 겉모습이 콜리(Collie)나 쉽독(Sheepdog)을 많이 닮았다. 체형은 체장이 체고보다는 조금 더 긴 편이며, 몸 전체에 튼튼한 근육이 잘 발달해 있다.
► 머리 : 전체적인 모습은 오스트리안 셰퍼드와 유사하다.
• 코 : 코는 검거나 비교적 짙은 갈색을 가지고 있다.
• 눈 : 눈은 아몬드 모양으로 갈색이나 푸른색 또는 호박색 및 얼룩무늬 등이며, 깊게 들어가 있거나 튀어나오지 않았다. 눈이 깊이 들어가 있거나 튀어나온다면 결격사유에 해당이 된다.
• 귀 : 귀는 조금 큰 삼각형으로 시작하는 부분이 높으며, 경계할 때에는 귀가 앞이나, 위로 향하거나 옆으로 향한다.
► 꼬리 : 꼬리는 엉덩이 윗부분에서 시작이 되며, 보통 태어날 때부터 짧은 경우가 많지만 긴 꼬리를 가지고 태어난 개체들은 짧게 잘라준다(단미).
► 털과 색 : 털은 이중모 구조로 거칠고, 길이는 적당하며, 털이 곧거나 곱슬곱슬 한 개체도 있다. 머리, 귀, 앞다리 앞쪽, 뒷무릎 아래에 난 털은 짧고 부드러우며, 앞다리 뒤와 무릎 위는 장식털이 알맞게 나 있다.
모색은 흑색, 블루 머를(Blue merle), 적색, 레드 머를(Red merle) 등이며, 황갈색이 없거나 흰색 무늬들이 있을 수도 있다. 청회색의 머를 코트로 대리석 무늬 같은 마블링과 드문드문 얼룩진 플레킹(Flecking), 얼룩덜룩한 무늬인 블러칭 등의 그 양은 특별히 명시된 것은 없다. 황갈색 무늬는 눈과 얼굴 주위뿐만 아니라 발, 다리, 가슴, 주둥이, 목 및 몸의 아래쪽, 꼬리 아래 및 귀의 밑면에 있어도 허용된다.
※ 기타 자료는 오스트리안 셰퍼드의 자료를 참고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