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건희 씨는 신생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석사학위 두 개나 받고 박사학위까지 받고 대학 강의 나가고 사업하느라 정말 ‘쥴리’를 하고 싶어도 제가 시간이 없다”고 주장한바 있다.
하지만 경기신문과 열린공감TV 연대 취재진이 김건희 씨의 해당 박사학위 논문을 살펴본 결과 엄연히 특허권자가 있는 다른 사람의 특허를 그대로 표절해 작성한 논문인 것으로 드러났다.
▲ ‘회원 유지’를 영어로 번역하면서 ‘Member Yuji'로 적시해 문제가 된 학술논문 / 경기신문과 열린공감tv 연대 취재진
특히 한국디자인포럼에서 작성한 학술논문 ‘온라인 운세 콘텐츠의 이용자들의 이용 만족과 불만족에 따른 회원 유지와 탈퇴에 대한 연구’에서는 ‘회원 유지’를 영어로 번역하면서 ‘Member Yuji'로 적시해 상식적으로 이해하기 힘들다는 지적이 제기된 바 있다.
이를 두고 진희관 인제대학교 교수는 “공신력 있는 논문집에 실린 논문의 영문제목이라고는 볼 수 없는 굉장히 놀라운 제목”이라면서 “ 전공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순 있겠지만 바쁜 교수들의 경우 제자를 믿고 맡기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이런 큰 실수가 나온 것 같다”라고 지적했다.
문제는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김건희 씨의 박사학위 논문을 ‘카피킬러’로 확인해 본 결과 네이버 블로그와 지식인 등에서 문장 그대로를 인용한 텍스트가 46%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이
일반적으로 박사학위 논문의 경우 표절율이 5%만 되도 논문 심사에 탈락하는 것에 비추어 볼 때 이 또한 비상식적이라는 비난을 면하기 힘들어 보인다.
해당 논문에 등장하는 ‘애니타’는 일종의 아바타형 캐릭터로 이를 다양한 매체와 제휴를 통해 부가서비스를 극대화 시킨다는 것인데 문제는 해당 애니타 앱 서비스가 이미 개발되어 특허까지 받은 제품이라는 점이다.
애니타 앱 서비스의 특허는 2004년에 설립한 에이치컬쳐라는 회사에서 보유하고 있으며 퍼니글루에서 서비스를 하고 있던 것으로 나타났다.
에이치컬쳐테크놀러지의 대표이사는 홍모 씨로 ‘애니타’라는 앱을 최초 개발했으며 2004년 4월 특허출원을 거쳐 2006년에 공개를 했다.
다시 말해 2007년에 제출된 김명신 씨의 박사학위 논문은 2004년에 개발된 에이치컬쳐테크놀러지의 ‘애니타’ 앱 특허를 토대로 46%에 달하는 표절로 살만 살짝 붙인 짜깁기 논문이라는 얘기다.
물론 김건희 씨가 2009년 기준 에이치컬쳐테크놀러지의 12.80% 주식을 보유한 부사장이었다고 하더라도 오랫동안 홍 대표가 가지고 있었던 아이템을 출처도 밝히지 않고 마치 자기 것인 양 박사학위 논문에 사용한 것은 표절을 넘어 명백한 저작권법 위반이라는 지적이다.
우희종 서울대학교 수의학과 교수는 “발명권자에 김명신 씨 이름이 있다면 모르겠지만 그것이 아니라면 회사의 특허를 도용한 것”이라면서 “설령 회사와 합의를 했었다고 해도 명백한 표절인만큼 어느 경우던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김건희 씨의 수상한 박사학위 논문과 관련한 기자의 질문에 국민대학교 홍보팀 관계자는 “김건희 씨 박사학위 논문의 애니타가 이미 특허가 출연된 기업의 출시제품이라는 얘기는 오늘 처음 들었다”면서 “민감한 사안인 만큼 공식적인 답변은 정확한 사실을 파악한 후 공개할 것”이라고 전했다.
첫댓글 박사논문인데 카피킬러에서 46%가 나왔고, 거기다 특허가 나온 제품을 자기것마냥 썼다니...참..
쥴리보다 이건 더 심각하네요.
쥴리는 사실 그런 일을 했다고 해도, 성매매 법 위반에 관한 증거가 어려울 것 같아서 도덕적 이슈 같은데, 이건 진짜 심각하네요.
물론 쥴리로 살 동안 사기죄를 얼마나 쳤는지는 밝혀져야겠지만요.
그동안 봐왔던 어떤 빅사논문보다 레전드 코미디에요. member yuji 라니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야 진짜 대단하네요 ㅎㄷㄷ 파도 파도 끝도 없을것같아요.
ㅋㅋㅋㅋㅋㅋ큰웃음 주네요 기자분들 뭐하세요 조국건에 10분에 1이라도 기사좀 냅시다~~yuji좌 쥴리좌 김건희님 관련기사좀 많이 보고싶네요
100분의1이죠ㅎㅎ
이젠 줄리가 아니라 유지 라고 불러드려야 하나?
도리도리는 마누라까지 외면 하려나..
일개 고등학생 표창장으로 온 나라가 뒤집혔는데...
무려 영부인 후보자의 논문이라는 포인트를 짚어봐야하는 대목이죠. 현재 포지션이 yuji 될지는...
표창장 위조 '의혹' 만으로도 법정구속 4년인 국가인데...
이러다 온 가족 선 긋겠네
장모 자르거 각시 자르려나
장모는 잘랐는데, 각시는 아직입니다 ㅎㅎ
아... 멤버yuji 가 여기서 나온거군요...?
표창장 의혹보다 박사논문 표절이 훨씬 큰거 아닌가요?
비슷한 걸로 홍진영도 문제가 크게 되지 않았었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