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운 즉 대운과 세운에서는 정해진 용신과 기신이 따로없다.
지금 명리학을 연구하는 대부분 예측인들이나 사람들이 용신대운이 어떻고 기신대운이 어떻다고 자기 자신도 모르는 말을 잘한다. 즉 사주원국에서 인비가 용신이면 인비 대운이나 세운을 만나면 무조건 길하다 재관식상이 기신이면 재관식상 연운을 만나면 무조건 흉하다고 말하는데 이런 소리는 용신과 기신의 의미가 무엇인지도 모르는 사람들의 헛소리라 하겠다. 따라서 이런 잘못된 견해로 인하여 명리학에 연구가 없는 사람들은 용신과 기신이 연운의 작용에 의하여 변한다 혹은 용신과 기신이 필요없다라고 하면서 무의미한 신살이나 물상 자연의 이치나 사계절의 흐름을 가지고 인간의 길흉을 논한다. 또한 이런 잘못된 견해나 연구로 인하여 사람들로 부터 명리학이란 코에걸면 코걸이 귀에 걸면 귀걸이식인 미신이라는 소리를 듣게 되고 명리학으로 인간의 길흉을 연구하는것이 아니라 자연의 이치나 사계절의 흐름을 연구하는 자연학으로 만들어가고 있다.
오늘은 용신과 기신이란 무엇이고 연운의 작용에서 용신과 기신이 어떻게 작용하는가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겠다.
명리학에서 용신과 기신이란 그 사주팔자가 형성되는순간 즉 한 생명이 이 세상에 태여나는 순간에 결정되고 이렇게 결정된 용신과 기신이란 그 사주팔자가 없어지는 순간까지 영원히 변하지 않는다. 이것이 바로 사주팔자이고 이런 정해진 용신과 기신이 있끼때문에 사람들이 정해진 운명이요 타고난 팔자라고 하는것이다. 만약 이런 정해진 용신과 기신이 없이 자기 마음대로 왔다 갔다 변한다면 어떻게 정해진 운명이요 타고난 팔자라고 할수 있을가. 그렇다면 연운에서 어떻게 용신과 기신을 구분할것인가? 연운에는 용신과 기신이란 따로 없다고 저 한별이 큰 소리로 말한다. 연운이란 오직 사주 원국에 정해진 용신과 기신에게 힘을 가해주거나 덜어주는 작용만 하는것이다. 이런 작용관계로 인하여 사주원국에 있는 용신과 기신이 힘을 얻을수도 있고 감소할수도 있는데 즉 연운이 용신에 힘을 더해주면 그 용신에 해당하는 육친이 길하여지고 기신에 힘을 더해주면 그 기신에 해당하는 육친이 흉하여 지게되면서 매개 육친에 유관된 좋은일과 흉한일들이 매개 인간들의 일생에 유관되는 사업,생활,재물,혼인,건강,부모 형제 자식...등등 모든 영역에 반영되여 각종 길흉이 현실생활속에 노출되게 되는것이다. 간단히 말하자면 대운과 세운의 간지가 사주원국에 있는 모 육친한테 좋은 작용을 하면 그 육친에 해당하는 육친이나 사물이 길해지고 그렇지 않으면 흉해진다는 것이다. 예를들어 대운과 세운의 간지가 사주원국에서 정관이 용신일때 정관이라는 이 육친한테 좋은 작용을 하면 정관에 해당하는 사업,승진,여명의 배우자...등등 정관에 해당하는 모든 육친들이 길하여 지고 연운의 작용이 사주원국에 있는 편재라는 용신한테 나쁜 작용을 하면 편재에 해당하는 부친한테 나쁜일이 발생하거나손재수 등 편재에 해당하는 모든 육친이 흉하게 되는것이다. 그외에도 인성,비겁,식상 심지어 충이나 합, 신살... 등 모두 이런 작용에 의하여 좋고 나쁨이 구분되고 발생하게되는것이다. 그러므로 대운과 세운이란 신강사주에 재,관,식상이 용신이 되지만 관성에게는 용신이 될수있지만 재성한테는 기신이 될수도 있고 비겁한테는 용신이 될수있지만 인성한테는 기신이 될수도 있으며 심지에 정관한테는 용신이 될수도 있지만 편관한테는 기신, 정재한테는 용신이 될수도 있지만 편재한테는 기신이 될수도 있는것이다. 이런 서로 다른 작용에 의하여 한개대운 혹은 한개세운 심지에 한 달운이라도 좋고 나쁜 일들이 겸존하여 발생할수 있는것이다. 예를들면 상반년에는 승진했지만 하반년에는 관재수가 발생한다거나 부친한테는 흉하지만 배우자한테는 길하여 진다거나 돈은 벌었지만 반면에 사고나 재물피해가 있다던가 ...등등. 이런 여러가지 길흉이 발생하는것이 매개 인간들의 현실생활이다. 그러므로 정해진 용신대운이 따로 없고 기신대운이란 따로 없으며 더욱히는 대운은 지지를 중히 여긴다거나 천간이 전5년 지지가 후5년을 관활한다란 더욱더 존재하지 않는다. 오직 어느 육친에 길하면 그 육친한테 용신운이 되고 어느 육친한테 흉하면 그 육친한테는 기신운이 되는것 뿐이다. 그렇다면 연운에서 나타나는 육친을 어떻게 이해하고 분석할것인가? 지금 많은 예측인들이 정관대운이나 정관세운을 만나면 어떻고 겁재 대운이나 세운, 정재,편재...등등 대운이나 세운을 만나면 어떻다란 말을 잘하는데 여기에 대한 정답은 본글을 보는 독자분들이나 명리학 애호가들한테 맡긴다. 그러므로 이런 용신과 기신,연운의 작용관계 법칙이나 공식을 제대로 장악하지 못하고서는 매 육친의 길흉을 정확하고도 세심하게 판단분석할수 없을것이며 한생을 명리학을 연구하여도 아까운 시간낭비만 할뿐 제대로된 사주풀이 하나 하지 못할것이다.
十神: 正印 七杀 日元 比肩
男命: 壬子 辛亥 乙巳 乙酉 (寅卯空)
大运: 辛亥 壬子 癸丑 甲寅 乙卯 丙辰 丁巳 戊午
岁数: 1-9岁 10岁 20岁 30岁 40岁 50岁 60岁 70岁
交运: 1972 1982 1992 2002 2012 2022 2032 2042
위의 사주를 예로들어 보자. 본사주는 을목일간이 해수월에 51%의 왕기를 가지고 태여난 신강사주이다. 그러므로 인비가 기신이 되고 재관식상이 용신이 된다.40세 을묘대운은 기신인 비견대운이다. 그렇다면 대부분 예측인들이 기신대운이라 모든것이 흉하다고 말할것이다. 하지만 한별의 풀이는 다르다.을묘대운은 사업운이 길한 대운이라 직장인은 승진운이 있고 편재,편관운이 길한 대운이라 하겠다. 그러므로 직장인이라면 지난 2015 을미년에 승진운이 있고 문서,편재운이 있다고 하겠으며 2017 정유년에는 손재수가 있다고 하겠다. 실지 2015년도에 승진하였고 편재운이 있었다고 하며2017년도는 정유년에는 손재수가 있었다고 한다.
왜서 기신 연운에서 좋은 일이 발생하고 용신 세운에서 나쁜일이 발생할가?
명리학에 조금이나마 연구가 있다면 저 한별이 왜서 대운과 세운에는 정해진 용신과 기신이 없다라는 말의 뜻을 이해할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