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식이나 소화불량으로 체했을때 대처법
1. 손따기
소화제를 먹어도 낫지않는경우 손따기가 좋다. 하지만 소독하지 않은 바늘을 사용하면 세균이 몸속으로 침투해 염증을 일으키기 쉽다. 따라서 손과 바늘을 깨끗히 씻고 가정에서 사용하는 바늘보다 일회용 침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2. 지압
엄지와 검지사이에 합곡혈을 꾹 눌러주면 좋다. 이합곡혈은 소화가 안될때, 배에 가스가 찼을때 뿐만아니라 두통,생리통,감기에도 효과가있다. 다양한 통증을 완화시켜주는 좋은 지압부위이다. 건강할때 합곡혈을 눌러주면 아프지않지만 체했을때 누르면 통증이 느껴진다.
3. 물마시기
체했을때 설사를 하거나 구토를 한다면 몸에 수분이나 영양소를 채워주는 것이 좋다. 따듯한 차를 마시면 속이 훨씬 편안해지며 보리차,귤껍질차는 기름기를 몸밖으로 배출시켜준다.
4. 무즙
무즙은 밀가루와같은 흰음식을 먹고 체했을 때 효과적이다. 무에 다량 함유된 디아스타아제와 페루오키시타제 성분이 우리몸의 소화를 촉진하고 유해한 노폐물을 제거해준다. 소화장애나 식중독으로 체하고 설사한경우, 무즙이나 무식초를 섭취하면 응급조치를 할수있다.
5. 산책하기
소화가 잘안될때는 가볍게 산책하는것이 위장운동에 좋다. 답답한 부위를 문지르며 걷는것이 좋고, 30분정도 산책을 마친후 미지근한 물을 계속 마셔준다.
6. 발뒤꿈치를 내려찍기
발뒤꿈치를 들었다가 바닥으로 쿵 내려찍기를 반복하면 가벼운 체기를 가라앉혀주는 효과가있다.
7. 매실차
매실차나 매실원액을 먹으면 속이 편안해진다. 차가운 매실보다는 매실액을 탄 따듯한 매실차가 효과가좋다. 매실은 배탈났을때나 소화불량을 해소시켜주고 장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 변비에도 좋은음식이다.
* 잘 체하는 사람을 위한 예방법
1. 음식을 천천히 하루 세끼 정해진 시간에 먹는다
2. 탄산음료를 멀리한다
3. 하루 3L 정도의 물을 마시면 소화운동에 도움이된다
4. 구토유도를 위해 손가락을 목구멍으로 넣는것은 식도염의 주원인이니 피하도록한다
5. 밥을 물에말아 먹으면 씹지않고 먹게되니 국물이나 물에 말아먹는것은 피하자
과식이나 소화불량으로 체했을때 대처법
첫댓글 헉 탄산음료 멀리해야하군용
난 손따기가 제일 갠찮은거 같아요 !!
유용하네요
굿 정보♥
어휴 전 손따기좋아요
유용할 것 같아요 잘 체하거든요ㅜㅜ
유용하네요ㅜㅜ저도 진짜 잘체함 ㅜㅜ
완전 꿀팁!
좋네요
오 꿀팁
좋아요
오 ㄳ
대처법 잘 알아둬야 할거 같아요
손따기가 짱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