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증권 미래산업팀
★레뷰코퍼레이션(443250.KQ): ㈜숏뜨 인수는 신의 한 수
원문링크: https://bit.ly/3DkdT8V
1. 국내 대표 인플루언서 마케팅 전문기업
- 레뷰코퍼레이션은 자체 개발한 매치플랫폼을 통해 인플루언서와 고객의 비즈니스를 연결시켜 주는 인플루언서 마케팅 전문기업
- 주요 사업은 1) 레뷰서비스, 2) 레뷰셀렉트, 3) 레뷰글로벌로 구성
- 국내외 총 140만명 이상의 인플루언서 회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아시아 등 총 6개국에 인플루언서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
2. 미디어 시장의 디지털화와 수익모델 다변화
- 미디어 시장은 디지털 기술과 인터넷 발전으로 인해 빠르게 변화 중
- ① 디지털화, ② 소셜 미디어 중심화, ③ AI 활용 증가는 결국 『개인 맞춤형 콘텐츠』 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전망
- 이러한 변화는 광고주의 광고 의뢰 방식에도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하며, 미디어/광고 업체의 수익 모델에도 변화를 불러 일으킬 것으로 예상
3. 국내 독점적 위치와 높은 시장 진입장벽 구축
- 레뷰코퍼레이션은 국내 인플루언서 마케팅 플랫폼 시장 내 점유율은 약 66%로 독보적인 위치를 선점
- 2024년 누적 인플루언서 수는 약 139만명, 연도별 캠페인수는 36만건에 이를 것으로 예상
- 또한 마케팅 프로세스 전 과정에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하여 운영자 인당 생산성이 크게 개선됨에 따라 매출 증가에 따른 영업 레버리지 확장 구간에 진입할 것으로 판단
- 머신러닝 기술과 9년간의 축적된 데이터는 높은 시장 진입 장벽을 구축하는데 핵심 요인으로 작용할 전망
4. ㈜숏뜨 인수로 신성장 동력 확보
- 틱톡, 인스타그램 릴스, 유튜브 숏츠 등 짧은 형태의 콘텐츠 시장이 단순한 영상을 넘어 새로운 비즈니스 패러다임을 형성
- 자료에 따르면 전세계 Short-Form 시장 규모는 약 400억 달러로 추산하며, 향후 5년간 연평균 성장률은 60%에 이를 것으로 전망
- 레뷰코퍼레이션은 2024년 Short-Form 업체 ㈜숏뜨를 인수를 통해 관련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입하면서 인플루언서 커머스 등 다양한 사업영역으로의 확장이 가능
- ㈜숏뜨의 콘텐츠 제작 역량과 매체 집행 역량을 고려하면 올해에도 약 20% 이상의 탑라인 성장이 기대
5. 2025년 탑라인, 수익성 동반 성장 예상
- 레뷰코퍼레이션의 2025년 예상 실적 (K-IFRS 연결)은 매출액 552.6억원 (YoY+13.0%), 영업이익 94.0억원(YoY+25.8%, OPM 17.0%)을 기록할 전망
- 성장의 주 요인은 1) 독보적인 광고 캠페인 및 인플루언서 회원 수 보유, 2) 계약 건수의 증가, 3) 숏뜨 인수로 신규 수익모델 탑재, 4) 자동화 시스템 구축에 따른 영업 레버리지 확대로 판단
- 다만, 광고 수요 감소, 신규 경쟁사 진입은 잠재적 리스크이며, 장대규 전 대표 사임에 따른 보유물량 (2024년 3분기 기준: 32만 6,000주 추정)의 출회 가능성은 유의해야 할 전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