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지정보
제목:<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교육>
부제:학교는 어떤 미래로 나아갈 것인가?
출판사명 ㅡ도서출판 살림터
출판년월일 :2021년11월22ㅣ입고:2021년11월16일
값 ㅡ15000원ㅣ 쪽수:224ㅣ가로153mm ㅣ세로:224mm
바코드 :979-11-5930-203-9(03370)
*저자 약력
이 책은 코로나 바이러스 재난이 교육에 준 교훈을 미래교육에 담자는 목적으로 집필되었다.
코로나 바이러스 재난이 끝나더라도 우리는 이 재난이 가져다준 교훈을 잊지 말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교육을 같이 펼쳐 나가 자는 심정에서 이 책을 세상에 내놓는다.
글쓴이
성열관 경희대학교
고승선 수일중학교
백선혜 광교고등학교
이하영 부곡고등학교
한윤강 상봉초등학교
김동화 삼죽초등학교
김현숙 안산진흥초등학교
류영미 용인교육지원청
민수정 모현중학교
박은희 우만초등학교
박재은 용인한빛중학교
윤보성 산양초등학교
이창재 수원교육지원청
허연희 동탄중앙초등학교
|차례
서장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교육 성열관
1부 학교교육이 나아가야 할 미래
1장 우리가 나아갈 미래는 어떤 방향인가? 한윤강
2장 지속가능한 삶을 위한 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고승선
3장 학교와 지역사회는 어떻게 만나야 할까? 민수정
2부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수업과 평가
4장 학생들은 미래교육의 주인으로 성장하고 있는가? 김현숙
5장 수업은 어떻게 달라져야 하는가? 허연희
6장 교실 내 학습격차를 어떻게 줄일 수 있을까? 이하영
7장 미래교육의 학생평가 패러다임은 무엇인가? 백선혜
3부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교사 역할
8장 미래교육에서 교사의 역할은 무엇인가? 박은희
9장 미래교육을 이끌어 갈 학교장 리더십은 무엇이어야 하는가? 박재은
10장 교사학습공동체는 미래교육을 앞당길 수 있을까? 류영미
4부 코로나 바이러스 재난이 던진 과제
11장 아이들을 위한 안전망을 어떻게 구축할 것인가? 김동화
12장 발전하는 공학기술을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 윤보성
13장 학교자치를 어떻게 발전시킬 것인가? 이창재
출판사 서평
우리 학교교육이 나아가야 할 미래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교육 방향, 학생주도성, 수업, 평가, 교사의 역할을 이야기하다
이 책은 우리 현장 교사들이 지난 2년 동안 학습하고, 실천하고, 집필한 결과로 세상에 나오게 되었다.
이 기간은 코로나 바이러스 재난 시기와 거의 겹친다. 세계는 전대미문의 재난을 경험했고, 많은 교훈을 얻었다.
세계적인 석학들을 비롯해 많은 이들이 문제를 분석하고, 과정을 기술하고, 교훈을 도출하고, 대안을 제시했다.
우리 역시 이 책을 세상에 내놓음으로써 이러한 담론의 일부가 되었다.
글로벌 연대와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교육, 코로나 바이러스 재난이 벌려 놓은 격차를 줄이기 위한 수업,
모든 학생의 성장을 목적으로 하는 평가, 이를 위한 학교와 교사의 역할, 학생주도성, 회복탄력성을 길러주기 위한 안전망,
창의적이고 윤리적인 사고력 신장 등 이번 사태의 교훈과 미래교육의 과제를 접 목시켜 보고자 했다.
우리와 함께 코로나 바이러스 재난을 겪으면서 극복해 온 모든 시민이 이 책의 독자가 될 수 있지만, 그중 에서도 교사들은 매우 중요하다.
우리는 ‘전국의 교실에서 아이들을 만나고 있는 교사들이 이 책을 읽는 다면, 어떤 이야기를 해야 할까’를 생각하면서 이 책을 썼다.
어느 날 이 재난이 끝나더라도 그동안의 교 훈을 잊지 말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교육을 같이 펼쳐 나가자는 심정에서 이 책을 세상에 내놓는다. _성열관,「서장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교육」에서
*** 인문학의 둥지, 살림터는
삶을 사랑하는 마음이 강물처럼 흐르는 좋은 책을 만듭니다.
살림터 정광일드림
카페 게시글
새 책 나왔어요
[살림터] 새책 알림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교육>
장산곶매
추천 0
조회 150
21.11.12 14:58
댓글 0
다음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