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2년등장후 2년마다 체인지를 거듭해 벌써 7세대 FireBlade가 발매를 준비중이다. 1992년 등장이례 899cc 의 배기량은 954cc 까지 늘어났지만, 경쟁모델에 비해서 배기량이 조금 부족한 것은 사실이 었다. 하지만 HONDA 가 준비중인 2004년식 FireBlade 는 998cc 라는 배기량을 가지고 있다. 또한 그간 유지하던 CBR900RR 이란 이름을 과감히 버리고 CBR1000RR이란 이름으로 탄생하려 한다.
하지만, CBR1000RR 은 그다지 신선하게 보이지 않는다. 그 이유는 2003년 등장한 동사의 CBR600RR 과 너무나도 흡사하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고배기량 버전을 먼저 만든후 이와 비슷한 저배기량버전을 판매하는게 보통인데, HONDA 의 경우 이를 역으로 진행하고 있어서 출시전부터 조금은 실망스러운 인상을 풍긴다.
엔진은 954 의 보어x스트로크 75x54mm에서 스트로크가 2.5mm 더 긴 75x56.5mm 이다. 이로써 총 배기량은 998cc 로 증가하였다.
압축비또한 기존 954의 11.5에서 11.9로 변경되어 더 고출력을 이끌어 내고 있으며, 늘어난 출력과 경량화에 대응하기 위해 다이나믹 코팅 실린더와 너트레스 커넥팅로드, 몰리브덴 합금 알루미늄 피스톤등을 채용하고 있다.
정확한 출력은 발표되지 않았으나, 175마력 정도의 출력을 낼 것이라고 한다.
CBR1000RR에서는 램에어 시스템을 적극 도입하였다. 에어필터 박스의 용량은 8.35리터의 대용량에어필터는 램에어용 에어필터박스 내에 사진과 같이 2개의 버스켓식 필터가 2개 있는 방식이다.DSFI(Dual Stage Fuel Injection) 시스템을 채용하고 있다. 이는 실린더당 2개의 인젝터를 사용하고 엔진회전수에 따라 적절한 인젝터로 분사를 시키는 방식이다.쓰로틀바디의 구경은 CBR954RR 의 42mm 보다 커진 44mm 이며, DENSO 제 인젝터를 사용하고 있다.CBR1000RR부터 더욱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램에어 시스템, 라인-빔 헤드라이트의 아랫쪽으로 있는 인테이크어퍼 트리플 클램프(일명 삼발이) 아래를 통해 에어크리너박스 안으로 들어간다.
취약한 부분인 저속토크의 보강을 위해서 별도의 배기디바이스를 장비하고 있으며, 기존 CBR954RR 의 배기디바이스위치가 차량 하단이었던 것에 반해, 배기시스템이 센터-업 방식으로 교체됨에 따라 리어 쇽-업소버 유닛 상단부분에 배기디바이스가 장비되었다.
첫댓글 고배기량.. 마음놓고 땡길대가 몇군데나 될까... 역시.. 스쿠터가 짱인듯~!ㅋㅋㅋ
울나라에서 400cc이상은타도 제속도 낼수있는데가 몇군데없죠 - -;;
배기디바이스 ..꽁지머플러..렘에어 ..이젠 기본옵션이돼어버렸네요..인젝션은 옛날옵션이돼어버린듯... 솔직히 알원이180마력 렘에어 터지기전에는 172마력정도라는데..이게175마력.. 오히려 전 완성도높은 혼다에게 끌립니다..
사진 보믄 600알알 이랑 너무 똑같이 생긴거 같어...쩝..-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