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해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고3
Q 안녕하세요. 고3 학생입니다.
중학교 2학년 때부터 우울증에 시달리다가 자해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엄마는 제가 팔 긋는 건 모르시고 제가 맨날 우울하다고 말을 꺼내기만 하면 화부터 내십니다. 그거 하나 못 이기냐고 나도 그랬다고, 안 그런 사람이 어디 있냐고 하면서 화만 냅니다. 그럴 때마다 가슴이 답답하고 숨 쉬는 게 힘듭니다. 병원에 가서 상담받고 싶어 엄마에게 이야기를 꺼낼 때마다 화만 내서 그냥 이렇게 살고 있습니다.
지금 다니고 있는 학교가 엄청 빡센 사립이라 방과후 스케줄도 의무적으로 해야됩니다. 고등학교 2학년 담임선생님은 제가 학교 시스템을 너무 힘들어하고 자해하는 것도 알고 계셔서 방과후 스케줄을 빼주셨습니다. 근데, 현재 담임선생님은 매우 단호하시고 오히려 빼달라는 말하면 뺨을 때리겠다고 뺄 생각도 하지 말라며 윽박지르신 후 엄마한테도 따로 연락하셨어요. 이 일 때문에 엄청 스트레스를 받았는지, 심할 때는 방에 누워 있어도 숨이 답답하게 쉬어지고, 차를 타고 있을 때 제가 차 문을 열까봐 스스로 무섭기도 합니다. 그럴 때마다 자해하게 돼요. 이런 패턴이 계속되니 치료를 받아야겠다는 생각이 드는데, 엄마한테는 말해봤자 대화가 안 되니... 사는 게 너무 힘듭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A 안녕하세요. 고3 입시지옥이 너무나 힘이 들지요? 그런 마음을 털어놓을 수 있는 사람이 주변에 없으니 얼마나 무섭고 두려울까요? 엄마에게 요청해 봐도 수용되지 않아 좌절하셨지만, 다시 힘을 내시고 도움의 손길을 찾으시기 바랍니다. 아빠나 학교 선생님, 또는 학교의 Wee 센터등 상담선생님께 찾아가서 갑갑하고 답답한 마음을 털어놓으시기 바랍니다. 어머니께 까페 등에서 만나자고 하셔서 다시 한 번 간곡하게 요청하여 보면 좋겠습니다. 어머니께 말씀드릴 때 I -message를 써서 표현하시길 추천 드립니다. 짜증 내지 마시고, “엄마! 내가 너무 힘들어서 숨이 안 쉬어지고 두려울 때가 많아”처럼 나를 주체로 대화를 시작하시고 그 상황에서 느꼈던 감정을 이야기하시면 됩니다. 말할 때 내 감정 이외에 엄마나 다른 사람에 대한 비난은 금물입니다. 그러면 진심이 왜곡되어 싸움이 됩니다. 그리고, 우울에 대한 검사를 받아 보시는 것이 시급해 보입니다.
자해에 의존하는 청소년,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요?
1. 전문가의 도움 받기
자해 행동을 다루기 위해서는 자해하게 만드는 상황과 감정, 함께 동반되는 질환 등 여러 요인을 정확히 파악해야 하므로 잘 훈련된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2. 자해 행동을 유발하는 상황 또는 감정 인지하기
아이가 자해 행동을 하는 경우 초점을 맞춰야 하는 요인은 자해 행동 자체이기보다는 자해 행동을 유발하는 상황 또는 감정입니다. 자해 행동은 중독 행동과 유사한 패턴을 보이므로, 자해 도구를 치운다든지 건전한 취미 활동을 제안하는 등의 도움은 근본적인 해결 방법이 되지 못합니다. 아이가 스스로 자해를 멈추고자 하는 의지가 생기도록 자해 행동으로 이어지는 문제나 감정을 이해하고 공감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3. 사회적 지지 체계 형성하기
여러 선행연구에 따르면, 비자살적자해의 보호 요인으로 사회적 지지가 보고되었습니다. 특히, 가족원은 아이가 자해하는 경우 반항으로 받아들이고 이에 대해 훈육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잘못된 접근법입니다. 자해를 유발하는 스트레스 원이 무엇인지 대화를 통해 알아보고, 술, 담배와 같은 탈선 행동을 할 때 이를 막아주며, 자해 행동으로 이어지는 감정과 문제를 다루는 데 힘이 되어주는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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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김수진. (2017). 비자살적 자해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 개관. 청소년학연구, 24(9), 31-53.
성나경, & 강이영. (2016). 청소년의 일상적 스트레스와 자해행동: 인지적 정서조절전략의 조절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8(3), 855-873.
이동훈, 양미진, & 김수리. (2010). 청소년 자해의 이해 및 특성에 대한 고찰. 청소년 상담 연구, 18(1), 1-24.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주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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