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권 책이나 웹사이트를 보다 보면 모토지피 라이더들을 'GP Gods'라고 은유적으로 표현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만큼 그들이 보통 인간들의 한계를 저만치 넘어선 일을 하고 있다는 것이겠죠. 그리고 일반 라이더들의 입장에서 볼 때
그들을 GP God이라고 불러도 될만한 가장 큰 이유는 바로 300km/h를 넘나드는 속도에서 브레이킹을 할 수 있다는 점일 겁니다.
그런데 여기서 퀴즈.
참고로 성인 남성의 최대 악력은 평균적으로 25~30kg정도입니다.
놀랍게도 정답은 6.X kg입니다. 아래 브렘보 사이트에서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물론 모토지피 장비인 외계기술로 만든듯한 카본 브레이크나 무시무시한 가격의 모노블럭 캘리퍼, 대구경 마스터 실린더 등이
브레이킹을 상당히 도와주긴 합니다. 특히 작은 힘으로 큰 제동력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도와주는 면이 크지요. 그렇기
때문에 "저건 모토지피 이야기지 일반 바이크와는 상관없어!"라고 생각하실 분들이 계실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간단한 산수를 해 보죠. 모토지피에서 쓰는 브레이크 장비가 일반 스포츠 브레이크 장비보다 3배쯤 좋다고 가정해 봅시다.
3배 좋다는 것은 레버에 1/3의 힘만 주어도 같은 강도의 브레이킹을 할 수 있다는 얘기가 되겠지요. 그러면 모토지피 수준의
브레이킹을 위해서 일반 스포츠 바이크에서는 얼마 정도의 힘으로 레버를 당겨야 할까요?
6kg x 3 = 18kg. 끽해야 20kg입니다.
모토지피에서 가장 빡세게 브레이킹할 때 기준으로 브레이킹을 해도 성인 남자 평균 악력의 2/3만 있으면 충분하다는 것입니다.
그것도 아주 워스트 케이스에서 말이지요. 제가 아는 한 모토지피 브레이크 장비와 일반 스포츠 바이크 브레이크 장비의
성능차는 아주 잘 해야 2배 정도입니다.
여기서 우리가 얻을 수 있는 교훈은 무엇입니까?
풀브레이킹을 한답시고 죽자살자 손톱이 새하얘지도록 레버를 쥐어짜는 것은 바보짓이란 겁니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강하게 브레이크를 걸어야 할 곳에서 '아무개가 브레이킹 하는데 큰 힘 쓰면 안된댔으니까..'하면서
사알짝 브레이크를 걸었다가 사고 내진 마시고요.. 제가 하려는 얘기는 레버를 살짝 당겨야 한다는 얘기가 아니고,
얼마나 강하게 하느냐보다 얼마나 힘의 낭비가 없는 브레이킹을 하느냐가 중요하단 얘깁니다. 항상 하는 얘기지만
'쥐어짜는' 브레이킹이 아닌, '손가락을 당기는' 브레이킹이 숙달되도록 연습하는 것이 브레이킹을 잘 하는 지름길입니다.
죽자고 레버를 당기는데 손만 아프고 브레이킹이 나아지지 않는다고 고민하시는 분들은 레버를 당기는 것이 아니라
브레이크 레버를 악력기로 착각하고 쥐어짜고 있기 때문에 그런 것입니다.
출처 - http://blog.naver.com/hk_bloodlust/10042719564
첫댓글 훔 마스터 실린더와 브레이크 패드 교체하니까 제동력이 올라가는건 사실이던데요^^ 가장 중요한건 테크닉이겠지만요ㅎ
기분 탓이겠지요^^
기분 탓은 확실히 아니구요 같은 레이스급 타이어를 장착한 동일 기종 순정 상태를 타보니 제동력의 차이가 확연히 느껴지더라구요. 이 글을 보니 혼란스러운데요ㅎ 레이스급 타이어를 사용하던 친구들도 브레이크계통 튜닝후에 서킷 랩타임을 줄이는데 도움이 많이 됐다던데..컨트롤성이 올라가서 그런걸까요?@@
최종 마찰력은 타이어와 노면 사이에서 결정 되겠지만..브레이크 성능이 올라가면 중량과 관성때문에 앞으로 나가려는 즉 휠이 회전하려는 힘을 막아주는게 브레이크 계통이잖아요~딴지는 아니고 더 알고 싶어서요~^^
브레이크는 운동에너지를 열에너지로 변환입니다..때문에 운동하는 물체에 마찰을 줄때 열에너지로의 변환에 브레이크페드(마찰)가 좀더 마찰력이 높으면 브레이크레버에 좀더 적은 힘으로 제동을 할수 있습니다.레이스용이 마찰력이 높은편입니다 대신에 그만큼 마찰이 높기에 소모가 빠릅니다. 간단하게는 운동에너지를 마찰로 열에너지로 전환해서 방출해버리는겁니다. 브레이크 로터가 오래사용해서 얇아진 차량으로 격하게 스포츠주행 브레이크를 하면 로터가 열팽창으로 휘거나 크렉이 생깁니다. 이때는 돈이 듭니다. ㅎㅎ
브레이크 레버에 힘을 입력하는 상황을 그래프로 표현해서 설명해 주는 일본 잡지도 있습니다. 빅머신...
모토지피에 사용되는 바이크 와 계산하면 무리일듯. 일반 호멀러게이션 차량에 모토지피에 쓰이는 초호화 브레이크 파츠들을 쓴다면 말이 되겟지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