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사미, 글라신, 하이로드 등 제초제를 처서 이후에 사용하되
* 쑥과 칡은 원액을 순에 바른다.
* 아카시아 나무는 자른 후 원액을 바른다.
* 팔뚝보다 굵은 나무는 껍질을 벗긴 후 원액을 바른다.
위의 방법으로 하면 나무 등 다년생 식물은 잘 죽는다.
분무기에 살포할 때 원액을 많이 넣기보다는
사용설명서의 규정량의 반 정도 넣고
전착제(20리터당 10cc) 또는 요소비료(종이컵의 반)를 함께
넣어 살포하면 약값을 아끼면서 제초효과가 좋아진다.
미국인들이 선호하는 나무 간단하게 제거하는 방법 다섯 가지를 정리해서 적어 봅니다.
동영상도 첨부했으니 시청하시면 도움이 될겁니다.
팁1-미국 제초제가 녹색인것을 알수있습니다.
우리도 식용색소등을 넣어 도포부위가 확실히 보이도록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방법1: 제거 후 제초제도포
기존 방법과 같이 나무 밑동을 베어 제거한 후 근사미 등 제초제를 물과 50대 50 정도 진하게 섞은 후 나무 목질부가 아닌 외주부의 **형성층**에 제초제를 도포하면 점차 뿌리 부분이 괴사하여 맹아나 주변부에 새싹이 돋는 것이 방지 됩니다.
방법2: 환상박피
보통 나무를 반지 모양으로 껍질을 도려내어 작업하다 보면 일정폭 이상 형성층을 완전히 제거해야하는 어려움이 있으나 단순히 톱으로 홈을 내고 그 홈 사이에 제초제를 주입 나무를 죽게 하는 방법입니다.
박피후 추가로 제초제를 꼭 도포하여야 점차 뿌리 부분이 괴사하여 맹아나 주변부에 새싹이 돋는 것이 방지 됩니다.
팁2-환상박피하는 경우 대충 박피하면 나무는 남아있는 일부분을 통해 상처를 자가치료하며 상하부가 연결되어 일부 가지가 소생하니 이때는 링을 두단으로 만들면 재생불가해 제거가 확실합니다
방법3: 하부도포
수피가 얇은 나무의 경우 제초제를 지하고 60 센치 정도를 분무기로 전체에 도포하여 전체적으로 나무를 죽게 하는 방법입니다.
단 바스타,삭술이 등의 제초제 종류는 엽록소에만 작용하며 글리포세이트(근사미)등도 가지절단이나 박피등 상처를 내어 약액이 내부로 이행하게 하여 근본적으로 제거하는 것을 권합니다.
https://youtu.be/-fw58Tp40es
방법4: hack and squirt 쪼 갠후 주입
도끼나 정글칼 등으로 수피를 45도 하부방향으로 쪼갠 후 제초제를 칼등부위에 스프레이나 주사기로 흘려 주입하되 남겨진 간격이 5센티 이하가 되도록 둘러가며 쪼개야 됩니다.
탁 하고 찍!!
https://youtu.be/TglNG-yjabU
방법 5: 드릴링 후 주입
충전드릴로 구멍을 45도 하부방향으로 내고 스프레이나 주사기로 구멍에 주입하는 간단한 방법입니다.
https://youtu.be/7xL-mG4ZVwk
***주의사항*****
가능하면 자연과 친환경으로 서로 공존해야 하는 게 원칙이므로 가능한 나무 제거를 자제하되 꼭 필요한 경우 제초제는 아무리 예전보다 약해졌다하더라도 자연이나 사람에게 해로울 수밖에 있으므로 과도한 사용으로 환경이 훼손 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작업 중 안전을 최우선시하여 부상이나 중독 위험이 없도록 조치하여야 할 것입니다.
늘 행복한 나날되세요.
<참조> 비농경지에 등록된 제초제 종류 중 대표적 두 가지 농약
1.가장 흔한 근사미(글리포세이트 계열): 이행성으로 접촉후 뿌리등 생장점에 작용하며 열흘정도 지나면 잎이 황변현상으로 표시가나고 뿌리까지 근본적으로 죽여 밑둥이나 뿌리에서 맹아발생이 없어 근본적 제거시 흔히 사용.
2.접촉성 제초제 바스타,삭술이 (글리포시네이트 암모늄 계열) :엽록소에 작용 접촉된 부위를 죽이는 제초제라 잡목제거시는 비추천하며 잔가지를 부분제거시 효과적이며 이웃 나무에는 안전함
[출처] 나무를 쉽게 죽이는 5가지 방법|작성자 잭큐몬티백작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kahnsong&logNo=2210825719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