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술 / 면접 실전 문제
구술/면접 특강 ................................................................... 엘리트 글쓰기 논술 교실
이슈9> 포털 사이트는 과연 언론인가
네이버, 다음 등과 같은 인터넷 포털 사이트에 언론 관련 책임을 지우려는 움직임이 정치권에서 본격화하고 있다. 포털 사이트의 정치적 편향성을 문제로 지적해온 야당들이 앞장서고 있다. 포털 사이트가 언론인가 아닌가 하는 문제는 지난해 개정 신문법 시행 이전부터 논란이 있었으나 한동안 잠복해 있다가 최근 대통령이 포털 사이트 대표들을 청와대로 초청한 이후 다시 뜨거워지고 있다.
현행 관련법 규정과 개정안 요지
현재 신문법은 독자적 기사 생산 비율 30%, 최소 취재인력 2명, 편집인력 1명일 때 인터넷 신문으로 규정하고 있다. 다음을 제외한 포털 사이트는 여기에 해당되지 않는다. 민주당 이승희 의원이 추진하는 신문법 개정안은 이 가운데 ‘독자적 기사 생산’ 요건을 삭제해 포털 사이트가 인터넷 신문에 포함되도록 했고, 초기 화면의 절반 이상을 뉴스 서비스로 채우도록 했다. 한나라당 권영세 의원은 포털 사이트가 각 언론사에서 공급받은 뉴스의 기사 제목만 게재하고 본문은 해당 언론사로 링크(딥링크) 되도록 하는 구글식 방안을 내놓았다.
포털 사이트로 인한 피해가 늘고 있음에도 구제 방안은 마땅치 않은 점을 감안해 포털을 언론으로 보고 언론중재법의 중재 대상에 포함시켜야 한다는 주장도 있다. 기사로 인한 피해를 입었을 경우 해당 기사를 작성한 언론사와는 조정, 중재를 거칠 수 있지만 정작 기사의 접근성을 높인 포털 사이트에는 민사소송 외에 별다른 구제 제도가 없기 때문이다.
포털의 영향력 강화는 실재
포털 사이트는 뉴스를 스스로 생산하지 않으므로 외견상 언론으로서의 영향력은 없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 포털 사이트의 경우 초기 화면에 올리는 기사의 취사, 선택, 제목을 바꾸고 기사의 위치를 결정하는 편집 등을 통해 언론의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는 평가가 많다. ‘자체 취재한 기사가 적다는 이유로 언론에서 제외시키는 조치가 합당할까? 그렇지 않다. 언론사가 제공한 막대한 양의 기사를 임의로 선별하고, 그 기사를 어디에 배치할 것인지를 결정하며, 심지어 기사의 제목을 바꾸기까지 하는 등 실질적인 편집권을 행사하고 있으므로 보도의 형평성 등 언론으로서의 사회적 책임도 져야 한다.’(신문 칼럼)
포털 사이트를 언론으로 규정하려는 직접적인 이유는 뉴스 서비스를 하면서 더욱 높아진 영향력 때문이다. ‘뉴스 소비행태의 변화도 포털 뉴스 서비스의 급성장에 한몫 했다. 반대로 포털의 급성장이 뉴스 소비행태의 변화를 촉진한 측면도 있다. 온라인 미디어랩인 ‘나스미디어’가 최근 6~59세 남녀 네티즌 5천 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바에 따르면 응답자의 46.7%가 인터넷을 통해 뉴스를 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인터넷 뉴스 소비자의 90%가 포털을 통해 뉴스를 본다고 답했다. 인터넷 뉴스=포털 뉴스의 등식이 일반화된 것이다. 신문에서 뉴스 정보를 얻는다는 응답자는 6.9%에 불과한 점을 감안하면 활자뉴스=포털 뉴스인 것이다.’(신문 기사)
언론 제외의 문제점
정치권, 그것도 야당에서 포털을 언론에 포함시키려 하는 것은 대부분의 포털이 정치적 중립성을 지키지 않고 친정부적 성격이 강하다는 의심에서 비롯된다. ‘노 대통령이 12일 포털사이트 대표들을 청와대로 초청한 것 자체가 포털의 힘을 보여준 일이다. 포털 감시를 선언하며 4월에 출범한 자유언론인협회는 2007년 대선은 포털이 결정한다는 표어까지 내걸고 경고메시지를 보내고 있다. 내년 대선에서 이기려면 포털을 잡아야 한다는 말도 퍼져 있다. 포털이 정권에 장악됐다는 의혹은 포털의 모기업이 정보기술(IT) 업체들이며 이들은 정부, 구체적으로는 정보통신부의 눈치를 보지 않을 수 없다는 사실에서 출발한다. 포털은 필연적으로 친권력이 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신문 칼럼)조회 수를 높이기 위한 포털들의 선정성 경쟁도 단골로 지적된다. 엄청난 일인 것처럼 제목을 붙여 놓았지만 막상 들어가 보면 관련 내용은 아예 없거나, 있지도 않은 사실을 진짜인 것처럼 유포하거나, 과장해서 전달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포털들이 조회 수를 높이기 위해 스포츠, 연예계 뉴스를 주요 뉴스로 다루거나 정치, 사회 뉴스도 흥미성 기사 위주로 접근한다는 지적이 그것이다. 포털 측에서는 “스포츠, 연예뉴스에 대한 네티즌의 관심도가 높기 때문에 가장 많이 본 뉴스 등에 선정되는 것일 뿐”이라고 반박하고 있지만, 포털들이 클릭 수에 너무 민감하다는 비판은 여전하다.’(신문 기사)
포털과 인터넷 업계의 항변
포털 관계자들은 인터넷 신문으로 정의하는 입법 추진 움직임에 대해 대체로 부정적이다. 기존 언론사의 뉴스를 공급하고 유통시키는 채널을 할 뿐이며, 뉴스를 배치하고 제목을 약간 바꾸는 것 자체가 언론이 하는 의제 설정 기능에는 미치지 못한다는 주장이다. 또 포털이 제공하는 수많은 정보 가운데 하나인 뉴스 서비스를 근거로 포털을 언론으로 규정하게 되면 여타 서비스까지 규제되는 불합리한 결과를 불러올 가능성도 우려하고 있다.
지금과 같이 정치적 의도를 갖고 야당을 중심으로 법 개정 논의가 이는 데 대해 졸속이라는 비판도 있다. ‘우리는 포털이 메인 뉴스를 선택할 때의 선정성, 편향성은 개선돼야 할 과제라고 판단한다. 이에 대해서는 포털의 책임을 물을 수 있는 생산적 논의가 필요하다. 하지만 포털을 인터넷신문으로 규정, 신문법의 틀 안에 우겨 넣으려고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판단한다. 포털이란 뉴미디어가 저널리즘인가, 그리고 그것이 신문법의 적용을 받아야 하는가는 깊이 있는 논의가 필요하다. 현재 뉴미디어의 트렌드는 텍스트에서 동영상으로 급속히 이동하고 있다. 지금은 쟁점이 인터넷 신문이냐 여부이지만, 조만간 인터넷 방송, 유비쿼터스 미디어로 규정해야 할지도 모른다. 따라서 포털 문제는 뉴미디어 전반에 대한 폭넓은 논의 속에서 이뤄져야 한다는 게 우리 판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