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문서에 기록이 된 자시는 야반시(24시)를 가리킨다
갑기야반생갑자 병인두 을경야반생병자 무인두 병신야반생무자 경인두
甲己夜半生甲子 丙寅頭 乙庚夜半生丙子 戊寅頭 丙辛夜半生戊子 庚寅頭
정임야반생경자 임인두 무계야반생임자 갑인두
丁壬夜半生庚子 壬寅頭 戊癸夜半生壬子 甲寅頭 [자료 출처: 정역 하경 제1~4절]
-갑기 야반(24시:조자시) 출생자는 갑자시로 찾는다(24시 이후가 시작이 되는 시간)
-야반(00시)를 기준으로 어제와 오늘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
우리가 보통 오시생(午時生) 출생자라고 말한다면
11시부터 1시 사이를 말하죠(동경시 제외함)
즉 11시도 오시(午時)생이고
11시20분도 오시(午時)생이며
12시10분 오시(午時)생입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우리가 자시생(子時生) 출생자라고 말한다면
23시부터 01시 사이를 통틀어 말하는 겁니다(동경시 제외)
즉 23시도 자시(子時)생이고
23시 30분도 자시(子時)생이고
24시 15분도 자시(子時)생이란 말이죠
그럼 아래의 삼명통회에서 거론하는 둔시법에서 보면
[遁時如甲子日子時生人甲己還加甲便知子時乃甲子丑時乃乙丑順行十二時]
시를 찾는 법은 예를 들어 갑자(甲子)일(日) 자시(子時)에 출생한 사람은 갑(甲)에서 시작한다.
기를 갑에 더하여 돌이는 것이다. 문득
자시(子時)는 이에 갑자(甲子)시(時)인 줄 알 것이며
축시(丑時)는 이에 을축(乙丑)시(時)인줄 알아서 12시를 순행한다
여기서 문제가 되는 것은 자시(子時)의 기준이 어느 지점인가 하는 겁니다
곧 23시인가 아니면 24시인가?
이게 어딘가에 따라 야반(夜半)과 조자시(朝子時)를 나누는 것이 될 수가 있다는 생각입니다
갑자(甲子)일(日) 자시(子時)에 출생한 사람은...
여기서 자시(子時)는 반드시 23시 00이라는 단서 조항이 없는 겁니다.
24시 00 (야반기준)도 된다는 말이겠죠
다만 사람들이 그걸 자초시(子初時)(23시 00)라고 착각한 겁니다
그 증거로 아래와 같은 자료들이 많이 남아 있습니다
甲己夜半生甲子(갑기야반생갑자)-갑기야반(24시)출생자는 갑자시로 찾는다
乙庚夜半生丙子(을경야반생병자)-을경야반(24시)출생자는 병자시로 잡는다
즉 삼명통회에서 거론한 둔시법은 즉 자초시(子初時)(23시 00) 부터가 아니라
모두 야반시(24시) 이후의 조자시인 24시를 기준으로 거론한 것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애시당초
고대 시간법은 야반시와 조자시를 분명히 나눠 사용했기 때문에
여기서 말하는 자시는 23시를 언급하는 게 아닌 겁니다
즉 24시 자시(야반시)를 항상 언급하고 있다는 말이죠
그 증거가 바로 아래와 같습니다
[논시각급야자시여자시정부동(論時刻及夜子時與子時正不同)]
若子時 則上半時在夜半前 屬昨日 下半時在夜半後 屬今日
만약 자시(子時)라면 즉, 상반시는 밤의 전에 있으므로 어제에 속하고,
하반시는 밤의 후에 있으므로 오늘에 속한다...
야반전 어제 야반후 금일
夜半前 屬昨日 ....夜半後 屬今日
야반(24시) 전이면 어제이고 야반(24시) 후이면 금일이다
여기서 야반이 24시를 가리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상반시와 하반시로 보았습니다
여기서도 살펴보면 만약 자시(子時)라면....
여기 나오는 일반적인 자시(子時)는 23시를 말하는 게 아닙니다.
그냥 자시(子時)생이라고 하면 “23시에서 01시” 사이 출생자를 모두 말하는 겁니다
그래서 자시에서도 야반(24시)을 기준으로 나눴던 겁니다
고로 자시생들은 모두 상반시와 하반시로 두 개로 나눠 설명합니다
이렇게 분명히 야반(24시)을 기준으로 언급하는 겁니다
그러니 삼명통회 둔시편에서 말하는
갑자(甲子)일(日) 자시(子時)생인은 23시라고 단정할 수 있는 단서가 없는 겁니다 즉
아래 기록이 된 시둔법에 따라
甲己夜半生甲子(갑기야반생갑자)로 이해한다면
-갑기일생은 야반 24시이면 갑자시에서 찾는다
이렇게 이해를 해야 할 겁니다
즉 야반시생은 조자시를 말했던 겁니다.
참고자료
甲己夜半生甲子(갑기야반생갑자) 丙寅頭(병인두)
乙庚夜半生丙子(을경야반생병자) 戊寅頭(무인두)
丙辛夜半生戊子(병신야반생무자) 庚寅頭(경인두)
丁壬夜半生庚子(정임야반생경자) 壬寅頭(임인두)
戊癸夜半生壬子(무계야반생임자) 甲寅頭(갑인두)
자료 출처 :정역 하경 제1~4절
월건법(月建法)
갑기지년병인두(甲己之年丙寅頭)- 갑기년생은 병인을 세운다
을경지년무인두(乙庚之年戊寅頭)- 을경년생은 무인을 세운다
병신지년병인두(丙辛之年丙寅頭)
정임지년임인두(丁壬之年壬寅頭)
무계지년갑인두(戊癸之年甲寅頭)
시두법(時頭法)
갑기야반생갑자(甲己夜半生甲子)-갑기 야반(24시)생 출생자는 갑자시가 된다
을경야반생병자(乙庚夜半生丙子)-을경 야반(24시)생 출생자는 병자시가 된다
병신야반생무자(丙辛夜半生戊子)-이하 생략
정임야반생경자(丁壬夜半生庚子)
무계야반생임자(戊癸夜半生壬子)
자료출처 오운육기
古越沈義方塗山星平大成云.. 子正者 今日之早非昨日之晩也 夜子者 今日之夜非金日之早也
자정이란 금일의 이름이고 어제의 늦음이 아니다. 야자라 하는 것은 금일의 밤이요 금일의 새벽이 아니다.
[논시각급야자시여자시정부동(論時刻及夜子時與子時正不同)]
若子時 則上半時在夜半前 屬昨日 下半時在夜半後 屬今日
삼명통회 논시각
夫命以年本父,月兄弟僚友,日主妻己身,時子孫帝平生榮辱之首。又曰年根,月苗,日花,時實,故苗無根不生,實無花不結。所以遁月從年,遁時從日。遁月甲己之年,正月起丙寅,二月丁卯,順行十二月。
古歌曰:甲已之年丙作首,乙庚之歲戊頭,丙辛之歲尋庚上,丁壬壬位順行流,更有戊癸何處起?甲寅之上好追求。遁時 如甲子日子時 生人甲, 己,還加甲,便知子時乃甲子,丑時乃乙丑,順行十二時。古歌曰:甲己還加甲,乙庚丙作初,丙辛從戊起,丁壬庚子居,戊癸何方發?壬子是直途。
삼명통회 三命通會 권2 .論遁月時년월일시 찾는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