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TOHO.CO 도호시네마 일본영화관의 경기순환 주기별 실적 방향
-----------------------------------------------------------------------------------------------------------------------------------------------------------
-----------------------------------------------------------------------------------------------------------------------------------------------------------
게시물 타입 : 기초 자료
대상 기업 : 일본 도호시네마
비교 자료 : 매해 2월 연결 결산 TOHO.CO IR , [2003~2024.8 반기]
경기 주기 : 일본내각부 통계 자료 , [2003~2024.8 반기]
최초 작성자 / 저작주체 : 콩나물 , Allcopyright. 대동 도시 사회 경제 포럼 - Daum 카페+ 박 홍기 작가 TV 삶 테크 - YouTube
인용 여부 : 저작주체 외 불허
----------------------------------------------------------------------------------------------------------------------------------------------------------
경기침체가 상영관 실적에 영향을 끼치는 여부
일본 경기순환주기와 도호시네마 상영관 실적방향 [ 2003~ 2024/8월 연결 ]
일본 장기침체 순환 주기 | 세부/결산연도 | 업익(매출) | 성장성 | 상익(영업이익) | 수익성 | 실적 방향 |
회복기 | 2003 | 4691 억 | 59% | 333 억 | 123% | 강세 |
2004 | 5273 억 | 12.4% | 469 억 | 40% | ||
2005 | 5157 억 | -2.2% | 368 억 | -21% | ||
2006 | 1조 1429 억 | 221% | 1165 억 | 316% | ||
2007 | 1조 1548 억 | 1% | 1271 억 | 9% | ||
후퇴기 4기 리만 금융위기 | 2008 | 1조 2233 억 | 5.9% | 1215 억 | -5% | 감소 |
2009 | 1조 1596 억 | -6% | 959 억 | -22% | ||
회복기 | 2010 | 1조 1752 억 | 1% | 1331 억 | 38% | 빠른 회복 |
후퇴기 동일본 대지진 | 2011 | 1조 258 억 | -13% | 853 억 | -36% | 실적 반등 |
2012 | 1조 1942 억 | 16% | 1635 억 | 91% | ||
회복기 | 2013 | 1조 1455 억 | -4.1% | 1603 억 | -2% | 감소 |
후퇴기 | 2014 | 1조 2170 억 | 6% | 1777 억 | 10% | 회복 |
회복기/후퇴기 | 2015 | 1조 3863 억 | 13% | 2388 억 | 34% | |
회복기 | 2016 | 1조 4157 억 | 2% | 3093 억 | 29,5% | 증가 |
2017 | 1조 4591 억 | 3% | 2801 억 | -10% | 감소 | |
후퇴기 2020 .3 ~ COVID-19 팬데믹 선언 | 2018 | 1조 4584 억 | -0.1% | 2555 억 | -9% | |
2019 | 1조 5842 억 | 8.6% | 3113 억 | 21% | 곤두박질 | |
2020 | 1조 642 억 | -32.9% | 948 억 | -70% | ||
회복기 | 2021 | 1조 3261 억 | 24.6% | 2280 억 | 240% | 반등 후 증가 |
후퇴기 | 2022 | 1조 4473 억 | 9,1% | 2663 억 | 16.7% | |
회복기 2023.1.1 ~ 이동 통제 해제 (엔데믹) | 2023 | 1조 7658 억 | 22% | 4095 억 | 53.7% | |
2024 반기 (2 ~ 8 .31) | 1조 428 억 | - | 3083 억 | - | 강세 | |
후퇴기 | 2024 . 7 ~ | 해설 일본 상영관은 30여년이 넘는 장기 불황에서도 영화판매 실적이 꾸준히 증가해오고 있었음. 2003년 상장이후 경기후퇴기 마다 실적이 따라 감소해왔으나 산업고도화 이후 그 변동이 적어지고 있음 도호시네마즈의 업익 대비 상익 : 영업이익률 비중이 높은 이유는 독과점 행위가 없기 때문으로 추정 특이점은 자사영화로 독점배급하는 행태가 보이지않음. 한국 상영관은 일본상영관과 나란히 안정고도화(포화)되었고, 매출규모도 비등한데도 짫은 홀드백과 국내 독과점이 악재로 작용해 CGV의 수익성을 가로막는 것으로 사료됨 한일 양국 상영관의 공통점은 한번 대외 위기를 맞을때마다 이후에 크게 수요가 반등하는 영화특수를 보여옴 이번에도 그럴것으로 보여짐 사이비 시장효율론자들이 내세우는 이번엔 다르다의 아젠다인 OTT 대세론과 상영관 무용론은 그 근거가 틀린것으로 판단 | ||||
일본의 사례로 보는 상영관 산업의 특징 | 최근 2020년대 경기하강 국면에서 상영관 산업은 코로나로 인한 조업불능을 겪었음에도 금세 실적이 반등하였고, 다른 산업부문보다 우수한 성과를 보이고있음 상영관 산업의 특정구조와 주기화 때문인데 캘리포니아 대학, 에릭 호이트.E 가 밝힌 영화관 무역 언론간의 밀접한 관계가 가치와 정체성의 뿌리를 가진 상영관 시장에 지역사회의 문지기이자 안내자의 역할을 부여하고 있음. |
※ "회복기와 후퇴기 사이의 경계, 실적회복/후퇴는 1년단위로 분획되어 있지 않고 월 또는 분기 단위로 걸처있음"
----------------------------------------------------------------------------------------------------------------------------------------------------------
----------------------------------------------------------------------------------------------------------------------------------------------------------
첫댓글 감사합니다 ^^
콩나물님 늘 고급정보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항상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ㅎ
감사합니다.~^^b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잘~보고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