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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동남아의 떠오르는 스마트폰시장, 베트남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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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4-06-26 | 국가 | 베트남 | 작성자 | 박창은(하노이무역관) | |||||||||||||||||||||||||||||||||||
동남아의 떠오르는 스마트폰시장, 베트남 - 저가 스마트폰, 대형 스크린 휴대폰 등 오늘날 선호되는 제품 특성 파악이 필요-
□ 베트남 스마트폰시장의 현황
○ 베트남 가전제품시장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분야는 통신기기분야로 오늘날 가전제품시장의 41.59%를 점유. 통신기기 중에서 특히 스마트폰 사용이 크게 확대되는 추세 - Euromonitor International은 베트남 스마트폰시장의 연평균 성장률은 2007년에서 2012년까지 119%에 이르렀으며 2012년에서 2017년까지는 약 335.5%의 연평균 성장률을 가질 것으로 예상함.
○ 시장 조사 전문기관 GFK는 베트남이 2014년 1분기에 태국, 인도네시아와 함께 가장 높은 스마트폰 성장률을 가진 국가에 속한다고 전함. - 베트남 통신사 가입 인구 중 30~40%가 스마트폰 사용자이며, 2014년 1분기 베트남 스마트폰시장의 규모는 작년 동기보다 25% 증가한 42억 달러에 달함.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 스마트폰 수요가 계속 급증하는 이유는 아래와 같이 정리할 수 있음. - 여러 기능: 스마트폰의 여러 기능은 소비자가 이동 전화를 구입할 때 스마트폰을 선택하는 가장 큰 이유로 작용함. 스마트폰은 일반폰(피처폰: feature phone)보다 가격이 훨씬 높지만, 뉴스 구독을 할 수 있으며 웹서핑, 게임, 이메일 전송 등 여러 기능이 있어 점차 더 많은 소비자가 택함.
○ 가격, 디자인 차별화로 선택의 폭이 넓음. - 스마트폰은 고객이 자신의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도록 가격대와 디자인 차별화를 점차 확대하는 중임. 삼성, 애플, LG 등의 주요 대기업 이외에 중국, 대만 등의 저가 브랜드인 OPPO, Huawei, Haier, Qmobile 등의 브랜드에서 많은 스마트폰 제품을 출시 - 저가 브랜드 스마트폰의 성장이 특히 돋보이는데, 150만~350만 동(75~175달러)에 해당하는 저가 스마트폰이 시장의 60% 정도를 차지할 정도로 빠르게 성장하는 중
○ 3G 네트워크망의 확장 - 베트남에서 3G 네트워크망은 빠르게 확대되는 중 - 2009년 9월 베트남으로 다소 늦게 도입됐음에도 불구하고 도심 외 지역까지 서비스 지원범위가 확장됐으며 베트남 소비자의 인식에도 친숙하게 자리한 상태 - 이는 베트남 통신사 Vinaphone, Mobilephone, Viettel 등이 정보통신부와 함께 지속적인 노력을 한 결과임. - 서비스 가격 또한 꾸준히 낮아져 3G 요금제 한 달 평균 비용은 5만 동(약 2.5달러) 정도로 대부분 소비자에게 부담되지 않는 적절한 정도 - 대부분 소비자는 페이스북, zing me 등의 소셜네트워크 시스템을 이용하기 위해 3G 서비스를 이용하며, WhatsApp, Viber, Zalo 등의 채팅 애플리케이션도 애용 - 베트남 소비자는 3G를 이용해 메시지를 보내고 통화하는 WhatsApp, Viber, Zalo 등의 사용이 전화 요금을 훨씬 줄이는 방법이라 인식함.
□ 선두 업체
○ 스마트폰시장에서는 Samsung Vina Electrics Co., Lts가 가장 선두 업체이며, 2012년 전체 시장의 34%를 점유 - Samsung Vina Electrics는 베트남에서의 성공적인 마케팅 활동과 브랜딩 사업을 했으며 제품별로 타깃 소비자 계층 또한 달리해 여러 제품을 선보임. - 예를 들면 고소득 계층을 주 타깃으로 갤럭시 S4, 갤럭시 Note 2를 출시했고 중소득층을 타깃으로 갤럭시 Ace, 갤럭시 Young 등을 출시
○ 삼성이 제품 스타일, 디자인, 프로모션 다양화 등에 집중했다면 애플의 경우 브랜드 인지도 덕분에 매출이 좋음. - 애플은 2013년 4~9월에 비해 2013년 10월~2014년 3월의 제품 매출이 3배가량 증가했으며, 특히 아이폰 매출은 2배 증가함. - 베트남은 애플이 눈여겨보는 가장 가능성 높은 시장 중 하나라 발표
○ 국내 휴대폰 생산업자도 스마트폰 생산에 주력하는데, 경쟁력 있는 가격을 가장 우선시해 개발함. 예를 들면 FPT사 경우 200만 동(약 100달러)의 가격으로 FPT F13이라는 신제품을 출시함.
□ 스마트폰시장 동향
○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탑재한 모델의 확대 - 안드로이드와 iOS는 유용한 애플리케이션을 다량 보유하는 가장 보편적인 두 운영체제임. - 노키아 Lumina의 인기 덕분에 윈도 운영체제는 베트남 소비자에게 친숙함. - 안드로이드의 경우에는 삼성, LG, HTC, Sony Erickson 등의 스마트폰에 모두 사용되는 운영체제로 저가 휴대폰에도 이용 가능함. iOS는 고소득 소비자 계층이 주로 사용하는 iPhone에만 탑재된 운영체제임. -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선호하는 고객층이 더 넓은 점은 삼성, LG, 국내 브랜드 Q-mobile 등의 스마트폰 사용 확대에 기여 - 안드로이드 탑재 스마트폰은 다수의 국제적 유명상표 제품의 매출 확대로 베트남에서 계속해서 스마트폰시장 대부분을 점유할 것으로 예상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 베트남의 2014년 4월 기준, 상위 10개 스마트폰 - 베트남의 뉴스포털 사이트 zing.vn은 스마트폰분야 전문가를 섭외해 2014년 4월 기준 상위 10개 스마트폰의 순위를 매김. - 가격, 디자인, 액정 화면, 카메라, 배터리, 소프트웨어, 그 외 모든 면을 종합해 평가했고, 그 결과 Nokia의 Lumina 1520이 1위를 차지함. - Lumina 1520의 가격이 1590만 동(약 760달러)에서 1290만 동(약 615달러)으로 약 20% 가까이 하락했고 노키아 브랜드가 카메라 및 액정화면 제조에 우수한 기술을 보유하는 것이 채택 원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임. - Lumina 1520에 이어 2위는 iPhone 5s, 3위는 LG의 G2임. 삼성의 경우 10개 리스트 중 6위로 Galaxy S5, 8위로 Galaxy Note 3, 두 제품이 채택됨.
자료원: 베트남 포털 zing.vn
○ 전문직에 종사하는 청·장년층 인구가 스마트폰의 주요 고객임. 수입이 높고 사회적 지위를 과시하기도 하며, 고급 최신 제품 사용을 선호하기 때문
○ 유통경로의 경우, 대부분의 스마트폰은 전자상가 혹은 가전제품 가게 등의 오프라인 판매를 통해 이뤄짐. 인터넷을 통한 온라인 판매도 점차 증가하는 추세
구매 방법에 따른 휴대전화 유통경로별 비율 (단위: %)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 결론
○ 베트남 내 휴대전화시장에서는 100달러 이하의 저가 휴대폰이 많은 인기를 얻으며 실제로 2014년 1분기에 저가 휴대폰 매출이 전체 휴대전화 매출의 30%를 차지함. - 5.6인치 이상의 대형 화면을 갖는 휴대폰의 인기도 높아지는 추세 - 휴대전화의 종류가 매우 다양해 틈새시장을 공략할 기회가 있으며 베트남에는 피처폰 사용자가 많다는 점에서 시장 진입 가능성이 높음.
○ 베트남에서의 스마트폰 사용 확대와 함께 전 세계 많은 첨단기술분야 회사가 베트남시장에 주목 - 스마트폰 이용 확대는 단지 스마트폰 제조·판매 회사뿐만 아니라 애플리케이션 개발사, 모바일 게임 기획사 등에도 기회 요소임. - 소셜 네트워크 혹은 크로스 플랫폼 소프트웨어 업체 및 in-app 광고 업체도 전망이 밝을 것임.
자료원: 베트남 재정기획부, Vietnam News, 온라인 노동 신문, 코트라 하노이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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