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계요등은 남부지방의 마을 주변 울타리나 담장 같은 것에 붙어서 잘 자라지만 역한 냄새가 나는 까닭에 사람들이 별로 좋아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 닭똥냄새가 나는 잎과 줄기, 뿌리, 열매가 사람을 살리는 귀한 약이 됩니다.
계요등은 아시아 온대와 열대 지역에 분포하며 우리나라에서는 남부지방 산기슭이나 양지 바른곳, 바닷가 풀밭에서 흔하게 자라는 풀로 번식력이 뛰어납니다.
계요등은 성질은 평하고 맛은 달고 시큼하며 계요등의 뿌리, 잎, 열매, 줄기 모두를 약재로 이용하여 많은 병을 고치는 약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민간에서는 계요등 전초를 해독제로 사용하고 있으며, 한방에서는 계요등 뿌리와 열매를 말려 관절염이나 각종 염증치료약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 계요등 효능
1. 항염 및 진통작용
관절염은 붓거나 열감이 동반되면서 통증을 느끼게 되는데 계요등에 들어있는 저급 지방산과 아르부틴 성분이 염증을 치료하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계요등의 줄기, 잎, 열매를 달여 마시면 관절염과 신경통의 염증을 치료하는 도움을 주며, 계요등의 줄기, 잎, 열매를 채취해 찧어서 관절통이 있는 부위에 붙이면 통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2. 해독작용
민간에서 계요등은 해독제로 이용하고 있는데 독충에 물렸을 때와 뱀에게 물렸을 때 전초를 채취해 즙을 내어 바르거나 전초를 찧어서 붙이면 독을 해독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3.혈액순환 개선
계요등은 체내에서 발생한 탄산가스와 노폐물의 배출을 도와 혈액을 깨끗하게 하며,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고혈압, 동맥경화 등 각종 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4. 그 외의 효능
계요등은 거풍, 기침, 기관지염, 무월경, 소화불량, 소종, 위통, 이질, 장염, 종기, 황달 등을 치료하는 계요등 효능이 있습니다.
■ 계요등 먹는방법
1. 계요등의 어린잎을 데쳐서 1~2일 동안 찬물에 담가두고 필요한 양만큼 양념을 해서 무쳐서 드시면 됩니다.
2. 말린 계요등 8g을 물 2L와 함께 넣고 달여서 하루에 2~3잔씩 마십니다.
3. 계요등을 술로 담가 마실 때에는
생잎과 줄기를 술을 담그는 용기의 절반 정도(말린 것은 용기의 3분의1 정도)를 넣고 술을 8부 정도 부은 후 입구를 봉한 후 서늘한 곳에 3개월 정도 보관한 다음 생잎과 줄기를 걸러내고 다시 3개월 더 숙성시킨 후 하루에 소주잔으로 1~2잔씩 마시면 좋습니다.
4. 위경련으로 통증이 심할 때에는
계요등 줄기를 찹쌀로 만든 증류주에 10~15일 동안 담가 두었다가 하루 세 번 한 번에 5~10㎖씩 먹으면 통증이 줄어듭니다.
5. 신경성 피부염이나 피부가려움증에는
계요등 잎을 즙을 내어 하루 2~3번, 한 번에
5 ~10번씩 피부를 문질러 줍니다. 빠르면 10일에서 늦어도 2~3개월이면 습진, 피부염, 피부가려움증 등이 없어집니다.
6. 풍습으로 인한 관절통에는
계요등의 뿌리나 줄기를 그늘에서 말린 것 50g을
물 반 술 반을 넣고 달여서 마십니다. 2~3개월 꾸준히 복용하면 좋은 효험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계요등은 농약중독을 푸는 효과도 있습니다.
살충제나 살균제 같은 유기인제 농약에 중독되었을 때에는 즉시 계요등 줄기나 뿌리 100g과 녹두 40g을 물로 달여서 복용하면 설사와 구토를 심하게 하고 난 뒤에 차츰 기운을 되찾을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임파절결핵이나 임파절염,
곧 나력에는 계요등의 뿌리가 특효약입니다.
#출처 ; 오리지날산약초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