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너무 추워요
영하 10도면 겨울다운 추위이긴 하지만
배터리가 맥을 못 춰요
날씨가 풀리면 좋아지기는 하지만
중국산 배터리는 더욱더 심해요
모토벨로 테일지 G4 전기자전거입니다
G4 자전거는 14인치 휠에
배터리 무게 제외(약 4Kg) 약 28Kg의 전기 자전거입니다
모터는 48V에 용량이 500W로 파워풀 하고요
배터리는 10Ah 또는 20Ah 두 가지 옵션이 있으며
10Ah 배터리는 쓰로틀 1단 기준 25~35Km
20Ah 배터리는 50~70Km 주행 가능하다고 합니다.
일단 원동기 면허증이 필요하구요
등판능력은 폐달링 도움 시 25%(약 14°)라고 합니다
100m를 주행 시 25m 올라가는 경사입니다
남산과 북악스카이웨이 등이 약 6~8% 경사이므로
25% 면 뛰어난 성능이라 볼 수 있어요
날씨가 추워지면서 갑자기 충전 량도 줄고
주행 거리가 너무 짧아졌어요
언덕을 오르거나 속도를 좀 내려고 하면
아예 전원이 끊어지는 경우도 있구요
전기 자전거의 성능은 배터리의 성능입니다
제아무리 좋은 전기 자전거라도
배터리가 안 좋으면 결국은 똥차입니다
배터리는 정직합니다
돈 지불한 값어치만큼만 성능이 나오거든요
수명을 다해 배터리를 멀리서 보내오셨어요
싵 포스트와 후륜 사이에 배터리가 위치하고 있구요
배터리를 분리한 모습입니다
빨간색 잭이 방전구이구요 충전 구는 XLR 3구 잭입니다
KC 안전 인증을 획득한 합법적 배터리입니다
48V에 9.75Ah 용량으로 적혀 있구요
제조일이 2023년 8월이면 그리 오래되진 않았어요
케이스를 분리한 모습입니다
나름 실리콘으로 방수 처리한다고 했죠?
주행 중 비가 와도 큰 격정은 없겠어요
18650셀 65개를 13S5P로 구성하였네요
전압을 체크해 보니 45.5V 나와요
보호회로가 작동 중이고 자전거 전원은 정상적으로 들어오겠어요
겉으로 봐서는 문제없죠?
셀을 들여다보니 INR18650-2000mAh 가 마킹이 되어 있네요
용량은 2000mAh 고요
그럼 전체 용량은 10Ah로 실제 표기 내용과 같아요
착해요^^
셀들의 전압을 체크해 봤습니다
제일 전압이 낮은 셀은 3.476V
제일 전압이 높은 셀은 3.530V입니다
전압 분포는
3.498, 3.506, 3.528, 3.484, 3.509, 3.487, 3.530, 3.492, 3.477, 3.478, 3.479, 3.492, 3.476V입니다
편차는 0.054V,
약 1.3% 오차로 중국 셀로서는 나름 명함 내밀 수준은 되네요
삼성 셸은 오래전부터 3500mAh 시대이지만
중국산 셀은 이제 2000mAh에서 조금 안정적인데요
그나마 밥값은 했죠?
그러나
추워질수록 충방전 시 셀 간 전압 차가 더욱 벌어지게 되면서
충전 중에도 충전이 조기 정지되지만
방전 중에도 조기 방전이 완료되어 수명이 급격하게 줄어드는 경우인데요
중국셀이라 그 정도가 아주 심합니다
셀 교체를 해야 공포의 배터리 스트레스로부터 해방됩니다^^
새 셀로 교체하였습니다
지름이 굵은 최신의 삼성 INR 21700-50E 셀입니다
52셀을 사용하여 13S4P로 구성,
용량이 무려 20Ah에 이릅니다
하루 종일 배달해도 용량이 모자라지 않을 거 같아요
셀의 최대 방전 가능 용량은 14.7Ah...
4개 병렬이므로 팩의 방전 가능 용량은 무려 58.8Ah...
아무리 비탈이 심한 동네에서도 묻지마 입니다
셀이 스트레스 안 받으니
언바란스 거의 안 나고 수명도 길어지고
끝까지 만충도 가능하겠죠?
우천 시 침수 대비 착하게 방수 포장하였구요
앞으로 또 10년은 더 쓰셔야 하니까요
리필 후 주행 가능 거리는 쓰로틀 50Km ~ 70Km를 주행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됩니다
주행 거리가 많이 필요하신 경우
최대로 리필 시엔 25Ah까지 리필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구요
주행도 약 100Km까지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수명은 5년 ~10년 이상 기대되고요
보통 삼성 셀의 경우
수명을 다해서 리필 의뢰 들어오는 주기가 5년 ~ 10년에 이르므로
10년 사용을 기대하시는 것은 절대 사치가 아닙니다
물론 사용 방법이나 충전 횟수에 따라 줄어들 수는 있습니다
만충 회수를 줄일수록 수명을 늘릴 수 있어요
꼭 필요한 경우에만 만충해 쓰시고
짧은 거리만 계속 왕복하신다면
충전을 50~80%만 반복 충전해서 쓰시면 반영구적으로 쓸 수 있어요
그러나 기본 배터리 가지고는 더 이상 충족이 안된다면
아래와 같이 보조 배터리 추가도 가능하겠고요
A. 소형 프레임 가방을 이용 10Ah를 추가하여 약 25~35Km를 늘릴 수 있으며
B. 대형 프레임 가방을 프레임에 설치 20Ah를 추가하여 약 50~70Km를 늘릴 수 있고
C. 짐받이 가방을 이용 30Ah를 추가하여 약 75~105Km를 늘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단, 카다록 상에 게시되어 있는 주행 거리를 참고한 예상 거리입니다^^
리필의 장점
1. 기존의 배터리보다 용량은 커지고 비용은 적게 든다.
2. 최근에 생산된 양질의 국산 셀로 만듦으로 배터리의 오랜 수명을 기대할 수 있다.
3. 품질 보증이 되며 AS가 된다.
중국산 직구 배터리 구매 시 단점
1. 표시된 용량과 실제 용량이 다르다 (심한 것은 반도 안되는 것이 많아요)
2. 배터리가 생산된 날짜를 알 수 없다 (충전하지 않고 오래된 중국산 배터리는 수명이 매우 짧습니다)
3. 싸구려 재료를 쓰다 보니 때론 매우 위험하며 AS라는 것은 아예 없습니다.
4. 수명 예측이 거의 불가능하다
5. 수입 단가를 줄여 신고해 세금을 회피하는 방법으로 국가 경제를 도둑질한다.
6. 배터리가 고장이 나거나 불이 나면 판매자는 바로 잠수 타고 연락이 두절되므로 엄청 황당하다
가나배터리
서울시 구로구 구로중앙로 198
전화 : 02-2068-5337
문자 : 010-8940-9208
카톡 : 가나배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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