펜넬(회향)을 아시나요? 펜넬의 효능
안녕하세요. 미셸이에요~^^
한주가 시작되는 월요일이네요! 모두들 힘찬 한주 시작하고 계신가요?
오늘은 독특한 채소를 알게 되어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바로 펜넬이라고 하는 채소인데요. 다른 이름으로는 회향이라고도 불리운다고 합니다.
식감과 향이 독특한 펜넬은 어떤 채소일까요?
펜넬 / 회향
미나리과 한해살이풀 또는 두해살이 풀인 펜넬(회향)은 지중해 연안이 원산지라고 해요.
학명인 페니쿨룸(Foeniculum)은 건초를 뜻하는 라틴어 페눔(foenum)에서 왔는데,
이유는 펜넬의 특유한 건초냄새때문이라고 합니다. 줄기는 곧게 자라며 속은 비어있고,
잎은 긴 칼집 모양으로 끝이 뾰족하며 3~4갈래로 가늘게 갈라져 있어요.
펜넬에 얽힌 이야기
그리스 신화에는 프로메테우스가 신에게 불을 훔칠 때
속이 빈 펜넬의 줄기에 숨겨서 인간에게 가져다주었다는 내용도 있구요.
고대 로마에서는 장수를 위해서는 물론 시력을 높이려고 펜넬을 재배했다는 기록이 있다고 하네요.
그래서 펜넬을 삶은 물로 아이의 눈을 씻기면 시력이 좋아진다고 믿기도 했답니다.
또한 영국에서는 펜넬 다발을 걸어두면 나쁜 귀신이 침범하지 못한다는 이야기도 있다고 해요.
펜넬의 독특한 향과 식감
펜넬은 아니스나 감초가 생각나는 쌉싸래한 향이나서, 사람에 따라 호불호가 갈린다고 해요.
그 특유의 청량한 향은 고기나 생선누린내를 없애주고 산뜻한 풍비를 더해주며
육류의 소화를 도와 고기를 위한 허브라고도 불리우는데요.
생으로 먹으면 아작아작한 식감과 특유의 향이, 익히면 한결 부드러워집니다.
펜넬의 효능
펜넬은 소화불량 해소에 좋아서 평소 소화가 잘 안되고 더부룩한 사람이 자주 먹으면 좋다고 해요.
이뇨 작용과 변비예방효과로 살빼는 채소라고도 불리운다고 합니다.
신경 계통 진정작용으로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비타민 C가 풍부해 피로해소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한 펜넬을 차(펜넬차/회향차)로 마시면 갱년기 증상이 줄어들고 산모의 모유량이 증가한다고 합니다 !
소화가 잘 안되는 사람들에게 좋다고 하니
맨날 앉아만 있어 늘 뭔가 더부룩한 저도 끌리네요~>0<
저도 기회가 되면 회향차 한번 마셔봐야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