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영국 에딘버러 여름 페스티발에서의 <라스트 모히칸>의 테마 음악,트레버 존스의 작곡입니다
[ 영화 <라스트 모히칸> ]
19세기 미국작가 제임스 페니모어 쿠퍼 (1789-1851)의 소설 <모히칸 족의 마지막 전사>를 영화화한 것입니다. 작가 쿠퍼는 병상에 누워 있는 아내에게 영국소설을 읽어주다가, 이렇게 재미없는 소설들보다는 차라리 자신이 직접 쓰는 것이 더 낫겠다는 생각이 들어 이 책을 쓰면서 갑자기 소설가가 된 사람이죠.
18세기 중반 프랑스와 미국.영국의 대륙 쟁탈전이 한창 벌어지고 있는 미대륙에서 인디언 손에 자란 영국계 백인 용사 호크아이(다니엘 데이 루이스)의 투쟁과 사랑을 그린 영화 <라스트 모히칸>은 우리가 어린 시절부터 한번쯤은 읽거나 들어보았던 명작 소설 <모히칸족의 최후>를 원작으로 만든 스펙터클 대작입니다.
원작에선 인디언과 백인처녀와의 사랑과 비극을 그린 것에 비하여 영화에선 백인이 주인공이고 해피엔딩으로 그려져서 원작을 훼손하였다는 비판의 말도 들었지만 반대로 대단한 찬사를 받기도 하였습니다. 미국 개척시대의 웅장한 풍광을 배경으로 가슴을 후비는 영화음악과 주연배우들의 열연으로 이 영화는 한편의 거대하고 멋진 서사시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카데미 남우 주연상(나의 왼발)에 빛나는 다니엘 데이 루이스가 영화속에서 보여주는 모습은 백인이지만 진짜 인디언 같은 카리스마를 보여주고 있으며 자신을 위하여 무참하게 희생된 인디언 웅가스를 위하여 장렬하게 절벽에 몸을 던지는 여주인공의 동생 앨리스의 모습은 많은 관객들의 눈시울을 적시기에 충분하였습니다.
남자들이 좋아할 만한 취향의 영화인데도 불구하고 라스트 모히칸은 오히려 여성 팬들에게 더 많은 인기를 모았는데 그건 영화 속에서 백인 인디언 호크 아이로 등장하는 다니엘 데이 루이스의 남성적인 매력이 특히 돋보이며 같은 시기에 개봉된 보디가드의 주인공 케빈 코스트너와 함께 국내 여성 팬들의 사랑을 한 몸에 받기도 하였죠.
[ 간략한 줄거리 ]
1757년 미국 식민지. 미국 대륙을 차지하기 위한 영불 전쟁이 3년째 접어든 해였습니다. 영화는 사슴사냥으로 시작됩니다.
모히칸 족에 의해 자라난 호크아이(다니엘 데이 루이스 분)호크아이는 어렸을 때 살해당한 식민지 영국인의 아들로 쇠망해가는 모히칸족의 추장 칭가치국(러셀 민스 분)에 의해 그의 아들 웅카스(에릭 슈웨이그 분)와 함께 키워집니다.
호크아이는 원주민들의 미덕과 기술을 배우게 된 호크아이는 영국과 프랑스 사이의 전쟁이 일어나자 그 어느 쪽에도 완전히 속하지 않는 자신의 위치를 깨닫게 됩니다.
* 프랑스 편의 악당 마구아
땅과 부족을 잃은 칭가치국은 웅카스와 호크아이를 데리고 허드슨 계곡에서 덫사냥을 한 후에 칸-투-키(후일의 켄터키)로 가서 겨울을 지내면서 웅카스의 아내감을 찾으려고 합니다.
그동안, 영국인 장군 아버지를 찾아가는 코라 먼로(매들린 스토우 분)와 앨리스 먼로(조디 메이 분)는 던칸 헤이워드(스티브 웨딩톤 분) 소령이 지휘하는 부대와 동행하면서 마구아( 웨스 스투디 분)라는 의심스러운 인디언 안내인을 따라 숲 속으로 들어갑니다.
프랑스편인 마구아는 그들을 함정으로 몰아넣고 먼로 자매는 호크아이,웅카스,칭가치국에게 구조됩니다. 그들의 목적지인 윌리암 헨리 요새로 가는 힘든 과정에서,그 후 며칠간 벌어지는 감동적이고 비극적인 사건들이 펼쳐집니다. 호크 아이와 코라와의 사이에 사랑이 싹트고...
[연기에 영혼을 바친 괴짜,다니엘 데이 루이스]
극히 적은 수의 영화에 출연하되 출연하기로 마음먹고 나면 충격적일 만큼 경이로운 변신을 감행하는 괴물 같은 남자. 가급적 출연작을 엄선하는 것으로 소문난 그는 이에 대하여 이렇게 말합니다.
“단순히 내가 좋아하지 않는 것들을 아주 빨리 알아차릴 뿐입니다. 또한 나를 작업으로 잡아끄는 충동을 알아차릴 수 있죠. 그리고 나이가 들수록 충동이 찾아드는 횟수가 줄어들게 마련이고요.”
스필버그 감독의 8년의 구애 끝에 출연한 영화 <링컨>에서 세 번째 아카데미 주연상을 움켜잡은 다니엘 데이 루이스,
삶이 자기 몸에 깃들 때까지 초기 석유 시추업자들의 도구를 익히고(<데어 윌 비 블러드>), 두달 동안 19세기 귀족의 의상을 걸치고 현대 뉴욕을 활보하는가 하면(<순수의 시대>), 갈비뼈가 부러질 때까지 휠체어에서 일어서려 하지 않았던(<나의 왼발>) 영화의 노예. 그러므로 대니얼 데이 루이스는 쏟아지는 러브콜에 예스 혹은 노의 특권을 획득한 몇 안되는 배우일 겁니다.
* <데어 윌비 블러드>에서
영화로 회귀하고자 하는 욕망이, 그의 지독한 도피욕(그는 2007년 영화 <더 복서>를 끝낸 후 가족과 함께 이탈리아 피렌체 근방으로 도피하여 구두쟁이(제화공)를 하며 살았습니다)을 매번 능가하는 까닭입니다.
2008년, 80돌을 맞이한 오스카는 <데어 윌비 블러드>의 주인공을 열연한 다니엘 데이 루이스를 남우 주연상 수상자로 선택했습니다. 그리고 2013년 <링컨>으로 또 다시 아카데미상 수상.
이미 1990년 <나의 왼발>로 아카데미 남우주연상을 수상했었지만 그는 진정 두번, 아니 세번 네번을 받아도 지나칠 게 없는 남자입니다. 수많은 사람들에게 장애인에 대한 편견을 접게 한 크리스티 브라운을 연기했던 <나의 왼발> 뿐 아니라, 참을 수 없는 ‘가벼운 바람둥이’ 토마스를 연기했던 <프라하의 봄>에서, 오리지널보다 더 오리지널 같은 인디언 ‘호크아이’를 연기했던 <라스트 모히칸>에서, 시대적 광풍의 희생양이 되는 아일랜드 청년 ‘제리 콘론’을 연기했던 <아버지의 이름으로>에서…
폴 토마스 앤더슨 감독의 <데어 윌 비 블러드>에서 그는 석유를 캐기 위해서라면 똥통에라도 들어갈 수 있는 철저한 자본주의의 화신으로 명연기를 펼쳤죠. 인간미는 있지만 아무 것도 가진 게 없는 초라한 은광 광부가 어떻게 피도 눈물도 없는 악독한 석유재벌로 변하는가에 대한, 어쩌면 꽤 상투적일 수 있는 이야기를 굵직하게 빛나게 한 건 순전히 그의 공이었습니다.
* <데어 윌비 블러드>에서
사실 최근 10년을 돌이켜 보면 그가 출연한 영화는 고작 6편에 불과합니다. 하지만 그는 다년간 영화를 위해 충전한 에너지를 철저하게 영화에 바칩니다. <아버지의 이름으로>에서는 실감나는 연기를 위해 감방 생활을 마다하지 않았으며, <데어 윌 비 블러드>를 찍으면서는 텍사스의 황량한 사막에 아예 텐트까지 쳐놓고 살면서 연기를 했다던, 말 그대로 ‘연기에 영혼을 바친 남자’인 다니엘 데이 루이스.
다니엘 데이 루이스는 ‘평범함’과는 철저히 거리를 두고 있는 배우입니다. 185센티가 넘는 큰 키와 마른 외모, 소년의 모습을 그대로 담고 있는 듯한 맑은 눈매와 그의 나이를 깨닫게 하는 희끗희끗한 은발. 이는 선남선녀들이 지배하는 주류 영화계의 주연 배우에 적당한 외모는 절대 아니죠.
* <링컨>에서
그의 비범한 외모에 덧붙여, 1971년 데뷔한 이래 30년 동안 겨우 스무 편 남짓한 출연작에서 다니엘 데이 루이스에게서 하나의 일관된 이미지를 뽑아내기는 힘듭니다. 마이클 만의 <라스트 모히칸>의 사랑하는 연인을 갈구하던 ‘호크 아이’와 필립 카우프먼의 <프라하의 봄>에서 음악을 흥얼대며 수술을 하는 바람둥이 내과 의사 그리고 인간 승리의 본보기를 보여주는 크리스티 브라운을 연기한 <나의 왼발>까지, 다니엘 데이 루이스는 천차만별인 캐릭터를 자유자재로 구사하는 능력을 지닌 배우입니다.
자신이 맡은 캐릭터 속으로 100% 녹아 든다는 이야기입니다. 그의 캐릭터에 대한 철두철미한 분석력과 그에 따른 완벽한 연기력 덕분에, 대부분의 캐스팅 디렉터들과 감독들은 그들의 신작 주연감으로 첫손에 다니엘 데이 루이스를 꼽고 있죠.
* <링컨>으로 2013년 오스카 남우상 수상시
[다니엘 데이 루이스의 생애]
다니엘 데이 루이스는 1957년 4월 29일 영국 런던에서 계관 시인이자 사회학자였던 세실 데이 루이스와 여배우였던 질 밸콘 사이의 둘째 아들로 태어났습니다. 어렸을 적 다니엘 데이 루이스는 집에서건 학교에서건 언제나 아웃사이더였습니다. 아웃사이더이자 소심한 성격의 다니엘이 사회와의 연대를 시작한 계기는 브리스톨 올드 빅 스쿨에서의 연기 공부였습니다.
연기를 통해 그는 비로소 사회와의 연대를 시작한 것이죠. 그의 이런 전략은 대성공을 거둔 셈입니다. 다니엘 데이 루이스가 다른 사람의 인생을 사는 것에 대해 완전히 매료되어, 배우로서의 삶을 살기로 결정했기 때문입니다.
1985년은 다니엘 데이 루이스에게 있어 의미가 깊은 해입니다. 그의 가장 중요한 초기 작들로 평가되는 스티븐 프리어즈의 <나의 아름다운 세탁소>와 제임스 아이보리의 <전망 좋은 방>에 출연하게 된 것. 미국 뉴욕에서 같은 날 동시에 개봉된 두 영화는 관객과 평론가들에게 그의 놀라운 연기 영역을 확인하게 했으며, 그의 재능을 되짚기에 부족함이 없었습니다.
* <링컨>의 감독 스필버그와 함께,왼쪽은 링컨의 부인 메리 토드로 나온 셸리 필드
본격적인 주연의 자리를 점하게 된 필립 카우프먼의 <프라하의 봄>을 거쳐 다니엘 데이 루이스는 짐 셰리단의 감동적인 드라마 <나의 왼발>에 출연합니다. 온몸이 마비된 예술가 크리스티 브라운을 완벽히 채화해낸 그의 놀라운 연기력에 감탄한 전 세계의 영화인들은 미국 아카데미 남우주연상을 포함하여 일제히 남우주연상 트로피를 안겼습니다.
<나의 왼발> 이전 그는 할리우드에서 <프라하의 봄>의 바람둥이 의사 정도에 여겨졌지만, 이후 그는 ‘지적인 역할’로 가장 처음 거론되는 배우가 되었으며, 미국 피플지가 선정한 ‘50인의 아름다운 사람 리스트’에 이름을 올릴 정도로 배우로서 최고의 인기를 얻었습니다.
1992년 다니엘 데이 루이스는 마이클 만 감독의 <라스트 모히칸>에 출연했습니다. <라스트 모히칸>은 영화에 대한 평가는 찬,반으로 갈렸지만, 흥행에서는 다니엘 데이 루이스 주연작 중 최고의 히트를 기록했습니다.
마이클 만은 “다니엘은 연기라기 보다는 그 자신이 직접 그 캐릭터가 되어 버립니다. 캐릭터와 똑같이 생활하고 느끼고 자신 안에 그 캐릭터를 심어놓는 거죠. 그는 머리가 아니라 가슴으로 연기를 합니다”라고 말한다. 연인을 향해 달려가던 마지막 모히칸 ‘호크아이’를 절대 잊을 수 없는 것은 그 때문입니다.
* <나인>에서
다니엘 데이 루이스는 미국의 유명한 극작가 아서 밀러의 딸 레베카 밀러와 행복한 결혼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1989년부터 1994년까지 5년 동안 그가 이자벨 아자니와 가진 로맨스는 너무도 유명한 이야기. 다니엘 데이 루이스는 프랑스 여배우 이자벨 아자니와의 사이에서 얻은 가브리엘 케인 아자니를 포함, 로난과 캐셜 등 세 아들을 둔 아버지입니다.
영화 <링컨>으로 2013년 아카데미에서 남우주연상을 수상하며 남자 배우로는 처음으로 아카데미에서 세 번이나 주연상을 거머쥔 다니엘 데이-루이스가 ‘링컨’ 역을 무려 8년이나 고사해 왔다고 합니다.
* <나의 왼발>에서
<링컨>을 연출한 스티븐 스필버그가 원했던 링컨의 모습은 남북전쟁의 파고 속에서 노예제도 폐지를 이루고자 하는 지도자 링컨의 모습부터 한 가정의 연약한 아버지까지 입체적인 모습의 링컨이였습니다.
이래서 스티븐 스필버그가 낙점한 배우는 다니엘 데이-루이스였습니다. 그러나 '다니엘이 거절하면 어쩌나’라는 것을 가장 큰 걱정으로 달고 살았다고 합니다. 그의 우려처럼 다니엘 데이 루이스는 <링컨>의 캐스팅을 거절했습니다.
다니엘 데이 루이스는 “미국 역사상 가장 위대한 대통령이자 19세기 가장 훌륭한 위인에 대한 기억을 망치고 싶지 않았다.”며, “너무도 막중한 책임이 따르는 일이었다.”라고 당시의 거부 이유를 밝혔죠. 하지만 스티븐 스필버그는 끈질겼습니다. 무려 8년간의 러브콜을 다니엘 데이 루이스에게 보냈습니다.
* <데어 윌비 블러드>에서
스티븐 스필버그는 퓰리처상과 토니상 수상자인 각본가 토니 커쉬너의 섬세한 각본을 들고 다니엘을 찾아갔고, 영화의 원작소설인 퓰리처상 수상 작가 도리스 퀀스 굿윈의 <권력의 조건>을 들고 또 다시 찾아갔습니다.
다니엘 데이 루이스는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에게 몇 번이나 한 말이지만, 도리스가 쓴 책을 읽고 나니 더 이상 거절할 핑계거리가 바닥나고 말았다.”라며 수락 이유를 밝혔습니다. 이러한 선택은 다니엘 데이-루이스를 아카데미 남우주연상을 안기며, 그가 남자 배우 중 가장 특별한 배우임을 전 세계에 다시 한번 알리게 했죠.
* <순수의 시대>에서 미셸 파이퍼와
다니엘 데이-루이스는 아카데미 남우주연상 수상 소감으로 “스필버그 감독은 창의적인 분이다. 자신감이 넘치고 그 에너지를 주변 사람에게 전해준다. 스필버그 감독이 원하는 링컨을 완벽하게 그릴 수 있도록 도움이 되고 싶었다.”라며 감독에게 감사의 뜻을 전했습니다.
무려 8년 간을 고생시킨 것에 비하면 간단한 답변이었지만, 그 만큼 존경의 뜻이 담긴 멘트였던 것입니다.
* <순수의 시대>에서 위노니 라이더와
필모그래피(그의 출연작)
1971 <사랑의 여로 Sunday Bloody Sunday>
1982 <간디 Gandhi>
1982 <바빌론까지는 몇 마일? How Many Miles to Babylon?>
1984 <바운티호의 반란 The Bounty> *
1985 <나의 아름다운 세탁소 My Beautiful Laundrette>
1986 <인수런스 맨 The Insurance Man>
1986 <전망 좋은 방 A Room with a View>
1986 <나노우 Nanou>
1988 <프라하의 봄 The Unbearable Lightness of Being>
1988 <정열과 사랑 Stars and Bars>
1989 <뉴저지의 미소 Eversmile, New Jersey>
1989 <나의 왼발 My Left Foot>
1992 <라스트 모히칸 The Last of the Mohicans>
1993 <순수의 시대 The Age of Innocence>
1993 <아버지의 이름으로 In the Name of the Father>
1996 <크루서블 The Crucible>
1997 <더 복서 The Boxer>
2002 <갱스 오브 뉴욕 Gangs of New York>
2009 <나인 Nine>
2013 <링컨>
* 영화의 마지막 클라이막스부분,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