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이혼조정 중 입니다 자녀는 8살 여자아이 한명 입니다. 아이와 8개월동안 친정에서 생활하며 이혼조정 중에 있는데
아이앞에서 일부러 아빠 이야기를 하지 않습니다. 친정가족들이 아이앞에서 아빠에대한 나쁜소리를 할까봐 ...
제 나름 아이가 상처받지 않았으면 하는 마음에 그런거였는데..
"아빠가 보고싶거든 카톡해도되고 전화해도 되고 보고싶으면 만나도 되" 라고 했는데 안하고싶다고 하더라구요.
그런가보다 했는데 아빠한테는 보고싶다고 이야기도하고 카톡도 했었나봅니다 아빠와의 카톡을 전체를 삭제해서 제가 볼 수는 없었고 제가 있을 때 아빠한테 연락이오면 무섭다고 대신 전화를 받아달라고 하길래 그런줄만 알았습니다.
신랑이야기랑 다른 모습을 보이는데 아이의 심리상태가 어떤지, 어떻게 대처해야할지 잘 모르겠어요.. 평소에 학교생활이나 사회성은 또래아이들처럼 장난끼많은 보통의 8살아이입니다.
A.
안녕하세요. 어머님.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입니다.
이혼 조정 중 자녀의 심리상태에 관해 걱정이 많으신 것이 느껴집니다. 이혼을 준비하는 과정은 당사자뿐만 아니라 특히, 자녀에게도 정서적.신체적으로 힘든 일입니다. 부모가 더이상 같이 살지 않는다는 것을 알아차리게 되면, 정서적으로부모로부터 버려지는 것 같은 불안과 공포, 우울, 부인, 분노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혼의 문제 앞에 당사자 뿐만 아니라 자녀 역시 혼란스러움과 고통이 따릅니다. 지금 당장은 안 나타나더라도 부모의 이혼으로 인한 트라우마가 있을 수 있습니다. 지금 이러한 자녀의 감정을 방치 해 두시면 자녀가 커서 결혼을 하게 될 때, 결혼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을 가질 수 있습니다. 짧은 회기라도 자녀의 정신건강을 위해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부모의 이혼조정인 아이의 심리, 어떻게 이해하고 도울 수 있을까?
★ 아이들이 이해할 수 있는 수준으로 최대한 자세히 알려주기
부모의 이혼와 갈등은 아이들의 잘못이 아닙니다. 부모가 싸운후나 이혼 과정중에 있을 때 부모들 상호간 관계의 어려움가 각자가 가지고 있는 문제 때문임을 아이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해 주어야합니다. 아무리 어린아이라 하더라도 말을 이해할 수 있다면 이 과정이 필요합니다.
처음 애착관계를 맺은 대상과의 관계 속 상실 경험, 상처 경험은 아이들의 이후 대인관계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세심하게 생각과 감정을 나누어 주어야합니다. 더불어 부모가 싸운다고 해서 자녀들을 사랑하지 않는 것이 아니고 존재를 부정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꼭! 인식시켜주어야 합니다.
★ 개인심리치료, 놀이치료 받기
아이가 부모의 이혼, 갈등에 영향을 받아 양육자와의 관계 경험에서 형성한 부정적인 사고 패턴을 인식하고 긍정적인 사고로 대체할 수 있도록 돕고, 불안, 우울 자기 비난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돕는 인지행동 치료를 비롯해 어린 아이들은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이해하며 정서를 순화시킬 수 있는 놀이치료, 상담사와의 유대감, 애착을 통한 탄력성 증진들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아이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 가족치료,상담 받기
가족 안에서 서로에 대한 생각과 감정을 나누는 것이 어렵고 어디서부터 어떻게 해결해야할지에 대한 생각이 나지 않는 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제 3자, 전문가의 시각으로 보았을 때 부모조차 인식하지 못했던 각자의 마음과 생각을 알 수 있게 되고 아이들에게 잘 전달 되며 아이들도 안전한 공간안에서 부모에게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 과정에서 경험하는 기능적이고 긍정적인 의사소통으로 이혼후에도 아이들은 부모와 소통할 수 있는 방법을 연습할 수 있게 되며 관계 유지를 비롯해 관계 개선과 갈등을 해결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치료적 접근법은 각각의 아동이 처한 상황과 필요에 따라 다르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아동이 자신의 감정을 건강하게 표현하고, 이혼으로 인한 심리적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과 관심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 인터뷰 및 칼럼] >> 공감하라 마음을 얻을 것이니
[상담 후기] >> 새로운 환경에 경계심이 많고 불안했던 아동-박지은(가명) 모 상담후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 이향숙 소장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1급(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1급(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1급(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1급(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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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황혜정,천희영, 옥경희 (2010), 부모의 이혼이 아동의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 분석: 주 양육자의 양육행동과 아동의 자아존중감을 통해서, 대한가정학회 48(7):99
*사진 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상담실장 김현지
첫댓글 ★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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