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지도 홈페이지 ( http://gis.seoul.go.kr/ ) 에서는 여러가지 지도 외에 1972년부터의 서울 항공사진을 무료로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오른편에 항공사진서비스 라는 기능이 있는데요, 여기를 눌러서 들어가면 새 창이 뜹니다.
그러면 항공 지도가 뜨게 되는데, 여기서 5km 이내의 축척으로 화면을 확대한 후
촬영 년도를 체크하고 (여러개 체크 가능)
주황색 사진 검색을 누르면 왼쪽 아래에 검색된 사진 목록이 뜹니다.
사진항목을 체크하면 지도에 뜨게 됩니다.
옛날 항공 사진의 경우, 기본 항공사진 위에 정확하게 뜨진 않고, 삐뚤빼뚤하게 뜹니다. 필름 부분도 보이구요.
1976년 3월 21일날 촬영된 신촌로터리와 서강역입니다.
당인리선 서울화력발전소로 들어가는 선로다 보니 저탄장이 마련돼 있네요.
서울화력발전소는 발전소다 보니 항공사진이 아예 검색이 안되거나, 몇몇은 검색이 되더라도 검은 칠이 돼 있어서 볼 수가 없었습니다. 다만 1972년 1월 16일 사진에 이렇게 곡선 형태의 서울화력발전소 구내 선로가 찍힌 것이 있더군요.
1974년 3월 9일 항공사진입니다.
검은 사각형의 건물이 아마도 당인리역 역사인 것 같습니다.
당인리 역사 주변 선로에는 본선 외에 측선도 하나 이상? 보이는 것 같구요.
서울화력발전소 부근은 그 부분만 검은색으로 가려져 있어서 보이지가 않아서 잘라냈습니다.
지금 서울 화력 발전소는 어떨까요?
너에버나 당므 지도에서는 발전소 같은 그렇고 그런 곳은 가려져 있어서 확인할 수는 없지만,
치외법권인 구글 어스에서는 확인이 가능합니다.
구글어스에서도 과거 위성 사진을 제공해주는데, 반시계 아이콘을 클릭한 뒤 왼쪽 위에 뜨는 시간 막대를 이리저리 끌어다 보면 옛날 위성 사진이 제공되는 곳은 위성 사진을 볼 수가 있습니다.
2002년 2월 15일 위성 사진을 보아하니, 철도의 흔적을 찾아볼 수가 없는 것 같습니다.
종합해보자면,
일단 위성 사진 수준으로는 서울화력발전소내 철로 흔적이 사라진 것 같으며 (화질이 선명하지 못해 확신은 못하겠습니다),
당인리선 당인리역은 서울 화력발전소 밖에 있었다 정도는 알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첫댓글 상세한 분석 감사드립니다. 역시 발전소 내부에도 옛 노반이 길로 변한 것 정도 밖에는 없는 듯 한데
어떤 블로그의 증언 등이 계속 마음에 걸리네요.
참고로 네이버 지도 항공뷰에서도 당인리 발전소를 볼 수 있는데, 선로로 보이는 것은 없는 실정입니다.
다만 가서 자세히 살펴보면, 흔적 같은게 있을지도 모르기때문에, 계속 답답하군요.
제가 알기로는 홍대입구역에서 홍대 정문 가는길에서 홍대쪽 기준 우측으로 두 길이 한 건물을 기준으로 나란히 있는 것을 볼수 있을텐데요. 지금은 물론 술집이나 옷가게 클럽거리로 바뀌었지만 예전에는 당인리선의 흔적이었다고 하네요
여기는 철도 게시판 으로 위 내용은 취미/가타 게시판에 필요한 내용인것 같네요
당인리선에 대한 이야기로 생각됩니다^^
발전소 바깥에는 당인리선 역 승강장의 흔적 정도는 남아 있었습니다(2007년 기준). http://ilovetrain.com/bbs/view.php?id=history&no=574 (방송소앞역 승강장) 현재 이 편의점은 죠스떡볶이로 바뀌어 있고, 점포 앞에 있었던 승강장 흔적은 말 그대로 흔적만 남아 있어서 얼른 알아보기 어렵습니다.
홍대예술의거리, 걷고싶은거리를 지도로 보면 당인리 발전소에서 출발하여 서강역으로 합류하는 구조로 되어 있어 이것이 당인리선의 흔적이 아닌가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