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1 비행 청소년
Q 안녕하세요. 고1 딸은 둔 아빠입니다.
5년 전 아이 엄마랑 이혼을 했습니다. 이혼이 아이에게 영향을 미칠까 봐 걱정 됐는데, 초등학생 때 까지는 그냥 저냥 학교도 잘 다니고 별 문제 없었습니다. 근데 중학교 진학하면서 흔히 말하는 비행 청소년이 되버렸습니다. 술, 담배, 가출은 기본입니다. 아이 엄마가 남기고 간 빚이 많아서 저는 일을 쉴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아이 친할머니가 고생을 많이 하셨어요.
아이를 앉혀놓고 도대체 뭐가 그렇게 힘든지 물어봤습니다. 아이들이 가난하다고 무시하고 놀리는게 너무 싫었다고 하더라구요. 그 말에 저도 속상해서 너만 가난하냐, 그냥 너 엄마랑 같이 살라고 홧김에 소리를 질렀어요.
도대체 어떻게 해야 될지 모르겠습니다...
A 안녕하세요.
아버님께서 이혼과 빚으로 인해 힘든 시간 보내고 계신 듯합니다. 아버님께서 힘든 만큼 아이도 많이 힘들었겠지요. 사춘기를 겪고 있는 딸 아이기 때문에 더더욱 감수성이 예민하기 때문에 반 아이들의 놀림과 무시에 많이 상처받았을 것으로 뵙니다. 아버님께서 조금만 더 부드러운 말투로 대화를 시작하시면서 딸의 마음을 들어주기 시작하신다면 아버님에게도 따님에게도 좋을 거 같습니다. 서로 의지할 수 있어야 정서적으로 안정되고 스트레스를 다룰 수 있는 힘이 생깁니다. 그러한 힘이 없다면 무기력해지고, 비행이 더 심각해지기 마련입니다. 요새는 학교에서도 위 클래스 등 전문 상담가 선생님들이 계시니 상담을 받아보게끔 따님의 생각을 물어보시는 것도 필요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일탈과 비행을 일삼는 아이,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요?
1. 수용과 지지 경험
힘든 환경에 적응하고 극복할 수 있는 힘은 자신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고 지지해 주는 사람으로부터 나옵니다. 특히, 일탈과 비행을 반복하는 청소년에게는 무조건적으로 지지해주는 “내 편”이 있어야 합니다. 가족 또는 부모로부터 독립하고 싶어하며 반항스러운 모습을 보이더라도 내면에는 의존하고 수용 받고 싶은 감정이 존재하기 마련입니다. 이러한 부분을 이해하고, 기다려 주고, 지지하는 부모의 태도로부터 아이의 자아존중감이 싹트기 시작합니다.
2. 성취할 수 있는 일 탐색
자아존중감은 반드시 성취감이 따라와야 성장합니다. 성취감 없이 말로만 듣고, 타인에게 받기만 하는 경험은 자기비하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효능감이 증가하고 자존감이 증가하려면 작은 일이라도 직접 아이가 계획하고 노력해서 성취하는 경험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꼭 학업이 아니라도 괜찮습니다. 꾸준한 노력을 통해 성취감만 느낄 수 있다면 어떤 것이든 좋습니다. 구체적이고, 실현 가능한 일을 부모와 아이가 함께 탐색하고 아이가 스스로 성취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는 것이 비행 청소년의 자존감과 사회성 발달에 필요한 과정입니다.
3. 전문가의 도움
일탈의 정도가 심한 경우, 부모와의 소통을 완강히 거부하는 경우 등 극단적인 수준의 비행을 보이는 청소년은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할 것입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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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권성옥. (2017). 일탈청소년의 자아존중감이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22(1), 107-113.
이덕남. (2014). 비행청소년과 일반청소년의 비교를 통한 교정정책연구: 자아존중감과 사회성을 중심으로: 자아존중감과 사회성을 중심으로.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19(1), 169-179.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주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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