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세기경에 이르면 이전의 신성불가침의 사회조직이 변회하고 있음을
알리 는 조짐이 이미 여러군데에서 나타나고 있었던 것이다. 여성들의 지위
가 향상되었고 종교재판관들의 눈에는 부적이나 파는 나부랭이들로만 비쳐졌
던 상인이라는 새로운 범주의 인간들이 영향력을 가지고 중요한 역할을 해내
게 되었다.
이같은 움직임이 가속화되면서 세계는 서서희 공포속으로 빠져들었다. 기
온이 갑자기 내려가고 우박과 결빙 홍수등 온갖 재해가 줄줄이 발생해서 수확
된 작물들을 싹쓸어가버리는 바람에 끔직한 기근이 시작되었다. 굶주린
늑대들이 시골집 주위를 배회했고 쥐들이 들끓었으며 페스트나 나병처럼 무
서운전염병이 온나라를 휩슬었다. 설상가상으로 생식기능까지 손상되었다.
아이들은 태어나자마자 죽어갔고 여자들은 낙태를 했으며 남자들은 별안간 성
불구자가 되었고 간통사건이 다반사로 일어났다.
그렇다고 해서 신께서 이 엄청난 불행의 책임을 질수는 없는 노릇이
었다. 의사들조차 이런 질병들이 너무 심각하고 눈깜짝할 사이에 발생간 것
으로 볼때 도저희 자연적인 것이라고는 볼수 없다는 진단을 내렸다. 게다가
말도 안되는 행동을 하는 사람들이 점점 더 많아졌다. 고해를 거부하는가하
면 단식일도 지키지 않고 종교행렬에 참가하는 숫자도 점점 더 줄어들었으며
전통적인 기도를 올리고 성수를 뿌리는 대신에 마술로 병을 고치는 자들에게
몰려가는 것이었다. 사태는 악화되고 제상의 종말을 가까워졌으며 묵시록에
서 예언한시간이 다가오고 있었다.
바로 그 순간 종교 재판관들은 머리를 끄덕이며 외쳤다. 아, 알았다 !
그들은 악취나는 짐승이 바로 곁에 와 있다는 것을 눈치챈 것이다. 그 짐승
이 바로 거기 와 있었다. 이짐승은 마지막 전투에서 승리를 거뒤기 위하여
손톱을날카롭게 갈았다. 최후의 날이 오기 전에 가능한 많은 영횬을 타락시
키기 위하여 전력을 다하는 중이었다. 이 짐승은 버러 이번 전투의 결과를
음미하면서 물갈퀴 모양의 손을 문지르고 있었다. 이렇게 일어난 일련의 사
건은 한가지 명칭으로 요약되었다 그 명칭은 <마술>이었다.
이 250여년동안 서로 다른 조류와 사상, 인물들이 연이어 나타났지만
마녀를 불에 태우는 이국기만은 온갖 장애를 헤쳐가면서 변함없이 지속되었
다. 종교재판소가 설치되고 200여년이 지난 뒤에야 마녀사냥이 시작되었기
때문에탄압조치는 거의 500여년간 계속된 셈이다.
** 마녀라는 증거 **
종교재판이 열리던 시절에는 누가 보아도 확실한 흔적을 사탄이 새로운
추종자들에게 남겨놓았기 때문에 별다른 어려움없이 마술부리는 여자들을 고
발 할 수가 있었다. 그렇지만 날카로운 정의감을 지닌 사법관들은 때때로
다른증거들을 모을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였다.
1. 밀고
15세기에는 혼자 외딴곳에서 산다거나 혹은 어떤동물을 특히 좋아한다는 것은
곧 그가 마법사이며 악마와 밀접한관련을 맺고 있다는 증거로 간주되었다
2. 불완전한 묵주를 가지고 있을 때
어떤 마녀의 묵주에서 알아하나이상 빠져있다면 그녀는 마녀일 가능성이
높 다. 더더구나 묵주에 십자가가 안달려있다면 그건 두말할 필요도 없다.
3. 사도신경을 잘 모를 때
고발당한 여자들에게 사도신경을 암송해보라고 요구했는데 잘 모를경우
(특히 몇몇단어들을 발음하지 못하고 우물거릴때)에는 의심을 갖고 보았다.
4. 울지 않을 때
눈물을 흘리지 않는다는 특징은 매우 확실한 증거로 간주되었다. 왜냐
하면<여자들이란 원래 시도때도없이 눈물을 쏟고 한숨을 내쉬는 인간들이
며>(보뎅), <눈물이라는 것은 속죄자들이 그들의 죄를 씻어내고 영횬을 깨
끗이하는데 주로 쓰였기 때문>(보귀에)이다. 그러나 이보다 더 명백한 증거
는 마법사가 눈물을 셋방울만, 딱 셋방울만 그것도 오른쪽 눈에서만 흘렸다는
점이다.
5. 고문을 당했는데도 입을 꼭 다물고 있을 때
이같은 침묵은 자신의 추종자들이 비밀을 누설하도록 사탄이 걸어놓은
묵비의 주문에 의한것이라고 간주되었기 때문에 매우 부정적으로 해석되었
다. 그들의 혀는 마비되고, 성대는 움직이지 않았다. 세례를 받지않은 어린아
이의 간을 가루로 만든다음 기장을 섞어서 만든 흑빵을 먹어도 이처럼 입이
굳게 닫혀버리는 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었다. 이빵은 마녀집회에서 사용되었다.
6. 보기보다 몸무게가 덜 나갈 때
마녀들은 하늘을 날아다녀야 하기때문에 그들의 몸무게보다 너무많이
나가지 않도록 마왕이 미리 손을 써놓았다. 그렇기때문에 마녀로 고발당한 사람
은 신명심판(神明新版)이라던가 수장(水葬)심판같은 확인단계를 거쳐야만 했다.
1)신명심판(神明新版)
이것은 중세전기에 널리 유행하던 시험이었다. 먼저 사흘간 금식을 하고
그다음에는 마녀라고 추정되는 여자의 유죄여부를 알려달라고 신에게 요청
한다. 그런다음에 고발당한 여자의 손에 새빨갚게 달구어진 쇠를 쥐어주고 쇠
와 손을 함께 천으로 둘러싼다. 사흘뒤에 붕대를 풀었을 때 화성을 전혀 입
지 않았다면 그녀는 무죄다. 그 반대의 경우에는 아예 그 여자를 통째로
불태워버렸다. 물이 펄펄 끓는 작은 솥안에 고발된 여자의 팔을 집어넣는것
도 한 방법이었다.
2) 수장심판
마녀는 몸무게가 가볍기 때문에 곤발을 끈으로 묶어서 강물속에 집
어넣는다고 해서 곧장 물속으로 가자앉지는 않는다. 만약 물속으로 곧장 가
라앉을 경우 원칙적으로는 다시 건저주게 되어있었다. 원칙적으로는.....
17세기 네델란드의 우드워터라는 작은 도시는 유럽 각국에서 궁지에
몰리다 찾아온 마법사나 마녀들에게 그들의 몸무게게 타고난 체격과 일치
한다는 것을 보장해 주는 증명서를 발급해주는 것으로 유명하였다.
하지만 결국 따져보면 마녀라는 혐의를 받은 여성이 무죄를 선고받는
경우는 백에 하나 있을까 말까였다. 영국의 종교재판관들은 고발당한 여성의
눈이지나치게 크고 옆으로 길게 찢어졌다든지, 아니면 그냥 손으로 시체를
만지기만 했는대 피가 흐를경우에는 마녀로 간주하였다. 본격적으로 사냥이
시작되기 이전의 마녀들은 사람들이 덮친 온갖 불행의 희생양들이었다. 늙
은 여자,못생긴 여자, .... 그리고 지나치게 예쁜 여자등 평판 나쁜 모든 여
자들은 가장먼저 희생되었다.
그러나 종교재판으로 실제로 마녀사냥을 한 기간은 1484년에서 1520년
까지 겨우 40여년정도에 불과하였다. 15세기에 들어서면서부터는 사법부가
바톤을이어받았던 것이다. 교회로서는 책임질 일이 없어진 이 탄압의 물결은
훨씬더 무자비하였다. 17세기 말까지 200여년간 이 상에 걸쳐서 공공장소에
설치된 수많은 화형대에 불이 붙었다. 주민들은 마술사라는 의심이 가는 사
람들을 밀고하기도 하였고 린치를 가함으로써 직접 사람들의 손으로 판결을
내리기도 하는등 이 인간살육을 전적으로 지지하고 나섰다.
많은여자들이 끌려가서 채찍질을 당한 다음 투석형이나 익사형을 당해 죽었
다. 이때는 높은 지적수준을 갖춘 속인재판관들이 악마학 개론서를 써서
큰 성공을 거든 시기이기도 하다. 물론 마녀사냥이라는 것이 해일이 밀어닥
치듯 어느날 갑자기 시작되어서 사회에 엄청난 영
향을 미친 것은 사실이었지
만 그렇다고 해서 주민들이 마녀사냥초기부터 그들이 마술을 부린다고 믿은건
아니었다.
<마녀들이 회개할수있다고 믿는 것은 크게 잘못된 생각>이라고 마녀 재
판관들은 생각하였는데 왜냐하면 그들이 파기가 불가능한 계약을 사탄과 맺었
기 때문이다. 사탄의 존재를 인정한다는 것은 마녀의 몸에 찍어놓은 낙인은
그녀가 회개하건 안하건 간에 다시는 지울수가 없다는 것이다. 일부 관대한
재판관들은 회개의 의지를 보이는 마녀들에게는 화형당하기 전에 교수형 당하
도록 허락해주었다.
*** 마녀재판
중세때는 마법이 영아살해라든가 근친상간, 남색, 수간 등의 다른범죄보다
훨씬 더 무거운 신성모독죄였다.
특별한 번죄에 대해서는 소송절차도 특별했다. 종교재판관들은 일반적인 관
례들을 깡그리 무시한채 마법 재판의 예심에 임했다. 그때까지만 해도 누군가
를 법정에 내세우고자 하는 사람은 몇가지 논거를 제시해야했고 만약 그 논리
가 설득력이 없을때에는 손해배상판결을 받았다. 그러나 마녀재판의 경우에는
고발자의 신원이 비밀에 부쳐지고 마술을 부린 혐의가 가는 사람은 즉시 고발
당했다. 그러면 고발당한 사람은 그야말로 고립무원의 신세였다. 주변에 도와
주는 삶 하나없이 감금되어있어야할뿐만 아니라 그나마 운이 좋아서 변론인을
선임한다 하더라도 자기목숨까지 위태로와진 변론인이 하는 일이라고는 계속
해서 자백하라고 다그치는 일 뿐이었다. 세속 재판관들이 성직자들의 뒤를 이
어 마녀사냥을 계속했지만 이들역시 효과가 너무나 확실한 이런식의 소송절차
를 여전히 고수했다.
마녀재판을 가능하게 했던 가장 큰 요인은 밀고였다. 밀고당한 여자들은 주
저없이 다른 여자들을 또 밀고하는 일도 다반사로 일어났다. 종교재판관들이
추가로 고문을 가하면서 그렇게 하라고 그들을 사주하였기 때문이다. 마술을
걸었다는 이유로 고발당한 마리비로라는 소녀는 자신의 감방동기인 프랑스아
즈 페로가 감옥안에 갇혀있으면서도 마녀집회에 참석했다고 자백했다.
사산아나 기형아가 태어날때마다 동물들이
급사할때마다 누군가 병에 걸려
도저히 낫지 않을때마다 사람들은 그것이 마녀가 술책을 부렸기 때문이며 고
발했다. 사람들은 그것이 마녀가 술책을 부렸기 때문라며 고발했다. 마법사가
화형당하는 장작더미앞에서 그의 아이가 채찍질을 당하거나 아니면 함께 화형
을 당하는 경우도 많았다. 암가학자들은 마법이라는 것이 유전적인 결함이라
고 생각했던 것이다.
유명한 재판관인 장 보뎅은 밀고를 부추기기 위해 한가지 방법을 고안해 공
포하였다. 즉 사람들로 하여금 자시가 알고 있는 마법사의이름을 써서 교회내
부와 공공장소에 설치된 편지통속에 집어넣게 하는 것이었다. 물론 익명이었
다. 이것은 스코틀랜드와 스페인에서 이미 시행되던 제도로써 가난한사람들
로하여금 보복에대한 두려움없이 마법사들을 고발할수 있도록 해주었다.
마녀들을 가려내는 일을 전문으로하는 사람들도 있었다. 그들은 눈이나 얼
굴에 나타나는 흔적만으로 마녀인지 아닌지 알아볼수 있는 재능을 타고났다고
주장하였다. 그 흔적은 반점일수도 있고 두꺼비다리나 거미 혹은 박쥐모양의
흔적일수도 있었다. 다른 사람들은 이 흔적을 절대 볼수가 없다. 영지 재판소
는 마을에 공포감을 조성하고 다니는 이 스파이들의 말을 믿었고 어떤 도시들
은 아예 그들을 불러오기도 하였다. 이 적발자들중 일부는 자신드리 실제로
그런능력을 갖고 있다고 굳게 믿었다. 또 어떤 사람들은 이 방법을 고발당한
사람들의 재산을 빼앗아서 부자가 될 수 있는 치부수단으로 생각하기도 했다.
어쨌든 이들은 모드 그들을 고용한 사람들이 주는 약간의 돈으로 먹고 살았
다. 그들의 고발로 수십명의 여자들이 죽었다. 자기가 마녀집회에 직접참석하
적이 있기 ㄸ문에 마녀들을 가려낼수 있다고 생각한 16세 소년은 30개마을에
서 모두 6210명의 마녀를 가려낸 적도 있다.
*** 마녀의 처형
마녀들을 화형시키는 장면은 정말 큰 구경거리였다. 귀족들이 편안하게 처
형장면을 구경할수 있도록 높은 곳에 칸막이 좌석을 설치하는 일도 있었다.
유죄선고를 받은 여자는 유황으로 색이 바랜 긴 웃ㅇ을 입고 주교들이 쓰는
챙없는 모자를 썼었는데 욧과 모자는 온통 악마그림으로 장식되었다. 그리고
나서 사람들은 그녀를 화형대로 끌고 갔는데 이 행력은 마치 축제처럼 화려하
고 더들썩했다. 이날만 되면 술집은 발디딜틈도 없을정도로 바글거렸고 성화
장수들도 단단히 한몫을 챙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