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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대 안 사 원문보기 글쓴이: 응소광자
지장보살 명부천가행은 십상구 보리도를 이루지 못한 일체중생을 위해 제도 방편의 길을 열어 놓은것이다. 시방삼세에 태어난 일체 중생은과거겁의 업장과 태어난 가문의 연기업을 벗지 못하면 갖가지 고통을 겪게 된다. 고통을 겪고있는 일체 중생을 위해 세상의 최초로 중생구원의 길을 열어 방편을 밝혀 놓은것이다.
ㅡ.지장보살품 명부천가행
지장보살품 명부천가행은 미타여래가 아미타불의 중생구원의 숙원을 받들어 지장보살에게 수기를 주어 중생을 구원하도록 열어놓은 여래의 제도 방편서이다.
여기에 게재된 지장보살품 명부천가행은 시방삼세 중생들을 제도 방편하기 위하여 이 세상에 최초로 적종 큰스님께서 천서로 증명하고 해석한것이다.
(원문) 천가량천 개시보 장바개수진 해수불가량 호지불 미진업정 소필천가량
행시보필수 선행보처 수미겁탈 호시호개 법가종천 원통법계 진반보개수
대원지장보살 정보반개수 호신불개 초발대행 시암사토지 개곡수
비무호초비 시해 초인바신력 나무 대원본존 지장 보~살.
(해설) 시방삼세 선남자 선여인아! 각 생은 "호불"(자신을 밝히는 빛)의 성을 받아 "적호"(주어진 과제)를 실천하는 가문의 종속자로 태어났다. 가정과 사회와 국가는 원공의 동체이다. 각자에게 주어진 삶은 가정과 사회를 정토로 만들어가는 빛이 되어야 된다. 선남자 선여인아! 가문과 사회를 위해 주어진 과제가 적호성이고,실천하는것이 호적성이다. 선남자 선여인아! 세상은 자신의 행에따라 변해간다. 세상을 위해 빛을 가져온 자는 어두운 곳을 밝혀야 한다. 여래는 법을 주고,증명은 행의 실천으로 이루어 진다. 선남자 선여인아! 가문과 사회를 위해 행을 밝혀 가는것이 대원지장보살 정보반개수이다. 태어난 가정에 숙원은 무었인가? 각 자에게 주어진 과제가 숙원이고 가문마다 처한 고통을 소멸하는것이 대원이다. 현세는 태어나는 순간부터 과거,현재,미래를 위해 종사서원을 이루어가야 하지만,깨닫지 못하여 중생신에 덮혀 또 한 세에 죄업을 짓게 된다. 중생은 한순간에 죄업을 짓고 한 평생 고통을 받게 된다. 선남자 선여인아! 청정법신을 마음의 주인으로 삼아 제도의 길로 들어서야 한다. 중생은 일깨워 주어도 깨달음을 지키지 못한다. 선남자 선여인아! 지장보살 초인바신력(어떤 어려움도 실천할수 있는 능력)을 받은 수보리(불성을 이룬자)는 업장이 많은 가문에 제도자로 태어났다. 수보리성으로 깨어나 가문과 세상을 위해 구원의 길을 열지어다. 태어난 가문에 업장은 어떠한가? 남을 이용하여 부정하게 모은 재산으로 살아온 가문인가? 학문을 닦은자가 학문을 펴지않고 살아온 가문인가? 양설업(후처를 두거나 외도한 여인의 죄업)을 지은 가문인가? 정치,경제,문화,사회 분야의 직업에 종사하면서 직위를 이용하여 사회에 누를 끼친 가문인가? 누를 끼친 가문의 후손은 법으로 표현할수 없는 고통을 겪게 된다.
-.광사원각 간목 십팔좌목 지장대행각
※조상이 지은업장이 18대까지 내려 가는것을 밝히고 소멸할수 있는 길을 밝힌 것이다.
(원문) 광사원각 발심초발 대원본존 지장보살 초광대수 신초망각 간목십팔좌목시현 지장대행각
초, 호, 비, 시, 해, 무, 소, 사, 인, 고, 바, 선, 토, 신, 무, 고, 산, 방.
(해설) 선남자 선여인아! 자신이 바르게 실천하지 않아 지은 죄업이 18대 후손까지 내려가는 업장이 간목십팔좌목시현법이다. 지장대행각(지장보살의 행을 대신하는 사람)을 실천하는 수보리는 십팔좌목시현법에 묶여 고통받고 있는 후손의 업장을 제도해야 된다. 십팔좌목시현법에는 초,호,비,시,해,무,소,사,인,고,바,선,토,신,무,고,고,산,방의 업장이 있다.
초업을 받은 후손은 한평생 쉬지않고 일을 해도 자신의 세월이 없고 일한만큼의 덕을 받지 못한다. 호업을 받은자는 가정에 팔난을 일으킨다. 비업을 받은자는후손은 본성을 잊고 방탕하여 가문에 슬픔을 준다. 시업을 받은자는 게으르고 나태하다. 해업을 받은자는 자기욕심에 쌓여 자신만 생각하고 산다. 무업을 받은자는 책임감이 없다. 소업을 받은자는 재물을 탕진하여 가문을 어둡게 한다. 사업을 받은자는 공부를 시켜도 학문을 펴지 못한다. 인업을 받은자는 형제간에는 갈등이 있고,부부간에는 이혼을 하게 된다. 고업을 받은자는 인연없이 외로히 산다. 바업을 받은 후손은 음주,도박,바람을 피우며 산다. 선업을 받은 후손은 부부간에 써로 무시하고 학대하며 산다. 토업을 받은 후손은 말을 자제하지 못하여 구설을 만든다. 신업을 받은 후손은 신체적인 장애를 받거나,영매신에 사로잡혀 정신적 고통 을 받아 수명이 짧다. 무업을 받은 후손은 가난을 벗어나지 못한다. 고업을 받은 후손은 시험,취업,승진에 장애를 받아 자신의뜻을 펴지 못한다. 산업을 받은 후손은 자식이 귀하다. 방업을 받은 후손은 자신도 모르게 남의것을 훔치는 습관이 있다.
(원문) 시방법계 미진수 보토불개업 소미초간세 정반보필 천신보호장 신개장 포밀각신
(해설) 지장보살이, 미타여래시여! 중생신이 지은 "보토불개업"(시방삼세에 태어난자가 자신의 실상을 펴지 못하고 죄업을 지어 후손에게 장애를 주는 업)이 수미산같아 그 업장이 수보리의 앞길을 막아 장애를 주고 고통을 주고 있으니 "천신보호장신개장 포밀각신"(구천에 헤메는 해악을 입히는 나쁜 신)의 제도 문을 열어 십팔좌목좌목시현 지장대행각을 밝혀 갈수 있도록 법을 열어 주옵소서! 지장보살아 그러한가! 지장살파법을 펴고 지장살바타법을 가르쳐서 지장 수품법을 깨닫게 하고,지장보품을 이루어서 지장신파종품을 제도하고 지장개시품을 열어서 지장해타보 부천 각초비 편방실행편법으로 그 업장을 벗어가면 제도의 길이 열릴지어다.
-.원공법계 소필각초 행보천부 (지장살파)
※ 직업소산을 밝게 실천하여 정토로 만들어가는 수보리는 지장보살 보필신의 도움을 받게된다는 가르침이다 . (원문) 현호무진법계 수호장진 수계법 사호변소 시아종지무 천억호시 불개 미진부포
사호견시 초발변호 주발개심 정보반개 수미업 소각대천 호선불개수 도마죽미수
필각대선천 호불개심 초심포밀 소필각처 행수 천호신
비초밀보신 부소신 호개신 미타오자신 해수보행
(해설) 선남자 선여인아! 태어난 국토는 대 가람정사이다. 가람정사에는 천만가지 직업소산(각 자의 직업종사는 바르게 해야한다) 이 있다. 자신을 성찰하여 맡은 바 직업소산에 충실하여 가람정사에 정토를 이루어야 한다.그렇지 못하면 죄업을 짓게 된다. 세상은 끝없이 발전해 간다. 발전의 주역이 되어 세상을 밝혀 정토로 만들어 가야 한다. 세상에 빛을 밝히지 않으면 그 사회회와 국토는 지옥으로 변하게 된다. 지옥을 건설하는 자는 땀을 흘리며 고통을 받지만 원력은 실천상에서 증명하고 그 뜻을 펴는 수보리는 지장보살을 보필하는 신들이 도와준다. 지장보살을 보필하는 비초밀보신,부소신,호개신,미타오자신은 세상을 위해 종사하는 수보리가 장애를 받지 않도록 길을 열어 준다. 비초밀보신은 자식으로 인하여 받는 고통을 덜어주고 부소신은 부부간의 갈등을 해소 시켜준다. 호개신은 가문의 팔난을 없애주고 미타오자신은 형제,자매,직장동료,상사등 인연과의 갈등을 해소시켜준다.
-.수밀보처 신파종무(살바타)
※ 가문에 상주하는 조상의 업신으로부터 후손들이 장애를 받지 않도록 하는 지장 보살의 서원이다. (원문) 피신종발 대원각처 신파종부각 소신부각천
(해설) 죄업을 지은 조상의 업신은 그 가문에 상주한다. 세상에 태어나 죄업을 짓고 왕생하지 못한 조상의 업신은 후손에게 온갖 장애를 주게 된다. 직업에 장애를 주고, 사업에 풍파를 일으키고, 가정에 우환을 일으킨다. 후손들은 갖가지 고통을 받고 있으나 그 업신(자신이 잘못을 저지르면 해를 끼치는 신에게 도움을 주게되는것)의 영향때문이라는 것을 모르고 있다.
(원문) 호회파신 종부신 피가종타신 현호차바신 수호호자신 파필포조신 타호주보신 미초개미신 비현주동신 타발보개신 만족해수신
(해설) 호회파신은 자주 화를 내거나 짜증내도록 하여 생활을 불안정하게 한다. 종부신은 게으르며 남의 말을 듣지 않고 노는 것을 좋와 한다. 피가종타신은 육신에 상해를 잘 입게 한다. 현호차바신은 사기를 쳐서 남에게 피해를 주기도 하고 사기를 당하여 피해를 입기도 하고 도박을 하여 가사를 탕진하도록 한다. 수호호자신은 자신의 안위만 생각하고 타인을 배려하지 않도록 한다. 파필포조신은 남을 헐뜯고 괴롭히며 인연을 아프게 한다. 타호주보신은 욕심을 부려 형제자매,이웃간에 베풀줄 모르게 한다. 미초개미신은 집밖으로 나돌아 다니게 한다. 비현주동신은 영매신에 잡혀서 본성을 잊어버리고 살게 한다. 타발보개신은 상습적으로 남의것을 훔치게 한다. 만족해수신은 가정을 외면하고 바람을 피우며 사회에 해악을 끼치는 난봉꾼이 되게 한다.
(원문) 천억화소불계신 미호자설 부개통부 나무 대원본존 지장보살
(해설) 지장보살이 구천을 떠도는 업신으로 부터 재해를 받고 있는 선남자 선여인을 구하기위해 천억화소 불개신(지장보살의 보필신)에게 빛을 내려 각 신에게 부개통부(각 생 마다 업 신이 쌓인것을 사면해주는 기관과 같다)하니 장애를 주고 있던 구천의 업신들이 빛을따라 지장보살의 서원으로 들어서게 된다.
-.필각초행 무진업 부초발심 (지장수품)
※선대 조상이 세상을 밝히지 않고 어지럽힌 행으로 끼친 영향이 후손에게 장애를 준것을 깨닫게 하고 후손에게 선행의길을 닦는 행을 가르쳐 제도와 방편의 길을 열어 놓은 것이다.
(원문) 피초각행 행수초바 보시 객타주 주주신주 불초 미진업겁 수필각처 보필선행
소시보개 주타보 선호망부 개시토왈 현초행보 수밀보수 원각 태하천 소밀각
부각천 선초만억겁 부시보개 자홍바시 치수불차 미보타주 행마주미 호미초비
가시망천 소행자수 호개방천 밀하종지 각초 시아본 호시호타 불언간수 사시주단
포행고시 밀행바차 고시불언 태하종지 불고지하 필각처수 소포밀초 겁추수혜
소보개시 행주부시 업겁소실 각피실 호시초강 토왈 부필간소 신추보태 밀각사부
대천각 호타개시 주왈 보보사홍 소포망각 열부개타 호바초개 개송만각 현호견초
비시초 사호간선 피불초시 자홍방개 유필선차 오수불개 선방토개 자보미진 겁탈
소시차불 호시 호광설언 미하종지부 무각성무 초비설 수혜시보심초 호시불개
봉화일심청 부호자개 보시불언 호현불차 소보실천 소실부초 마하종무 설차
호시닥천 미호장수 개호법 무량부천 나무 지장보살 바근척사 신통력
나무 대원본존 지장보살
(해설) 선남자 선여인아! 업장이 있는곳에 행이 존재하고 행은 서원의 길을 닦는것이다. 가문에 내려오는 과제업을 깨달아야 한다. 가문에 내려오는 고통은 선자의 행업의 종사가 바르지 못하여 지은 죄업이 후손에게 미치는 파장이니 그 가문에 태어난자는 선행공덕을 닦아 그 업장을 소멸해야 한다. 조상이 지은 죄업은 소멸하기 어려우니 그 가문에 태어난 선남자 선여인은 후손에게 자신의 죄업을 물려주지 않아야 된다. 선남자 선여인아! 고통은 과제가 아니고 행의 실상이다. 과제는 세월을 함께 준것이니 자신이 실천하고 가야할 세월에 어두운 가문을 밝혀야 한다. 태어난 가문에 정치,경제,법률,문화,종교 분야의 직업을 가지고 살았던 조상은 없는가? 그 직업에 종사하면서 직권을 정당하게 행사하지 않아 그 사회에 피해를 입혔다면 그 죄업으로 인하여 후손들이 받게 될 고통은 이루 헤아릴수 없을것이다. 후손은 온갖 장애를 다 받으면서 삶에 고통을 겪고 있지만 그 원인이 조상들의 업장 때문이라는 것을 모른다. 자신이 지은 죄업은 자신도 고통을 받지만 후손에게 연기업으로 내려간다. 업장을 유산으로 물려주지 않아야 한다. 업장을 유산으로 물려받은 후손은 자신의 인과업과 조상의 연기업까지 소멸해 야 하니 뼈를깎는 아픔을 겪게 된다. 선대가 지은 죄업으로 후손이 왜 고통을 받아야 하는가? 정당하게 실천하지 않은 록으로 살아온 선대로 부터 개체를 받았기 때문이다. 고통 받는 선남자 선여인아! 선대로 부터 업장을 받았으면 공덕을 쌓아라! 공덕은 고통을 수반하지만 세상을 바뀌게 한다.생은 삶의 본체이다. 고통은 인내심을 키우고 영혼을 맑게하니 실천의 스승으로 세월과 함께 공덕을 이루게 된다. 마음은 세상의 주인이 되고 개체는 가정의 주인이 되어라. 세상의 자비를 배우면 육신은 가문의 구도자가 된다, 선남자 선여인아! 가문의 고통을 지계로 삼아라. 서원의 꿈을 펴고 실천으로 증명하면 가문의 고통은 삶의 즐거움으로 바뀐다. 선대는 중생의 업을 지었지만 후손은 그 업을 제도하고 천도하여 업장을 소멸하게 되니 성불자가 된다. 천상에는 천상의 길이 있고 육지는 육지의 길이 있고 바다에는 바다의 길이 있고 산에는 산의 길이 있듯이 중생이 지은 업장에 따라 업장을 소멸하는 길도 다르다.그 길을 아는자는 성불한다. 선남자 선여인아! 고통이 없으면 선을 모른다.선은 악의 방편이다. 고통은 깨달음을 주고 행은 견성하게 된다.자신을 위한 삶을 살지 말아라. 세상을 위해 종사하면 가문의 업장이 소멸된다. 지장수품을 깨달은자는 법을 깨닫게 되고 천도와 제도자로 들어서게 되어 그 가문의 어떤 죄업도 지장보살의 원력으로 소멸할수 있다.
-.필각성 행수보필 (지장보품)
※가정에 고통을 주는 인연보다 그 인연을 수반하는 인연을 깨닫게 하고 고통을 주 는 인연에게 지장보살의 피력이 닿도록 하는 법이다.
(원문) 천호개천 밀보자피력 행주보시 피하종지 무량불언 모가종필 시아본바밀
행수보개 자초길부 초하일신 부초 종무시해 사비종차 견부토시 현소신
무호장 고사밀보시 필바소견 미하조견 포왈대신 마부고해 소시자당 신파묘지
소피소사 호왈개시 보담차 부필망차 견바오시 현겁파시 행수자보길차 고해부각
유치오시 약유필해 시토정지 포왈 신매부각 사호방경시 육초파시보 수초각행
미경수치 대천각부 심초초미 실개겁 타호 신포만개 포왈 개천부호심 기시종
무량겁 시해토탈 포왈심 호타개초 밀봉개시 천호방천 미하종지 지부초세 업토만
업겁 마하시해 무진부시 개호만천 겁부 필토무각성 행수불보 보필행반 기수무량
나무 지장보살.
(해설) 여래는 법으로 증명하고 실천은 선남자 선여인이 필각성이 되어 행수보필하니 지장보살보품의 원력이 이루어진다. 필각성은 구성된 가문의 공덕자로 수혜인연을 이끌어주는 행수보필자이다. 원력과 피력은 누구에게나 있다. 지장보살의 보품은 게으르고 나태하고 자기중심을 잊고 사는 인연을 보필하여 세상을 함께 밝혀가는 법이다. 선남자 선여인아! 세상을 밝혀라! 자신의 원력은 밀보자피력이다. 밀보자피력은 잠재되어 있는 원력으로 인연의 고통을 받들어준다.
_.행주보시 피하종지 무량불언
※가족을 위해 한량없이 노력하지만 그 대가는 없다. 지장보품을 받은 수보리는 고통을 주는 인연보다 더 많은 고통을 겪게된다. 고통은 인연을 제도하도록 주어진 과제이며 그 법이 모가종필이다. 모가종필은 산고를 겪는 어머니의 아픔과 같은 고통이 따른다. 시아본바밀법에 과거,현재,미래가 있다. 과거는 수기의 실상을 수행으로 닦고 현재는 수기의 과제를 수행하고 미래는 실천의 피력이 에너지가 되었을때 증명된다. 선남자 선여인아! 행수보개는 수보리의 행업이다. 자초길부는 세상에 이바지 하고자 하는 마음과 행을 수기로 삼아 스스로 길을 인도하는 자이며,부초는 고통받는 인연의 고통을 대행하는 초하일신이 되어 이들의 삶을 열어주는 제도자이다. 부초의 실천이 장엄하니 고통을 주는자의 눈물은 인연에게만 고통을 주지만 제도자의 눈물은 인연에게 감로수가 된다. 참된 진리는 형상이 아니라 실천의 모습으로 입증되는 것이다. 선남자 선여인아! 고통받는 인연을 보필하는것이 수보리성이다. 마부가 고충을 겪으며 말의 안장위에 앉은 자를 인도하듯이 세상을 인도하는 자는 고통스럽게 살지만 세상을 이끌어 간다. 인연을 위해 진심을 다 바치면 제도하고자하는 인연에게 서원의 빛이 닿게된다. 제도는 때를 놓쳐서는 안된다.때를 놓치면 인도하기 어렵다. 물질적인 고통을 받고 있는가? 신체적인 장애를 받고 있는가? 정신적인 장애를 받고 있는가? 고통을 주고 있는 인연이 자식인가?부모인가?부부인가?형제인가? 제도방편은 빠를수록 좋다.제도자의 마음이 밝지않으면 제도는 되지 않고 세월만 흘러간다. 자신이 살아온 세월에 고통받은 세월이 얼마나 되는가? 제도자로 깨어난 수보리가 구하고자 하는 마음으로 사는가? 수해난곳에 제방을 쌓고 병이나면 약을 쓰듯이 업장을 소멸하기 위해서는 세상에 알려야 한다.가문의 고통은 수치가 아니다. 덮어두지 말고 세상에 알려라.자신이 제도하지 못한 업장은 세상이 구해준다. 선남자 선여인아! 여래는 수보리에게 가피력을 주고 원력을 닿게하여 지장보살의 중생구원을 함께 하도록 한다.
-.필각선초 업부타 (지장신파종품)
※자신이 태어난 가문에 제도자임을 깨닫게 하여 가문의 연기법으로 인한 업장을 소멸하는 법이다.
(원문) 마하종지 수천비시 개업겁 초선당각 부토세 호행불고 망각지포 수지불개 미지수
행 겁차 소실보각 행보마 보시토천 홍지불매 수미보겁 미홍자포 호실타천 개시토방
소견보초 미하종 비소하 태보초 선행보시 초하일시 장벽치암 소심포심 설차경부
호개타설 개소망천 비시인지 불소미각초 현보미타여래 차시조피 홀타겁초 겁업부
호견피시초 봉시치견 소필고타 현겁수초 시방공천 마하묘초 신파교시 천하가종
홀가유피천 수혜장신 피시가종 요천방교 설호광설 미지불고 산피오철매 가시족친
종부마하 선호교차 미초생 호시보개 피호장피초 실보행차 호파개수보 해탈겁차
피온자 피초비 유곡언비 수혜보 호광신초호 실개보피 개천호방 타방방선세
부초호호장개천 바신통력 나무 대원본존 지장보살
(해설) 대대로 공덕을 지은 가문에는 연기업이 없다. 그렇지 못한 가문의 후손은 연기업으로 온갖 장애를 받게 된다. 선남자 선여인아! 바르게 구도하면 어떤 어려움과 고통도 벗어날수 있다. 세상을 위해 사는가? 자신을 위해 사는가? 세상을 위해 산다면 원하는 삶을 누리고 자신의 안위만 생각하고 산다면 고통의 길로 들어서게 된다. 세월은 다시 받을수 없다. 세월은 누구에게나 평등하게 주어지지만 실천에 따라 실상이 달라진다. 세월의 주인이 되면 후손에게 업장을 물려주지 않고 그렇지 못하면 자신도 성불하지 못하고 후손에게도 고통을 준다. 가문을 위한 종사는 세상에 이바지하는 것이다. 선남자 선여인아! 어떤 고통을 겪고 있는 가문에 태어났는가? 물질,건강,학업이 부족하다면 그 부족한 부분을 채워가는 것이 그 가문의 과제다.복덕과 지혜는 형상으로는 가늠되지 않는다. 보자기를 접으면 한줌도 안 되지만 펼치면 자신을 다 덮고도 남듯이 누구나 타고난 능력은 그와 같다. 삶의 즐거움은 실천이다.실천의 보람은 어두운 곳을 밝혀주고 막힌곳을 뚫어주는 것이다. 선남자 선여인아! 가정과 사회와 직장에서 알면서도 행동으로 옮겨 실천하지 않는자가 있다. 알면서 실천하지 않는 죄업은 더 크다. 선남자 선여인아! 수보리가 되어라.대원의 실천을 증명하고자 태어났다. 중생은 자신의 안위만 생각하고,먹고,쓰고,취하고,흥청 거리는것을 좋와한다. 육신은 인과 삼세로 받은 실천의 상이고 행은 인과업을 벗는 세월의 상이다. 태어난 가문을 위해 종사하라. 가문의 종사가 사회의 종사이고 사회의 종사가 국가의 종사가 된다. 바른행을 하지 않으면 사회의 빛이 사라지고 정토가 어두어 진다. 자신의 공덕에 따라 태어나는 후손이 다르다. 손자,손녀를 보면 그 조상인 할아버지 할머니의 행을 알수있다. 가문의 나쁜습은 후손이 그대로 물려 받는다. 가문에 내려오는 나쁜습은 후손이 그대로 물려 받는다. 가문에 내려오는 나쁜 습과 업장을 소멸하기 위해서는 근친간 결혼을 해서는 안된다.다른 가문과 혼인을 해야 그 가문의 나쁜 습과 업이 방편 된다. 다른 가문의 좋은 행을 한 후손이 그 가문을 위해 종사하니 제도의 문이 열린다. 가문의 고통을 없애기 위해 써로 보필수반의 인연이 정해지는 것이다. 정해진 인연은 끊을수도 버릴수도 없으니 주어진 세월에 세상과 함께 보필하며 살아가야 한다. 자신의 행을 다바쳐서 가문의 서원을 세우면 지장보살의 가피력 으로 구원을 받게 된다.
-.지장보살 행보행 개시품(미륵보살 개선피초비수행)
※가문의 제도자가 수보리성을 하여 공덕을 쌓으면 지장보살의 서원이 닿아 인과업과 연기업이 소멸되고 미륵존불의 대파력을 받아 미륵보살이 새로운 빛을 주게 되니 바른 심신으로 삶을 열어가면 근기에 맞게 빛이 닿아진다.
지장보살 행보행 개시품은, 아미타 여래불이 미타여래의 수원을 들어 시방삼세에 고통 받고 있는 중생을 구원하도록 열어준 법이다.
미륵보살 개선피초비수행은, 미륵보살이 미래제불의 빛을 열어줄 미륵존불의 대 파력을 받아 인과 삼세로 태어난 수보리를 위해 빛이 닿도록 열어준 법이다.
(원문) 법계수진 보호지 설하초비세 보필수초비 현겁 법계수 장벽수 해금보필세
동행보수 피발소치 고행보시 피가종신 자파고시 설파신매 반고장선
수불여래해심 보타해광 발심초계 필불보호 나무 지장보살
선해보시 고필방선 필고지혜 현겁해탈 조호필 유천만억겁 소시개천 나무 지장보살
포발심청 개시보화 피불국토 사변초 원각해타 개진초세 부호장진 호개수 필불고처
수행보타 미륵보살 호시호개 행수초 가화천 방무선
(해설) 선남자 선여인아! 고통을 주고 있는 인연은 누구인가? 부부인가,아들인가, 딸인가,형제인가,자매인가,부모인가? 제도해야 할 인연을 위해 얼마나 많은 노력의 세월을 바쳤는가? 인연을 제도하기 위한 고통이 있었다면 그 인연에게 여래의 가피력이 닿을 것이고 그렇지 못하면 그 고통은 자신이 받게 된다. 가문에 설해진 인연의 고통을 소멸하기 위해 가문의 제도자가 제도의 문을 열어야 지장보살의 가피가 닿아진다. 수반된 인연에게 불성을 가르치고 본성을 깨닫게 하여 여래의 품으로 인도하게 되면 고통이 소멸되도록 지장보살이 그뜻을 받들어 준다. 가문의 제도자는 수보리성을 하여 지장보살의 서원이 닿도록 공덕을 쌓아야 한다. 지장보살의 원력으로 과거겁에 지은 인과업과 가문의 연기업을 소멸하면 미륵보살이 미륵존불의 대파력을 받아 새로운 빛을 주게 되니 바른 심신으로 살아가는 자는 근기에 맞게 그 빛이 닿아진다.
-.원초반월 시편장초(지장해타보)원천보실각 현초밀항 타보초비 방편
가문에 제도자로 태어나 연기업으로 고통을 받고있는 후손이 세상을 위해 불성을 닦는 마음으로 수보리성을 열어가면 여래천의 문이 열리게 된다.
(원문) 선방업부 교탁부심 부각초해
피시각초비 수행보처 실행보타 지업불미 소각 선초만업겁 부개조타 호세광천
비시 수계법 원공차멸 시방법계 죽미죽 소치만업겁 부포망신차 현수무진각
편부초발보심 경초만업겁 피하죽도 마하종무 편각천 수천호시 자불개송 미호작피
간세토마죽 원각대보심청 보시보타 밀항고부 천가부토 신해종바 밀보삼천
부시고탁 행시보타 수행청심 섭가독첩 호시보타 수시보개 밀항삼매 토발강심
미타여래 부초발심 원각대천 행수필 보필조탄 필성각부 현겁차겁 부시고해
나무 대원본존 지장보살 선행교시탁 업초만업겁 장보원신보 필현수
원매실행보시 나무 지장보살 수원대법공 원만대 지장보살 편고부타 미륵보살
행수보반
(해설) 가문에 업이 가중되어 삶의 고통을 받고 있는 선남자 선여인아! 지장보살의 원신력으로 제도방편을 받으면 고통에서 벗어난다. 가문의 내력을 알고 사는가? 조상이 지은 죄업이 있으면 연기업으로 고통을 겪게 되지만 고통을 겪고 있는자는 그 원인을 모른다.세상에 태어난자가 그 세월의 주인이 되어 정치,경제,문화, 사회에 기여한 공이 그 세상의 빛이 되면 후손이 장애를 받지않고 빛이 되지 못하면 후손이 고통을 받게 된다. 선남자 선여인아! 태어난 가문은 어떤 가문인가? 선조가 살았던 그 세상에 끼친 죄업이 후손에게까지 내려오는 업이 연기업이다. 가분의 제도자로 태어난 후손은 연기업을 소멸하기 위해서 온갖 고통을 겪게된다. 선조가 지은 죄업은 용서할수가 없으나 그 가문에 제도자로 태어난 후손들이 겪을고통을 덜어주기 위해 지장보살이 방편의 길을 열어주고 있다. 오염된 흙에 뿌려진 씨앗은 그 생명이 결실을 하지 못한다. 방편은 그 생명을 위해 개토하는 것과 같은것이다. 선남자 선여인아! 육신은 가문의 종사자이지만 행은 세상을 위한 종사자이다. 육신에 대한 애욕과 애신을 벗어라. 애욕은 가문에 내려오는 연기의 탐욕을 벗지 못하고 애신은 육신의 나쁜 습성을 벗지 못한다. 오직 세상을 위해 불성을 닦는 마음으로 수보리성을 열어가면 여래천의 문이 열리게 된다. 미타여래께서, 지장보살아! 저 수보리를 보라. 과거세의 인과업으로 시방삼세에 태어나 가문의 종속자로 고통을 받고 있으니 연기업과,인과업을 방면 시켜주면 고통에서 벗어나지 않겠는가? 업장의짐이 수보리성에 장애가 되니 지장보살의 원신력,보신력,해신력으로 업장의 짐을 덜어주고 미래의 삶의 빛을 밝혀줄 미륵보살의 빛이 닿도록 인도의 문을 열어 주어라.
_.부천각초비 편방실행편
가문마다 제도하고 방편 해야 할 자를 밝히고 방편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이다.
(원문) 소필간세 초비 육비호시간피 죽절피시 초비 종피피가초비 설보만피초비
신파종피초비 호피무조초비 사호반피초비 실매반초초비 행수무절초비
소호반소초비 미수보미초비 재파피풍초비 수자수초피 미시주하초비
봉지마사밀항 업초탁비 현무세 병목수혜 방편설 피초시피 초비견 현타보시
보타세 현겁탈겁 무편삼행 편방제독 수방현각 천무각대편방 시방세 수옥불
공삼대반 행행천 피력 제방편설.
(해설) 가문마다 제도하고 방편해야 할 자가 있다. ◈ 마음이 불안정하여 자신의 의지를 펴지 못하는 자, ◈ 병명없이 육신이 아프고 정신이 맑지 못하는 자, ◈ 자살이나 사고사로 수명이 짧은 가문, ◈ 일신에 갖가지 장애를 가진 자, ◈ 가문에 내려오는 나쁜 습관을 가진 자, ◈ 가문에 이바지 하러 들어온 며느리나 사위, ◈ 신의 장애로 갖가지 고통을 받고 있는 자, ◈ 의식이 깨어나지 않아 생각이 바르지 못한 자, ◈ 직업없이 세월만 보내고 사는 자, ◈ 가사에 풍파를 일으켜 가정에 불화를 일으키는 자, ◈ 방탕하게 사는 자, ◈ 앞길을 열어가지 못하는 자, ◈ 공부를 하고 기술은 있지만 취업이 잘되지 않는 자, ◈ 혼사가 잘 이루어 지지 않는 가문, ◈ 공부에 흥미가 없는 자, ◈ 직업의식이 없는 자, ◈ 재물로 인한 고통과 풍파를 겪는 자, ◈ 대대로 가난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가문, ◈ 젊은 나이에 이혼하거나 사별한 자, ◈ 남을 이용하고 힘들게 하는 나쁜 습성을 가진 자.
가문마다 덮혀있는 업신의 장애 때문에 위의 갖가지 법에 처한 업장의 고통으로 후손들의 삶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고통받고 있는 수혜중생을 위해 아미타여래불은 중생구원의 숙원을 미타여래의 서원으로 지장보살에게 대 파력을 내려 수보리성으로 살아갈수 있는 삶의 빛이 닿도록 문을 열어 놓은것이다.
-.방편교지 부독초 과겁업초 제방설경
수대로 내려오는 가문의 십팔좌목시현법에 얽힌 업신을 제도하고 중생겁에 지은 인과업을 방면하여 갖가지 법에 처한 업장을 소멸하는 지장보살 대행각의 방편이다.
(원문) 위사겁제 염부중생 과록제 현겁탈무법 십이광초제 해광설무 재해중생 업부과사
말제 제광편사초 현겁탈천 방편서
(해설) 수대로 내려오는 가문의 십팔좌목시현법에 얽힌 업신을 제도하고 중생겁에 지은 인과업을 방면하면 갖가지 법에 처한 업장소멸의 길이 열린다. 여래가 지장보살의 원신력으로 고통받는 선남선여인에게 보신력이 닿도록 하여 업장을 소멸하고 고통에서 벗어날수 있도록 지장보살 대행각의 수기를 받은 시방삼세 비구승에게 방편 할수있는 길을 열어 놓았다.
(원문) 수사문견록 사부염부록과 천문서 반록제방 현행록천
지장보살 행행수불 보행가행 수가설.
(해설) 지장 방편서로 방편받고자 하는 자는 반드시 다음 절차에 따라 지장보살 대행각인 비구니가 아닌 비구승의 제도방편으로 원문탁본 수지혈지를 소각해야 한다.
(원문) 원문탁본 수지혈지 소각
(해설) 방편지에 본인의 엄지 혈과 중지 혈을 찍어 소각한다. 엄지 혈은 과거세 영혼겁에 지은 업장을 사면하고 중지 혈은 가문에 내려오는 연기업을 끊어주니 그 가문의 업장이 사면되어 수옥불이 되는 것이다.
(원문) 연무용화 미륵보살 제행 중과도 제해중생 가천시방세
무과말제 현겁탈편공 방편설
(해설) 이 방편을 받은자는 지장보살의 구원을 받아 업이 소멸되고 연무용화 미륵보살이 미래를 위한 삶의 빛이 닿도록 길을 열어준다.
_.해수업타보 편방보천
방편을 받아 수옥불이 된 수보리가 세상을 위해 새로운 삶을 밝혀가기 위한 서원이다.
(원문) 시아본소 문견 치아본소 지명 불가설 피현 오자봉천 수미업겁 현지 지장보살
무하섬보장지 지장보살 행수보타 미타여래 보시조타 기행수현차 미부심 차경보시
수행 정법정진 행수길차 주시보바 밀보대천 법신수매 보시 주시보탐 원공법계
수차견부 타호보시 유길행수 나무 대원본존 지장보살
죽미호절 피부신각 천배 무량기수 보필천행 지장보살 미타여래 불호광 천억
소시봉개 청정해심 지장보살 미필세보장 원만실보 초피편소 지장보살
나무 원각 대본존 지장보~살
(해설) 살아온 세월 거울삼아 눈먼 중생 이끌어서 덮인 세월 일깨워주고 지장서원 받들어서 곳곳마다 고통인연 지장서원 닿게하며 밝은 빛,받은 은혜,여래의 빛 가득하사 ! 바른신심,바른행원,보살성문 닦고 닦아 시방삼세 인연에게 실천하여 은혜갚고 지장서원 앞 세워서 어두운 길 밝혀주며 여래숙원 종사 하리오. 고통받은 그 세월이 육신 서원 일깨우니 시방삼세 기수되어 무량행원 실천하고 불법인연 일깨워서 중생고통 밝혀 주어 거룩하신 미타여래 보신불의 현신되어 지장 보살 대행으로 업고중생 인도하여 정토세상 이루어 가리다.
나무 금강 여래불 나무 금강 여래불 나무 금강 세존 여래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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