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센터에서는 지난 3월28일 오후 4시부터 5시30분까지 해양 환경오염예방교육으로 <아름다운 바다속 세상 꾸미기> 프로그램을 진행했습니다.
아이들은 <해양생물을 지켜주세요> 영상을 보며 바다속 생물들이 고통받고 있는 모습을 보았습니다. 죽은 향고래 배속에 29kg의 비닐봉지, 플라스틱 등 쓰레기가 있었고 바다거북은 플라스틱빨대가 코에 박혀 고통받고 바다새는 해양쓰레기로 가장 많은 피해를 보았습니다.
해양쓰레기는 사람들이 만든 모든 부산물들이 하천과 바다로 흘러들어와 버려진 것들을 말합니다.
최근에는 미세플라스틱으로 물고기들이 고통받고 다시 사람들에게 그 피해가 되돌아 오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바다는 우리에게 먹거리와 아름다운 자연을 주었지만 사람들이 버린 쓰레기로 몸살을 앓고 있습니다.
아이들과 영상을 본 후 우리가 해양환경 보호를 위해 어떠한 실천을 해야할지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여름철 해변에서 쓰레기를 버리지 않고 되가져 오기, 플라스틱 덜 사용하기, 쓰레기 줄이기 캠페인을 벌이자는 다양한 의견이 나왔습니다.
아이들과 이야기를 나눈후 3팀으로 나누어 종이로 다양한 물고기를 접고 팀별로 2절지 도화지에 <아름다운 바다속 세상>을 꾸며보았습니다.
이번 교육을 통해 아이들은 바다속 오염의 심각성을 알게되었고 해양환경을 보호하기 위해서 생활속 쓰레기 줄이기를 실천하기로 약속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