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구간은 그렇게 하지 않아도 충분히 손님이 (아직까지) 있고,
또한 수송력 만성부족이기 때문에 렐스타와 같은 열차를 꿈도 못 꿉니다.
KTX도 개통되면 서울-부산간 뱅기와 맞대결이 불가피할 것입니다.
철도가 잘하면 항공기는 완전철수로 몰릴 수도 있죠.
일본에서도 도쿄-나고야, 도쿄-센다이, 도쿄-니가타 등은
신칸센의 등장으로 항공노선 자체가 없어졌습니다.
다 300km권이니 서울-대구선 같은 경우는 고철등장과 함께
없어질 가능성이 크죠(인천행 제외)
--------------------- [원본 메세지] ---------------------
JR서일본에서는 여러종류의 히카리 열차를 운행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
다. 제가 알고 있는 것은 100계열차를 사용한 그랜드히카리,700계열차를
사용한 레일스타 입니다. 시각표를 보니 같은 히카리이지만, 레일스타가
최고속력면에서도 그렇고, 운행시각도 그랜드히카리와는 상당한 차이가
있습니다. 그리고 100계 히카리열차는 89년도에 등장하였고, 레일스타는
작년쯤에 등장한 차량이기 때문에 내부시설면에서도 상당한 차이가 있을
것 같습니다. 제가 일본에 가보지 않아서 모르겠지만요. 그러면 이둘의
요금은 같습니까? 아니면 레일스타가 더 운임이 비싼가요?